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머딘의 용병선택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인내(방어력 상승), 홀리 프리즈(빙결), 기도(체력 회복)

해머딘 96렙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풀방 디아런 기사와 앵벌 릴방을 오랫동안 해오면서 느낀 각 용병의 장단점과 추천도를 간단히 적어보고자 합니다.

또한 앵벌 릴방에서 풀방 바알을 혼자 잡아야 할 때 좋은 팁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인내(방어력 상승)  

- 노말 액트2에서 고용 가능합니다. 
- 가장 체감도 안되고, 추천하지 않는 용병입니다. 홀리쉴드라는 사기적인 스킬이 있는 해머딘에게 추가적인 방어력 상승을 통한 회피는 크게 체감이 안되었습니다.
또한 몹들의 마이너스 디펜스 저주에 쉽게 무력화되는만큼 추천하지 않습니다.


2. 홀리 프리즈 (빙결) 

- 나이트 액트2에서 고용 가능합니다. 
- 게임 초반부터 후반까지 두루두루 널리 쓰입니다. 상대를 빙결시키기 때문에 상대에 관계없이 생존력을 크게 올려줍니다. 해머에 다가오는 속도가 느려져서 별로라는 평도 있지만, 그보다 장점이 훨씬 크고 매우빠름을 달고 나오는 몹에게는 텔포 머리찍기 기술도 두어번 해야 할만큼 짜증나는데 이 때 빙결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아마 이 오라가 없었다면 풀방 디아런에서 매우빠름을 달고 나오는 마법 쓰는 몹때문에 시간이 더 지체되었을 겁니다. 

- 풀방으로 갈 수록 아무리 해머딘이라 해도 갑작스런 저주 콤보에 방심하다간 죽을 수가 있는데, 홀리프리즈는 끔살 가능성을 몇 배로 낮춰줍니다. 95렙을 넘어가니 대충대충 하다가 한 번 죽으면 정말 눈물나게 아깝더라구요. 
하루 2시간정도 하는 입장에선 잃어버린 경험치 메꾸기가 쉽지 않은데 홀리 프리즈 쓴 뒤로는 죽어본 게 언제인지 기억이 안날 정도입니다. 

- 개인적으로는 가장 추천합니다.


3. 기도 (체력 회복) 

- 노말 액트2에서 고용 가능한 용병입니다. 가만히 있어도 계속해서 체력을 올려주는 오라입니다. 개인적으로 매우매우 만족했던 용병입니다.
왜냐하면, 용병이 들고 있는 무기 통찰의 메디테이션(마나회복) 오라와 기도 오라가 서로 시너지를 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당 체력 회복력이 매우 높으며, 체력 물약을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리뎀션 쓰고 잠시 기다리는 시간조차 귀찮은 분들 혹은 앵벌릴방처럼 시간에 쫓겨가며 몹을 잡아야 하는 경우에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4. 액트5  바알 두 번째 페이즈 면역 몹 쉽게 잡기

액트5 바알의 두 번째 페이즈 면역 몹 잡는 법은 다들 아실겁니다.
리뎀션 오라를 통해 부활을 막고 신성한 빛줄기로 딜을 하는거죠. 
솔방에서는 매우 빠르게 진행이 가능하지만 풀방에서는 몹들 체력이 높아서 해골들이 얼려 버리는 바람에 용병이 느려져서 피흡 못하고 쉽게 죽기도하고  까딱하다간 해머딘도 위험합니다.

이 때 아주 유용한 팁이 있습니다.
바로, 참룬을 용병 투구에 박는 것입니다.
참룬은 고급룬이긴 하나, 이스트 또는 굴룬 2개 정도면 구할 수 있는 룬입니다. 

이 룬을 투구에 박으면, 빙결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용병이 빙결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이렇게 바알런을 할 때만 참룬을 용병 투구에 작업 한 뒤 진행해보시면 용병이 얼지 않고 빠르게 딜을 하기 때문에
신성한 빛줄기를 1개만 찍었어도 매우 쉽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당연히 싱글방에서도 통하는 방법입니다.

추천드리는 투구는 아래 세가지 입니다. 취향과 사정에 맞게 골라 쓰시기 바랍니다.



도움 되셨길 바라면서 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