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캐릭터 하나를 썬더마울 죽숨 바바로 변경하면서 훨윈드에 대해 정보를 찾아본 적이 있는데요...
아리앗 서밋에서 훨윈드 스킬에 대한 설명이 적혀있더라구요.


저같은 경우 비록 번역기를 사용하여 번역한 것이긴 하지만...

번역 내용을 읽어보면 공격 속도가 느린 무기로 가능한 추가 타격을 가하는 방법이 나와있는 것 같은데, 4번째와 8번째 프레임의 프리 힛(아마도 추가 타격 기회?)을 가능한 이용하라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프리 힛을 가능한 이용하기 위해서 훨윈드의 이동 거리를 아주 짧게 잡으라고 하는 것 같은데요...

혹시 번역이 잘못되었거나, 제가 번역된 내용을 잘못 이해한 것이라면 문제가 되긴 하겠지만...
만약에 제가 이해한 것이 올바르다면 공속이 느린 무기를 사용할 때는 훨윈드 이동거리를 짧게 하는 것으로도 타격 횟수를 가능한 부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위 번역 문장을 보고 문득 궁금해진 것이 있는데요...
노화 저주가 걸려서 애니메이션 프레임이 떨어진 상태에서도 번역 문장에 나온대로 훨윈드의 거리를 짧게 잡으면 노화의 패널티(공격속도 저하 패널티)를 최대한 줄이면서 공격할 수 있는지 문득 궁금해집니다.


그리고 아리앗 서밋에서 번역 문장을 보면, 훨윈드를 삼각 패턴으로 사용하면서 무기의 타격 기회를 가능한 사용하라는 것 같은데... (소위 죽음의 춤 이라는 훨윈드 사용법)
이 문장을 봤을 때에는 훨윈드의 이동 형태에 따라서 타격 기회에 영향이 미치는 것 처럼 들립니다.
다만 이 내용이 정확한 번역인지, 제가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도 확실하지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궁금한 것이 하나 있는데...
레저렉션 2.5 패치인가?에서 훨윈드 공속 프레임이 패치된 것으로 아는데, 공속 프레임이 패치가 되었어도 아리앗 서밋의 훨윈드 사용법이 여전히 유효한지 궁금해집니다.

공속 프레임이 패치된 후로 훨윈드 사용에 있어서 몇가지 변경점이 있는 것으로 알아서요...
예를 들자면 캐릭터가 빙결되었을 때 몬스터에게 가할 수 있는 타격 횟수가 변경된 것 처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