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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제목에서 보시다시피 피스트계열 두 가지 컨셉을 소개해드리고자 왔습니다.

하나는 피스트에 더욱 힘을 준 피슴딘

또 하나는 산책딜에 신경을 쓴 꿈쇽피스트딘

이렇게 두 가지입니다.

피슴딘은 피스트에 확실히 힘을 주고 동물몹이 많은 필드에서는 열의로 사냥이 가능한 것은 물론,

횃불작까지 편하게 할 수 있는 완벽한 올라운더,

꿈쇽피스트딘은 횃불작까지는 힘들지만 솔방 필드사냥에서는 매우 뛰어난 성능과 편안함을 보장합니다.

파괴참 덕분에 두 컨셉 모두 면역몹은 존재하지 않구요.

 

여기서 잠시, 한 가지만 말씀드리고 본문을 이어가겠습니다.

사람마다 즐기는 방식이 다양하죠.

저는 나름(?) 합리적인 선에서 자본을 투자하며 즐기는 편이고, 이번 연구도 그런 쪽에 가깝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캐릭들은 맨땅 혹은 무자본으로는 아주 많이 힘들것으로 생각되고,

어느 정도 투자가 있어야 그만한 성능을 뽐낼 수 있을거라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육성방식이 아닌 셋팅법에 대한 소개글임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피슴딘 영상 및 소개 / 2-1. 템셋팅 / 2-2. 스킬 및 스탯 / 2-3. TMI

3. 꿈쇽피스트딘 영상 및 소개 / 3-0. 꿈쇽딘 배경지식 / 이후 위와 동일

4. 마무리

 

 

 

1. 서론

  

최근에 해피딘(해머+피스트딘)을 즐겼습니다. 해당 컨셉은 라뎀에 힘을 줄 수가 없었기에 (홀쇽에 투자X)

필연적으로 동물몹을 해머로 처리를 해야하는데, 저는 해머돌리기 귀찮아하는 쪽에 속해서...

결국 캐릭 자체에 손이 잘 안가게 되더라구요.

그러다 라뎀에도 힘을 준 피스트딘에 호기심을 갖게 됐고 며칠간 이런저런 연구를 했습니다.

다행히 제겐 만족스러운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이제 그들을 자신있게 소개하겠습니다.

 

 

2. 피슴딘

 

먼저 스팩소개와 함께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참고로, 영상이 렉이 좀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컴퓨터는 잘못이 없습니다. 제 컴이 잘못한겁니다..) 

 

[49레벨 천주 데미지]  라뎀 5904-6024 볼트 5832-5872 / 라뎀 6251-6389 볼트 5256-5296 (그리폰 셋팅)

[물리 데미지]  열의 6885-6987 강타 9686-10620 / 열의 6822-6963 강타 9234-10144 (그리폰 셋팅)

[방어]  1만대 초반 (아칸수수 착용시)

[피통]  3000 훌쩍넘깁니다. 템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저는 99레벨기준 3600대입니다.

[레지]  콜투들면 황금레지, 고뇌들면 라레53 포함 양호

[패캐]  콜투들면 86패캐 충족, 고뇌들면 48패캐 충족

[물리공속] 전부 최고속도





2-1. 피슴딘 템셋팅

(3전투20패캐뚜껑 셋팅 링크 : https://maxroll.gg/d2/d2planner/ze02061i )

(그리폰 셋팅 링크 : https://maxroll.gg/d2/d2planner/z50206rd)

(링크는 제캐릭의 99레벨 기준 셋팅과 일치합니다)

 

머리: 3전투20패캐 매직뚜껑 (참+움) / 그리폰 15올레9힘작

갑옷: 수수 

아뮬: 3전투10패캐 매직아뮬

벨트: 스웹

링: 쌍발카or쌍조던 / 발카or조던 + 레이븐

신발: 레지부츠

장갑: 마수 / 뱀파장

(피스트) 무기: 3천주셉터콜투 (3천주3선고가 베스트. 속죄 필요X)

(피스트) 방패: 세타영혼

(질/슴) 무기: 페이즈고뇌

(질/슴) 방패: 세타불사조 (증뎀-속죄-화흡 순으로 보는걸 추천)

 

차암: 애니 / 횃불 / 번파참 / 전투피참7장 / 피레지스몰참7장

 

용병오라: 위세 (기도도 상관없습니다)

용병무기: 17명상 에테통찰 

용병갑옷: 에테인내

용병뚜껑: 에테안뚜

 

 

2-2. 피슴딘 스킬 및 스탯 (위 링크에서 전부 확인 가능)

 

방어오라 - 노터치

공격오라 - 선고 함성후25까지 / 광신 M (마스터할 스킬 중 마지막에 찍는걸 권장)

전투스킬 - 신성한빛줄기 천상의주먹 M / 신성한방패 미리 1개 찍어놓았다가 마지막에 남는 포인트 몰빵

 

힘 - 템착용까지

민첩 - 75블럭까지

마나 - 노터치 (또는 취향껏 적정선까지)

피 - 몰빵

 

 

2-3. 피슴딘 TMI

 

기존의 많은 피슴딘 셋팅들과 차이점은, 템에서 천주 스킬빨을 최대한 땡겨온다는 겁니다.

그리고 천주의 라뎀과 볼트데미지를 조율함에 있어서 저는 광역데미지인 볼트데미지를 택했기에

유닉다뎀 등의 라깎장비와 전투스킬빨 중 전투스킬빨을 택했습니다.

뚜껑과 아뮬 등에서 그 차이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사냥방식은 평상시에는 소집+선고로, 동물몹이 많다 싶으면 고뇌+광신으로 스왑해서 열의로 팹니다.

위 영상에서는 왼쪽스킬을 빛줄기로 해놓았는데, 사냥하다보니 그럴 필요가 없겠더군요.

천주 라뎀과 번파참+25선고 조합이 쏠쏠해서 빛줄기 쓸 일이 그닥 없는 것 같아서 말이죠.

그리고 고뇌로 물리타격을 할때에 명중을 챙기지 않았는데요, 이건 챙길 필요가 없어서 그렇습니다.

열의는 고뇌의 방어무시옵으로 일반몹에게 95%명중, 강타는 스킬 특성상 필중이기 때문입니다.

번파참이 없었다면 25선고로 벗겨지지 않는 번개내성+물리내성인 동물몹에게 대응할 수 없었겠지만

번파참의 존재로 인해 제거할 수 없는 몹은 없습니다.

물론 레지를 좀더 수월하게 챙기기 위해 번파참을 배제하더라도 엄청나게 불편해지거나 하진 않을겁니다.

 

마나관리는 통찰용병이라 신경을 안써도 됩니다. 그래서 마나스탯투자와 조던링이 필수가 아닙니다.

피관리는 고뇌셋팅에서는 불사조 덕에 걱정이 없고, 소집셋팅에서는 기도용병을 쓰지 않는 한

소집의 라회 그리고 수수의 이치킬로 감당해야합니다.

저는 사실 '준영'이라는 이름이 기도용병과 위세용병 중 먼저 나온 쪽으로 택했던 것이 위세용병인데요,

피가 좀 빠졌다 싶으면 스왑해서 한두틱 피채우면 돼서 딱히 불편하거나 하진 않더라구요.

그리고 사냥속도도 워낙 빨라서 피가 많이 빠질 일이 잘 없기도 하구요.

만약 '잠깐 스왑해서 한두틱 피채우는 시간이 아깝다'는 분이 계시다면, 

발상을 전환해서 '잠깐 스왑해서 질로 사냥하면서 피를 채우는 방법'도 괜찮으니 이를 권장하겠습니다.

뭐, 위세용병 대신 기도용병을 써도 되겠구요 :)

 

패힛, 매찬 등은 챙기지 않았습니다. (이미 매찬을 챙긴 다른 캐릭들이 있....)

매찬을 챙기실 분들은 알아서 잘 챙기시리라 믿습니다 ^^;

그런데 패힛은 소집셋팅에서는 영혼의 55패힛으로 충분하고, 고뇌셋팅에서는.. 과연 필수일까요?

질딘에게 패힛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은 링크의 내용을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https://www.chaoscube.co.kr/board/d2-commu-classBrd-Pal/786197?keyword=%ED%8C%A8%ED%9E%9B

결론적으로 고뇌셋팅에서도 열의를 시전하고있지 않을 때에 한해서 패힛이 유의미할텐데,

애초에 팔라딘은 늑드루 다음으로 패힛이 가장 빠르기에 패힛에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까진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는 패힛을 따로 챙겨주지 않았구요, 이 역시 챙기실 분들은 알아서 잘 챙기시리라 믿습니다 ~!

 

⑤ 3줄레지부츠가 부담스러우신 분은 용병뚜껑으로 꺼불을 활용하면 훨씬 부담을 덜 수 있을겁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 번파참을 포기하는 방법도 있을거구요.

저는 셋팅할 당시 '레지가 빡빡하네...' 생각을 하던 중 마침 소장중이던 라파포부츠가 떠올라서

바로 실행에 옮겼더랬죠. '언젠간 쓰겠지' 하고 소장하고있던게 빛을 보던 순간이었습니다..

어쨌든 소집셋팅에서는 황금레지를 맞췄지만 고뇌셋팅에서는 여전히 레지가 조금 비는데요,

저항감소 저주를 주로 거는 몹은 언데드이기 때문에 그친구들은 이미 원거리에서 천주에 죽어있을거고

고뇌를 들어야만 사냥이 되는 필드에서는 저항이 조금 비어도 큰 지장이 없을거라 판단 & 타협했습니다.

 

횃불작은 장갑만 뱀파장으로 교체해도 대부분 가능합니다만, 문제는 메피의 선고입니다.

제 경우에는(소집에 3선고) 고뇌스왑시 선고가 19렙이 되기에 대응을 위해 스킬투자가 필요해지는데요,

선고에 투자한 스킬포인트가 아까워서 횃불작을 할때에 장갑과 아뮬을 뱀파장과 마라로 교체합니다.

그러면 고뇌셋팅에서도 딱 21레벨 선고를 켤 수 있어서 메피의 선고도 무시할 수 있게 됩니다.

횃불작할때에 강타율 욕심이 나신다면 움작길뚜+레이븐링으로 나름의 해결도 가능하겠습니다. 

(추가내용) 그리폰셋팅의 경우, 뱀파장을 항시착용하기때문에 아뮬만 마라로 교체하면 됩니다.

  

⑦ 마지막으로 패캐.

3번개20패캐뚜껑 셋팅에서는 105패캐, 그리폰셋팅에서는 90패캐로 모두 86패캐를 충족했습니다.

전자의 경우 뚜껑20 아뮬10 영혼35 스웹20 이렇게 하면 딱 85패캐이기 때문에 장갑에서도 챙겨야하는데,

만약 75패캐에 만족한다면 장갑의 선택지는 다양해지겠네요.

특히 그리폰셋팅에서는 뚜껑25 아뮬10 영혼35 스웹20 이렇게 90패캐로 장갑선택이 자유로운데요,

15힘에 10이치킬까지 붙은 뱀파장을 택해서 횃불작까지 한방에 해결하는걸 추천합니다.

아, 그리고 중요한 점을 짚고 가야할 것 같은데요, (다 아실 것 같지만)

피스트는 팔라딘 스킬중에서 독자적인 프레임을 갖고 있습니다. 소서의 체라처럼요.

그에 대한 링크 두 개를 제시합니다.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5024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5641


⑧ 추가내용입니다.

그리폰(유닉다뎀)을 이용한 셋팅을 위 내용과 셋팅링크로 추가했습니다.

여기에 첨부하진 않았지만 공포영역 인기지역 몬스터들의 피통/레지/종류를 리스트화하고

3전투20패캐뚜껑셋팅과 그리폰셋팅에서의 천주(라뎀&볼트) 데미지를 심층 분석한 결과,

그리폰셋팅이 아주아주아주 미세하게 더 범용성이 좋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엑셀로 정리하면서 분석했는데, 저장을 안하고 꺼버려서 첨부는 못하는점 양해바랍니다.

그래서 저는 실제로 그리폰셋팅으로 바꾸었습니다.

 

 

3. 꿈쇽피스트딘

 

 

3-0. 꿈쇽딘 배경지식

 

요점을 말씀드리자면

드림셋을 착용할 시 오라데미지는 한 틱당 드림뚜껑에서도 30레벨 홀쇽오라딜이,

드림방패에서도 30레벨 홀쇽오라딜이 따로따로 발생합니다.

그러면 본캐가 켜는 홀쇽오라의 오라딜은? 당연히 따로 발생하구요.

이에 대한 링크를 드릴거고, 하나는 그 사실을 다루는 정보글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6216

또 하나는 그를 이용한 새로운 컨셉의 산책딘 '꿈쇽딘' 셋팅글입니다. (아직 모르는분 없으시죠?!)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6224

대충 이해하셨다면, 왜 정손용딘의 산책딜이 그렇게 강력했는지 수긍이 가시지요?

44레벨 홀파 오라딜이 한틱당 한번이 아닌 세번씩 들어갔을테니까요.

해당 사실을 공론화(?) 시켜주신 컵라몬 님께 갑자기 감사를 드립니다. ^^

 

그럼 여기도 스팩소개와 함께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43레벨 천주 데미지]  라뎀 4968-5088 볼트 4680-4720

[오라데미지]  틱당 투구1-1156 방패1-1156 본캐릭오라 최소1-1156 전부 적용 (근거리일수록 2배까지 증가)

[방어]  아칸수수 착용으로 본캐릭은 1만대 중후반 16000-19000 정도

[용병방어] 안뚜+인내 셋팅시 2만대 중후반 / 꺼불+명굴 or 길뚜+명굴 셋팅시 1만대 초중반

[피통]  마나통 1000일때 기준으로 3000 전후입니다. 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레지]  콜레제외 황금레지

[패캐]  48패캐 충족

([용병방어] 항목을 넣은 이유는 영상의 카우사냥영상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영상의 싱글캐릭은 싱글에디터로 제작한 캐릭이며 셋팅의 편의를 위해 올 황금레지로 셋팅했습니다)




3-1. 꿈쇽피스트딘 템셋팅

(링크: https://maxroll.gg/d2/d2planner/jw02064e ) (링크는 99레벨 셋팅입니다)

 

머리: 본비지즈 드림

갑옷: 아칸수수 

아뮬: 3전투10패캐 매직아뮬

벨트: 스웹

링: 쌍조던

신발: 레지부츠

장갑: 메피장

무기: 3천주셉터불사조 (3천주3홀쇽3명상이 베스트)

방패: 세타드림

스왑무기: 콜투 (원기콜투면 엄청 편하긴함)

스왑방패: 영혼

 

차암: 애니 / 횃불 / 번파참 / 전투피참7장 / 피레지스몰참7장

 

용병오라: 인내

용병무기: 에테무공 

용병갑옷: 에테인내

용병뚜껑: 에테안뚜

 

 

3-2. 꿈쇽피스트딘 스킬 및 스탯 (위 링크에서 전부 확인 가능)

 

공격오라 - 신성한충격 M

전투스킬 - 신성한빛줄기 천상의주먹 M / 홀쉴 1

방어오라 - 명상 1 (길목포함 3포인트필요. 불사조셉터에 붙어있는게 최선) / 번개저항 M / 나머지 구원

(저는 구원을 마지막에 찍었습니다)

 

힘 - 템착용까지

민첩 - 75블럭까지

마나 - 본인 편의에 따라 1000정도까지

피 - 나머지 몰빵

 

 

3-3. 꿈쇽피스트딘 TMI

 

① 천주에 나름 힘을 줬음에도 불구하고 천주 딜량이 조금 아쉬운데요, 준수한 오라딜로 이를 커버합니다.

뿐만 아니라 오라딜은 동물형 몹에도 들어가죠. 심지어 거리에 따라 가까울수록 최대 2배까지..! 

 

사냥방식은 그냥 붙어서 가만히 있어도 됩니다만, 그래도 천주 난사가 어려운건 아니니 난사해줍시다.

인내용병 사용으로 방어력이 빵빵하기 때문에 몹들과 단체로 부비부비를 해도 웬만하면 괜찮습니다.

(카생 12시 씨일몹들... 한테는 제가 트라우마(?)가 있어서 걔네한텐 안들이댈겁니다)

카우사냥영상이 조금 엽기적일건데요, 본캐릭과 용병 모두 방어가 높아서 저런짓이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드림셋의 피격시 혼란 발동 효과도 한몫한것으로 보이구요.

카우와 같은 동물형 몹들이 많은 필드에서는 번파참과 용병무공을 믿고 피스트 난사를 해도 좋습니다.

너무 가만히 있으면 졸릴 수 있으니까요 !

그리고 이캐릭은 스왑따위 필요없습니다. 그냥 텔포, 천주 난사. 이거면 돼서 솔직히 편하더군요.

오라딜 증폭을 위해 위치선정만 최대한 몹들에 가까이 하면 될것같습니다.

 

③ 스왑이 필요없는데 주무기가 불사조다? 피마나관리는 걱정없다는 뜻입니다. 불맛도 따뜻하더라구요.

하지만 마나관리에 있어서 두 가지 경우를 고려해야합니다.

첫째, 장거리텔포를 할 경우입니다.

이를 위해 마나통을 조금은 키워놓아야 합니다. 저는 1000정도면 만족스럽더군요.

그렇게 하면 피통이 3천이 안될 수 있는데, 사냥을 해보니 딱히 상관이 없었습니다.

자세한 피마나통 조율은 본인 만족도에 맞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둘째, 바알의 마나번입니다.

바알이랑 손절했을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대응책이 필요합니다.

그 대응책은 약물복용 또는 명상이겠죠.

명상을 택한다면 셉터불사조 재료에 명상이 붙어있는게 베스트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직접 찍어야겠죠.

그것도 싫다면 약물복용을..!

 

패힛, 매찬 등은 따로 챙기지 않았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따로 챙기지 않았습니다만, 드림셋에는 패힛과 매찬이 붙어있네요?

그얘기는, 48패힛을 충족시키는건 어렵지 않으며 167매찬 이상으로 맞추는것도 역시 어렵진 않다.

이렇게 얘기가 되겠군요.

 

⑤ 3줄레지부츠가 부담스러우신 분은 용병뚜껑으로 꺼불을 활용하면 훨씬 부담을 덜 수 있을겁니다.

그런데 꺼불용병을 쓰면 피흡이 없기 때문에 인내갑옷을 쓰기 힘들어지고, 그러면 칠링아머가 없어지고,

그러면 용병의 방어력이 1만대 초중반까지 떨어지기때문에 카우사냥영상을 따라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저는 사방팔방 카우들에 둘러싸여있어도 피가 닳지않던 용병의 용맹함이 너무 인상깊은데 말이죠...!

그리고 용병의 강타를 위해 용병 장비를 참작길뚜+명굴로 교체해도 마찬가지 상황이 발생합니다.

어쨌든, 용병의 장비는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실 수 있겠습니다 :)

 

횃불작은 이캐릭으로는 생각을 안하는게 편합니다.

그냥 이캐릭은 공포영역 및 필드사냥에 특화된 캐릭으로 타협하고 만족했습니다.

사실 여느 팔라와 마찬가지로 고뇌+뱀파장만 있어도 하려면 할수는 있습니다만,

굳이 캐릭터의 컨셉과 그 효율을 죽이면서 횃불작까지 해야하나 싶어서 연구에서 배제했습니다.

(이미 횃불용 캐릭이 있기에...!)

  

⑦ 이 캐릭은 솔방용으로 분류하는게 좋습니다.

천주 딜량이 눈에 차는것도 아닌데, 다인방에서 오라딜을 보고있으면 한숨나올수도 있습니다.

산책딘이면 산책딘답게, 솔방깡패로 군림하는게 모두에게 좋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합니다.

 

 

4. 마무리

 

이번 연구에서는 피스트계열을 연구해보았고, 이러한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그 과정에서 컵라몬 님의 꿈쇽딘 연구결과가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기에 다시한번 감사를 전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팔라딘의 타격감만 좋아하고 즐겨왔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피스트딘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 글을 보시고 함께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