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소마 원툴유저(?) 쿄입니다.

 

래더가 진행될때마다, 원소마를 하나 이상은 키워왔고

2.4패치 시절에 버프한번 받았고

2.5패치에는 파괴참까지 나왔으며

2.6패치에는 투지까지 추가된 시점에서

 

원소마들의 무기들도, 나름 티어를 매겨볼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이번 글에서는, 그동안의 패치와, 제가실제로 사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원소마들의 무기에 대해 티어를 나눠볼거에요.


기준

1.    싱글에서 에딧을 통한 세팅으로 매겨봄, 실제래더에선 올으뜸이 아닐 테니, 이보다 떨어질순 있지만, 실제사용에선 큰 차이는 없을 듯

2.    우선순위로, 공속 > 깎수치 > 아트마 및 100%관통여부

3.    부적세팅의 경우, 2원소는 보우참 8, 1원소의 경우, 해당원소의파괴참 + 보우참7장 세팅으로 맞춤

4.    용병은 위세오라 준영이에 무한+안뚜+명굴세팅 기준

5.    풀방사냥 기준, 1인방은 조화나 통찰로도 잘만돌아요.

6.    기본적으로는 수수 세팅 기준, , 세팅상으로 수수보다 낫거나, 수수가 불가능한 경우(마비나) 해당 갑옷으로 세팅함

7.    스왑은 수수께끼의 경우, 유니크 그림실드 + 유니크 쐐기검 세팅, 수수가 아닌경우 나즈봉으로 세팅함

8.    듀얼링 착용 레벨제한 떄문에 87레벨 로 설정함

9.    원소마가 사용할 법한 아이템들 기준으로 나눔. 바람살(윈드포스)이나 앰플활을 원소마 무기로 사용하지는 않잔아요.

10.  룬워드활은 메이트리어컬 보우에 작업하는걸 기준으로 삼음. 세팅을 돌려본 결과, 그랜드 메이트런이 메추리에 비해서 나은점은, 흡이 좋다는 것 외엔모든 것이 손해였습니다.



냉기원소마 스킬 세팅




화염원소마 스킬 세팅



2원소 원소마 스킬세팅




순위 및 평가를 매겨볼 목록으로


냉기   단일원소  : 마비나세트, 얼음, 슬기매김

화염   단일원소  : 불사조, , 정의의손길(수수세팅), 정의의손길(용갑세팅), 

냉기+화염 2원소: 신뢰, 안개, 투지


5위까지 나누었고, 티어는밑에서부터 올라가도록 하겠습니다.


5: 마비나세트(냉기)

 

공속 : 10공속 베이스 활, 기본70공속( + 투구 ), 최대 9프레임

깎수치 : 9프레임 기준 최대 10%

100% 관통 : 불가능(세트에 벨트가 포함)

아트마 : 가능





빙결마 하면, 가장 많이들 떠올리시는 마비나세트 입니다.


과거에는 제법 쓸만했는데요, 파괴참이 나오기 전에는, 냉기 1원소로 모든곳을 돌수는 없었기 때문에, 깎은 사실상 무옵취급이였고, 빙결내성이 없는 사냥터 위주로 집중해서 사냥하는 케이스가 대부분이였습니다.


그당시엔 비교적 저렴한 가격 + 나름 그랜드 메이트런이라 물뎀이 아주약하진 않다는점 + 2.4패치 이전까진 살인적인 마나 소모량을 커버할만 하다는 점


그리고, 내성이 아닌 몹들에겐 기술피해증가의 효과가 훨씬 좋다는점


등의 이유로, 빙결마 = 마비나세트였던 시절이 있었어요.


빙결화살+속사 위주로 사냥하거나, 스왑으로구타이탄+ 방패 세팅으로, 냉기+번개 2원소 사냥용으로 쓰였었죠.


그러나, 2.4패치에, 마나소모량이감소하고, 2.5패치에 파괴참이 나온 이후로는


마비나세트는 , 냉정하게, 신뢰나얼음까지 갈것도 없이, 슬기매김에게는 가성비에서 밀리고


투지한테도 밀리는 신세가 되었다고 볼수 있어요.


슬기매김은 활 하나만으로 20~35냉깎을 챙길수 있고


-10공속활 투지의 경우 , 다른부위에서10공속 이상만 챙긴다면, 폭발적인 속도 발동상태에서 7프레임이 가능합니다.


냉기 기술피해증가가 붙어있다곤 하지만, 깎이 없는 기술피해는, 내성몹을 상대로는 좋다고는 할수없죠.


물론, 활에 샤엘룬 하나 박고, 나머지투구와 갑옷에 냉깎주얼을 박으면 또 모르겠지만, 앞으로 소개하는 다른 세팅들과 비교했을떄, 공속면에서나, 깎수치 면에서나, 굉장히초라해질수밖에 없어요.


그나마, 세트 자체가, 레지는훌륭하게 잘붙어서, 죽을 걱정은 안해도 된다는게 위안일수도 있겠네요.


마비나세트를 사용한다면, 활에 샤엘룬을 박아서 90공속을 맞추고, 나머지는 냉깎주얼 세팅하는게 최선이라고 볼수 있어요.



공동 4 : 불사조(화염), 슬기매김(냉기), 수수세팅 정의의손길(화염)




(1) 불사조

공속 : 꺼불, 아트마, 관통벨트 포기하면 8프레임 가능,꺼불 챙길경우 최대 9프레임

깎수치 : 28% (꺼불 X)~43%(꺼불 O)

100%관통 : 불가능

아트마 : 불가능


먼저, 불사조에 대해 설명하자면


2.4패치 이후로, 화염폭풍이모션을 끊는 현상이 사라지게 되면서, 나름 써먹을수 있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활에 공속이 없기 떄문에,신뢰용병을 끌어와도, 꺼불이나, 아트마 관통벨트를포기해야되요.


따라서, 대군주+노스페라투+꺼불 9프레임 공속 세팅이 최선이라 봅니다.


그나마 다행스럽게도, 점화화살은 쿨타임이 존재하기 때문에 9프레임으로도 못써먹을 정도는 아니라는 점이 있어요.


화깎은 굉장히 높은편이고, 속죄오라 덕에 피마나 수급도 괜찮다는점이있네요.


자체적으로 마흡도 있기 떄문에, 반지의 경우 피흡링 혹은 발카링을껴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소코기준으론 아쉬운면도 다소 있는 반면에, 하코에서만큼은 최고의 안정성을 선사해준다는 특징이 있겠네요.


하지만, 무기 자체에 공속이 없기 때문에, 공속세팅이 빡세다는 단점은 어쩔수 없는 것 같습니다.

 

(2) 슬기매김

공속 : 10공속 베이스 활, 기본20공속, 최대 9프레임

깎수치 : 20% ~ 55%

100% 관통 : 가능

아트마 : 가능


다음은 슬기매김 입니다.


2.5패치에 파괴참이 추가된 이후로,위상이 달라졌다고 볼수 있어요.


자벨마들에게 신타이탄이 있다면, 빙결마에겐 슬기매김이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20%~35%의 냉깎이 있었지만, 파괴참이 나오기 이전에는 무한의 선고오라로도 냉기면역이 지워지지 않았고, 무기자체의증뎀은 낮은데다가, 냉기기술피해 증가가 전무해서, 초반에만쓰고 버리는 아이템 취급이였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파괴참 + 슬기매김 + 밤너울정도만 착용해도, 모든 사냥터를 빙결화살로 쓸어버릴수 있게 되었어요.


슬기매김은 물리피해가 낮아서, 아트마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용병 딜량증가 외엔 큰 이득을 주지는 못하더라구요.


따라서, 슬기매김에 샤엘작 해서 40공속, 장갑 20공속, 밤너울에15공속주얼작, 대군주 목걸이를 사용하여

총합 95공속으로 9프레임공속을 맞추는게 최선이였어요.


그래도, 깎은 굉장히 높기 떄문에,무한용병이 없어도, 내성몹을 잘 잡아내는데다, 무한용병까지있으면 풀방디아도 의외로 할만 했어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편입니다.

 

(3) 수수세팅 정의의손길

공속 : 꺼져가는 불길 착용시

      - 아트마 + 관통 세팅 : 9프레임

       - 대군주 + 뱀팡세팅 : 8프레임

깎수치 : 20% ~ 35%

100% 관통 : 가능

아트마 : 가능


마지막으로, 수수를 착용하는 정의의손길인데요.


버프받은것들을 다양하게 누릴수 있는 세팅입니다.


2.4패치에 신성한불꽃 오라가 버프되었고, 점화화살 쿨타임도 감소했지요.


아마존의 원소 화살은 , 원소술사의 빙하가시, 화염구와 달리, 무기에 적용되는 냉기피해추가나 화염피해추가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데미지 자체는 정의의손길이 불사조보다는 우위, 깎은 불사조보다 열세라고 볼수 있어요.


다만, 정의의손길은 수수께끼랑 세팅했을 때, 어딘가 아쉬운 느낌을 지울수가 없었습니다.


정의의손길의 단짝...을 데려오지 않은거 같은데….말이죠.


그래도, 수수께끼를 통한, 용병컨트롤편의성도 있고


공속세팅도 불사조보다 훨씬 쉬운게 장점이라고 볼수 있어요.



공동3: 신뢰(2원소), 안개(2원소)

 


(1) 신뢰

공속 : 최소 8프레임~ 최대 7프레임

깎수치 : 최대 15%

100% 관통 : 가능

아트마 : 가능

 

먼저, 신뢰 원소마를 말씀드리자면,

파괴참이 등장하기 전에는, 마비나세트로 적당히 놀거나, 신뢰들고 제대로 놀거나, 둘중에 하나였다고 볼수 있는데요,

당시엔, 얼음이 신뢰보다 비싼주제에,공속프레임에서 밀리는데다, 룬값도 좀더 비쌌던 이유로, 돌려쓰기도좋은(?) 신뢰 만드는게 낫다는 인식이 한몫 했을거에요.


(신뢰는 오움>>>엘드, 얼음은앰>샤엘>>, 룬값이 거의 오움룬 하나 차이)


파괴참이 나온 이후로도, 7프레임이 가능하단점 때문에, 나쁘진 않았습니다만


현 시점에선, 원소마 한정으로 신뢰보다 더 좋은게 나왔습니다.


잠시후에 소개할 -10공속 베이스 투지인데요.


메추리 신뢰의 경우, 100% 관통벨트 세팅의 경우, 광신오라 레벨에 상관없이 장갑20공속, 뚜껑30공속 챙겨야 7프레임이나오고


뱀팡벨트 세팅의 경우, 14레벨 이상의 광신오라 기준으로 장갑20공속, 뚜껑15공속을챙겨야합니다.


반면, -10공속 베이스 투지의 경우, 아무 부위에서나 10공속만 추가하면, 통상 8프레임, 폭발적인속도가 발동되면 7프레임 공속이 나옵니다.


신뢰를 사용할때는, 한두가지 포기할수밖에 없을 때투지의 경우, 장갑 공속만으로도, 깎주얼 3개작 뚜껑, 아트마, 관통벨트를전부 누릴수 있게 되어서, 원소마 한정으로 하위호환이 되었다고 볼수 있어요.


그나마 신뢰가 투지보다 나은점은, +2스킬과, 모든저항 정도라고 볼수 있겠네요.




(2) 안개

공속 : 최대 8프레임

깎수치 : 최대 10%

100% 관통 : 애시당초100% 관통

아트마 : 가능


안개 원소마의 경우, 활 자체에 100%관통옵션이 있기 때문에, 관통벨트를 버려도 된다는 점이 크네요.


자체적으로 높은 저항을 가지고 있고, 모든기술 3스킬이 있기 때문에, 스킬데미지와 패시브쪽에 여유가 있는데다

증뎀도 굉장히 우수하고, 거기에 집중오라로 인해서 증뎀이 또 뻥튀기되는덕에, 흡 하나는 굉장히 잘먹혀요.


명중률증가나, 방어력무시옵션이 없는게 걸리지만, 원소마는 물리활마와 다르게, 사용하는 스킬을 최대치로 찍기 때문에, 어레가 부족할일은 흔하지 않아요.


벨트는 취향에 따라 고를수 있는데, 뱀팡벨트로 10공속과 슬타 피흡을 챙길수도 있고


스웹벨트를 통해 1스킬과 슬타 20패캐옵션을 챙길수도 있죠.


안개의 경우, 아트마세팅을 한다면,장갑20공속에 뚜껑에 15공속주얼 3개를 박아서 8프레임을 갈수도 있고


대군주 세팅이라면 장갑20공속에 뚜껑15공속작을 하여 8프레임을 갈수 있습니다.


다만, 어느쪽이든 공속주얼 세팅은 필요하기 때문에, 1원소로 갔을떈 조금 애매할수도 있고


그나마, 꺼불에 10공속벨트 세팅으로 9프레임세팅을 하고, 화염1원소로 가면, 제법 할만 했습니다.



2: 투지(2원소)

 



공속 : 기본8프레임, 폭발적인속도 발동시 최대 7프레임 (장갑에서 공속은 챙길 테니)

깎수치 : 최대 15%

100%관통 : 가능

아트마 : 가능

 

원소마의 경우, 똑 같은 메이트리어컬 기준으로, 얼음이나 정의의손길 같이, 1원소 특화가 아닌이상, 사실상 원톱이라 볼수 있는데요.


장갑에서 공속을 챙긴다면, 처음은 8프레임이지만, 폭발적인 속도가 켜지는 순간, 7프레임을 항상 유지할수 있게 됩니다.


신뢰의 경우, 깎이나 아트마, 혹은100%관통을 포기해야 할 때, 투지의 경우 전부다 챙길수 있는거죠.


그러다보니, 징검다리 과정에서도, 평화갑옷을오랫동안 입을수도 있고


수수세팅을 했을때에도 기술투구나, 3솟투구 둘다 맛있게 활용할수 있으며


진짜 작정하고 세팅할경우, 노스왑99패캐, 스왑152패캐에 7프레임세팅이 가능할수 있습니다.


(15공속주얼+참작 20패캐 서클릿류, 19패캐 목걸이,쌍패캐링, 20패캐 장갑, 스웹벨트)


하지만, 작정하고 1원소세팅을 할경우에는, 데미지 딜링에 있어서는 1위에게는 밀리는 감이 있네요.



대망의 1: 얼음(냉기), 정의의손길(화염)(용갑세팅)

 


이것은 45공속 투구 세팅



이 밤너울+대군주 세팅


(1) 얼음

공속 : 최대 8프레임

깎수치 : 20% ~ 35%

100%관통 : 가능

아트마 : 가능

 

먼저, 얼음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름에서부터, 컨셉이 확실한 활인데요냉기 저항깎이가 고정으로 20% 붙어있고, 냉기 기술피해가 변동으로 25% ~ 30%까지 붙을수 있어요.


18레벨의 신성한빙결 오라가 발동하는데, 냉기피해가 155~160 증가하고,이것은 빙결화살의 기술피해도 늘려주며,  신성한 원소 오라의 특성상, 기술피해증가 옵션은 제곱으로 적용되어 실질적으로 최소피해가 241~261, 최대피해가 250~270정도 늘어나는거죠.


거기다, 빙결화살에도 기술피해증가 옵션이 적용되니, 실질적으로 안개의 3스킬증가를 아득히 뛰어넘어 버리는 셈이죠.


자체적으로 최대 공속프레임을 확보할 수가 없긴 하지만, 8프레임 공속이면, 원소술사의 105패캐급 연사속도라서, 그렇게 느리지 않아요.


얼음의 경우, 밤너울15공속주얼+대군주세팅으로 가는 방법과, 3소켓 티아라에 15공속주얼 세개를

박고, 아트마목걸이를 쓰는 세팅방법이 있는데요.


단순히 냉기피해만 놓고 보면 , 밤너울 세팅이 압승입니다.


45공속 뚜껑에 아트마세팅을 할경우,보스전에서 좀더 이득볼수 있어요.


다수몹 사냥에 좀더 힘을 실어주겠다면 밤너울세팅을

이미 충분한 다수몹사냥보단, 다소 취약한 보스전성능을 커버치고 싶다면 45공속 아트마세팅을 추천하겠습니다.



꺼불 정손 용 아마존




화깎주얼 3개 세팅


(2)정의의 손길(용갑세팅)

공속 : 꺼져가는불길 세팅 기준

- 아트마 + 관통 세팅 : 9프레임

- 대군주 + 뱀팡 세팅 : 8프레임깎수치 : 20% ~ 35%

100%관통 : 가능

아트마 : 가능


두번째는 정의의손길(용갑세팅)입니다.


이건 뭔 잡스러운 세팅인가 하시겠지만, 이게 의외로 물건입니다.

 

무기와 갑옷 자체로, 가장 높은 기술레벨을 가진 안개+수수께끼 세팅의 경우, 폭발화살 데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은 정의의손길 + 용갑옷 세팅의 폭발화살 데미지는 이러한데요,

 

보다시피, 화염한정으로는 가장 높은 피해량을 가져갈수가 있어요.


불사조와 달리, 자체적으로 30공속을갖고 있는 정의의손길이기 때문에, 장갑 20공속으로 확정9프레임이 나오고, 추가로 25공속 이상만 확보하면 8프레임도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용갑옷에는 타격시 원소술사의 히드라 소환옵션도 붙어있는데, 역시 화염저항깎이와 화염기술피해 증가가 붙어있죠.


실질적으로 얼음세팅 이상으로 보스처리속도가 제일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단점으로는, 스왑은 텔포봉이 고정이란 점이겠네요.


하지만, 그 하나의 단점은, 가장높은 화력으로 커버할수 있는 사항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이상, 원소마의 무기별 순위를 매겨봤는데요.


글은 이렇게 적었습니다만, 1인방에선 뭘 해도, 사냥을 잘 합니다.


나름 진지하게 연구해보았지만, 선택은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의 자유라고생각해요.

 

이번 글은 여기까지고, 저는 다른주제가 생각나면 다시 찾아오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