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초보였을 때는 배에 대한 시스템이 너무 복잡하다고
생각이 들어서 이 글 저글 많이 읽었었는데, 지금도 헤매고
계실 초보분들에게 이 글을 바칩니다.

I. 선박에 대한 기초지식

1. 선박의 용도별 특징은?

여러분은 지금 아마 모험가든 상인이든 군인이든 하나를 선택해서 렙업을 하고 계실텐데
배에도 마찬가지로 각 직업에 따라서 모험가용/상인용/군인용 배가 따로 있습니다.

하지만 저렙 때에는 세 종류의 선박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모든 배는 전부 동일하게 짐
칸과 포실과 돛이 있거든요. 상인용 배라고 해서 대포를 설치할 수 없다든지, 군인용 배라
고 해서 짐 실을 공간이 없다든지 하는것은 아니에요.
다만 나중에 배를 업그레이드 할 때 모험용 배에만 달 수 있는 특수한 옵션이 있다든지 하기
는 합니다. 하지만 업그레이드 할 배는 조금 지나야 탈 수 있을 뿐더러, 비용 자체도 비싸기
때문에 일단은 없는 것으로 생각하세요.

지금 생각해야될 가장 큰 차이는 군인용 배는 군렙이 높아야 탈 수 있고, 상인용 배는
상렙이, 모험용 배는 모렙이 높아야 탈 수 있다
는 것이겠지요. 성능의 차이는 초반에는
신경쓰지 않아도 될만큼 미미한데, 실제로 그런지 맨처음 주는 배인 바사의 경우를 한번
살펴봅시다

선박명

필요레벨 내구 돛성능 선회 대파 장갑 선원 포실 창고
모 상 군 가로 세로
탐험용 바사 1 0 0 30 109 10 14 2 2 5 2 53
전투용 바사 0 0 1 38 100 10 12 1 4 7 4 44
상업용 바사 0 1 0 33 104 10 13 2 2 6 2 57

내구 : 배의 생명력 / 돛성능 : 최대속도 / 선회 : 가속도or회전속도
장갑 : 입은 옷의 두께 / 창고 : 먹을 수 있는 음식의 양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타기 위해서 필요한 레벨이 다르다는 것이겠구요. 그다음 내구
력은 역시 전투용이 가장 높아야겠죠? 내구력이 높으려면 특수한 재질을 쓰지 않는 이상 더
느릴테구요. 내구력은 사람으로 치면 생명력이랑 똑같습니다.

이참에 배의 속도에 관해서 몇가지 말씀드려야겠네요. 배의 속도는 전투할 때와, 순항할 때
가 약간 다른데요. 일단 순항할 때부터 생각해보면, 배의 속도는 최대속도와 가속도(선회
속도)의 두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최대속도는 돛성능이 좋으면 좋을수록 빨라지고, 배의 전환속도나 가속도는 선회가 높을수록
빨라집니다. 처음 바사를 타고 나가서 옆의 큰 배들이랑 속도경쟁을 해보면, 바사가 제일먼저
튀어나가는데, 이게 바로 선회가 높기 때문이지요. (참고로 탐험용 바사의 선회력은 대항온의
배중에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돛성능에서 비교가 안되기때문에, 선회 낮은 큰배들이 슬슬
자기속도를 찾기 시작하면 훌쩍 앞질러버리는 것이지요.

모험가의 경우에는 바다에서 보내는 시간도 많고, 발견물을 찾기위해서 빙빙 도는 경우가
많아서 선회력이 좋은 배를 쓰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선회가 좋겠구요.

그리고 전투시엔 돛의 성능은 거의 무의미하고, (이유는 정지상태에서 전투가 시작하기 때문
에 대부분의 큰배들은 최대속도에 도달하기도 전에 이미 전투이탈 경계선을 벗어나기 때문이
지요) 선회가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갤리류, 그러니까 돛도 달리고 노도 달린 조력이 있
는 배들은 가속도가 더 추가가 되고요. 그렇기 때문에 돛만 달린 아무리 빠른 배라도, 전투시
에는 갤리류 배가 쫓아가면 도망가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장갑은 얼마나 배가 단단한가인데, 장갑이 높을수록 똑같은 데미지의 대포알을 맞았
을 때, 다는 생명력의 양이 줄어듭니다. 역시 군인용 배가 제일 높아야 할 것이구요. 모험용
배는 속도가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가벼운 재질을 쓰겠죠?

마지막으로 짐칸, 즉 창고는 상인용 배가 제일 큽니다. 이러한 차이는 선박의 기본옵션이기
때문에 조선공이 맘대로 바꿀 수가 없습니다.

2. 선박의 크기별 특징은?

선박은 소형선, 중형선, 대형선이 있는데 레벨이 높아질수록 점차 큰 배를 탈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큰 배가 무조건 항상 좋은 것은 아닙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큰 배는 운영비
가 많이 든다는 것이겠지요.

작게 보면 선원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그만큼의 임금이 더 나가지만 그것이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니고, 나중에 유저해적을 만났을 때, 전투를 피하기 위해선 속칭 '개껌'이라는 것을 던져줘
야되는데, 큰 배는 개껌제작비용이 더 들지요. 그리고 선회력이 낮기 때문에, 최대속도로 이동
하는 시간이 별로 안되는 구간에서는 소형선이 훨씬 빠르기도 합니다.

이렇게만 말씀드리면, 뭐야 소형선이 더좋네!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런 사소한 몇개
빼고는 물론 대형선이 더 좋습니다. :)

3. 동력원의 종류에 따라

동력원이라니까 마치 모터보트라도 있는 분위기인데, 그런 것은 아니고, 대항온에는 아직까지
는 두가지 종류의 배 밖에 없습니다. 순수 돛으로만 가는 배와, 돛과 노를 달고 가는 배. 전자를
범선, 후자를 복합선이라고도 합니다. 이것도 어찌보면 돛 기본에 노까지 달린 배가 더 좋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복합선, 특히 갤리류는 파도에 취약하기도 하고, 노를 저어야 되기 때문에
선원이 쉽게 피로해지기도 하고, 그렇다고 해서 최대속도가 돛이 최적화된 배보다 빠른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가속력은 굉장이 좋기 때문에 백병군인이 많이 애용하는 배기도 하죠.

II. 선박 구하기

1. 조선소에서 완제품 사기

말 그대로 조선소에 가서 조선소 주인한테 조선소 주인이 만들어놓은 배를 그냥 사는 방법입
니다. 조선소 주인에 의한, 조선소 주인을 위한, 어쩌구...한 방법이죠. 이렇게 구할 때 장점은,
정해야 될 것이 없기 때문에 고민할 것도 없고, 이미 제작되있는 배이기 때문에 주문 즉시 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은 이뿐이죠.

2. 조선소에서 제작하기 - 조선 스킬 필요

조선 스킬을 가지고 조선소에 의뢰하여 제작할 경우, 우선 가격이 60% 싸집니다. 그리고
어떤 나무로 만들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무..물론 비싼나무는 60% 싸진 기본가에서 몇배
이상이 비싸지기 때문에, 꼭 싸다고만은 할 수 없습니다만, 조선소에서 직접 살 경우 비싼재
질은 존재하지를 않습니다)

그리고 재질에 따라서 튼튼한 나무(혹은 금속)로 만들면 무겁기 때문에 최대속도를 떨어뜨
리는 반면, 가벼운 나무로 만들면 최대속도가 올라갑니다. 이걸 속업이라고 표현하기도 합
니다만, 속업이라고 표현하면 마치 조선공의 능력에 따라 업그레이드 되는 정도가 다를 것
같기도 하고... 문제가 좀 있으므로, 그냥 재질을 결정한다고 생각하세요.

또한 기본 적재량에서 조선공의 랭크%만큼 적재량을 낮추거나 올릴 수 있는데, 이를테면
적재량이 100인 배를, 10랭인 조선공은 90~110 사이의 배로, 최고랭인 18랭 조선공은
82-118 사이의 배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렙배 만드실 때는 궂이 비싼 18랭
조선공 힘들게 찾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적재를 올리면 선회가 떨어지고, 적재를 낮추면 선회가 올라가기 때문에, 자신이 쓸
용도에 따라서 적절히 조절을 하면 되겠지요. 모험가는 주로 선회업을(간혹 속업이라고
표현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오해의 여지가 있는 표현입니다.), 상인은 주로 적업을, 군인은
주로 선회수치가 변하지 않는다고 알려진 2%대의 적업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나는 모험을 하고 싶은데, 모험으로 클리퍼를 타기는 너무 빡시니 일단 상업 클리퍼
를 타고, 모험용으로 써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상클을 적다를 해서 쓰시면 되겠죠?

3. 고민해야되는 것

자 그러면 실제로 배를 주문하기 위해서 결정해야 되는 사항을 알아봅시다. 이것은 한번 만
들면 다시는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고민을 잘 하고 선택을 해야되는 부분입니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선박개조는 리모델링은 되도 재건축은 안됩니다.

1)배의 종류 (ex. 상업용 클리퍼)
2)재질 (속도 / 내구력)
3)적재량 변경 or 선회력 변경

1)번은 너무 당연한 것이지만, 혹여나 싶어서 다시 써본 것이구요, 2)번은 배를 어떤 나무로
만들면 거기서 결정이 되버리기 때문에 바꿀 수가 없겠죠? 그리고 3)번은 조선공의 능력에
따라 적다-선회업 or 적업-선회다운 이 가능하구요.

그런데 배중에 특수한 배들이 있습니다. 조인트 빌드 선박이라고도 하는데요, 이것은 여러 제
작기술에서 만든 물품들을 합쳐서 만드는 배로, 왠만한 배를 직접 조인트 부품들을 다 구해서
새로 만들자면, 두세시간은 훌쩍 걸리기 때문에, 부품들을 다 구해서 부탁을 해야됩니다.

그리고 재질에 대해서 약간의 부연설명을 하자면, 지방에 따라서 구할 수 있는 나무가 다르고,
지방에 따라서 제작할 수 있는 배가 다르므로, 무조건 원하는 재질로만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
니다. 이를테면 티크라는 고급 나무는 모든 재질 중 유일하게 적업과 속업이 동시에 되는 특수
한 나무인데, 이것은 서 지중해에서 만들어지는 배의 재질로는 선택할 수가 없죠. 그러나 정보
사이트 같은데 가보면 어떠한 재질이 가능하고 어떤 상세스펙이 나오는지 까지 잘 나와있으므
로 한번 가서 보시면 됩니다.

4. 고민할 필요가 없는 것

선실 수와 포문의 수는 조선 5랭크만 되더라도 어떠한 배든 가능하기 때문에, 배를 만들 시점
에서는 전혀 고려할 필요가 없고, 조선공분들이 배의 종류에 따라서 알아서 개조해서 주시는
편입니다.

III. 선박 장사와 가격

조선을 이해하려면 조선을 5랭크까지 찍어보는게 가장 빠릅니다. 그리고 조선 만랭을 찍는
일은 매우매우 어려운 일이고, (매크로로 24시간 덜려도 2달은 걸리는 일) 또한 선박을 만
드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수고비를 받게 되는데요, 가격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매
기고 있습니다.

재질 선택시 정해지는 배의 원가 + 건조일수 * x만두캇

조선공의 수입은 저 뒷부분, 즉 건조일수 * x만두캇 과 행운권에 달려있으므로, 배가 비싼
가격인지 아닌지는 두가지만 살펴보면 됩니다. 배의 실제 원가와, 조선공이 날짜당 얼마나
받을지.

시세는 계속 변동되기는 합니다만, 주로 일당 10만원, 20만원, 30만원 선에서 결정되고 있
습니다.


끝으로 어떤 룰이든 예외가 존재하고, 그것을 다 일일이 설명하자면 너무 헷갈리기
때문에, 그냥 얼렁뚱땅 넘어간 사실들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조선소에서 완제품을
사도 특수한 재질의 나무로 만들어진 것들이 있다 같은 것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