이번 주 번지 소식 - 2022/03/02

이번 주 번지 소식에서는 많은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매주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리는 이번 주 번지 소식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번 주에는 별다른 소식이 없었죠? 번지의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SIE") 합류 소식이 있었던 그저 평범한 월요일 아침이었죠.



네, 사실... 이건 꽤 큰 뉴스네요. 아직 소식을 듣지 못하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네, 저희가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관련 소식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번지 CEO Pete Parsons의 발표 게시글과 데스티니 가디언즈: 우리의 공동 비전 게시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에서 수호자의 일상적인 모험에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희는 데스티니 가디언즈를 플랫폼 독점작으로 만들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는 플레이어가 선택한 플랫폼에서 플레이할 수 있고 어떤 기기를 사용하든 상관없이 동일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는 데스티니를 약속합니다.  저희는 계속해서 여러 플랫폼에서 플레이 할 수 있는 놀라운 새로운 세계를 개발할 것이며, 앞으로 어떤 잠재력을 열어줄지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 업데이트한 FAQ를 읽지 않으셨다면 여기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그밖에 무슨 일이 또 있을까요? 2월이 시작됐습니다. 마녀 여왕 출시가 3주도 안 남았네요. 100만 명이 넘는 분들이 마녀 여왕을 예약 구매해 주셨습니다. 사바툰, 잘 들었나요? 100만 명의 수호자들이 당신에게 할 말이 있다고 하네요. 


수요일에는 멋진 장비 트레일러도 올라갔었죠. 아직 못 보셨나요? 아, 이미 보셨다고요? 그래도 여러분이 다시 보실 수 있도록 트레일러 영상을 여기 올려 두겠습니다.  



영상 초반에 무기 제작에 대한 것이 잠깐 나온 걸 보셨을지 모르겠네요. 그럼, 잠깐 시간을 내어 살펴보도록 하죠. 무기 제작 기능에 대해서요. 그리고 샌드박스 밸런스 패치 노트의 핵심을 빠르게 미리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빠르게 살펴볼 수는 없겠네요. 이번 주 번지 소식은 이미 6,000자가 넘었으니까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거주지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사바툰이 군체 세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일반 군체가 아닙니다. 바로 빛의 군단이죠.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요? 빛과 어둠의 경계에 의구심을 품은 선봉대는 어떤 조치를 취할까요?  마녀 여왕의 군단과 전투하며 수수께끼를 풀어가는 여정에서 여러분은 거주지를 발견하게 됩니다. 바로 무기 제작을 할 수 있는 목적지죠. 

완전 기초부터 전설 무기를 제작해 내는 건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패턴(무기의 청사진)을 찾고, 재료를 수집하고, 무기를 제작하는 것이 첫 단계입니다. 여러분만의 파괴 도구를 제작하고 나면, 전투를 통해 무기의 최대 잠재력을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제작) 퀘스트 시작

마녀 여왕 캠페인 초반부에 여러분은 무기 제작을 체험해볼 수 있는 입문 퀘스트를 받게 됩니다. 모두가 무료로 이용 가능한 마녀 여왕의 첫 임무와 두 번째 임무에서 수호자는 심안 능력을 발견하고 거주지로 향합니다. 



여기서 여러분은 마녀 여왕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무기 유형인 첫 월도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첫 무기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전부 지급되며, 추후 제작을 위해 추가 재료를 획득하는 방법 또한 간단한 튜토리얼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몇몇 무기 및 유형은 시작부터 제작이 가능하며, 추후 더 많은 종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파괴의 도구를 손에 넣기 위해선, 몇몇 사전 조사가 필요합니다. 그 중 첫 준비물은 패턴입니다. 패턴은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다양한 게임플레이 목표를 달성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패턴을 손에 넣었다면, 필요한 재료를 소모하여 언제든 제작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남은 건 조합 방법에 달려있습니다. 



거주지에 도착해서 첫 월도를 제작하고 나면, 게임 중 무작위로 획득하는 무기에 일정 확률로 심안 공명이라는 새로운 능력이 부여됩니다. 이는 여러분이 목표로 하는 특정 속성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광란 특성이 달려 있는 심안 공명 전설 자동 소총을 찾았다면,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고 특성의 정수를 추출하여 광란 또는 피해 증가 특성이 달린 무기를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사진: 심안 공명 무기를 들고 있는 수호자. 심안 공명 무기는 빨간색 테두리로 표시됩니다. 


사진: 아직 진척도가 없는 심안 공명 무기. 전투를 통해 정수를 조율할 수 있습니다.
사진: 진척도를 완료한 심안 공명 무기. 정수를 추출할 준비가 된 상태입니다.

기존 무기와 동일하게, 모든 무기 패턴에 모든 속성이 호환되진 않겠지만, 여러분이 원하는 사양의 무기를 맞춤 제작하는 데 충분한 수의 조합 가능한 속성 목록이 주어질 것입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거주지를 통해 여러분의 속성을 더욱 강화시키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무기 레벨 및 강화 속성

무기를 제작하고 나면, 수호자는 해당 무기를 활동에서 사용하거나 적을 처치하여 무기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무기 제작 시간이 여기에 소비될 것입니다. 무기를 더 자주 사용할수록, 무기의 최대 잠재력을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강화 능력치와 속성은 무기 단계를 올려 잠금 해제할 수 있으며, 여러분의 무기 기능에 소량의 보너스 효과를 부여합니다. 이 시스템의 목표는 과거에 걸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이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플레이어가 자신들의 무기에 투자하고 싶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제 장기 퀘스트와 같은 목표가 각 무기마다 부여되므로, 여러분이 제작한 무기를 최고의 상태로 갈고 닦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무기 구성을 어떻게 정해야 할지 막막하시다고요? 여러분이 거주지에서 제작 완료한 무기의 부품을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도록 재형성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총열, 탄창, 속성 등 원하는 대로 교체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제작된 무기를 평생 써야 하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수호자가 새로운 시스템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여러분은 새롭게 떠오르는 전설 무기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해케를 좋아하는 분도 계실 거고, 그 외 다른 제조사의 무기를 선호하시는 분도 계시겠죠. 혹은 [비공개]에서 제작한 무기를 시험해보고 싶은 분들도 계실 겁니다. 여러분이 어떤 무기를 마음에 들어 할지 궁금합니다. 

유품

속성 조합 및 강화 작업이 무기 제작 경험의 대부분을 차지하겠지만, 그 외에 외형 및 특정 활동 추적기를 달기 위한 방법도 존재합니다. 출시 후, 플레이어는 갬빗을 통해 무기 유품 하나를 획득할 수 있으며, 갬빗 테마 외형과 추적기를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무기 레벨을 최대까지 올린 후, 거주지로 돌아가 따끈따끈한 유물을 적용하고 멋진 기능을 즐기세요. 

더 많은 유물은 오시리스의 시험과 그랜드마스터 황혼전을 통해 획득이 가능해집니다. 추후 유물에 관련된 추가적인 계획이 준비되어 있으며, 새로운 무기 구성을 만드는 과정에서 플레이어들의 목표가 될 새로운 엔드게임 희귀 장식 아이템을 선보일 수 있어 기쁩니다. 

경이 제작

제작할 수 있는 무기는 전설 무기뿐만 있는 게 아닙니다. 새롭게 추가될 뼈의 식시귀 기관단총과 세 자루의 직업 한정 경이 월도 또한 거주지에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패턴을 먼저 찾아야 하겠지만요. 


 
바닥부터 설계가 필요한 전설 무기와는 달리 경이 제작은 이미 특정된 정체성에 약간의 조정을 적용하는 쪽에 가깝습니다. 경이 무기의 외형과 느낌을 보존하면서 총열이나 개머리판을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긴 사거리를 뽑아내고 싶나요? 아니면 근접전에서 적들을 쓸어버리는 무기가 좋으신가요? 거주지를 방문해서 맞춤 설정하세요. 

자, 여러분. 이제 무기 제작 미리 보기도 거의 끝나갑니다. 지금까지 질문 있으신 분 계신가요? 당연히 계시겠죠. 마녀 여왕 출시일이 코앞까지 다가왔습니다. 빨리 여러분이 제작한 무기를 구경하고 싶네요. 걱정하지 마세요, 아직 번지 소식은 끝나지 않았으니까요. 무기와 관련된 멋진 소식이 아직 많이 남아 있답니다. 조율에 대해 얘기해봅시다. 


높이고, 낮추고, 돌리고 

무기 제작이 도입되면 주어진 무기에 투자하는 방법이 완전히 새로워질 겁니다. 여러분이 최고의 무기를 고를 때는, 외형뿐 아니라 느낌도 고려하지 않나요? 무기 특성 리드 Chris Proctor가 여러분께 마녀 여왕에서 적용되는 무기, 특성, 유형의 변경 사항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 변경 사항들을 실체화시키기 위해 저희 팀이 지난 몇 달간 열심히 노력한 만큼, 다룰 내용도 아주 많습니다. 

데스티니 샌드박스에 대해 처음 들어보시거나, 용어 및 노하우에 대해 잘 알지 못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복잡한 내용일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샌드박스에 능통한 커뮤니티 멤버들께서 이해하기 쉽도록 YouTube 영상이나 게시글을 통해 설명해주겠지만, 직접 읽어보시는 것도 전혀 나쁜 방법이 아니죠. 샌드박스에서 가장 중요한 건 느낌입니다. 그리고 마녀 여왕이 출시되면 아래 변경 사항들을 게임에서 직접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전부 읽을 용기가 있으신 분들은 천천히 진행해 주세요. 물과 간식을 챙기세요! 

좋아요. 시작해 보죠. Proctor에게 마이크를 넘기겠습니다. 

최고급 무기부터 퀘스트 무기까지

처음 최고급 무기를 선보였을 때, 특정 활동에 많은 노력을 쏟은 플레이어에게 주는 보상으로서, 특정 무기군의 최고 성능을 자랑하도록 조정했었습니다. 플레이어를 자극하고 동기부여를 심어줬던 반면, 이 전설 무기를 만들기에는 굉장한 노력이 필요했고, 원치 않은 부작용을 유발하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PvE에서 거의 필수가 된 PvP 최고급 무기(은둔자, 산꼭대기)와, PvP에서 상대하기 정말 껄끄럽고 다른 무기군으로는 대적할 수 없을 정도의 성능을 자랑하는 무기(산꼭대기, 잊을 수 없는 사람)가 있었습니다.  

최고급 무기를 제거했을 때 저희는 세세한 설명을 생략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그때 내린 결정에 대해 설명하고, 앞으로 다가올 시즌에서 선보일 퀘스트 무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12시즌에서 퀘스트 무기를 선보였을 때, 저희의 의도는 PvP와 PvE 활동에서 탄탄한 성능을 자랑하고, 해당 무기 유형 중 종결 특성의 70% 정도 수준이면서, 획득 방법 또한 너무 어렵지 않은 무기를 소개하는 것이었습니다. 시즌 초반에 PvP와 PvE 모두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기지만, 추후 시험, 레이드, 황혼전과 같은 최고급 활동을 통해 이를 능가하는 무기를 획득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고 싶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시즌마다 퀘스트 무기와 비슷하지만 더 향상된 성능의 무기를 추가해왔습니다. 

(참고: 회수자의 일제 사격은 이 모든 규격에 어긋나지만, 저희는 특수 탄약 무기에 연쇄 반응을 꼭 넣고 싶었고, 딱히 변경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도 연쇄 반응은 특수 탄약 무기에 자주 붙게 될 특성은 아닐 겁니다.) 

12시즌부터 도입된 모든 퀘스트 무기를 무작위 특성이 붙는 무기와 비교해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동경의 대상은 좋은 저격총이지만, 해당 시즌과 그 이후에도 더 나은 성능의 저격총이 추가됐습니다. 
  • 회수자의 일제 사격 후장식 유탄 발사기는 많은 적을 소탕하는 데 탁월한 성능을 자랑하지만, 실명 유탄이나 자동 장전 총집이 없어 어려운 콘텐츠에서는 타 전설 유탄 발사기(진실을 말하는 자 또는 점화 코드 등)가 더 선호됩니다. 
  • 평정의 무효화는 훌륭한 융합 소총이며(게다가 출시 시즌 이후에 더욱 빛을 발했죠) 충전 점발 사격을 새롭게 부활시킨 장본인입니다. 하지만 플러그 원.1과 빙하파열에도 충전 점발사격이 붙을 수 있으며, 피해량으로 비교했을 때 데카르트의 좌표가 앞섭니다. 
  • 승천 로켓 발사기는 폭발적인 빛 특성을 가졌지만, 급한 성미에도 붙을 수 있으며, 다른 다양한 특성 조합도 가능합니다. 

이제 무모한 위태로움 퀘스트 산탄총을 살펴보겠습니다. 16시즌에 등장하게 될 이 무기는 처치 시 조작성을 대폭 향상시키는 새로운 특성인 흔들림 없는 손과 스냅샷 조준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내에는 PvP와 PvE 두 방면에서 더 선호되는 특성을 가질 수 있는 산탄총이 여럿 존재하죠. 



기원 속성 

저희는 지난 수년간 같은 유형의 다른 무기에 각자 고유의 느낌을 부여하고 싶다고 언급해왔고 마녀 여왕에서는 새로운 시도를 해보려 합니다. 

마녀 여왕에서 선보이는 새로운 무기 또는 돌아오는 무기에는 세 번째 속성 열에 획득처에 따라 변경하는 기원 속성이 추가되며, 이는 모든 새로운 무기와 돌아오는 시험, 강철 깃발, 황혼전 무기에도 적용이 됩니다. 기원 속성은 새롭게 획득한 무기에만 나타나며, 기존에 획득한 무기에는 추가되지 않습니다. 

효과는 다양하지만, 모든 기원 속성은 긴 지속시간의 낮은 화력, 또는 짧은 지속시간의 높은 화력 효과를 가집니다. 

마녀 여왕 및 16시즌 기준으로 기원 속성은 총 14종류로 구별되며, 16시즌 이후부터 시즌마다 대략 3종류의 새로운 기원 속성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예: 17시즌 전용 하나, 레이드 또는 던전 전용 하나, 시즌 이벤트 전용 하나) 

특정 획득처에 옛 무기를 새롭게 선보일 경우(예: 기존 레이드나 지난 시즌 무기 풀), 새로운 기원 속성도 함께 제작할 것입니다. 

아래에서 예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오시리스의 시험: 민활: 화력팀의 마지막 생존자이거나 솔로일 때 재장전, 안정성, 조준 보정,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 재장전 +20, 안정성 +20, 조준 보정 +10, 사거리 +10. 
    • '솔로'는 솔로 잊혀진 구역 또는 난투에도 적용됩니다. 
  • 황혼전: 끝내주는 회복력: 용사를 기절시키면 탄창의 일부를 채우고, 생명력 재생이 발동하며, 잠시 동안 회복력이 향상됩니다.  
    • 60 체력을 즉시 회복하고, 3초 동안 회복력 +40. 
  • 시련의 장: 조용한 한 순간: 전투 중이 아닐 때 재장전 속도가 증가합니다. 
    • 전투 중이 아닐 때(4초간 피해를 주지도 받지도 않은 상태) 재장전 +40. 
  • 공격전: 선봉대의 설욕: 이 무기로 결정타를 기록하면 소량의 생명력을 얻습니다.  
    • 소량 = 7 체력 
  • 획득처 활동에 따라 한 무기에 여러 기원 속성이 붙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 황혼전 무기는 황혼전과 선봉대 속성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오시리스의 시험 무기는 시험과 시련의 장 속성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퀘스트 무기는 갬빗, 선봉대, 시련의 장 속성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 무기는 세 활동에서 모두 획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외도 있습니다. 아래 내용에서 확인하세요. 

무기 제조사 

"수호자님,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습니다. 그게 뭐였더라?" 밴시가 이마를 긁적거립니다. "아 맞다, 총이었습니다." 

"저기 뒤에 보이는 사물함을 청소하고 있었죠." 밴시가 먼지로 뒤덮인 수납 컨테이너를 가리킵니다. "관심 있어 하실 것 같은 물건을 몇 개 찾아냈습니다." 

엑소는 옆에 있는 상자에 손을 뻗어 반짝이는 푸가-55 저격총을 꺼냅니다. "번쩍이는 새 서로스 무기 더미입니다. 붉은 전쟁 때 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가 소총의 조준경에 눈을 가져다 댑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서로스 총을 손에 들어본 게 몇 년 전인지. 균형도 알맞고, 장인의 기술력이 고스란히 담겨 있군요. 끝내주는 물건입니다." 

밴시가 당신이 앞에 있다는 사실을 잊은 채, 추억에 잠긴 듯 무기를 바라봅니다. 그의 시야에 당신이 다시 들어옵니다. 

"제가 뭘 말하려고 했었죠? 아 맞다, 총이었습니다." 밴시가 상태 좋은 무기 몇 자루를 상자에서 꺼냅니다. "이 무기에는 자발라, 방랑자, 샤크스의 표식이 찍혀 있습니다. 운이 좋다면, 마음껏 가지고 놀게 해줄지도 모르겠네요." 

"보여드릴 게 아직도 많이 남았습니다." 밴시가 먼지구름 속에서 헤엄치는 상자 더미를 가리키며 말합니다. 

"핸드 캐논, 파동 소총, 오몰론, 해케, 바이스트… 완전 축제로군요."

 
16시즌에서는 옛날 월드 풀 무기를 제거하는 대신, 데스티니 가디언즈 1년 차 무기 제조사의 무기 세트와 흡사한 12종류의 새로운 무기가 추가되며, 서로스, 오몰론, 해케, 바이스트 제조사마다 3개씩, 그리고 선봉대, 갬빗, 시련의 장 무기가 각 하나씩 추가될 예정입니다. 


사진: 2월 23일부터 전설 엔그램을 통해 획득 가능한 무기들. 물론 모든 무기가 사진에 포함된 건 아닙니다… 

각 무기는 무기 제조사의 성격에 따라 무기 제조사 기원 속성이 추가됩니다. 
  • 서로스: 서로스 시너지: 재장전 시 이 무기의 조작성이 증가하고, 잠시 동안 피격 반동이 감소합니다. 
    • 재장전 후 6초 동안 조작성 +40, 피격 반동 20% 감소. 
  • 해케: 해케 침투 무장: 이 무기는 차량, 포탑, 방벽, 시공 수정에 더 큰 피해를 줍니다. 
    • '포탑'은 시공 포탑을 포함합니다. 차량에게 +15%, 구조물 및 포탑에게 +30%. 
  • 오몰론 오몰론 유체 역학: 이 무기는 탄창의 첫 절반의 탄약을 사용하는 동안 재장전 속도와 안정성이 증가합니다. 
    • 안정성 최대 +20, 재장전 최대 +30. 탄창의 탄약 수가 감소할수록 효과도 감소. 
  • 바이스트 바이스트 쐐기: 이 무기로 적에게 피해를 주면 일정 확률로 탄창을 재장전합니다. 

무기 제조사 기원 속성과 더불어, 각 제조사 무기의 특성 목록 또한 해당 제조사의 정체성과 부합합니다. 해케는 큰 피해, 서로스는 일관성, 오몰론은 능력 관련 및 특이한 특성, 바이스트는 끝없는 연사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사진: 새롭게 추가되는 선봉대 산탄총, 시련의 장 핸드 캐논, 갬빗 자동 소총. 

월드 풀을 제외한 획득처에서 획득한 무기 제조사의 무기는 제조사 속성과 해당 획득처 속성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무기 제조사의 무기를 월드 풀 외에서 더 쉽게 획득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갬빗 해케 고위력 자동 소총(헤로드-C)의 특성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 나선 강선 / 다각형 강선 
  • 철갑탄 / 나팔 탄창 
  • 영속적인 움직임 
  • 집중된 분노 
  • 침입자 추적자(갬빗 기원 속성) / 해케 침투 무장(해케 기원 속성) 
  • 처치 수 표시계(아래 참고) 
  • 사거리 걸작 

여러분이 좋아하는 모든 무기 제조사의 무기 유형을 전부 가져올 수는 없었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마녀 여왕 출시 후에 시즌마다 새로운 무기 제조사의 무기가 추가될 예정이며, 연말에는 깜짝 놀랄만한 재미있는 것도 계획되어 있습니다. 

전체  

자, 진정한 재미는 지금부터입니다. 나머지 구간은 패치 노트 미리 보기 느낌과 흡사할 것 같군요. 목록은 길고, 그림은 적습니다. 아까 준비한 물과 간식은 남아 있나요? 잠시 쉬면서 리필하고 오세요.
  • 한때는 처치 수 표시계를 위해 무기를 걸작 해야 했던 시절도 있었습니다만, 지금은 굳이 걸작과 함께 묶어놓아야 할 이유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제 포세이큰 이후에 출시된 모든 무기에는 처치 수 표시계가 기본으로 붙게 됩니다. (포세이큰 전에 생긴 경이 무기는 추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즉, 이제 걸작은 필수 조건이 아니게 되며, 무기 능력치 +10(숙련자 무기일 경우 주 능력치 +10 및 기타 능력치 +3) 보너스는 열정적인 PvP 플레이어에게만 매력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 현재로선 걸작 성능을 변경할 계획은 없습니다만, 추후 재검토할 예정입니다. (걸작을 통해 기원 속성을 잠금 해제하자는 제안도 있었지만, 이는 걸작을 하지 않은 무기들간의 차별성을 두기 위한 목적에 반한다고 판단했습니다) 
  • 방어구처럼, 이제 전설 무기에 무기 개조 부품을 장착할 때 비용이 들지 않으며, 즉시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저희는 시련의 장에서 특수 탄약을 너무 쉽게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이 특수 화기 무기의 문제점을 악화시킨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미 과거에 우리가 이 문제를 다루었지만, 추가적인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 플레이어는 이제(완전히 비어있지 않은 한) 몇 발의 특수 탄약을 소지하고 있었든, 사망 시 특수 탄약을 단 한 발만 떨어뜨립니다. 
    • 특수 탄약 블록을 수집하면 산탄총, 융합 소총, 저격총 및 동급의 다른 무기는 전부 최대 한 발만 지급됩니다. 수집가 개조 부품을 통해 추가 탄약을 획득할 수 있지만, 추후 해당 개조 부품이 시련의 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재평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퀵스왑 글리치를 사용하는 다른 방법을 찾아낸 플레이어가 있어 애니메이션 취소 기능을 다시 수정했습니다. 

유형 

  • 15시즌에서 적용된 융합 소총 재작업으로 속사, 정밀, 적응형 융합 소총은 각자의 매력으로 좋은 성능을 뽐냈지만, 고위력 융합 소총은 빛을 보지 못했습니다. 다양한 융합 소총 유형이 각자만의 역할을 차지하는 것을 확실히 볼 수 있었고, 충전 시간에 큰 격차를 둠으로써 차별화시키는 방법은 아직까진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피해량을 높여 PvP에서는 더욱 먼 거리에서도 결정타를 적중시킬 수 있고, PvE 피해 수치도 증가시켰습니다. 앞으로 어떤 성능을 발휘하는지 계속해서 지켜보고, 추후 약간의 충전 시간을 조정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고위력 융합 소총의 탄 당 피해가 62에서 64로 증가합니다. (별것 아닌 것 같아 보이지만, 처치하기 위한 탄 개수의 임계값이 낮아져 더 많은 상황에서 처치를 기록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 PvE에서 고위력 융합 소총의 피해가 15%에서 20%로 증가합니다. 
  • PvE에서 후장식 유탄 발사기가 탁월한 군중 제어 능력을 발휘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명 수류탄이나 충격 수류탄의 유용성이 현재 이 무기의 성능과 비교했을 때 균형이 맞지 않다고 판단했으며, PvP에서 적을 괴롭힐 수 있으면서 동시에 한 방 처치도 가능하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 실명 수류탄과 충격 수류탄의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 지금까지 로켓 발사기 무기군은 서로 차별점이 뚜렷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적을 추적하는 정밀 프레임의 장점은 아주 특출났습니다. 그래서 피해량을 조정하여 차별화를 두기로 했습니다. 로켓 발사기는 추후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프레임 별 피해 조정값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정밀: 0.95x 
      • 고위력: 1.0x 
      • 적응형: 1.05x 
      • 공격적: 1.05x 
  • 저희는 빛의 저편에서 배율에 따른 저격총 조준 보정을 대폭 조정했고, 한동안 지켜본 결과, 배율에 따른 조준 보정에 추가적인 변경을 주기로 했습니다. 현재 배율이 낮은 저격총은 필요 이상으로 조준 보정 감쇠 효과를 받았고, 배율이 높은 저격총은 아직도 머리를 잘 맞추죠. 
    • 낮은 배율(35배율)과 높은 배율(60배율) 저격총의 조준 보정 변경폭이 감소합니다. 
      • 낮은 배율의 원뿔 각도는 대략 25% 증가하며, 높은 배율의 원뿔 각도는 대략 9% 감소합니다. 
  • 파동 소총은 빨간 체력을 지닌 적 전투원을 처치하는 데 너무 오래 걸린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약한 적을 상대로 주는 피해를 10% 증가시켰습니다. (경이 파동 소총에는 이보다 더 나은 성능을 기대하신다고요? 계속해서 읽어주세요!) 

경이 무기 

  • 경이 주 무기와 추적 소총은 전설 무기에 비해 충분히 강하지 않아 높은 난도의 PvE 콘텐츠에서는 크게 활약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약한 적들을 상대로 말이죠. 참고로 아래 변경 사항은 모든 경이 주 무기에 해당되며, 특성으로 인해 발동되는 모든 보조 효과에도 적용됩니다. 
    • PvE에서 약한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합니다.
  • 산탄을 발사하는 산탄총이 너프되고 수류탄과 근접 능력의 빈도수가 줄면서 샤페론은 PvP에서 악몽과도 같은 존재로 자리 잡았습니다. 보조 무기나 기관단총처럼 적합한 카운터조차도 샤페론의 압도적인 성능에는 대항할 수 없죠. 
    • 기본 사거리 버프가 2m에서 0.5m로 감소합니다. 
  • 이중성도 샤페론과 같은 입장에 있습니다만, 사거리는 조금 더 짧죠. 그에 반해, 재장전 시 경이 속성으로 받는 효과가 사라지는 바람에, 버프를 연장하는 일이 쉽지 않았습니다. 한동안 지켜본 결과, 이런 제한적인 부분은 없애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습니다. 
    • 납탄 모드(조준 시)에서 기본 사거리 버프가 1.25m에서 0.5m로 감소합니다. (산탄 모드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이제 재장전 시 검은 날개 위에서 피해 버프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 타라바는 지금도 굉장히 강력합니다. 하지만 무기를 교체하지 않고 온전히 한 무기만 사용할 때 위력을 발휘합니다. 저희는 이러한 제한이 너무 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완전히 없애지는 않았지만, 약간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게다가, PvP에서 플레이어를 상대로 피해를 줄 때 지속 시간 증가 기능이 제대로 작동해왔지만, 갑자기 많은 플레이어로부터 버그가 있다는 제보를 받고 다시 확인했습니다. 
    • 이제 무기를 수납하면 특성 진척도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반으로 줄어듭니다. 
    •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굶주린 야수의 지속 시간이 약간 더 증가합니다. 
  • 빛의 저편 때 폐허의 형상이 너프(막기 중 주는 피해 감소)를 너무 과하게 받았다고 판단되어, 기존의 성능으로 되돌리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공중 일반 근접 공격에 대한 너프는 되돌리지 않았습니다. 
    • 변환 구체로 막는 도중 적에게 주는 피해가 66% 증가합니다. (플레이어에게 주는 피해는 30% 증가합니다.) 
    • 참고: 변환 구체로 여러 명의 전투원을 처치할 경우, 방어구 개조 부품으로 인한 힘의 보주 생성 효과가 발동됩니다. (지금까지는 무기의 빔으로 적을 처치할 때만 보주가 생성됐습니다.)
  • 루미나의 능력치는 다른 발속 140의 적응형 핸드 캐논 수준에 미치지 못했고, 무기의 사용량이 이를 증명합니다. 그래서 한때 발속 150이었던 핸드 캐논과 함께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 사거리가 44에서 59로 증가합니다. 
    • 안정성이 46에서 56으로 증가합니다. 
    • 가시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죄송하지만, 가시는 이미 충분히 강력하고 인기가 많기 때문에, 비슷한 버프를 적용해버리면 아마 PvP에서 괴물이 될 거라 예상됩니다. 
  • 애거의 홀은 원래 궁극기 생성 속도를 고려하여 설계됐었고, 그 결과, 궁극기 생성 속도에 추가적으로 영향을 주는 활동에서 사용할 시 특이한 현상이 나타났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강화 효과 활성화 중에 충전 효과를 비활성화시키는 대신, 다른 방법으로 궁극기 에너지의 소모 속도를 줄이기로 했습니다. 
    • 억압 또는 빙결 상태에서도 강화 효과를 활성화하거나 유지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특성을 재설계했습니다. 기존에는 궁극기 충전 속도가 변경됐었지만, 이제는 궁극기 충전 효과는 비활성화되고, 궁극기 에너지를 차감합니다. 이는 궁극기 충전 속도를 변경시키는 활동이나 지능 수치에 따른 충전 속도로 인해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 이제 강화 모드 활성화 시 궁극기 에너지가 더 느리게 소모될 것입니다. 
  • 현재 망자의 이야기는 키보드 마우스에서도, 컨트롤러에서도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다시 믿음직스럽지 못한 상태로 되돌리고 싶진 않습니다만, 장거리에서 비조준 사격으로 남발하는 지금의 상태는 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촉매제 장착 시 비조준 사격의 발사 속도가 150에서 130으로 감소합니다. 
  • 로렌츠 구동기와 석궁은 PvP에서 상대하기 쉽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통으로 언급한 문제점은 피격 반동을 무시하고도 쉽게 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살펴보며 적절한 변경점을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받는 피격 반동이 증가합니다. 
  • 처음 30주년 콘텐츠를 출시했을 때, 저희는 선구자의 탄환 관리가 쉽지 않도록 설정했습니다. 하지만 PvP에서 사용되는 모습을 보니, 특수 탄약 블록마다 획득 가능한 탄약의 개수를 조금 더 늘려도 좋겠다고 판단했습니다. 
    • 특수 탄약 블록으로 획득할 수 있는 탄약 개수가 2발에서 3발로 증가합니다. (수집가 개조 부품 장착 시 4발에서 5발로 증가합니다.) 

전설 무기 

  • 몇몇 전설 무기는 특출난 능력치를 자랑합니다. 너무 좋기도 하고, 너무 나쁘기도 하고, 적절히 반반 섞여 있기도 하죠. 주입 상한선이 적용되던 시절에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졌을 테니까요. 하지만 모든 활동의 모든 무기가 계속해서 게임에 남아있게 된 지금(2021년 2월에 언급했듯이), 특출난 무기들을 다른 무기군과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놓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습니다. 
    • 핸드 캐논: 발속 140 핸드 캐논의 조준 보정의 최댓값은 84입니다. (그리고 이 최댓값은 레이드나 시험처럼 최고급 활동으로만 획득이 가능해야 합니다). 하지만 발속 150 핸드 캐논이 140으로 변경됐을 때, 몇몇 무기의 능력치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게 설정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무기들은 능력치 조정을 통해 표준 수준으로 맞추기로 했고(상향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래와 같이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 지독한 약속: 사거리 +4, 안정성 +3, 조준 보정 -4 
      • 불침번: 사거리 +6, 안정성 +5, 조준 보정 -3 
      • 잭 퀸 킹 3: 사거리 +3, 안정성 +3, 조준 보정 -8 
      • 여분의 배급 식량: 사거리 +4, 안정성 +4, 조준 보정 -9 
    • 펠윈터의 거짓말의 고유 특성은 비슷한 종류의 산탄총에 비해 너무 일관적이고 치명적이어서, 오랫동안 각광을 받아왔습니다. 
      • 분산 각도가 15% 증가합니다. 
    • 대부분의 이켈로스 기관단총의 능력치는 공격적 기관단총 범주 외에 있지만, 다른 인기 옵션에 비해 낮은 확대 배율로 인해 사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 배율 +1, 사거리 -5, 안정성 -7, 조작성 -8, 조준 보정 -5 증가 또는 감소합니다. 
  • 일반적으로 저희는 이미 출시된 특정 무기에 대한 기본 능력치를 조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변경은 정기적으로 시행되지 않을 것입니다. 

특성 

  • 저희는 플레이어가 비조준 사격 위주의 장비 구성을 더 쉽게 선택할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에,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속사 손잡이 특성을 조정했습니다. 
    • 이제 피해 감쇠 시작과 끝의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산탄총, 저격총, 융합 소총 제외) 
  • 아다지오는 마치 해당 무기를 다음으로 느린 발사 속도 프레임으로 변경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었고, 특히 피해 감쇠와 비교할 때 그 차이가 더욱 심각하게 드러났습니다. 
    • 지속 시간이 5초에서 7초로 증가합니다. 
    • 피해 보너스가 25%에서 30%로 증가합니다. (활, 융합 소총 제외) 
    • 이제 +10 사거리 능력치가 추가됩니다. 
    • 강화 효과 문구에 타이머를 추가하여 만료 시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이론상으로 이중 장전기는 나쁘지 않지만, 실제로 재장전 속도를 직접 느껴보면 상당히 고통스럽습니다. 
    • 재장전 능력치 페널티가 -50에서 -35로 감소합니다. 
  • 위험 지역은 자신에게도 많은 피해를 주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사용하기에 상당히 위험하다고 느껴졌습니다. 
    • 유탄 발사기의 자기 피해 값 감소가 다른 여러 값을 결합하여, 결과적으로 자기 피해 값이 1.25배에서 0.75배로 감소합니다. 
  • 방아쇠 당기기는 특정 융합 소총에서 사기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특성입니다. 이 특성과 다른 효과들이 함께 중첩되면 융합 소총은 너무 안정적이게 됩니다. 그래서 이 특성을 융합 소총에 붙이는 걸 그만뒀지만, 오징어 머리가 몇 번 판매한 적이 있더군요. 이런 변경 사항을 통해 해당 특성은 아직도 충분히 강력하지만 너무 과하진 않는 정도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 특성이 붙는 융합 소총은 향후에도 등장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참고: 안정성을 +40에서 +20으로 줄이려고 했지만 플레이 테스트에서 차이가 거의 없었습니다.) 
    • 융합 소총에만 해당: 
      • 안정성 보너스가 +40에서 +10으로 감소합니다. 
      • 최대 반동각 비율이 0.5에서 0.875로 변경됩니다. 
      • 오차 각도 비율이 0.9에서 0.975로 변경됩니다. 
    • 다른 무기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머리 추적기는 공격적 점발사격 파동 소총에서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강화 효과 지속 시간이 너무 짧았기 때문입니다. 신성한 기원은 16시즌에서 이 기능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파동 소총입니다. (비슷한 파동 소총이 시즌에도 등장하지만, 머리 추적기가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향후 시즌에서 이런 파동 소총을 더 선보일 예정입니다. 
    • 강화 효과 지속 시간이 0.17초에서 0.3초로 증가합니다. 
  • 열정의 칼날에 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이 특성은 사용하기엔 재미있지만, 체공 중에 특정 방법을 사용하면 굉장히 압도적이고 게임 환경을 파괴하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 조정이 재미 요소를 없애기 위한 것은 아니지만마녀 여왕과 함께 새로운 레이드(기타 재미있는 콘텐츠)가 출시되는 만큼, 보상을 얻기 위한 도전적인 부분을 유지하고 싶었습니다. 경기장을 부수는 것이 재미있을 수도 있지만, 주어진 아이템이나 경험의 위신과 가치를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 공중에서 돌진 거리 혜택이 25% 감소합니다. 
    • 이제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플레이어의 최대 공중 속도(상당히 높은 값)가 제한됩니다. 
  • 특성의 기능이 너무 약하거나 너무 강할 경우 해당 특성의 사용이 보류될 수 있습니다. 즉, 해당 특성을 변경하지 않는 한 앞으로 이 특성들을 무기에 넣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디자인 작업을 할 때 저희는 대부분 오래된 것보다 새로운 것에 집중하는 편이지만, 이 글에 '특성' 항목이 따로 있을 정도로 이미 많은 특성을 조정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특성은 사용이 보류됩니다. (몇몇 특성은 이미 보류되어 왔습니다.) 
    • 무한한 슬픔과 기민함 (둘 다 오시리스의 시험과 황혼전 무기에 특별함을 주려는 시도였으나, 이제 기원 속성이 그 자리를 대체합니다.) 
    • 약자 
    • 방어막 교란 
    • 공습 (참고로 이 특성은 추후 시즌에서 재디자인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멀지 않은 미래에 

  • 17시즌에는 다음과 같은 PvP에 집중된 무기 관련 변경이 있을 예정입니다. 
  • 플레이어에게 반동 저항력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소개합니다. 
  • 주 무기의 밸런스를 조정합니다.(파동 소총, 보고 있나. 특히 너, 경량 프레임) 
  • 특수 화기를 조정합니다.(현재 PvP에서 사용되는 저격총에는 스냅샷이 필수처럼 취급됩니다. 기타 밸런스가 변경됩니다.) 
  • 필요에 따라, 기타 PvP 특수 화기 탄약의 경제를 추가로 변경합니다. 
  • 확대/축소 이상치(낮음 및 높음 모두)가 전체적인 무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조정합니다. (즉, 조준경 열이 무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이 문제는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지만, 저희의 계획은 높은 특이치와 낮은 특이치를 모두(무기 원형의 전반적인 이익에 맞춰) 평균으로 유도하는 것입니다. 
  • 또한 저희는 전설 특성을 포함하여 몇몇 요청이 있었던 경이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 엄청난 양의 정보를 준비해 주신 Proctor와 팀원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마녀 여왕이 출시되는 2월 23일에 전체 패치 노트가 올라갈 예정입니다. 그때 확인해 주세요.


호랑이의 해 

지금까지 마녀 여왕과 16시즌(그리고 그 이후)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그럼 현재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볼까요? 여러분 모두 설 연휴 잘 보내셨나요? 지금 에버버스에서는 설날을 맞이하여 멋진 새로운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템들은 다음 주 수요일 주간 초기화까지 구매할 수 있습니다. (2월 9일 오전 2시) 작년에 선보였던 몇몇 아이템은 광휘 가루로도 구매 가능합니다. 


출시 준비 



이번 주 번지 소식은 정말 기네요. 하지만 여기서 멈출 순 없죠. 데스티니 플레이어 지원팀에서 중요한 정보를 알려드린다고 하니 계속 읽어주세요!

다음은 지원팀의 보고 내용입니다.

출시 전 서비스 중단 시간 및 사전 다운로드

2월 23일 마녀 여왕 출시를 준비하기 위해 데스티니 가디언즈에 서비스 중단이 있을 예정입니다. 2월 22일 낮 12시(0300 UTC)부터 2월 23일 오전 2시(1700 UTC)까지 서비스가 중단됩니다. 

dmg04 노트: 시간을 계산해 보면, 14시간의 서비스 중단 시간이 있을 예정입니다. 서비스 중단 시간 동안 마녀 여왕을 만날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100만 분이 예약 구매를 해주신 만큼, 마녀 여왕을 시작하는 데 어느 정도 대기 시간이 예상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계속 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월 22일 오후 2시(0500 UTC)부터 모든 플랫폼에서 마녀 여왕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출시 전에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각난 영역

시즌 종료가 다가옴에 따라 조각난 영역 시즌 활동이 주간 로테이션에서 일일 로테이션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조각난 영역과 관련된 업적, 시즌 도전, 인장을 완료하시려면, 2월 23일 마녀 여왕 출시 전에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그랜드마스터 황혼전 따라잡기 노드 설명

지난주 '다음 주 예고' 로그인 공지 창에 그랜드마스터 황혼전 따라잡기 노드가 이제 활성화되었다는 잘못된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랜드마스터 황혼전 노드는 활성화되어 있었으며, 정복자 인장을 완료한 플레이어는 이를 통해 금박 인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금고에 보관되는 4년 차 콘텐츠

2월 23일 마녀 여왕 출시와 함께, 12시즌부터 15시즌까지의 특정 활동, 퀘스트, 목적지, 아이템과 포세이큰 확장판을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금고에 저장되고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전체 목록은 아래 가이드를 참조해 주세요. 


무기 순환

다음 무기들은 2월 23일 마녀 여왕 출시와 함께 의식 보상 풀에서 제거됩니다. 

  • 오시리스의 시험 
    • 화성의 망치 
    • 솔라의 상처 
  • 황혼전 
    • 무리 
    • 암묵적인 대가 
    • 우즈메 RR4 
    • 불일치 배심 SR4 
  • 강철 깃발 
    • 멀티마하 CCX 
    • 낡은 첨탑 
    • 인도하는 시선 
    • 흔들림 없는 손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기 전에 모든 엔그램과 기타 보상들을 받아야 합니다. 의식 상인(자발라, 샤크스, 방랑자, 세인트-14)에게서 받지 않은 모든 보상은 이번 시즌이 끝나면 사라집니다. 

알려진 문제 

지금도 계속해서 여러 알려진 문제점을 조사하고 있지만, 일단은 지금까지 도움말 토론장(#Help)을 통해 제보된 최근 알려진 문제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보관된 무기가 불사조 프로토콜에 제대로 부착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최신 오류 목록은 알려진 문제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도움말 토론장(#Help)을 통해 제보해 주세요. 


어흥! 

  

Sam: 행복한 금요일입니다! 시간은 빠르게 흘러가는데, 마녀 여왕을 기다리는 이 시간은 영원한 것처럼 느껴지네요. 자, 그럼 이번 주 명화 우승작을 만나 볼 시간입니다. 우선 첫 번째 작품은 설날에 대한 영상이고, 두 번째 작품은 화난 세인트에 대한 영상입니다.   

이번 주 명화:  2022년 호랑이의 해


이번 주 명화: 참을 만큼 참은 세인트

twitter에서 저희를 태그하시는 걸 잊지 마세요. #MOTW와 #Destiny2Art 해시태그를 꼭 달아주세요. 


음색에 새기기 

  
 
Hippy: 이제 몇 주만 더 기다리면 됩니다. 고조된 분위기를 느끼실 수 있어요. 오늘 아침에 커피를 네 잔 마셔서 그런 건 절대 아니랍니다. 오늘도 커뮤니티 여러분들이 만들어 주신 멋진 예술 작품들을 여기에 공유합니다. 최근 공개된 새로운 경이 무기를 기념하는 작고 귀여운 벌레, 까마귀가 두려워하면서도 궁금해할 것 같은 코스프레, 또 다른 벌레에 관한 작품을 준비했어요. 멋진 작품들을 감상해 보세요. 

시작해 볼까요? 

이번 주 아티스트: 슬픈 벌레

이번 주 아티스트:  벤지, 페트라 벤지
이번 주 아티스트: 마녀 여왕 PvP를 간단히 말하자면


해내셨군요. 이 거대한 이번 주 번지 소식을 모두 섭렵하셨습니다. 모두는 아닐지도 모르겠지만요. 몇몇 분들은 이 뒷부분을 읽지 않으신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출시일까지 번지 소식에서 다뤄야 할 몇 가지가 더 있지만, 이번 주 번지 소식만큼 길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음 몇 주 동안은 마녀 여왕을 위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잠도 충분히 주무시고, 맛있는 음식도 많이 드시고, 날씨가 좋은 날엔 햇볕도 쬐시기 바랍니다. 

물론 2월 23일 이후에도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 하실 거죠? "설거지는 나중에 해야겠다."라는 생각이나 "쓰레기는 다음 주에 버려야겠다"라는 생각을 할 시간도 없을 거예요. 새로 제작한 무기의 레벨을 올려야 하니까요. 

슬픈 소식… 

끝내기 전에 잠시 관리자 중 한 분을 기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지난 주말에 독일 커뮤니티 자원봉사자 중 한 분인 Seraphim Crypto 씨가 세상을 떠났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접했습니다.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Seraphim 씨는 초반부터 데스티니 커뮤니티에서 활동해 왔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도와주기도 하며 우리 커뮤니티에서 많은 시간을 함께 보냈습니다. 게임스컴을 위해 독일에 방문했을 때 저희는 그를 처음 만났습니다. 그리고 그는 커뮤니티 회담을 위해 시애틀을 방문해 주기도 했었죠. 모든 교류는 긍정적이고, 저희에게 영감을 주며, 진심이었습니다. 이 커뮤니티를 위한 그의 사랑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모든 교류를 통해 그가 얼마나 멋지고, 독특하며, 열정적이었는지 알 수 있었고, 번지에 있는 우리뿐만 아니라 전 세계 커뮤니티의 플레이어들에게 그가 얼마나 큰 영감을 줄 수 있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Seraphim, 정말 고마웠어요. 모두 당신을 그리워하고 있어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사랑을 담아, 
-dmg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