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5 패치로 번괴파괴참이 생기면서 사신소서로도 횃불퀘가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함성바바를 마련한 김에 실천에 옮기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평소 세팅 그대로 클리어하고 싶었고(다만, 트리스트럼에서는 호라드림함 제거하고 번개참, 레지참만 1개씩 추가) 횃불퀘 용으로 세팅을 변경하기 싫었습니다(배신 흐리기 적용이나 화염 세팅 변경, 위습링 착용 등 귀찮은 사전 작업 불필요). 

1. 세팅

본캐의 경우에는 사신소서의 일반적인 세팅에 따랐고, 쌍역병 바바용병을 쓰기 때문에 스탯은 마나에 올인하였습니다. 스킬에서는 남는 스킬을 온기에도 주고, 파월이나 히드라에게도 줘봤는데 2.5패치 이후에는 1원소에 집중해서 뇌우에 올인하는 것이 5막 바알이나 횃불퀘를 포함한 보스전에 가장 효율적이고 1:1 공격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노바소서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것 같습니다(뇌우 43렙에 평균 8000정도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용병세팅에 더 고민이 많았는데 우선 갑옷에 있어 명굴로 할지 아니면 인내로 할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레지 더 올리는 것보다 방어도를 많이 늘리는게 결과적으로 용병 생존에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다만, 아직 실험 횟수가 얼마 안되어 좀 더 테스트해야 합니다). 투구도 유닉 코로나로 할지 아니면 안다투구로 할지 고민이 되었는데 피흡은 있어야 하므로 인내와 안다 세팅으로 하였습니다. 명굴과 유닉 코로나 세팅도 해보았는데 메피 20레벨 선고 오라에 따른 저항 감소를 생각하면 후자가 더 좋을 것 같지만 생각보다 전자가 더 생존에 유리했던 것 같습니다(역시 이 부분은 좀 더 테스트 필요). 무기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에테 미시컬 소드작 역병을 양손에 착용했습니다(페이즈 역병 공속이 좀 더 빠르긴 하지만 에테 미시컬 소드작 대비 페이즈 역병의 데미지가 너무 처참하고 이에 따라 피흡도 같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기억봉을 써서 에쉴이 80퍼센트 이상의 데미지를 흡수하기 때문에(또한, 에쉴 적용되기 전에 아뮬(3 마흡)과 구교복(13 마흡) 합쳐서 16의 마법흡수도 작용), 메피 및 릴리트를 고려하여 (라레피참과 포레피참을 이용하여) 라레 및 포레만 어느 정도 맞추고자 했습니다(라레는 85, 포레는 65; 메피 선고 받으면 라레 어차피 마이너스되나 그 폭이라도 줄이기 위해).  


2. 실제 사냥 화면

영상에도 나와 있지만 릴리트나 이주얼의 경우 가는 길에 졸들을 다 잡으면서 가서 조금 시간이 걸렸는데 막상 보스잡는 시간은 짧습니다(2인방 기준 릴리트 15초, 이주엘 10초 정도). 트리스트럼의 경우 메피 밖으로 빼내려는데 유인이 안되어서 찾다가 시간이 좀 걸렸네요. 메피가 죽으면 사신소서의 선고오라가 켜지므로 나머지 2형제(바알, 디아)는 같이 두들겨 팼습니다. 마나 부족한 상태에서 물약 안먹으려고 버티다가 에쉴이 꺼졌는데 에쉴 꺼질 것 같을 때 물약을 아까워하지 말고 먹었으면 시간 낭비를 줄였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원래 함성바바는 함성지른 후에 방 나가서 좀 더 쉽게 플레이 하려고 했는데 깜박 잊고 2인방 상태로 클리어 했네요. 솔플이면 좀 더 수월했을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정작 몇 초만에 가장 쉽게 클리어한 듀리엘은 깜박 잊고 저장을 못했네요.. 

(윈도우 기본 저장기능을 이용해서 저장했는데 이상하게 겜상에는 없던 렉이 화면을 저장하면서 생기는 것 같습니다;;)

* 함성 바바 쓰지 않고 일반 크소콜투 이용해서 횃불 따는 영상을 아래 추가했습니다. 함성바바 쓸 때보다 실수가 적어서 인지 오히려 더 빨리 끝났네요(중간에 용병이 죽긴 했지만 마나통 믿고 용병 없이 무식하게 밀었습니다). 이번엔 녹화 세팅이 잘못 되었는지 좌우로 좀 찌그려졌네요







3. 부언하여

역병용병을 쓰는 경우 로레가 터져서 바알성채 8인방, 바알보스, 횃불퀘에 있어 사신소서의 화력이 증대되어 보스 기타 쎈 몹들 잡는 시간이 줄어드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바바용병이 기본적으로 준영이보다 체력이나 방어도가 높고 어그로 끄는 기술도 있어서 사신소서의 몸빵을 분담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약한 적을 상대할 때는 위 두가지 장점이 부각이 되지 않으나(물론 이러한 경우에도 모두가 알고 있는 바와 같이 블러드 마나 저주나 독데미지가 1-2초 내로 풀리는 이점(마나 몰빵 가능해져서 방어력 및 공격력 향상, 중감옵 있는 아이템으로 도배 안해도 독뎀 금방 풀림)은 여전히 있습니다), 8인방에서 5막 성채 번개돌이 밭을 상대할 때나 바알 보스를 상대할 때, 횃불퀘를 할 때는 위와 같은 화력 증대나 몸빵이 부각되는 것 같습니다. 함성바바 없이도 횃불퀘를 클리어해보았는데 아무래도 함성바바 있는 것이 좀 더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기회되면 함성바바 없이 클리어하는 영상도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