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보조캐릭을 쓰는 이유가 몇가지 있습니다. 지금은 쓸모없어진 이유도 있고요.


ㄱ.혼자 라주크 버스태우기

ㄴ.아시아 갈릴때 거래하기 편하기 위해 유럽에 박아두려고

ㄷ.앵벌할때 pb값을 올리기위해서

ㄹ.인간 콜투



등등 몇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들어가기 전에 소개하자면 앵벌의 이점과 스펙의 상승 두가지가 크게 도움됩니다.

물론 이러한 이유들이 있다 한들 선제조건은 

데탑이나 랩탑이 하나더 있어야 한다는점. 4.8만원을 내야한다는 점.  

하나의 계정으로 로그인을 두곳에서 할수 없습니다 별개의 계정입니다.

선제조건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이 글은 전혀 쓸모없는 내용이므로 뒤로가셔도 좋습니다.



2. 앵벌


여기서 지금 혹은 앞으로 래더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하는 디아블로2의 드랍방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우선 PB값이라는 개념이 있어야하는데 PB값이란 몬스터가 아이템을 드랍할 확률이 참여한 사람수에 따라 늘어나는것을 말합니다. 


인원수

드랍률

체력(배수)

1

37.5%

1

2

61.22%

1.5

3

75.95%

2

4

85.71%

2.5

5

90.91%

3

6

95.24%

3.5

7

96.77%

4

8

98.36%

4.5



위 표는 인원수에 따른 일반몬스터가 아이템을 드랍할 확률표 입니다. 매찬이랑은 별개로 작동되는 개념으로 솔플방(PB 1)에서 100마리의 몬스터를 잡으면 37개의 아이템이 나온다는 뜻이고,

풀방(PB 8)에서 잡으면 98개의 아이템이 나온다는 뜻입니다. (아이템은 골드와 타운포탈 스크롤등을 포함함.)


그러나 조건이 있는데 같은방에 있어도 떨어져있을 경우엔 1/2만 적용됩니다. 


예시1) 7인 릴방의 경우(1+6/2 = 4) 4인보정을 받아 약 85%의 드랍율 (사족으로 소숫점 뒤의 숫자는 버려지므로 릴방에선 홀수로 인원을 구성하는게 이득)

예시 2) 8인 거리두기는 같은지역에 있을시 드랍율 상승효과를 모두 받으므로 약 98%의 드랍율


예시 1의 경우 혼자할경우보다 드랍율이 약 2.3배 증가, 예시 2에서 약 2.6배증가 하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일반몬스터의 경우에 그렇고 챔피언, 유니크 몬스터는 PB1 부터 100% 아이템드랍을 하므로 풀방에서 이런 몬스터를 잡는건 사실상 손해에 가깝습니다. 


액트보스 디아블로의 경우는 노드랍이 18.5%고 PB 3부터 드랍율이 100%의 도달해 6개의 아이템 전부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디아블로 및 액트보스를 잡으면서 드랍율을 올리고싶으면 5인 릴방이 최적이며 그 이상의 인원수의 방에서 액트보스를 사냥할시엔 체력이 높아 잡는시간만 길어지는 약간의 손해가 발생합니다.


3-1. 활용


이러한 PB에 따른 드랍율 상승을 혼자서 부계정을 사용한다면 얻을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선제조건이 생기는데 2인 방의 경우 떨어져있으면 드랍율 상승을 노릴수 없으므로 무조건 같은지역에 있어야합니다. 같은지역에 수시로 캐릭터를 따라다니게 하는것이 상식적으로 쉽지 않으므로 카우방 혹은 혼돈의 성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같은 지역에서 멀리 떨어져도 상관없습니다.


PB 1 (37%) -> PB 2 (61%) 약 1.6배의 드랍율 상승과 1.5배의 몬스터 체력 상승


우리의 목표인 고급룬이 카우방에서 드랍될 확률입니다.

좌측은 1인방 기준, 우측은 2인방 기준으로 약 1.6배 상승하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물론 고급룬 뿐만 아니라 카우방에서 얻을수 있는 모든 아이템의 드랍율이 1.6배 상승합니다.

다만 카우레벨의 경우 특정 고급유니크를 얻을수 없고 매직찬스의 효과가 미미하므로 유니크를 파밍하기 위해 PB 2인 상태로 카우방을 파밍하는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3-2. 활용2, 인간콜투


이러한 2인방의 이점을 살펴봤을때 번거로움을 뛰어넘을만큼 드라마틱한 드랍율 상승을 보이지 않는다는게 사실 정상입니다. 하지만 이것과 함께 얻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브컴퓨터에서 켜는 캐릭터를 바바리안 으로 생성해 약간의 세팅과 함께한다면 어떨까요?




대충 키워서 함성만 마스터한 70렙대 바바리안입니다. 

아이템은 3함성칼2개+3함성목+3함성3솟뚜껑에 착란(대표위원) 2스킬+발카링+묻바바횃+함성참 등등

약 24의 오더스 스킬레벨 상승을 세팅했으며 당연히 만들자마자 이렇게 세팅된것이 아닙니다. 

하나하나 먹을때마다 끼워주고 있으며 발록스킨(2스킬),스웹벨트,쌍발카링,함성참4장추가 등을 통해 50레벨 이상의 함성도 가능합니다. 대충 세팅한 약 35레벨의 함성만 되더라도 9분이상 지속되어 충분합니다.



이런 바바한테 함성을 받으면 6짜리콜투로 3200피나오는 국민세팅 팔라딘의 체력,  디펜이 이정도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제 불사조명굴소서도 6콜투를 쓰면 2200피정도 나오는데 함성을 받으면 3000피에 9천 이상의 디펜스가 나옵니다. 

뿐만아니라 횃불따개 비루한 템입은 70렙짜리 슴딘도 함성을 받으면 아주 안정적으로 혼돈계이벤트를 클리어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버프가 무려 10분이상 지속 되구요


4. 마무리


옆에 놀고있는 랩탑이나 데스크탑이 있다면 활용하기에 따라 이점이 매우 큰 보조캐릭을 하나 쓸 수 있습니다.

2.3배의 드랍율이득과 4배의 몬스터체력인 릴방과 비교해 카우방과 카생외엔 제약된다 하더라도 1.6배의 드랍율 1.5배의 체력은 도는 시간을 포함시킨다면 수학적으로 어느쪽이 이득인지 판별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저는 이 방법을 통해서 고급룬을 획득한 경험이 있습니다. 헬보바인이 가지는 이점(많은 개체수와 유령몹 다음가는 룬드랍율)을 어떻게 하면 극대화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여기까지 왔습니다.

지금은 제 캐릭터들이 충분히 성장해 때때로 필요할때 쓰기위해 콜투를 맞춰놓았지만 한참 파밍할 동안은 콜투를 맞출 필요성을 못느꼈습니다. 2클라로 카우방을 돈 이후에 리방을 하기도 하고 카우방이 돌기 지겨울땐 혼돈의 성역에서 함성받고 함성이 지속되는 동안 여러곳을 파밍하러 다녔습니다.


래더가 시작된다면 초기에 훨씬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5. 덧


투컴활용시 프로그램을 통해 마우스와 키보드 하나로 화면을 넘나드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MS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mouse without borders 라는 프로그램이며 이것 말고도 몇개 더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좀더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