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팔라vs네크전 심화편(팔라입장)(4부) -


# 1 편에서는 1:1 PK의 몇 가지 기술, 2편에서는 네크vs드루전(네크입장), 3편에서는 드루vs네크전(드루입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4편에서는 팔라입장에서 네크를 상대하는 제가 알고 있는 모든 방법(1년동안 보고 듣고 연습해보며 정리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타격감 + 손맛이 제일 좋은 슴딘, 기술 / 템세팅 / 스텟 / 스킬 순서로 진행하여보겠습니다.



# 구전으로만 전해지던 pk기술들.. 매일 같은 상대와 연습하게 되는 좁은 pk판. 너무나 재밌는데.. 입문장벽(세팅/스텟/스킬/동작요령등)이 있어서 새로운 pk유저 유입이 쉽지 않은 상황인데 이 작은 불씨로 한 분이라도 모시어 여러 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날을 꿈꾸며 만들어보았습니다.



# pk 룰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


디아2가 사냥에 중점을 둔 시스템이라 아쉽게도 캐릭터 간의 밸런스가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상호합의 간 밸런스를 맞춘 룰이 존재하는데 이런 점들이 pk의 처음 입문하시는 분이 접근하기 어려우신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 최근 통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팔라(슴딘) vs 네크(본넥) 1:1 pk 룰.(대부분의 게임)


팔라 : 오크소환. 스마이트(방패공격)을 주로 공격스킬로 사용.

네크 : 본아머를 키고 클레이골렘을 소환하고 본스피릿 본스피어를 공격스킬로 사용.

모든 룰 자체는 절대적인 룰이 될 수 없으며 요즘 이런 룰로 통상적으로 하신다는 것을 알려드리는 것이 목적이며 어떠한 룰이던 상호 간의 합의만 이루어진 후 그렇게 같이 재미있게 즐기면 그만입니다.



# 기술


- 아래 지난 편들 기술설명(1배속 + 0.5배속)을 참고하여 보시면 더 좋습니다.


종합동작편

https://youtu.be/HqhFE2kM_50


드루의 동작들 입니다(드루와 팔라의 동작매커니즘이 많이 닮아있어서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https://youtu.be/IPl01u4gJ6Y


네크의 전반적인 동작들

https://youtu.be/LaFHGEFXPGo


지난 편 '디아1:1pk. 모든 것'(1,2,3부 종합)

(https://blog.naver.com/teslaallinwithdiablo/222936257177)



# 팔라vs네크전 기술설명


1. 텔슴


팔라의 기본공격인 텔슴 입니다.


- 기술 방법 : 네크와 같은 화면 대치 시 네크 머리를 텔로 찍고 날아가서 스마이트(좌스킬 스마이트 우스킬 파낙)를 시전하시면 됩니다. 날아가는 동안 커서를 본인케릭터 허리춤 아래로 가지고 와서 스마이트를 상대방 네임을 잡고 다음 연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 설명 : 텔슴에 네크가 꺼낼 수 있는 카운터 카드는 무빙or텔 + 스피어,스피릿 등이 있습니다(네크vs드루영상 네크 기술 편 참조). 이에 대한 팔라의 상성 카드는 2번 텔텔슴에서 설명.


- 참고 설명 : '네임을 잡는다'라는 명칭이 뜻하는 의미는 상대 캐릭터를 기술로 클릭을 하였을 때(클릭을 떼지 않고 누르고 있는 상태 유지) 상대의 캐릭명과 체력바가 표시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팔라vs네크전에서는 일반적으로 좌클릭 스마이트로 네임을 잡습니다.(우클릭 오라 등으로도 잡기도 합니다) 네임이 잡히는 스킬과 잡히지 않는 스킬이 존재) 이 상태에서는 상대방이 화면 밖 일정 거리 이상으로 떨어지지 않으면 계속 네임이 잡혀있는 상태가 되며 이때 네임을 잡은 클릭을 떼지 않은 채 우클릭 텔레포트 스킬을 시전하여주시면 상대방 머리 위로 본인의 캐릭터가 텔이 됨을 이용한 동작입니다.


2. 텔텔슴


- 기술 방법 : 네크와 같은 화면 대치 시 네크 머리를 텔로 찍고 날아가는 동안 커서를 본인케릭터 허리춤 아래로 가지고 와서 텔을 한 번 더 시전 한 후 스마이트를 시전하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스마이트를 상대방 네임을 잡고 다음 연계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연계 기술은 하단 기술 설명에 기재)


- 설명 : 네크가 팔라와 대치시 무빙 or 텔 + 스피어, 스피릿을 주로 할 때의 상성카드가 될 수 있습니다.


3. 밑각텔슴


- 기술 방법 : 네크와 같은 화면 대치 시 네크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미리 텔로 찍고 날아가서 스마이트를 시전하시면 됩니다.


- 설명 : 네크의 선무빙스피어(네크vs드루편 선무빙스피어 기술 설명 참조)의 상성 카드입니다. 자신의 머리를 찍고 올 거라고 판단하여 먼저 움직여서 거리를 벌린 후에 스피어를 쏘려고 무빙을 하는 네크의 길목을 막으며 스마이트를 시전하는 기술입니다.


4. 부메랑텔슴


- 기술 방법 : 텔로 상대방과 제 케릭이 같은 화면에 진입하였다가 같은 화면 가장자리로 빠졌다가 다시 상대방 네임 쪽으로 텔을 하여 좌 클릭 스마이트 우 클릭 파낙오오라로 바꾸어 스마이트를 시전하는 동작입니다.


- 설명 : 같은화면에 진입하게 되면 네크가 스피어를 쏘게 되고 그 스피어가 날아오는 순간의

시간을 벌고자 밖으로 빠져서 잠깐의 시간을 벌고 상대방의 머리를 찍고 들어가는 원리입니다.


5.네임텔슴


- 기술 방법 : '네임'이라는 명칭이 뜻하는 의미는 상대 캐릭터를 기술로 클릭을 하였을 때(클릭을 떼지 않고 누르고 있는 상태 유지) 상대의 캐릭명과 체력바가 표시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데(영상에서는 스마이트 스킬(좌 클릭)로 네임을 잡았습니다. 네임이 잡히는 스킬과 잡히지 않는 스킬이 존재) 이 상태에서는 상대방이 화면 밖 일정 거리 이상으로 떨어지지 않으면 계속 네임이 잡혀있는 상태가 되며 이때 네임을 잡은 좌 클릭을 떼지 않은 채 우 클릭으로 텔을 시전하면 상대방 머리 위로 본인의 캐릭터가 텔이 됨을 이용한 동작입니다. 상대방 머리 위로 텔이 되자마자 좌 클릭 스마이트 우 클릭 파낙으로 바꾸어 스마이트 가격하는 동작입니다.


- 설명 : 이 원리로 대부분의 공격방법들을 연계하실 수 있습니다.


6. 피스트텔슴


- 기술 방법 : 피스트 스킬로 네임을 잡고 텔로 날아가 좌스마이트 우 파낙으로 바꾸어 스마이트스킬을 시전하시면 됩니다.


- 설명 : 스마이트 공격을 적중하게 되면 네크 머리 위에 스턴표시가 뜨는데 이때 원소공격(피스트)을 가격당할시에 100%의 확률로 허리가 꺾이게 됩니다(패힛발동:무빙을 포함한 모든 동작 제한) 그 틈에 텔로 날아가 공격을 하는 원리입니다.


7. 대기슴


- 기술 방법 : 좌 스마이트 우 파낙으로 한 채 본인 캐릭의 가슴팍 쪽을 좌클릭으로 연타하시면 됩니다.


- 설명 : 네크가 압박하는 상황에서 스피어로 네임을 잡고 본인 캐릭의 머리 위로 날아오는 경우에 바로 공격을 적중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8. 텔슴 + 밑각텔슴


- 기술 방법 : 텔슴(상대방 머리에 텔 후 스마이트 가격) 공격을 성공시킨 후 곧바로 밑각을 찍고 좌 클릭 스마이트 우 클릭 파낙오오라로 바꾸어 스마이트로 상대를 가격하시면 됩니다. 8,9,10번 동작은 상기 동작들을 연계하는 동작들입니다.


- 설명 : 텔슴으로 상대를 가격을 하게 되면 네크는 선택지가 텔로 도망가거나 아랫쪽으로 뛰어가서 거리를 벌린 후 공격을 하는(무빙 스피어) 두 가지로 나뉘는데 밑으로 뛰며 무빙스피어를 할 때 이렇게 상대가 뛰는 방향 앞으로 미리 텔을 하는 동작을 '밑각을 찍는다'라고 대게 표현을 합니다. 이렇게 무빙을 하는 상대를 밑각을 찍고 공격을 하는 원리입니다.


9. 피스트텔슴+밑각텔슴


- 기술 방법 : 피스트텔슴 + 밑각텔슴입니다.


10번. 복합연계


- 기술 방법 : 부메랑밑각텔슴 + 네임텔슴 + 밑각텔슴 + 피스트텔슴입니다.


11. 피스트마무리


- 기술 설명 : 네크 피가 거의 없을 때 피스트를 맞게 되며 작은 라이트닝데미지가 들어가면서 죽게 됩니다. 피스트 스킬은 정확히 네임을 찍지 않고 상대 캐릭의 주변을 찍어도 자동 타겟팅 되어 시전 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12. 홀프마무리


- 기술 설명 : 네크 피가 거의 없을 때 홀프 오라를 켜주면 작은 콜드데미지가 들어가면서 죽게 됩니다.


13. 차지텔(탈출기)


- 기술 방법 : 스피릿들을 조심하며 네크와 팔라의 위치를 일직선으로 그었을 시 수직 되는 방향으로 쉬프트 좌클릭 차지 후 텔로 대치 지역을 빠져나가시면 됩니다.

- 설명 : 대치를 하고자 진입을 할 때 잘못 진입하였거나(정확하지 않은 진입) 오크가 터졌을 시에 네크의 스피어 공격이 일직선 방향으로 날아오는 성질을 이용하여 회피 후 텔로 빠져나가 재정비를 하는 동작입니다.


- 아래 영상은 1배속 + 0.5배속으로 정밀하게 어느 타이밍에 어디를 클릭하는지 보시고 싶으신 분은 영상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https://youtu.be/zIpE82PnGM8


# 아래 두 영상은 상기 기술들을 활용하여 pk를 하는 영상입니다.

# 999대 10으로 진 게임의 잘 된 판만 모아서 만든 영상입니다.

# 팔라vs네크 대전 킬 영상입니다.(시원한 거 좋아하시는 분 + 기술설명 포인트동작들을 모아 보시고 싶으신 분)

https://youtu.be/vhrc4U-qS5o


# 대전 시작부터 킬까지의 풀영상입니다.(기술들을 쓴다고 딱딱하게 기다릴 수만은 없겠죠. 동작들이 이어지는 전체적인 전략/전술이나 행동요령이 보고 싶으신 분)

https://youtu.be/1kPy4jIQZQY



# 기술 정리. 상대 습관별 상성 전략


전반적인 움직임 요령은 공격을 하기 위해 진입을 할 때에는 본인에게 유도되어 있는 스피릿의 갯수 + 거리를 보시면서 하시면 좋습니다. 진입하여 바로 스마이트를 적중시키는데 성공하면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지만 진입 직후 공격에 실패하였을 시에는 텔이나 차지 텔로 한 스텝 빠지셨다가 재진입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크 터졌을 시에 잠시 빠져서 재소환을 한 후 진입하시면 좋습니다.



# 세팅 스텟 스킬

- 템 모양과 스킬 모양을 보시며 세부옵션을 참고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영상입니다.

https://youtu.be/NWvkwXuk6kk


공통 추구 조건 : 75이상의 패캐.(9프레임) 높은 체력. 넉넉한 마나. 높은 스킬데미지.


- 본인 세팅. (정답은 없습니다)

무기 : 페이즈 고뇌. 높은 스마이트 데미지를 위한 무기입니다. 권장 옵 : 32공속 이상(골렘슬타 걸렸을 때 효율 고려) 으뜸 옵 : 40공속 400추뎀


투구 : 증속주얼작 유닉다뎀. 75패캐를 맞추기 위한 투구입니다. + 스킬/라이트닝 데미지.


아뮬 : 팔라 광패아뮬.(필수 옵 팔라 2스킬 20패캐(75패캐를 위한) + 부가 옵 : 덱 / 피 / 마나)


방패 : 증어레작 불사조. 높은 증뎀으로 스마이트 데미지 상승효과.


갑옷 : 더스크 수수. (힘제 가능한 선호하는 수수로 대체 가능합니다)


장갑 : 뱀장. 힘과 상처 악화 라이프탭 효과.


벨트 : 스웹.(20패캐 1스킬)


링 1 : 피스링(자연의 평화링). 오크세이지 소환을 가능하게 해주는 링.


링 2 : 패캐 스텟 피링 + 부가옵 : 넉넉한 마나.


부츠 : 알더 부츠.(40달려로 무빙 시 도움 + 피) or 물부츠(유닉샤크스킨부츠. 20달려지만 15민첩 65피. 본인은 무빙을 더 선호하여 알더 부츠 사용)


스몰 참 : 20피 16마나 10장(으뜸 옵 : 20피 17마나)(많을수록 좋은 체력과 넉넉한 마나)


그랜드 참 : 전투스킬피참(으뜸 옵 : 45피)


횃불 : 20스텟 xx올레지 팔라횃불.(본넥은 레지는 상관없음)


애니참 : 20스텟 xx올레지 애니참.(본넥전은 레지는 상관없음)


상기 세팅 시, 75패캐(투구25 + 광패아뮬20 + 스웹20 + 패캐링10) / 0패힛(상대 네크 패캐프레임과 동일)



# 스텟


힘 : 아이템을 낄 정도의 최소한의 힘

민첩 : 페이즈 고뇌(136민첩)을 장착할 수 있는 최소한의 민첩

체력 : 남은 스텟 전부

마력 : x



# 스킬


방어 오라

기도 : 1 (원기 길목 스킬)

정화 : 1 (원기 길목 스킬)

인내 : 1 (원기 길목 스킬)

원기 : 1 (대전 상황에서는 쓸모가 크게 없지만 무한 연습 시에 시체를 빠르게 회수하기 위해 찍었습니다.

취향껏. 올리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공격 오라

위세 : 1 (길목 스킬)

축복받은 조준 : 1 (길목 스킬)

집중 : 1 (길목 스킬)

광신 : 마스터

신성한 불꽃 : 1 (길목 스킬)

신성한 빙결 : 전투 준비를 마친 후(오더 후) 20미터까지.

신성한 충격(천상의 주먹 시너지 스킬) : 마스터 스킬 + 신성한 빙결까지 20미터 찍은 후 천상의 주먹 2 : 1 신성한 충격 비율로 투자.


전투 기술

희생 : 1 (길목 스킬)

열의 : 1 (길목 스킬)

복수 : 1 (길목 스킬)

전향 : 1 (길목 스킬)

신성한 빛줄기 : 1 (길목 스킬)

축복받은 망치 : 1 (길목 스킬)

천상의 주먹 : 마스터 스킬 + 신성한 빙결까지 20미터 찍은 후 천상의 주먹 2 : 1 신성한 충격 비율로 투자.

강타 : 마스터

돌진 : 1

신성한 방패 : 마스터



# PK 연습 방향성


PK에 관심이 있으시고 입문하셨다면 처음에는 기술들이 손에 익으실 때까지는 조금 답답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왜 빨리 익숙해지지 않을까 조바심 내시지 마시고 PK를 연습하는 과정 자체를 재미있게 즐기시다 보면 어느새 익숙해져가는 모습을 보시게 되면서 더욱더 재미있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체되지 않고 계속 더 익숙해지시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보다 더 잘하는 상대와 누워가며 연습하는 것이고 연습하실 때 조금 버거운 속도로 연습을 하시다 보면 그 속도에 천천히 적응되어가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실 겁니다.



# 마치며


아직도 누워가며 배우고 있는 입장이고 1년가량 보고 듣고 연습해보며 정리한 이론에 불과합니다.

정답은 없으며 제 주관적인 생각도 포함되어 있는 정리 글이므로 틀린 점이 다소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점이나 틀린 점, 보완점,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려요.


추후 네크입장인 네크vs슴딘 편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 디아에 진심 인증 :)


# 더 많은 영상(킬/풀버전,기술,템세팅,스텟,스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