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다 말아서 죄송합니다.

ㄱ. 전제
주스킬인 노바, 시너지스킬인 스태틱을 직접 20개씩 다 찍음
파괴참을 사용하여 몹의 라이트닝내성이 제거된 상태이거나, 원래 라이트닝내성이 아닌 경우

ㄴ. 계산
기본 노바데미지=d (캐릭 스킬창 보고 맨 위 표 참조)
총 라이트닝마스터리 스킬수 M (캐릭 스킬창 열면 나옴)
아이템에서 올라가는 총 라이트닝 데미지 l (주얼,엘드리치,유닉다뎀 등등)
몬스터의 라이트닝저항력 R (파괴참으로 내성 제거되면 95)
아이템으로 깎는 총 라이트닝 저항 L (주얼,유닉다뎀,초승달,무공,무공의 컨빅오라 등등)

몬스터가 받는 최종데미지=D

D=d*(1+(50+12*(M-1)+l)/100)*(1-(R-L)/100)

ㄷ. 비교
패캐프레임이 같다는 전제하에,
라팅주얼 5/5작, 라증20, 스킬3 엘드리치 vs 초승달

a) 엘드리치
D=d*(1+(50+12*(M-1)+l)/100)*(1-(R-L)/100)

b) 초승달
엘드리치보다 스킬수는 3이 낮고, 라증은 25가 낮으며, 라깎은 30이 높음

위 표를 보면
노바스킬렙 20~21구간은 스킬 1 증가시
최소데미지16 최대데미지20 상승
노바스킬렙 22~27구간은 스킬 1 증가시
최소데미지18 최대데미지22 상승
노바스킬렙 28~ 구간은 스킬 1 증가시
최소데미지20 최대데미지24 상승

초승달을 착용했을 시에도 총 노바스킬수가 28 이상이라 가정
최대데미지만 계산 (나머지는 유저님들께서...)
D'=(d-24*3)*(1+(50+12*((M-3)-1)+(l-25))/100)*(1-(R-(L+30))/100)

c) a)와 b)의 식을 정리, 비교하면

D=d*(1+(50+12*(M-1)+l)/100)*(1-(R-L)/100)
   =d(138+12M+l)(100-R+L)/10000

X=138+12N+l , Y=100-R+L 로 정리

D=dXY/10000

D'=(d-72)(1+(50+12((M-3)-1)+(l-25))/100)(1-(R-L)/100)
   =(d-72)((138+12M+l)-61)((100-R+L)+30)/10000
   =(d-72)(X-36)(Y+30)/10000

d-72=d(d-72)/d=d(1-(72/d))
X-36=X(X-36)/X=X(1-(61/X))
Y+30=Y(Y+30)/Y=Y(1+(30/Y))

D'=(1-(72/d))(1-(61/X))(1+(30/Y))D

앞 항 (1-(72/d))(1-(61/X))(1+(30/Y))의 값이 원래 D보다 증가하는 데미지의 비율임 (1보다 크면 증가 1이면 동일 1보다 작으면 감소)

d) 주의할 상황
세번째 항인 1+(30/Y)를 살펴보면
라깎으로 증가하는 데미지의 비율이므로 Y는 최대값이 200임
따라서 엘드리치를 들었을 때 무공의 컨빅, 여러 라깎템으로 몬스터의 최종 라레가 -70미만으로 깎이게 되면
초승달로 교체했을 시의 식에서 세번째 항 1+(30/Y)의 30이라는 숫자도 같이 줄어들게 됨

170<Y<=200이면
D'=(1-(72/d))(1-(61/X))(1+((200-Y)/Y))D

ㄹ. 결론
앞으로 래더가 시작되면
파괴참으로 내성을 제거한 후에는 무공의 컨빅, 아이템, 주얼을 통해 라깎이 보통 100이 넘어감
상기 식에서 최종데미지는 기본노바데미지*라증*라깎 이라는 세 항의 곱연산임을 알 수 있음
엘드리치는 노바 기본데미지와 라마를 스킬빨로 올리는데다 라증까지 붙어있고, 소켓에 주얼작도 가능하기에, 데미지 계산식 앞 두 항에서의 증가폭이 크고
라깎으로 증가하는 비율은 최대값이 정해져있기에
초승달보다 최종데미지가 더 높은 상황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임

물론 무공 컨빅의 범위를 훨씬 넘어서는 스태틱같은 스킬은 컨빅이 미치지 않는 범위에서 아이템 라깎의 영향을 많이 받을것이니 참고하시길 바람

파괴참이 없는 비래더에서는
무공의 컨빅이 라레내성몹에게는 1/5의 효과만 발휘함으로
몬스터는 내성이 풀리더라도 높은 라레를 유지하고 있기에
식을 통해 계산해보면 라깎의 효용성을 의심할 수 없는 결과가 나옴

유저분들께서는 오심이나, 스킬이 많이 증가하는 매직레어 오브,뚜껑 등도 비교,계산해 보시길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