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인벤 가족이신 피오라님이 학자의 연구노트에 올려주셨던 글입니다.
좋은 글을 올려주신 피오라님께 감사드립니다.


이 글은 dhoguide.com에도 올렸던 글입니다. 무료화로 많은 분들이 복귀하시고 있고
마침 제가 정리하지 못했던 부분을 오우카님이 정리해주셔서....
꽤나 지저분하게 작성되었지만 도움이 되고자 이곳에도 옮거봅니다.



여기 있는 내용은 기존의 내용들의 중복입니다만 막상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 대한 팁은 있고
어느정도 게임을 알고 있는 복귀 유저에 대한 팁이 없어서 패치된 흐름에 따라 추가된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키워드를 활용한 검색으로 정보를 얻으시면 되고 이 글에서는 단지 어떤식으로 패치들이 이루어졌나...정도를 확인하시는 정도로-언제까지 플레이했었나를 아는 정도로만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 목차부터 적어보겠습니다. 목차를 클릭하시면 해당 항목이 설명된 부분으로 넘어갑니다.

1. 신규 항구 추가, 신구 선박 추가, 타로 카드, 정기선, 개인 상점
2. 부관
3. 중남미 입항 허가
4. 공헌증
5. 개척지
6. 도크/마이 레시피
7. 강화 선박
8. 항해기술/관리기술/병기기술
9. 오리지널빌드(전용함)/조인트 빌드
10. 아팔토멘토(아파트)
11. 농장(프라이빗팜)
12. 대국망명(교신)/회항/거점회항
13. 스쿨
14. 칭호
15. 마이스터
16. 동남아시아 입항허가
17. 세계일주 이벤트 (서컴라이너)
18. 논전, 배틀캠페인, 대투자전
19. 침몰선
20. 육상전
21. 유저해적/해적섬
22. 가구/스킬북
23. 각종 소비 아이템 관련
24. 경험치, 레벨 제한, 직업 제한
25. 생산 시스템의 혁신
26. 스킬의 자동 발동
27. 발견물 카드
28. 서고, 주점, 부메랑
29. 중남미남서,파나마운하 입항/이용허가
30. 선박 속도의 변화
31. 기타 자잘한...


1. 신규 항구 추가, 신구 선박 추가, 타로 카드, 정기선, 개인 상점
나탈, 소코트라, 브레멘, 세바스토폴,오뎃사 등등의 기존 해역에도 항구가 추가되었습니다. 부담없이 방문하셔서 입항하시면 됩니다. (서버에 따라 변장도가 필요한 지역이 있을수 있습니다.)

신규 선박은 뭐 워낙에 많아서.....단 "오리지널 빌드/조인트 빌드"에 대한건 아래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타로 카드는 특정 도시의 명사, 연금술사의 생산품으로 얻을 수 있으며 한번 뽑으면 플레이시간 3시간으로 적용되며 취소할 수 없습니다.(항구 안에서도 시간은 흐릅니다) 어떤 타로카드를 어디에서 뽑고 그 성능이 무엇인지는 검색을 활용해주세요.

주요 항로의 대도시에서는 정기선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정기선 운임 시간표는 검색을 활용하시고 정기선 이용에는 교역품을 실을 수 없다는점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항해일수 제한 퀘스트를 받은 경우에도 탑승할 수 없습니다.)

개인 상점에 간략한 상품 소개를 적을 수 있습니다. 마을에서 앉아있어야 위에 상품 소개가 나타납니다.

길드사무소, 개인상점의 가격 상한이 올랐습니다. 소비품은 10만까지 가능하고 아이템은 억단위까지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부관
부관은 각 대도시의 주점에서 고용할 수 있는 부관이 정해져 있으며 이를 데리고 고용할 수 있습니다.

부관 자체를 설명하는것만으로도 엄청난 분량이 필요하므로 여기서는 부관에 대한 검색을 활용해주시고

부관은

1. 언어/스킬의 보조
2. 부관만의 고유 스킬 이용
3. 부관은 최대 4명까지 고용할 수 있고 동시에 두명만 데리고 다닐수 있다는 점
3. 첫 부관은 합렙이 아닌 어느 특정 레벨이 20이상인 경우에 고용할 수 있고
4. 두 번째 부관은 합렙이 아닌 어느 특정 레벨이 40 이상임과 동시에 부관의 특정 레벨에 20 이상인 경우에 고용할 수 있습니다.
5. 세 번째 부관은 중남미 입항 허가와 부관이 대기 가능한 적정 규모의 아파트
6. 네 번째 부관은 두명의 부관이 대기 가능한 적정 규모의 아파트가 필요합니다.
7. 부관에게 장비 물품을 수여하면 다시 회수할 수 없습니다.
8. 부관의 숫자만큼 캡틴백(소비물품 추가보관함)이 늘어납니다.


이 점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3. 중남미 입항 허가
카리브 섬 지역이 중남미 도시가 추가됨으로서 지도가 좀 더 커지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직 입항허가가 내려오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는데요..입항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칙명퀘스트'를 수행해야 합니다.
칙명퀘스트는 각국 본거지의 수장이 주고, 퀘스트 보고도 다시 돌아와서 해야만 합니다.

종류에 따라 쉬운퀘와 어려운퀘가 있고 그에 따라 '칙명 도달도'가 상승하게 됩니다만
요즘은 한번만 해도 입항허가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크게 신경쓰지 말고
쉬운 퀘를 찾아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칙명퀘를 수행함으로써 입항허가와 함께 스킬칸이 현재 최대 4칸이 추가됩니다.
(부관의 숫자만큼 늘어납니다. 아래에 항해기술/관리기술/병기기술을 참고하세요)



4. 공헌증
칙명퀘스트를 수행하면 공헌증이라는 것을 줍니다.
이 공헌증은 현재 3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A. 전용함 건조 허가증 (200장)
B. 마이 레시피 (30-40-50-... 장)
C. 도크 (50장)
각각에 대해선 아래에 설명하기로 하고 이 공헌증을 얻는 방법만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A. 칙명퀘스트 수행
B. 개척지 납품
C. 대투자전
D. 배틀 캠페인



5. 개척지
개척지 납품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일단 중남미 입항허가를 받고 항구를 돌아다니다보면 의외로 '영지'인 6곳이 있을겁니다. 트루히요(에스파니아) 그랜드케이먼(잉글랜드) 포르투벨로(포르투갈) 카옌(프랑스) 윌렘스타트(네덜란드) 카라카스(베네치아) 각각은 영지입니다. 각 국의 모국어만 통용되고 있습니다. 이들이 바로 개척지입니다. 개척지라는것은 각국이 노력하여 발전시키는 개척 도시라는 의미입니다.

개척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으니 개척지를 검색해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단 여기서는 개척지의 수준이 기존의 도시 발전도와 다르게 문화도/상업도/무장도로 나뉘어서 따로 집계된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이 개척에 기여하게 되면 역시 기여 정도에 따라 공헌증을 1~20장 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서버는 어느정도 발전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문화도/상업도/무장도가 동시에 4만을 넘어서게 되면 그 도시는 그 다음주 월요일 낮 12시를 기해 '중심도시'로 변형되며 도시가 크게 확장되고 여러 시설이 들어서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모험가의 경우는 이때에만 뽑을 수 있는 지도가 있습니다)

그리도 중심도시가 되는 순간 문화도/상업도/무장도가 일정수준 하락하게 되며
보통은 어느 하나가 4만 이하로 떨어져서 다음주에는 다시 작은 도시로 바뀌게 됩니다.



6. 도크/마이 레시피
이 중심도시의 또다른 특징은 '도크'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에는 배를 네척까지만 보유할 수 있었습니다만
소정의 공헌증과 돈을 개척지 도크에 납입함으로서 도크 사용 허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검색을 활용하시고

이 도크를 활용하면
1. 배를 5척까지 보유할 수 있다는 점,
2. 맡긴 배는 내구가 회복된다는 점,
3. 배의 수납은 개척지에서 멀어질수록 운송료가 가중된다는 점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마이레시피는 휴대레시피의 양이 증가하면서 개인적으로 쓸 수 있는 독립된 메뉴에
등록하기 위한 개념입니다. 공헌증을 각국의 수도에 있는 서기관에게 들고 가면
200장으로 전용함 건조 허가증(강화 선박 편 참조하세요)
30,40,50 등등으로 마이레시피의 슬롯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 슬롯은 최대 10개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한번 확장된 슬롯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공헌증으로 슬롯을 확대하면 랭크에 따라 돈을 지불하며 레시피에 등록할 수 있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한번 등록에 사용한 레시피는 파기된다는 점입니다.
한번에 하나의 레시피에서 여러개의 생산법을 등록할수는 있지만
일단 한번 사용한 레시피는 완전히 파기됩니다.
(레어 레시피를 등록하시려 할때는 주의하세요)


이렇게 등록한 마이레시피는 아이템 사용 메뉴의 오른쪽 위 구석탱이에 마이레시피 열람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생산행동력이 5가 아닌 4가 소모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탈/망실의 우려가 없습니다.



7. 강화 선박
기존의 선박 메뉴에 별이 하나 붙어있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표시가 강화된 정도를 나타내며 선박에 따라 고유한 강화 옵션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선박과 강화에 필요한 재료들이 따로 존재하며, 그 재료를 모아서
조선공이 강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강화에는 재료비와 별도로 건조에 육박하는 비용이 소모됩니다.
(대신 강화를 할 경우 배 내구를 새로 건조한 수준으로 회복시켜줍니다)
어떤 선박이 어떻게 강화되는지는 검색을 활용해주세요.

이 강화는 선박 고유 스킬로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만 당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 항해기술/관리기술/병기기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강화 선박의 보유는 중요합니다. 다음에서 설명하겠습니다.



8. 항해기술/관리기술/병기기술
중남미 입항허가와 동시에 스킬슬롯이 최대 3칸이 부여되는데 결국은 위 세가지 스킬을 배우기 위해 늘어난 셈입니다. (굳이 안배우셔도 상관없다는 분들은 안배우셔도 되긴 합니다)

이 스킬들의 숙련은 보통은 오르지 않고 위에 설명된 강화 선박에 탑승해야 올라갑니다.

항해 기술의 경우 강화 선박에 탑승해서 항해하여 항구에 도착하는 순간 항해 일수에 따라 숙련도를 얻습니다.

관리 기술의 경우 강화 선박에 탑승한 채 해상에서 생산하여 그때 '대성공'으로 생산하는 경우에 숙련도를 얻습니다.

병기 기술의 경우 강화 선박에 탑승한 채 해상의 적을 물리치는 경우에 숙련도를 얻습니다.

그렇게 해서 일정 랭크가 되어야만 강화 선박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랭크가 되지 않아 스킬을 활용하지 못하는 강화 선박은 스킬만 활용하지 못할 뿐
각 기술의 스킬숙련도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9. 오리지널빌드(전용함)/조인트 빌드
앞서 설명드린대로 공헌증(200장)으로 전용함 건조증을 각국 수도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강화 외에도 스킬 하나를 더 붙일수 있습니다. 이를 오리지널 빌드(전용함)라고 합니다. 역시 구체적인 스킬 내용과 선박 장착 여부는 검색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어떤 강화 스킬은 붙일수 없기도 하고, 어떤 강화 스킬은 오리지널빌드로만 붙일수 있습니다.

1. 선박에 따라 붙일수 있는 스킬과 없는 스킬이 존재
2. 스킬에 따라 건조증은 1~3장이 필요
3. 전용함을 부여해도 배 최대 내구는 회복되지 않음

정도를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몇몇 선박을 보시면 기존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형태의 선박들이 보입니다. 이들 대부분은 조인트 빌드라고 하여 조선소와 조선공만으로 생산하지 못하고 선박 건조에 필요한 재료를 모은 후에야 생산할 수 있는 특수 선박입니다.

이렇게 재료를 모아야하기 때문에 조인트빌드라고 합니다. 어떤 선박에 어떠한 재료가 필요한지는 검색을 이용해주시고 이 조인트빌드는 재료를 준비하지 않은 채 단순히 조선공에게 건조 문의를 하면 열에 아홉은 거절당한다는 점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생산 스킬이 있다면 한번 만들어보시는것도 좋습니다..리스본 개인상점으로도 인기있는 부품은 꽤 높은 가격에 잘 팔립니다.

*** 아래는 헬리오스 슬픈바다 님의 정리 자료입니다.

<오리지날빌드>
조선소에서 판매되는 선박을 필요한 조선랭에 조선소 판매가의 60%로 건조하는 조선방법
조선랭만큼 적재를 조정할수 있음
18랭업(풀적업),18적다(풀적다)
선회는 2%업을 할시엔 선박의 선회수치가 변하지않음,
2%이상 적업시엔 선박의 선회수치 -1(전투선은 선회에 영향이 없는 2업을 사용)
18%적다시 선박의 선회수치 1상승
(모험가,상인선박/전투선은 18%적다해서 선회수치 향상 안되는 선박존재)

<조인트빌드>
선박에 필요한 부품들을 조립하는 조선,조선소주인이 판매하지 않는 선박
전열함은 예외로 오리지널과 조인트빌드가 둘다 가능한 선박
(일반철전열,조인트빌드전열(JB전열))
예) 건보트,코르벳,대형클리퍼,상업대형클리퍼 등

<선박강화>
오리지널빌드와 조선소에서 판매되는 선박은 기본 1차강화의 선박(선박정보에 별1개로 표시)
선박별로 강화스킬이 정해져있음, 예)라로얄-선제공격.전열함-집중장전 등
강화에 필요한 재료(부품)들을 생산스킬등으로 만들어서 조선랭조건을 맞추고 조선소에서 의뢰(선박내구 풀내구로 변경됨)
부품에는 선체,돛,마스트,대포등의 기본부품과 특수부품(중장선미루,선미회랑 등)이 있음

<전용함>
선박강화 스킬중 전용함건조증,선박종류에 따라서 1개씩 추가하여 자신만의 전용함을 제작가능
선박강화스킬등은 항해,관리,병기기술의 랭을 맞추게 되면 활용가능함(패시브,자동효과),발동형스킬도 있음(급가속,중량포격 등)



10. 아팔타멘토(아파트)
각국 수도에서는 은행을 통해 자신의 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에 대한 설명도 엄청나게 많이 필요하므로 여기서는

1. 아파트는 장비품,교역품,소비품,서류,선박부품등을 보관할 수 있다.
2. 집사를 통해 아파트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집사 퀘스트를 통해 집사 교체 가능)
3. 애완동물을 기를수 있다 (애완동물 검색 참조)
4. 마네킹을 배치하여 장비물품을 추가로 보존할 수 있다.(전시한 장비물은 다시 회수할 수 있음)
5. 아파트는 개장을 통해 바꿀수 있다. (개장에 필요한 재료, 개장 종류 형태는 검색 참조)
6. 아파트의 개장은 전 세계의 은행에서 하루에 한번만 수행할 수 있다.
7. 아파트에 장식물(오너먼트)를 추가할 수 있다. (장식물 제작에는 카드가 필요하고 특정 NPC가 생산합니다. 검색참조)

정도를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11. 농장(프라이빗팜)
전 세계에 네곳이 존재하며 이 곳중 하나를 자신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번 선정하고 다른 곳으로 바꿔 소유하려면 기존의 성과물(기술도,발전도 등)은 전부 무효가 됩니다. 농장에 대한 메뉴도 역시 따로 검색해주시고 다음과 같은 점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1. 농장에서 교역품을 산출할 수 있다.
2. 농장에서만 생산 가능한 아이템과 재료가 있다.
3. 농장의 개발은 전 세계 은행에서 가능하나 농장에서 직접 개발하는 것이 효율이 좋다.
4. 농장의 개발은 하루에 한번만 수행할 수 있다.
5. 산출물은 각국의 본거지(이스탄불 포함)에서 소정의 배달료를 지불하고 수령할 수 있다.
6. 단, 농기구 보충, 용도변경은 직접 농장에 가야만 한다.



12. 대국망명(교신)/회항/거점회항
부관이 있는 경우에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전에는 대국에서 소국으로만 망명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부관의 교신을 통해 소국에서 대국으로 망명할 수도 있습니다.(그 대가는 큽니다) 물론 부관이 교신 스킬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회항은 역시 부관의 회항 스킬이 있는 경우에 한해, 인근 해역으로 로그아웃중에 이동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로그아웃 메뉴에 있습니다) 하루에 회항허가증 5장을 구입할수 있습니다. (다음날 구입하면 10장, 15장 점점 모을수도 있습니다)

거점 회항은 부관의 회항 스킬이 없는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거점 도시를 해당 도시에서 선정한 후(10만듀캇 필요) 다른 해역에서 로그아웃 하면서 회항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단 회항과 거점회항 모두 교역품을 실은 채 수행할 수는 없습니다.



13. 스쿨
초심자를 위한 항해자 양성학교가 생겼습니다. 각각 모험/상인/군인 과목이 있으며 훈련과정에 참여하면 깃발옆에 새싹이 붙고 '훈련생' 칭호를 받습니다. (칭호는 아래에 설명) 물론 휴학도 가능합니다.

비록 게임을 완전히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만 기존에 하시는분들도 모르고 지나친 내용도 알 수 있고 해당 과정을 졸업하는 경우 '졸업생' 칭호를 통해 현재 열람할 수 있는 퀘스트의 상한을 +1 해주므로 주력 직업은 졸업해두는것이 유리합니다.
(30렙에 퀘스트 6개를 볼 수 있습니다만 졸업생의 경우 최대 7개까지 보이게 됩니다)

초보의 경우 아파트를 구입하기 힘든데 이때 스쿨에서는 기숙사로 아파트 초기 형태의 모델이 주어집니다. 개장은 되지 않는다는 점은 있습니다만 나중에 아파트를 구입하게 되면 기숙사의 수납 내용이 이전하게 됩니다.

또한 100명이 동시에 대화할수 있고 인기도 많은 스쿨챗이라는게 존재합니다. 스쿨에 재학중이 아닌 캐릭터(졸업, 미입학)는 스쿨챗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재학중이라도 각 직업중 어느 하나라도 30레벨을 넘게 되면 스쿨챗에 자동입실이 안됩니다. 이때 학교의 교관 NPC에게 말을 걸어 클래스 명부에서 [참가]를 선택해서 입실할 수는 있습니다.



14. 칭호
칭호는 작위와 다르게 부여되는 내용으로 자세한 내용은 검색을 참조하시고 칭호에 따라 다양한 이점이 부가된다는 점과 칭호가 있어야만 장비할 수 있는 장비품이 있다는 점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5. 마이스터
생산 랭크가 15랭이 되면 칭호에 "XX 마이스터"가 추가됩니다. 마이스터는 친구 리스트에 있는 다른 유저를 제자로 삼을 수 있습니다. (제자가 될 사람이 스승이 될 사람에게 신청)

스승은 자동 생산을 통해 항구내에서 임의로 다른 행동을 하면서 생산할 수 있고 생산 행동력이 -1이 됩니다. ('마이레시피'로 '마이스터'가 생산하며 '부관의 보조스킬'이 더해지면 행동력 2로도 생산이 가능해집니다.)

제자는 스승 곁에 있으면 제자의 생산랭크+1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6. 동남아시아 입항허가
동남아시아 입항허가는 중남미 칙명까지 완료한 유저가 캘리컷의 집정관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점은 모두 동일하나 중남미 칙명은 본거지에서 수행하여 직접 입항허가를 받을 수 있었지만 캘리컷의 집정관은 입항 허가를 주지 못하여 다시 본거지에 가야 입항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에도 암보이나/테르나테 두곳의 개척지가 존재합니다. 다만 이곳은 영지가 아닌 동맹항입니다. 다만 교역품 갯수의 차이를 제외하면 납품을 통한 공헌증 입수등등은 국적에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17. 세계일주 이벤트 (서컴라이너)
동남아시아 입항허가까지 나온 유저에 한해서 수행할 수 있는 이벤트로 각 국가 이벤트와는 별도로 진행됩니다. 시작과 동시에 오세아니아 입항허가가 떨어지지만 이벤트 완료 후에 '서컴라이너' 칭호를 받을 수 있으므로 한번 수행하시는걸 권합니다.



18. 논전/배틀캠페인/대투자전
모험가는 발견물을 발견할 때 카드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들로 (항구내에서)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역시 따로 검색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이를 가지고 상태설정에서 논전 옵션을 켜두면 논전을 할 수 있습니다. 공식대회는 아카데미가 있는데 일반 논전과는 다르게 패배하면 랜덤하게 카드 한장이 사라집니다.

배틀캠페인은 대해전과 다르게 매월 15일경 1주일간 특정해역을 놓고 독립된 전장에서 전투를 수행하는 이벤트입니다.
저도 참여해보지 않아 잘은 모르겠고요
1.5vs5, 10vs10 등의 팀전으로 이루어지고
2.세계 어디에서도 따로 구현된 전장으로 '수송함'으로 즉시 이동할수 있고
3.배틀캠페인에 공시된 해역 전 항구에 대해 승리한 측의 해역 점유율이 일정량 상승하고
4.누적합 100승을 한 유저는 따로 마레샬이라는 칭호를 받습니다.

대투자전은 상인을 위한 이벤트로 상시가 아닌 정말 랜덤하게 발생합니다. 주로 많은 나라가 활발한 투자를 한 도시에서 발생하는데 공지는 당일 이루어지고 당일 몇시간만 이루어집니다.

1. 대투자전이 발생한 항구에서는 은행 인출이 제한됩니다.
2. 대투자전의 투자 액수는 등급에 따라 고정되어 있으며 투자신청서를 활용할 수 없습니다.
3. 왜냐하면 다른 지역의 은행에서 퀘스트 형태로 받아서, 목표 도시에 투자한 후, 다른 은행에 돌아와서 '보고'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4. 따라서 다른 퀘스트와 동시에 수행할 수 없습니다.



19. 침몰선
항해중 낚시하다가, 교역중에, 전투 승리 후 랜덤하게 침몰선의 지도 조각이라는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지도 조각을 사용하게 되면 침몰선 지도가 랜덤하게 채워집니다.
(메뉴에서 침몰선 지도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데 전 조각이 맞춰져야 지도가 드러나게 됩니다.)

침몰선-인양-예항은 다른 분과로 검색하시기 바라며 지도 조각은 특정 지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닌 침몰선 지도를 확장하기 위한 소비아이템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0. 육상전
기존의 툭탁툭탁 후두려패는 육상전에 크게 변해서 육상전 전용 스킬이 생겼습니다. 응용검술/던지기기술/저격술 각각은 상성이 있고 위치에 콤보에 피니쉬아트에 많은 변화가 생겼으니 역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그다지 재미없다는 점은 예전 그대로입니다-_-;
(상태설정에서 결투를 켜 두면 마을내에서도 타 유저와 육상전을 즐길수 있습니다. 장비 내구도를 제외하면 손해보는 일은 없습니다)



21. 유저해적/해적섬
NON-PK 서버가 아닌 경우 위험해역에서의 유저해적의 위협은 항상 존재합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것이 상납품인데요.. 장비품,교역품을 털리지 않고 해적과의 전투를 끝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선박의 크기에 따라 소형/중형/대형이 있고 파티에서 가장 큰 선박 기준으로 사용해야만 합니다.(바사가 클리퍼 끌고 있을때도 바사는 대형상납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투가 끝나면 수탈당한 여부와 관계없이 해적피해가 발생한것으로 간주되고 그 해역에 경고문구가 표시됩니다. 상납품을 사용한 쪽은 녹색깃발이 올라가며 당분간 재탕당할 염려가 없어집니다. (해역이 바뀌거나 다른 NPC에게 강습당하면 사라지므로 주의)

런던,리스본에는 대상인이 있습니다. 소/중/대형 상납품과 토박이해적 상납품을 팔고 있습니다만 중/대형은 유저가 팔아야 갯수가 추가됩니다. 그러나 생산 비용보다 매각 비용이 더 싸기 때문에 팔려고 하는 유저는 없고 따라서 NPC를 통한 중/대형 상납품은 구입하기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저해적은 이렇게 전투가끝나면 전리품이라는걸 얻을 수 있는데 이는 전세계 두곳에 위치하는 해적섬으로 가져가서 처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적이 토벌당할경우 해골마크가 뜨게 되며 일정 플레이시간동안 전투를 걸 수 없습니다. (강습당할수는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흐르거나 해적섬에서 술을 마실 경우에만 해소됩니다.



22. 가구/스킬북
아파트 형태에 따라 수납할수 있는 종류의 수가 달라지지만 가구를 이용하면 기본 종류의 수 외에 추가로 몇종류 더 추가할수 있게 됩니다. 이 가구의 내구도는 1회 넣거나 뺄때 (여러 종류, 수량은 관계없이) 내구가 -1이 되며 보통 내구가 100인 가구의 내구가 0이 되면 수납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물론 수납만 못할 뿐 아이템이 사라지는것은 아니므로 다시 가구를 채워넣으면 됩니다.

스킬북은 가구의 다른 개념으로 아파트에 집어넣고 본거지 서기관(공헌증 참조)과 각 지역의 학자가 스킬을 보관할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최대 5개까지 보관할수 있으나 한번에 하나씩 보관할수 있으며 스킬 본래의 랭크(비우대라도 우대의 랭크)만큼 실제 날짜가 필요합니다.
(우대 12랭인 비우대 10랭을 보관하는데는 12일이 필요합니다)





23. 각종 아이템 관련

항해중 상태이상 해소
도구점에서 파는 항해중 상태이상 해결을 위한 아이템들이 전부 사라졌습니다.
이들은 행상인을 통해 구입할수 있으며 값이 제법 비싸졌습니다.
(유저들이 생산하여 채워넣을수도 있습니다.)

일부 선수상에 사용효과로 해상 재해를 막아주는 옵션이 생겼습니다.
사용시 효과의 장비품은 내구가 무한인데 반해 선수상은 사용시 효과가 있더라도 내구가 소모됩니다.
(선박에 장착하지 않고있다면 물론 내구는 유지됩니다)

정전 협정서, 토박이해적 상납품
토박이해적 상납품이라는 녀석은 정전협정서와는 다르게 100% 전투해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칙명퀘로 열리는 해역의 몹들은 정전협정서가 통하지 않습니다.
(동남아시아, 중앙아메리카 내륙 근처,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등)

발주서, 알선서, 복권(행운권),포커
알선서는 모험 상인 군인 의뢰알선서가 하나의 알선서로 통일되었습니다.

발주서는 각 품목별에서 카테고리별로 통일되었습니다. 다종 명산품에 대한 개념이 추가되었습니다. 다량의 명산(50개 이상)을 다품목 판매하면 경험치와 명성이 더 올라가고 회계로 올려치기가 성공하면 발주서를 추가로 받을수 있게 됩니다. (사교가 회계의 성공률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복권이라는것이 생겼습니다
교역소와 행상인계(번역가,음식판매원,대상인)를 제외한 상인들 (도구점,대장장이,선박부품 등)에게 한번에 15만~30만듀캇 이상을 사거나 팔거나, 배 구입/매각/건조 시, 특정 도시의 투자를 통해 얻을수 있으며 이를 사용하면 랜덤하게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얻어지는 물품이 200개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복권이 날아가지만 인벤 소지한계 50칸이 찬 경우에는 복권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포커는 대항해시대 온라인 게임의 18세 이용가 정책에 의해 오베때 사라진 이후 지금껏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아이템이 사용될경우 온라인 등급이 21세 이용가로 바뀐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공개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언어 보조, (음식) 판매원
언어학메모라는것이 생겼는데 해당 지역의 언어를 대화 회수와 상관없이 일정시간 대체해줍니다. 바디랭귀지와는 다르게 서고 열람, 퀘스트를 띄우는데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파는 NPC가 생겼습니다. 여러 도시 주점 근처에는 음식을 사고파는 NPC가 있습니다. 약 5분 정도마다 음식이 추가되므로 꾸준히 모으시면 200개도 구입하실수 있습니다. (조금 비싼편)


소비아이템의 보관방법 변화
지도/서류와 200개씩 누적되는 소비품의 경우 인벤토리에서 따로 16칸, 2칸의 추가 공간이 배정됩니다. 소비품은 부관 고용시마다 1칸씩 추가되어 현재는 최대 6개까지의 추가 소비품을 넣어둘 수 있습니다. 다만 따로 16칸이 분류되었다고 해도 수탈당할 확률은 존재합니다.

이벤트 아이템
이발도구, 천마의 깃털, 재교섭 요청서 등등 사용 설명을 보면 신기한게 많습니다. 대체로 정상적인 생산,교역,퀘스트로 얻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운좋게 손에 넣으신경우 길드나 기존에 하시던 유저들에게 '아이템의 가치'를 확인하시는걸 권합니다.

예외적으로 일반 돛도료 1~8, 고유명칭의 염색약은 농장을 통해 비교적 쉽게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복권도 일반 번호 복권에서부터 새해복권, 논전이벤트복권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니 검색을 참조하세요




24. 경험치, 레벨 제한, 직업 제한
스킬 경험치는 현재경험치/도달경험치로 표시됩니다. 이전에는 전직시 우대 스킬이 비우대 스킬로 넘어갈 경우 도달경험치가 두배로 늘어나고 현재 경험치는 고정이 되었고 비우대 스킬이 우대 스킬로로 넘어갈 경우 현재 경험치와 도달경험치 모두 1/2이 되었습니다만 이제는 패치가 되어 전직시 스킬경험치를 손해보지 않게 되었습니다.

각 직업은 경험치 50부터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두배가량 늘어납니다. 그리고 레벨은 60까지 올릴수 있으며 65까지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 직업의 56렙부터 시작할 수 있는 "레벨 제한 이벤트"를 수행해야 합니다.

직업 제한이 있던 퀘스트-수습모험가, 낚시꾼으로만 수행 가능하던 퀘스트도 직업 제한이 사라졌습니다. 단, 일부 전직 퀘스트의 경우에는 직업 제한이 존재합니다. (토박이-사략-광역 등)



25. 생산 시스템의 혁신
클릭노가다와 키보드마우스등의 편법으로 대변되었던 생산활동이 자동화 되었습니다. 자동생산은 말 그대로 생산창에서 연속으로 클릭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속생산은 각 스킬의 마이스터가 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생산창을 닫고도 생산이 됩니다. (해상과 마을 어디에서나 가능하지만 액티브스킬 1칸이 필요합니다)

생산위임은 부관이 위임스킬을 가지고 있을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스터 호칭은 필요하지 않습니다.(해상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액티브스킬 1칸이 필요합니다.)

자동 생산을 제외하면 각각 생산 행동력(보통 5)에서 -1씩의 이점을 갖습니다.

생산 스킬의 증가
기존 생산 스킬(최대15랭크) : 조리,주조,공예,봉제,보관,조선
추가 생산 스킬(최대10랭크) : 언어학,연금술



26. 스킬의 자동 발동
현재는 탐색,채집,조달에 대해서 자동발동 시스템이 적용중입니다.(차후 패치로 돛조종을 제외한 액티브 항해스킬-측량,경계,운용,생존,노젓기,감시,급가속 등-에 대해서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연속으로 탐사스킬이 시전됩니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 중지됩니다.

1. 행동력이 0이 된 경우
2. 교역품이 15종이 되거나 선창이 가득 찬 경우
3. 인벤이 가득찬 경우
4. 사용자가 스킬아이콘을 이용하여 임의로 중단한 경우

기존에는 탐색온,채집온 등으로 모험경험치를 얻는 수단으로 활용되었으나 현재 패치가 되어 모험 경험치 획득여부와 상관없이 각스킬 총 발동회수 '600회' 이후에는 모험경험치를 얻지 못합니다. 스킬숙련도, 발견물 발견의 모험경험치 습득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600회 제약은 매일 자정에 초기화 됩니다.


27. 발견물 카드
도시 발견을 포함하여 발견물을 발견하게 되면 '발견물 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합니다.

1. 덱을 구성하여 논전
2. 덱을 구성하여 아카데미
3. 개척지 문화도 납품
4. 아파트 장식물 제작

1을 제외한 2,3,4의 경우 카드를 잃을 수 있습니다. 카드가 생기면서 꼭 단점으로 볼 수가 없는게 한번 발견하면 다시 뜨지 않던 퀘스트도 카드가 없는 경우 퀘가 다시 뜬다는 점입니다. 물론 보상 아이템이 반드시 나온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만 여튼 퀘스트 공유나 경험치 획득에 도움이 됩니다. (카드 경험치도 꽤 높습니다) 그리고 많이 발견한 발견물의 경우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 낚시/침몰선 발견물의 경우 보고 후 다시 발견하기 위해서는 발견물 카드가 없어야 합니다.




28. 서고, 주점, 부메랑
서고

서고에서 책을 읽을 때 머리가 아파 책을 더 읽을 수 없게 된 경우 기존에는 항구 밖에 나가거나 로그아웃을 할 경우 해소가 되었지만 이제는 이런 편법이 통하지 않습니다. 머리아픈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1. 두통약을 사용
2. 다른 항구에 들를 것
3. 부메랑을 돌 것

중 한가지를 택해야만 합니다. (지도복사가 어려워졌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서고에서 자동 책 열람도 지원됩니다. 초기에 일정 액수의 돈이 있어야 자동 열람이 됩니다. 임의로 취소할 수 있습니다만 다음과 같은 조건이 발생하면 자동 열람이 중단됩니다.

1. 번역메모 발동 시간이 끝나면서 서고에서 지원되는 언어가 없거나
2. 소지금이 지도 열람 가능 금액보다 낮은경우
3. 머리가 아파진 경우

단, 인벤이 가득차서 지도를 더 얻을 수 없는 경우는 해당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하세요

주점
특히 생산시 자주 나타나는 "배부름,취한 상태"는 항구 밖으로 나가기만 해도 해소가 되는 기존 시스템이 유지됩니다.
여기에 제조 가능한 숙취해소제, 소화제도 존재합니다.

부메랑
이전 퀘뺑 부메랑은 각 직업 의뢰알선서에서 통일된 의뢰알선서만으로 해소가 되었습니다. (이전에 비해 구하기도 쉬운 편입니다)
마찬가지 교역품의 경우도 통일된 카테로기별 발주서로 해소가 가능합니다만 발주서는 알선서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암튼 이 부메랑입니다. 물론 다른 항구에 들르면 확실합니다만 일반적으로 측량이 아닌 나침반을 통해 출발한 항구가 보이지 않을 정도...측량으로 120픽셀?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도 안해봐서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이 부메랑은 막히지 않았습니다.



29. 중남미남서,파나마운하 입항/이용허가
중남미 서해안 칙명

오세아니아 입항허가까지 받은 유저는 리우데자네이루의 각국 집정관에게서 중남미서해안 칙명 수행을 위한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번이라도 칙명에 도달한 국가의 유저는 도달도가 미흡하더라도 1회만 수행하면 입항허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칙명퀘를 완료 후, '왕궁에 가 보라'는 말을 듣고 왕궁에 가면 입항허가와 추가 금고 5칸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나마 운하 칙명
1. 중남미 칙명퀘를 수행하였고
2. 중남미 서해안 입항허가까지 받은 국가이면서
3. 중남미 서해안의 도시 "파나마"에 입항한 경험이 있는 유저에 한해

산티아고의 각국 집정관에게서 파나마 운하 이용 허가를 위한 칙명 수행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번이라도 칙명에 도달한 국가의 유저는 도달도가 미흡하더라도 1회만 수행하면 입항허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칙명퀘를 완료 후, '왕궁에 가 보라'는 말을 듣고 왕궁에 가면 운하 이용 허가와 추가 금고 5칸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나마 운하는 상시 운행하는 정기선과 같은 요령입니다.
교역품을 싣고 탈 수 는 없으며 50만 전후의 이용 요금에 약 15분정도 소요됩니다.

** 중남미서해안-파나마 (잉카패치) 행동요령
1. 오세아니아 입항허가까지 획득
2. 리우에서 칙명퀘 수행
3. 왕궁 호출 확인 후 왕궁에서 입항허가+5금고
4. 파나마 방문, 입항 후 발견물 카드 확인
5. 산티아고 이동, 칙명퀘 수행
6. 왕궁 호출 확인 후 왕궁에서 이용허가+5금고



30. 선박 속도의 변화
평균 항해 속도가 빨라지기도 했습니다만
선박 속도의 영향에 다음 요소가 추가되었습니다.

1. 적재량이 적을 수록 추가 가속도
2. 해안에서 멀 수록 추가 가속도

화물은 물론 물빵까지 포함해서 적재량의 비율이 적을수록 추가 가속도가 붙습니다.
중앙대서양, 태평양, 인도양과 같이 내륙에서 먼 바다일수록 추가 가속도가 붙습니다.

물론 여기에 파도 저항이나 조류의 영향도 있기때문에 체감 증가는 크게 못 느껴질수 있지만
해상에서 V키로 배 정보를 볼 때 왼쪽 아래에 추가 속도분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1. 기타 자잘한...

서버의 변화

오베때 제우스,아레스,하데스,아폴론,아테나,포세이돈,헤르메스,가이아 8개의 서버에서 1차 서버 통폐합이 있었습니다. 1달간 3차에 걸친 이주 계획으로 이주 대상 서버가 아닌 5 서버의 유저들을 대상으로 각각 제우스,아레스,가이아중 한곳으로 이주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때 신청을 못하신 분들(+휴면계정 캐릭)은 이리스 통합 서버에 남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2차 서버 통합이 있었습니다. 제우스와 이리스, 아레스와 가이아가 통합되어 각각 헬리오스, 셀레네로 통일되었고 새롭게 에이레네(Non-PK)서버가 추가되어 현재에는 3개의 서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무료화 패치로 에오스,디케,폰토스 서버가 추가되었습니다.

얼마전 한게임 채널링이 종료되었습니다. 공식 이전/복구 기간은 종료되었지만 GM요청으로 된다고도 하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단. 넷마블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선박 문장
선박 문장은 이제 더이상 수탈당하지 않습니다. 레어 문장, 달고 싶은 문장을 달고 항해하셔도 됩니다. (단 NPC에서 수탈로 얻어내는데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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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게 쓴다는게 엄청 길어졌네요 -_-;;;;

기존 유저들은 다들 아시는 내용이지만 오랫만에 복귀하시는분들이 처음에 할게 너무 많아서 당황해하시는것 같아 오베때 접고 복귀하신 분들이 할 수 있는 내용을 가급적 순서에 맞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물론 순서를 지킬 필요는 없습니다.)


-피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