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유형의 릴방이  존재하는데, 
공유되는 매너와 룰을 좀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정착되었으면 하는 기본 룰도 좀 말씀드리고 싶고요.
* 디스코드 등을 이용한 파티플은 제외한 인벤 등 모집글을 통한 앵벌릴방을 기준으로.

<앵벌릴 방>
ㅇ 기본적으로 채팅서버가 갈리는 현 상황상 최대한 방장에게 귓말로 보고
   ㄴ 배틀테그 댓글 후 선착순으로 방장이 친추를 하게되는데,  
       친추받은 신청자는 '안녕하세요. XX자리 신청했습니다' 정도로 먼저 귓속말을 날려주는게 좋다.
       (방장은 바쁘니까.. 물론 친추후 바로 참가해달라거나 케바케이긴 함)
   ㄴ 방입장 후 방채팅으로 '안녕하세요. XX자리입니다' 정도로 인사해주는게 좋다. 
       혹여 겹치는 인원이 있을수도 있고, 
       채팅이 선별적으로 보이는 등의 현 상황에선 릴방 인원 전체가 최대한 현황을 공유하는게...
       (어서오세요.  OO자리입니다. 정도로 환영해주자)
   ㄴ 간혹 자동파티 풀고 들어오는 사람 있는데, 앵벌 진행하다 깨닫고는 파티조인하는 경우가 있다.
       은근 신경쓰이니 자동파티 ON 해놓자. (파티 상관없다는 둥 이딴 말 하면 '그럼 다 파티 풀까요?' 하자)
   ㄴ 끝낼때는 방장이 새로운 인원을 구할수 있게 미리 말해두자. 적어도 릴 끝날때까진 자리 지켜라.
       (새 릴 시작과 동시에 'XX자리, 이번이 막방이요', 방장에겐 귓말도 함께 넣어주자.)

카생카우바알(주류) 자리의 경우 잡지 눈독들이지 말자.  방장도 애초에 그렇게 설계하자.
    ㄴ "시간이 남으면 잡지 도시면 됩니다." 거의 모든 모집글에 있는 문구인데, 이거 없애야 된다. 
        그럴 자유와 권한은 비주류 자리에게만 줘야된다. 비주류자리도 일종의 잡지세트 거든.
    ㄴ 시간이 남으면 카생은 불강 돌고, 카우는 좀 꼼꼼히 돌고, 바알은 3층부터 썰고가자. 
    ㄴ 파티모집 게시판 보면, 구직이랍시고 카생 오래합니다 하며 글올리는 사람 많던데... 카생이면 다 오래한다.
        갠적으로 그렇게 구직글 올려서 연락받는 경우가 있나 궁금하다. 설사 연락했다면 그 방장도 문제다. 
        비주류 자리로 그방 머릿수를 채운 고마운 사람에게 카생을 제공하는게 먼저라고 봄.
    ㄴ 주류자리가 비면 그 방에서 가장 비주류인 자리부터 의향을 물어보고, 그렇게 파티를 모집하자.
        탈방은 그나마 중간이라고 보면, 키셋,안다메피, 피트트라빈컬 등은 조합마다 차이는 있겠으나 비주류다.
        모집글에서 가장 비주류로 보는 자리에는 '주류자리 빌 시 우선순위 1번' 등을 표기해주자.
        카생 카우끼리 지겹다고 자리체인지 하는거 꼴불견이다. 
        카생비었다고 카우가 옮길수야 있겠지만, 안다메피 보쌈 멤버에게 의향 먼저 물어보는게 멋질것 같다.

ㅇ 방장에겐 카생을 먼저 선택할 권한 정도는 자연스러운 일이다.
    ㄴ 모집이 한번에 끝나는 것도 아니고, 디아 채팅이 유저친화적인것도 아니라 난 릴방방장은 해본적 없다.
        그만큼 에너지가 소모되는 일이고, 그 과정에서 잘 통하는 지인/겜상친구에게 주류자리 넣어줄 정도는 
        인정해도 될 부분 아닐까 싶다. (지인끼리 노른자 다 해먹고 모집한다는 불만글을 몇번 봐서...)
        * 물론 최초 시작때 이후부턴 위에서 언급한 기본 룰을 공평하게 적용하는게 당연하다.

일단 이정도... 쓰다 보니 길어지고 내가 뭐하나 싶은 현타가 왔습니다.
원래는 디아런, 바알릴 등도 기본적인 매너 정도를 언급하고 싶었는데... 급 마무리....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