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패치에 nhd 수정패치가 이루어진다는 소식에 따라 장비를 3불사/3얼칼 베이스에서 3불사/3천둥 베이스로 바꾼 후에 글을 조금 수정합니다 바뀐 부분은 스킬포인트와 데미지 스샷부분입니다.

들어가며

(모자이크씬은 본인의 중점을 어디 두느냐에 따라 세팅법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본 세팅이 정답이 아니니 수 많은 모자씬 세팅중에 하나라고 생각하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세팅은 페이드 대신 버스트를 쓰는 세팅으로, 장비에 붙은 스킬포인트들을 최대로 끌어오면서 콜레를 제외한 황금레지와 무막 60퍼로 사냥의 안정성을 동시에 꾀한 세팅입니다.
사용하는 스킬은 용의 발톱임을 상정하고 글을 진행합니다.

# 본 세팅의 목표: 65패캐 / 27패힛 / 콜레 제외 황금레지를 챙기고 이론상 가능한 최대의 스킬포인트를 획득하기

# 무공용병을 사용하는 본 세팅에서 파괴참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파괴참은 면역몹 대상 한정으로 데미지의 감소폭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  다원소 데미지를 사용하는 모자이크씬에게는 필수는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 5/3 수정: NHD이슈 관련 패치로 인해 라이트닝 데미지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이제는 번파참의 효율도 상당히 좋아진 것 같습니다. 각자의 취향에 따라 부적을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캐릭터창 용의 발톱 데미지는 불사조일격 2충전 제외 모두 3충전한 데미지입니다.
 * 왜 화염의 주먹을 3충전하는가? 
  - 물리데미지가 너무 높을 경우 피마흡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물리데미지를 화염데미지로 치환시켜주는 화염의 주먹을 함께 충전함으로써 흡혈 버그가 걸리지 않을 정도로 물리데미지를 줄여주면서 동시에 총 딜량 상승의 효과도 꾀하기 위함입니다

# 장비로 증가하는 스킬포인트
- 올스킬 13 - 다뎀(1), 크랩아뮬(2), 수수(2), 쌍조던(2), 스웹(1), 애니참(1), 횃불(3), 콜투(1)
- 무술스킬 14 - 쌍모자이크(4), 무술장(2), 스킬참(8)
- 불사조일격 6 - 쌍모자이크(6)
- 얼음칼날 3 - 모자이크(3)
- 천둥손톱 5 - 쌍모자이크(5)


1. 스킬트리(95렙 기준, 콜투 후)


1) 무술(+27 콜투 포함 장비로 올라가는 스킬포인트)

- 호랑이 일격, 천둥의 손톱, 얼음 칼날, 불사조 일격 max
- 화염의 주먹 콜투 후 30까지, 코브라 일격 1포
- 용의 발톱 30까지(6회 킥)
- 솔방 빠른 사냥을 위한 용의 손톱 1포

2) 그림자단련(+13 콜투 포함 장비로 올라가는 스킬포인트)

- 손톱숙련, 폭발적인 속도, 흐리기(횃불용), 정신의 망치, 그림자 망토(안전한 충전을 위함) 1포
- 무기막기 콜투 후 26포까지(막기 60퍼)



2. 인게임 캐릭터창 스펙

# 1), 2) 공통

- 버스트 14레벨
- 65패캐(다뎀 25, 아뮬 20, 스웹 20)
- 27패힛(신발 10, 무술패힛참 12, 올레패힛참 5 -> 신발과 스몰패힛참 제외하고 4무술패힛참으로 48패힛을 맞추는 것도 좋습니다)
- 40공속(모자이크 20, 무술장 20)
   * 루닉/그탤 사용시 디크리 8프레임 방어를 하기 위해서는 버스트 13레벨이면 굳이 장갑에서 공속을 챙기지 않아도 됩니다. 클러/클러 사용시(제 경우와 같이) 디크리시 루닉/그탤과 같이 8프레임 방어를 하시려면 최소 버스트 10레벨에 장갑 공속 20을 챙기셔야 합니다.
- 파레(77), 라레(134), 콜레(29), 포레(98) 콜레 제외 황금레지


1) 콜투시 체력 2500 맞추고 올 힘일 시(용의 발톱 16k-64k)


2) 힘/민 장비착용치까지 맞추고 올 활력 시(용의 발톱 14k-61k)



3. 장비

1) 캐릭터

- 투구: 참작 다뎀
- 무기: 쌍모자이크
- 목걸이: 20패캐 2스킬 크랩아뮬
- 갑옷: 수수
- 장갑: 무술(공속)장
- 장화: 레어 3레지장화
- 반지: 쌍조던 or 발카링
- 허리: 스웹
- 부적: 횃불, 애니, 7무술피참, 1무술패힛참, 7 5올레피참, 1 5올레패힛참, 1파레피참

- 스왑: 콜투/스피릿

# 세팅의 핵심이 스킬포인트를 끌어올 수 있는 한 모두 끌어오면서 최대한의 레지를 맞추는 것입니다. 8개의 5올레참을 제외하고 광패아뮬/무술장/레지부츠에서 라/파/포를 각각 65씩 가져와야 버스트 후에도 콜레를 제외한 나머지가 황금레지로 맞춰집니다. (돈지랄 세팅인 이유)


2) 용병

- 투구: 치료
- 갑옷: 명굴or인내
- 무기: 무한

# 용병 갑옷에서, 저는 방어력을 위한 인내를 착용시켜 생존력을 올리는 대신 용병 피흡의 부재를 채우기 위한 기도스킬을 가진 2막 용병을 채용했습니다.


4. 사냥영상

# 모자이크를 3불사조/3천둥으로 바꾸기 전이라 표기딜량이 스샷보다 낮습니다. 

1) 풀방 탈무덤 공역


2) 풀방 바알런


3) 풀방 카생런


4) 횃불퀘스트


5. 마지막으로

페이드 대신 버스트를 사용하는 이유는, 캐릭 이속이 주는 편의 이외에도 비싸고 구하기 힘든 루닉/그탤 베이스 이외 클러류를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본 글에서의 세팅은 황금레지를 목표로 잡았기에 고가의 세팅이 되었지만, 코브라 일격의 피마흡율이 사기적인 수준이라 굳이 레지를 황금으로 맞추지 않아도 사냥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아뮬/장갑/부츠의 레지에서 적당한 수준으로 타협하셔서 한다면 오히려 페이드 세팅보다 저렴하게 더 옵션이 좋은 모자이크 세트를 맞추실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해본 디아2 빌드 중 투자하는 것이 제일 아깝지 않았던 빌드였습니다. 라마흡과 마상 그리고 공속과 같은 다른 부가적인 스탯에 굳이 투자하지 않고 오로지 극딜로 달려갈 수 있는 빌드라 더더욱 그랬던 것 같습니다.
16개 스킬단축키를 모두 사용하고, 스택관리가 좀 짜증나지만 익숙해지면 탱크같이 묵직하게 6회 킥으로 꽂히는 총 360k 딜량에서 오는 쾌감이 그 모든 불편함을 상쇄시켜준다는 점에서 굉장히 매력적인 빌드였습니다.
보시다시피 가성비 자체는 매우 떨어지는 세팅이지만 현존 디아2 캐릭터 중 최고의 딜량과 빠른 이속을 맛보고 싶으신 분께서는 도전해볼 만한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