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패치로 냉기면역몹에 대한 원소술사 냉기숙련 스킬의 효과가 1/5 적용으로 바뀌었습니다.
저는 사실 이 변화가 그렇게 나쁘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기존 냉기숙련의 냉깎수치가 100% 효율로 적용될 때는 셋팅의 다양성이 없었습니다. 샤드/밤날개/신교복이면 극딜 + 유틸성(105패캐) + 안정성(저항)까지 다 챙길 수 있어서 굳이 다른 셋팅을 시도할 필요도 이유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냉기소서에게도 셋팅의 다양성이 열렸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해봅니다. 

또한, 래더2 냉기소서가 초반 앵벌용으로 거쳐가는 가성비 이미지가 강했는데 이번 패치로 그런 이미지에서 좀 탈피되기도 바라봅니다. 

서론은 여기까지하고 이번 패치로 냉기소서의 무기셋팅에 따른 효과를 시뮬레이션 해봤습니다. 
셋팅은 종결급으로 맞춘 후 무기 셋팅만 고려했으며, 무기를 제외한 다른 셋팅은 고정하겠습니다.

● 공통셋팅 (고정)
▷ 머리 : 밤날개 (5/5작)
▷ 갑옷 : +3눈보라 15%냉피 신교복 (5/5작)
▷ 허리 : 스웹벨트
▷ 반지 : 쌍조던
▷ 목걸이 : 30마라 or 2스킬 패캐목 (저항이 우선순위면 마라/ 죽어도 105패캐여야 한다면 패캐목)
▷ 신발 : 레지부츠 or 유닉부츠(스캐럽 등)
▷ 장갑 : 트랑울 장갑
▷ 방패 : 영혼 방패
▷ 무기 스왑 : 소집 + 영혼
▷ 스킬참 : 냉기스킬참 5 + 냉기파괴참 + 횃불/애니참
▷ 용병 : 무공 사용

공통셋팅의 핵심은 밤날개와 신교복입니다. 저 두 장비에서 최대 40%의 냉기피해 증가를 확보해야 합니다.


●무기셋팅 (3개중 택1)
▷ 옵션1 : 5/5작 샤드 (냉피 35% + 3스킬 + 저항 + 20패캐)
▷ 옵션2 : 파멸 룬워드 (냉깎 -60% + 2스킬)
▷ 옵션3 : 5/5작 6솟 크소 (+30%냉피 - 30%냉깎)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 셋팅 변화에 따른 스킬효과는 눈보라만 보겠습니다. 
※ 눈보라 시너지는 모두 찍고 냉기숙련은 20까지 투자한 상황을 가정하겠습니다. (얼음보주는 투자하지 않은 스킬트리입니다.)


 옵션1 : 5/5작 샤드 (냉피 35% + 3스킬 + 저항 + 20패캐) 
- 아이템에 의한 스킬 상승 : 눈보라 +24(소집후 +25) / 나머지 스킬 +21(소집후 + 22)
- 45스킬 눈보라 표기데미지 : 8,380 ~ 8,676
- 냉피증가 : 75% (35 + 20 +20)
- 최종 표기딜 : 14,665 ~ 15,183 ( = 8,380 ~ 8,676 x 1.75)

⊙ 비면역몹에게 들어가는 데미지 : 29,330 ~ 30,366  (14,665 ~ 15,183 x 2)
→ 비면역몹은 저항을 -100까지 깎을수 있으므로 표기딜의 2배까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 면역몹에게 들어가는 데미지 : 12,025 ~ 12,450  (14,665 ~ 15,183 x 0.82)
- 42스킬 냉기숙련깎 : -225/5 = -45% 
- 5/5주얼 x 3 : -15% 
- 기본깎  : -5% (파괴참 들면 95%부터 시작하므로)
- 무공 : -17% 
- 깎합 : - 82%




 옵션2 : 파멸 룬워드 (냉깎 -60% + 2모든 스킬)
- 아이템에 의한 스킬 상승 : 눈보라 +23(소집후 +24) / 나머지 스킬 +20(소집후 + 21)
- 44스킬 눈보 표기데미지 : 8,120 ~ 8,412
- 냉피증가 : 40% (20+20)
- 최종 표기딜 : 11,368 ~ 11,777 ( = 8,120 ~ 8,412 x 1.4)

⊙ 비면역몹에게 들어가는 데미지 : 22,736 ~ 23,554  (11,368 ~ 11,777 x 2)

⊙ 면역몹에게 들어가는 데미지 : 15,460 ~ 16,016 (11,368 ~ 11,777 x 1.36)
- 41스킬 냉기숙련 : -44% (220/5)
- 5/5 주얼 x2 : - 10%
- 파멸 룬워드 : -60% 
- 기본깎  : -5% 
- 무공 : -17%
- 최종깎 : -136%




 옵션3 : 5/5작 6솟 크소 (+30%냉피 - 30%냉깎)
- 아이템에 의한 스킬 상승 : 눈보라 +21(소집후 +22) / 나머지 스킬 +18(소집후 + 19)
- 42스킬 눈보라 표기데미지 : 7,600 ~ 7,884
- 냉피증가 : 70% (30 + 20 + 20)
- 최종 표기딜 : 12,920 ~ 13,402 ( = 7,600 ~ 7,884 x 1.7)

⊙ 비면역몹에게 들어가는 데미지 : 25,840 ~ 26,804 (12,920 ~ 13,402 x 2)

⊙ 면역몹에게 들어가는 데미지 : 13,436 ~ 13,938 (12,920 ~ 13,402 x 1.04)
- 39스킬 냉기숙련 : -42% (210/5)
- 5/5 주얼 x8 : - 40%
- 기본깎  : -5% 
- 무공 : -17%
- 최종깎 : -104%


위 3가지 셋팅의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요렇게 정리가 되겠군요.
시뮬레이션으로 일단 계산만 해본 거라 무기별로 실제로 퍼포먼스가 어떻게 나올지는 각 무기를 직접 써보면서 8인방을 돌아봐야 체감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눈보라 스킬만 고려하여 최대한 단순하게 생각한 셋팅이며, 얼음보주도 같이 찍는 걸 생각할 경우 냉기숙련을 덜 투자하고 얼음보주에 스킬포인트를 투자하여 유틸성을 극대화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무공의 경우 비연역몹에게는 -85%깎가지 적용되고 파멸까지 들경우 -60%가 추가 적용되므로 냉기숙련을 굳이 많이 투자하지 않아도 비면역몹에게는 충분한 딜이 박힙니다. 대신 면역몹 딜은 줄어들겠지만 그만큼 얼음보주를 투자하여 편리한 사냥이 가능해지겠죠. 

이렇듯 무기셋팅에 따른 스킬조합까지 고려하면 정말 다양한 셋팅이 가능합니다. 래더2는 냉기소서 셋팅이 좀 고정되어 있는 느낌이었는데 앞으로는 더 다양한 셋팅이 가능해지겠네요. 

원래 소서는 딜을 높이면 저항성과 패캐는 조금 버려야하고 저항성과 패캐를 챙기면 딜은 조금 포기해야하는 교환비가 있었는데 래더2 냉기소서에게는 그런 교환비가 일절 없었죠.  (극딜과 유틸성을 모두 챙길수 있는 사기캐가 될 수 있었는데 ....)

그리고 래더2 초반에 저도 냉기참 구하고 냉기소서로 한동안 앵벌했는데 그 당시 블리 데미지가 4~5k나왔는데도 8인방에서 돌아지긴 하더라구요. 샤드끼고 면역몹에게 최소 12k 데미지가 박힐정도면 그래도 봐줄만한 퍼포먼스는 나올 것 같습니다. 기존에 샤드+밤날개+신교복으로 셋팅 맞춰놓은 분들 이번 패치로 너무 실망하진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2.6패치로 인한 냉기소서의 무기셋팅 고찰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