훨윈드를 주력으로 하고 트랩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혼돈+칼날방패 암살자를 하면서 적는 두서 없는 굉장히 난잡한 글입니다...


1. 소프트코어에서 솔방을 기준으로 잡으면 몬스터의 사냥 속도 차이일 뿐 어떤 캐릭이던지 간에, 그리고 스킬과 스탯을 어떻게 찍든 간에 플레이는 가능한 것이 정론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 하고 있는 혼돈씬도 솔로방 기준에서는 충분히 플레이하는 것으로 보이고요...
제 혼돈씬이 최대 생명력 832, 그리고 활력 노터치로 캐릭터 스탯을 찍었음에도 솔플이 충분히 진행됩니다.

2. 제 캐릭터가 흐리기를 시전하면 대미지 감소 %가 62%인데, 수치를 이렇게 높인 것이 자원 낭비인지, 아니면 괜찮은 선택인지 구분이 가지 않습니다...
일단 62%의 뎀감을 맞추고 플레이하고 있긴 한데... 레저렉션에서 대미지 감소 적용 값이 레거시 때처럼 50%가 상한선인지, 아니면 레저렉션으로 넘어오면서 상한선에 변동이 있었는지 잘 모르겠거든요...
일단 캐릭터의 상태창을 보면 데미지 감소의 수치는 50을 넘어선 62로 나오긴 하는데요...

제가 뎀감 상한선에 의문을 품는 이유가 뭐냐면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도 일부 상태창의 표시에서 거짓 표시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표창 기술의 딜 표기, 슬픔 룬어의 딜 표기 같이 상태창의 표시와는 다르게 적용되는 수치가 있는 것으로 알아서요...
그리고 늑드루의 흉포한 격노 스킬의 경우에도 스킬의 스택을 최대로 쌓고 상태창을 보면 라흡 수치가 스킬 툴팁의 표시와는 다를 때가 있었고요...

3. 현제 제 캐릭터의 최대 생명력이 832이고, 소집은 사용하지 않고 플레이하는 중인데 종종 위험한 상황이 올 때가 있어도 자주 사망하지는 않는 편 같습니다.
뎀감도 50%넘기고, 레지도 그나마 적절히 75근접하게 맞추고... 그러다 보니 그나마 덜 죽는 것 같긴 합니다.
그리고 무기 막기 스킬의 방어율도 55%까지 도달해서 언데드 소울 킬러(자폭맨) 대상으로도 조금이나마 안전한 편이고요...
자폭맨이 3~5마리 정도 모여있는 곳에 훨윈드를 돌아도 체력이 깎이는 수치가 약 300 정도를 넘기는 일이 자주 있진 않았습니다. 물론 이 경우 피해 증폭 저주와 노화 저주를 안받았을 경우가 전제이지만요...

4. 헬멧에서 기욤 뚜껑을 쓰면 약간의 딜 로스가 생기고, 2솟 유닉 코로나(증뎀 주얼작)를 쓰자니 강타 퍼센트가 낮아진다는 단점이 생겨 두 헬멧 중에서 뭘 써야 하나 약간의 고민이 생깁니다.

일반 몹을 잡는 데에는 기욤이나 유닉 코로나나 비슷한 속도를 보이지만, 바알 혹은 우버 디아에서 결정적인 사냥 속도의 차이가 보입니다.
보스 몹에서는 기욤이 훨씬 좋긴 한데, 유닉 코로나를 사용하면 참이나 장갑, 벨트를 다른 아이템으로 바꿀 수 있을 정도로 세팅에 여유가 생기는 장점이 있어서... 약간의 고민이 있습니다.

5. 혼돈씬의 훨 프레임의 경우 여전히 프레임이 어떻게 결정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바바리안의 훨윈드 공속 패치 전에는 무슨 무기를 사용하던 5프레임이라는 이야기를 봤던 것 같은데요... 현재는 바바리안의 훨윈드 공속이 패치되서 이야기가 달라졌습니다.

그리고 어떤 외국인이 만든 공속 계산기의 공속 표를 보면 이해가 안가는 점이 있는데...
계산기의 계산 테이블을 보면 쌍수 무기의 경우 총 합 3개의 테이블을 보이는데, 무기 베이스가 서로 다른 공속인 경우 어느 테이블 공속표를 기준으로 잡아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3개의 테이블의 경우 왼쪽에서 부터 주무기/보조무기/합계 테이블? 로 알고 있는데, 합계 테이블을 기준으로 공속을 맞추면 되는 것인지 아니면 주무기와 보조무기 테이블을 따로 봐서 각각 주무기/보조무기의 공속 요구치를 둘다 맞춰야하는지 이해가 잘 안갑니다...

만약 합계 테이블로 기준을 잡는다면, 혼돈 룬어가 루닉 탤런이 베이스일 경우, 어지간하면 5프레임은 기본으로 맞출 수 있고(대군주 아뮬 사용을 전제), 만약 주무기/보조무기 테이블을 기준으로 공속을 맞춰야 한다면 5프레임 훨윈드 공속을 맞추기가 좀 불편해져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