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

1옵션(접두사)

(최대치 아이템 레벨)

2옵션(접미사)

(최대치 아이템 레벨)

잘 쓰이는 옵션 조합

1옵션(접두사)+2옵션(접미사)

비고

스몰참

(작은

부적)

방어력 1~30 (40)

맥뎀 1 (85)

어레 + 패힛, 매찬, , , , 달려

가장 흔하게 드랍되는 참으로 

패힛, 매찬, ,  맥어레, 올레지, 단일레지, 독뎀은 단일옵션으로도 사용하는 경우가 있음

민뎀(최소뎀) 1 (90)

패힛 5% (29)

,어레 + 맥뎀, 패힛, 매찬, , , , 달려

맥뎀(최대뎀) 1 (90)

골드 5~10% (15)

마나 + 패힛, 매찬, , , , 달려

지구력 9~16 (15)

매찬 3~7% (33)

올레지 + 패힛, 매찬, , , , 달려

명중(어레) 2~36 (49)

생명력() 5~20 (39)

단일레지 + 패힛, 매찬, , , , 달려

맥뎀 1~3 , 명중 10~20 (21)

1~2 (16)

독뎀 + 독뎀, 패힛, 매찬, , , , 달려

마나 1~17 (40)

1~2 (22)

 

올레지 3~5 (25)

달려 3% (36)

 

콜레(냉기저항) 3~11 (32)

콜뎀 1~9 (46)

 

파레(화염저항) 3~11 (32)

파뎀 1~13 (45)

 

라레(전기저항) 3~11 (32)

라뎀 1~28 (45)

 

포레(독저항) 3~11 (32)

독뎀 6, 3초간 (32)

 

콜뎀 1-20 (99)

독뎀 15, 4초간 (44)

 

파뎀 1-29 (89)

독뎀 25, 5초간 (32)

 

라뎀 1-71 (90)

독뎀 50, 6초간 (44)

 

독뎀 15, 3초간 (18)

 

 

독뎀 50, 4초간 (39)

 

 

독뎀 100, 5초간 (63)

 

 

독뎀 175, 6초간 (88)

 

 

라지참

(큰부적)

방어력 2~60 (45)

맥뎀 1~2 (56)

어레 + 맥뎀, 패힛, , , , 달려

초반에 부족한 부분을 메우다가 그랜드참이나 스몰참으로 교체를 많이함

 

접두사에 매찬이 붙어있어 골드+매찬이 가능하나 삥바바를 제외하면 효율이 좋지 않음


독참으로 쓰는 마지노선으로 그랜드참부터는 거의 안쓰게 됨

민뎀(최소뎀) 1~2 (60)

패힛 8% (19)

,어레 + 맥뎀, 패힛, , ,

달려

맥뎀(최대뎀) 1~2 (52)

골드 5~22% (20)

매찬 + 패힛, 골드, , , , 달려

지구력 8~32 (21)

생명력() 6~35 (74)

마나 + 패힛, , , , 달려

명중(어레) 4~77 (52)

2~5 (18)

올레지 + 패힛, , , , 달려

맥뎀 1~6 , 명중 10~48 (28)

2~5 (18)

단일레지 + 패힛, , , , 달려

매찬 1~6% (51)

달려 5% (24)

독뎀 + 독뎀, 패힛, , , , 달려

마나 2~34 (49)

콜뎀 1~9 (46)

 

올레지 3~8 (34)

파뎀 1~13 (45)

 

콜레(냉기저항) 4~15 (35)

라뎀 1~28 (45)

 

파레(화염저항) 4~15 (35)

독뎀 6, 3초간 (32)

 

라레(전기저항) 4~15 (35)

독뎀 15, 4초간 (44)

 

포레(독저항) 4~15 (35)

독뎀 25, 5초간 (32)

 

콜뎀 2-30 (69)

독뎀 50, 6초간 (44)

 

파뎀 1-43 (67)

 

 

라뎀 1-90 (68)

 

 

독뎀 10, 3초간 (9)

 

 

독뎀 30, 4초간 (26)

 

 

독뎀 90, 5초간 (46)

 

 

독뎀 175, 6초간 (66)

 

 

그랜드참

(거대

부적)

방어력 3~100 (42)

맥뎀 1~4 (71)

1스킬 + 패힛, , , , 달려

1스킬이 붙을 수 있는 참으로 마법계열이 주로 사용하고밀리계열은맥어래 등 물리공격과 관련된 참을 많이 씀

 

접두사에 매찬이 붙어있어 골드+매찬이 가능하나 삥바바를 제외하면 효율이 좋지 않음

민뎀(최소뎀) 1~3 (75)

패힛 12% (1)

어레 + 맥뎀, 패힛, , , , 달려

맥뎀(최대뎀) 1~3 (67)

골드 10~40% (19)

,어레 + 맥뎀, 패힛, , ,

달려

지구력 12~50 (21)

생명력() 5~45 (91)

매찬 + 패힛, 골드, , , , 달려

명중(어레) 6~132 (49)

3~6 (14)

마나 + 패힛, , , , 달려

맥뎀 1~10 , 명중 10~76 (29)

3~6 (14)

올레지 + 패힛, , , , 달려

매찬 1~12% (55)

달려 7% (19)

단일레지 + 패힛, , , , 달려

마나 3~59 (49)

콜뎀 1~11 (23)


올레지 3~15 (35)

파뎀 1~14 (22)

 

콜레(냉기저항) 7~30 (30)

라뎀 1~33 (22)

 

파레(화염저항) 7~30 (30)

독뎀 6, 3초간 (1)

 

라레(전기저항) 7~30 (30)

독뎀 15, 4초간 (6)

 

포레(독저항) 7~30 (30)

독뎀 25, 5초간 (14)

 

콜뎀 1-25 (45)

독뎀 50, 6초간 (21)

 

파뎀 1-36 (43)

 

 

라뎀 1-79 (44)

 

 

독뎀 5, 3초간 (1)

 

 

독뎀 15, 4초간 (12)

 

 

독뎀 50, 5초간 (27)

 

 

독뎀 100, 6초간 (42)

 

 

직업 스킬트리 별

1스킬 (50)

 

 


이게 쓰는 재료가 맞나? 싶을때 보세요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203
이게 쓰는 유니크가 맞나? 싶을때 보세요(무기편)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239
이게 쓰는 유니크가 맞나? 싶을때 보세요(방어구, 악세편)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254
이게 쓰는 세트템이 맞나? 싶을때 보세요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275?p=2

참(부적)은 크게 스몰참(작은부적), 라지참(큰부적), 그랜드참(거대부적) 3종류로 나뉘며 
각각 인벤토리에서 1, 2, 3칸을 세로로 차지하며, 인벤토리에 소지만 하고 있어도 효과를 발휘하는
일종의 패시브스킬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디아2 인벤토리는 가로로 10칸 세로로 4칸 총 40칸으로 구성되어 있어
배치하는데에도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랜드참 + 스몰참으로 세로 한줄을 구성하게 되며
그랜드참은 마법계열은 스킬+@참, 밀리계열은 맥어레+@참 등을 쓰고
스몰참으로 부족한 레지나 매찬, 패힛, 달려, 생명력 등으로 구성하게 됩니다.

위 표에서 옵션의 괄호 안에 있는 숫자는 해당 옵션이 최대값으로 나올 수 있는 
아이템 레벨의 최소요구치로, 보석을 이용한 큐빙으로 옵션을 바꿀 때 참조하시면 됩니다.
(ex 바알이 드랍한 참은 아이템레벨 99로 모든 옵션이 나올 수 있음. 아이템 레벨은 TC를 검색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참의 옵션을 정하는 요소는 접두사 옵션과 접미사 옵션에 따라 정해지며,
1. 접두사 옵션
2. 접미사 옵션
3. 접두사 옵션 + 접미사 옵션
으로 나올 수 있으며, 접두사 + 접두사 혹은 접미사 + 접미사는 나올 수 없습니다.
* 특이사항으로 접두사 옵션 중 맥어레 옵션은 하나의 접두사에 2줄의 옵션을 가집니다.
   그래서 접두사인 맥어레 옵션과 접미사의 옵션 중 하나가 나오면 3줄의 옵션을 가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접두사 맥어레 옵션과 접미사 맥뎀 옵션이 나오면 맥뎀이 합쳐져서 
   맥뎀 4짜리 맥어레참이 나올 수 있습니다.

수많은 옵션 조합 중에서 어떤 옵션을 달고 나왔고 최대값이 얼마인지 비교하는 것도
재밌는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상황이나 세팅, 직업에 따라 사용하는 옵션이 있을 수 있으니(아마의 달려옵 선호 등)
이 옵션은 쓸만한 것 같은데 싶으면 검색을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역시 엑셀파일도 첨부하니 취향껏 수정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ps. 독참의 경우 예전에는 데미지의 표기가 한글판에서는 초당 데미지로, 
영문판에서는 비트레이트와 프레임값을 계산한 프레임당 비트포인트 데미지로 표기되었기에 
헷갈리시면 따로 검색해보시길 권장합니다. 
(1 비트포인트 = 체력 * 256, 1 프레임 = 0.04초, 더 자세히는 저도 잘 모릅니다.. 독참 잘 안써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