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깁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길...
새벽 시간대에 묻힐 것 같으니 괜찮은 반응이 있으면 나중에 팁게에 다시 올리겠습니다.


- 들어가기에 앞서 -

본 글은 1억 이하 마인법사 세팅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세팅의 원리는 다른 스킬트리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스킬트리를 타시는 분도 참고가 될 수 있게 간간히 돌개법사 세팅 등에 대해 덧붙이겠습니다.

다만 돌개법사의 경우 1억에 훨씬 못미치는 가격으로도 적정 세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방어구 하나에 300~500만 골드 정도하는 아이템들을 기준으로하는 본인의 세팅법을 따라가시면 오버스펙이 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마인법사 세팅글은 풀 버프(사역마, 유리대포, 힘의무기)시에 DPS 10만, 방어 모저 각각 분광+요술사시에 6500, 650 정도, 극확 40%, 공속 1.65 정도를 목표로 합니다. DPS 계산기는 본인이 만들었고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서는 따로 글이 올라가 있습니다. 본인의 스펙과 아이템의 가격은 첨부된 DPS 계산기에 나와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079&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293)

본인이 썩 세팅을 잘 한 편은 아니지만, 아래 방식대로 하면 경매장 로또를 노리는 것이 아닌 "누구나 할 수 있는" 세팅의 방향성과 원리를 제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아래는 본인이 8000만 골드를 써서 만든 스펙입니다. 화면에 안나와있지만, 라쿠니와 현구로 인해 이속은 +24%입니다. 생흡 2.9%, 극대화확률 40%, 생명력 구슬 추가회복 효과, 획득 반경 증가 옵션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본인의 계정이 해킹당하여 전정실 공개가 의미가 없을 듯합니다(그래서 이 글을 쓰고 있구요;;). 과거에 찍어둔 스샷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지금 마인 상태라서 모저와 방어도가 뻥튀기가 되어있는 상황인데, 분광(+요술사) 사용시에 모저 644, 방어도 6598입니다.


- 세팅의 방향성과 원리에 대하여 - 

[1] 목표 스탯 설정, 그리고 돌려막기

아이템이 모든 옵션을 다 가지고 있다면 물론 이견이 없이 좋다라고 할 것입니다. 실제로 명품관에 올라가는 것들은 그러한 아이템들이며, 이러한 "명품"들은 "그 어떤 유저가 끼더라도" 스탯 상승을 일으킬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우리들은(이 글을 읽는 고수님들께는 죄송합니다) 명품으로 몸을 치장하고 다닐 수 없습니다. 아이템 하나에 1억이 넘어가는 경우를 보고있자면 괴리감만 느낄 뿐입니다. 가난한 우리가 해야할 것은 "누가 끼더라도 좋은" 아이템이 아닌, "내가 꼈을 때 좋은" 아이템으로 구비하는 것입니다.


중저가 가성비 세팅을 하고자 한다면, 일단은 목표하는 스탯을 정해야 합니다. 돌개법사의 경우 적생/극비/모저/방어/극확/공속, 마인법사의 경우 dps/생흡/모저/방어/(극확) 정도 되겠습니다. 이 때 목표로하는 스탯이 특정 방어구에만 붙는 경우라면 그 방어구에서 거의 필수적으로 스탯을 구해야할 것입니다.

돌개법사나 마인법사나 상식적인 수준의 극확(40%)을 추구한다면 "거의 모든 방어구"에서 극확을 얻어야합니다. 극확이 붙는 부위는 보조장비(10%), 투구(8%), 손목(6%), 목걸이(8%), 장갑(10%), 반지(4%)이며, 레어 장비로 증가할 수 있는 극확 최대치는 50%입니다. 기본 극확은 5%이므로 도합 55%입니다. 
(전설로도 더 올릴 수 있겠으나, 가성비 세팅에서는 사치입니다.)

적당한 극확을 각각 부위에서 뽑아내는 선에서 극확 40%에 도달하는 것은 극확 장비 하나를 포기해도 가능합니다. 저가세팅을 원한다면 극확이 높게 붙었을 때 제일 비싼 부위에서 극확을 포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장 무난한건 악세사리(반지, 목걸이)이며, 극확을 포기하는 대신 극대화피해나 공속, 혹은 지능, 모저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필수적으로 들어가야하되, 들어갈 수 있는 위치가 정해진 경우들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제가 아는 것만 쓰고 있으니 누락된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괜찮은 전설아이템들 중 제가 못적은 것들 쪽지로 보내주시면 본문에 추가하겠습니다.


* 적중시 생명력 증가
   레어 : 무기, 악세사리(반지, 목걸이)
   전설 : 폭풍 까마귀(투구), 해골가락지(반지)

* 극대화시 비전력 증가
   레어 : 무기, 보조장비, 투구
   전설 : 폭풍 까마귀(투구), 망울(보조장비) 
(덧 - 돌개법사의 경우 폭풍 까마귀에서 적생, 극비를 채우고 극확을 포기하는 방식의 세팅이 대세입니다)

* 극대화 확률
   레어 : 보조장비, 투구, 손목, 목걸이, 장갑, 반지
   전설 : 마력원(삼중구, 찬토도의 위력, 망울 등) / 그 외의 부위는 중저가 세팅에 부적절(인나의 영예 등)

* 극대화 피해
   레어 : 무기, 목걸이, 장갑, 반지

* 공격속도
   레어 : 목걸이, 장갑, 반지
   전설 : 인나의 영예(바지), 라쿠니 좀도둑(손목), 안다리엘의 두개골(투구), 찬토도의 위력(마력원)

* 이동속도
   레어 : 신발
   전설 : 신발(주니마사, 현인의 구도 등), 인나의 영예(바지), 라쿠니 좀도둑(손목)
(덧 - 마인법사 이속 24%의 경우, 보통은 라쿠니 좀도둑에서 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속은 공짜!)


이에 비해 일반 방어구에 붙는 보통 스탯들(방어, 힘, 지능, 활력, 모든저항)은 모든 방어구에 달려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목적하는 수치가 되도록 합만 정해지면 되는 것이고, 특정 방어구에서는 하나의 스탯을 완전히 포기해도 됩니다. 저는 합이 일정하게 하면서 스탯을 재배치하는 과정을 돌려막기라고 표현하겠습니다. 가성비를 고려한 세팅의 기본은 돌려막기입니다.

제가 끼고 있는 바지와 어깨의 스탯을 보겠습니다

<바지> - 200만 골드
방어도 : 529
지능 : 230
활력 : 212

<어깨> - 500만 골드
방어도 : 379
힘 : 60
지능 : 157
활력 : 67
모든저항 : 76

만약 모든 저항 76을 어깨가 아니라 바지에서 취했다면 얼마가 들었을까요?

<바지> - 3억 골드
방어도 : 447
지능 : 218
활력 : 237
모든저항 : 78

<어깨> - 8만 골드
방어도 : 367
힘 : 66
지능 : 153
활력 : 71

어깨는 바지를 사면 공짜로 들어오는 수준이로군요. 700만 골드와 3억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렇듯 필수 스탯합을 정해놓고 방어구마다 분담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가성비 세팅의 필수요소입니다. 물론 현재 경매장 시세에 따라, 어떤 방어구에서 어떤 스탯을 포기할지를 결정해야겠지요.


스탯을 재배치할 때 가장 관심가져야하는 부분은 방어도 관련 스탯인 "활력, "모든 저항", "방어도"이며 이들 중 특히 모든 저항 돌려막기를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세팅 비용이 크게 차이납니다.

앞으로는 경매장 판도가 달라질 수 있겠으나 현재 가장 효율적으로 보이는 돌려막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활력 완전히 포기 후 공격 스탯(지능, 극확, 극피, 공속 등) 집중 : 투구, 악세사리(목걸이, 반지), 장갑
* 모든저항 완전히 포기 후 지능, 활력, 방어도 집중 : 가슴, 바지
            덧 - 저항 요구수치가 높은 돌개법사나 피카츄의 경우, 가슴과 바지에서 모저를 포기하기가 난감합니다
            다만 위의 스킬트리는 dps 요구치가 낮기 때문에,
            지능은 거의 포기하고 활력도 다소간 포기하면서 50 정도의 모저와 높은 방어도를 취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 지능, 활력에 밸런스를 맞추면서 최대한 모든 저항 집중 : 어깨, 허리, 신발
* 조커 부위 : 손목(라쿠니 좀도둑으로 이속을 맞추거나 / 부족한 모저 or 활력을 보충할 수 있음)
            덧 - 현재 경매장상황에서 500만 골드 정도를 투자한다고 했을 때, 극확 4%, 지능 150을 기본으로 한다면
            활력+모든저항X2.5=150 정도가 되도록 활력과 모저를 조절할 수 있어 보입니다.
            보통은 활력보다 모저가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모저를 채우면서 최대한 지능을 높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ex) 활력만 150, 모저만 60, 활력 50 & 모저 40 등등



[2] 모든저항, 방어도의 밸런스

위의 2가지 수치 모두 생존력에 직결되는 수치들로, 눈드라를 제외한 법사 세팅에서 거의 필수적으로 논의되는 사항들입니다. 다만 사람들이 생존력을 올리기 위해 주로 신경쓰는 수치는 "모든 저항"입니다. 항상 법사게시판에서 사람들이 세팅 최저값을 물어보고 답하실 때에는 주로 모든 저항을 기준으로 하고 있지요.

물론 모든 저항 자체를을 올림으로써 생존력을 올리는 것은 이론상 맞는 행동입니다. 하지만 방어도를 포기하면서 까지 올린 모든저항이 과연 가성비를 고려한 행위일지는 진지하게 고민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저항과 방어도는 똑같은 기능을 합니다. 피해를 흡수하는 것이지요. 방어도에 의한 흡수율은 3000/(3000+방어도)이며, 모든 저항에 의한 흡수율은 300/(300+모든 저항)입니다. 이들 둘의 곱에 의해 피해 흡수율이 결정됩니다.

= 체력 X 3000 / (3000 + 방어도) X 300 / (300 + 모든 저항) 
= 체력 X (1/방어도에 의한 피해흡수율) X (1/모든저항에 의한 피해흡수율)

= 체력 X 받는 피해율

위와 같은 수치의 데미지를 한 번에 입으면 캐릭터는 사망합니다.

방어도 10 추가의 효과와 모든 저항 1 추가의 효과는 계산식상 동일해보이지만, 실제로는 방어도 10이 우월한 경우가 많습니다. 요술사를 쓰는 경우 방어도 10 증가 효과를 15% 증가시키고, 마력갑옷을 키는 경우에도 40% 더 효과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즉, 건달을 쓰면서 피카츄법사를 하는 경우가 되야만 모든 저항1과 방어도 10이 동일합니다.)

모든 저항을 취한답시고 검색 옵션에 "모든 저항"을 넣고 방어도가 터무니없이 낮은 아이템들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피해흡수가 얼마나 우월할지는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비단 마인 세팅 뿐만 아니더라도, 모든 저항을 지나치게 신경쓴 나머지 방어도가 낮은 분들이 계십니다. 모저는 분광시 800을 넘는데 방어도는 4000 언저리인 경우들을 보면 가슴이 아픕니다. ㅠ.ㅠ... 이 경우 받는 피해율은 11.69%입니다. 모든 저항을 200을 낮춰서 600을 만들고, 방어도를 2000을 올려서 6000을 만든다면 받는 피해율은 11.11%입니다.

사실 모든 저항이 붙은 아이템들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차라리 모든 저항을 포기하고 방어도를 올렸다면 더 싸고 더 피해흡수율도 좋은 장비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제가 500만골드에 즉구한 가슴을 보겠습니다

<가슴> - 500만 골드
방어도 : 666
지능 : 234 (3홈)
활력 : 199
생명력 : 5%
-> 받는 피해율 9.939% / 체력 : 34178


이것과 매우 비슷한 효율을 보이는 비슷한 방어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슴방어구1> - 2000만 골드
방어도 : 348
지능 : 243 (3홈)
활력 : 216
모든저항 : 39
-> 받는 피해율 9.983%(0.044% 감소) / DPS 403 증가 / 체력 : 949 감소

<가슴방어구2> - 5000만 골드
방어도 : 360
지능 : 263 (3홈)
활력 : 240
모든 저항 : 38
-> 받는 피해율 : 9.974%(0.035% 감소) / DPS 1297 증가 / 체력 : 75 감소

가슴방어구1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 생각보다 받는 피해 감소량이 크지 않습니다(0.044%). 1만의 데미지가 들어오면 4~5 정도의 수치만 차이납니다. 체력은 떨어지고 있고, DPS 상승률도 미비합니다.

가슴방어구2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DPS 상승률이 좀 더 크고, 체력 감소 수치가 좀 더 적지만 가격은 10배가 뛰었습니다.

방어도의 중요성을 숙지하지 않고 아이템을 구비하는 것이야 말로 호갱세팅(!!)의 근간입니다. 다만 역발상으로, 판매자 또한 이러한 사항을 숙지하지 않고 아이템을 팔고 있다는 것 물론 중요한 사실이라 하겠습니다.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해서 생존력을 올린다고할 때, 중저가세팅에서 중요한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저가세팅이라면 가슴과 바지에서 모저를 깔끔하게 포기한다
비슷비슷한 성능으로 모저가 달려있다는 이유만으로 가슴과 바지는 가격이 10배 정도 뛰어버립니다. 가슴에서는 지능/활력/방어도 수치를 적극 뽑아내도록 합시다

(2) 방어구 아이템들을 볼 때 방어도(+힘)를 중시한다
지능 확 올라간다고 방어도가 200 언저리되는 아이템들을 최대한 사지 않는 것입니다. 지능 10낮고 방어도가 200이 높은 아이템이 있는 경우, 저라면 방어도 200 높은 쪽을 사겠습니다. 또한 같은 스펙이라면 추가적으로 힘이 달려있는 아이템을 추천합니다. 힘1 당 방어도1이 증가하기 때문이죠.
(물론 민첩도 회피율을 증가시키지만, 확률 게임이기 때문에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3) 생명력 증가 옵션을 적극 관찰한다
제 스펙상으로 생명력 1증가는 활력 8 정도의 가치를 가집니다. (자신의 스펙에 맞는 생명력 증가의 가치는 제가 첨부한 DPS 계산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명력 5% 증가 옵을 보셨을 때, 재빨리 활력 40으로 환산해주시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가슴방어구1> - 500만 골드
방어도 : 666
지능 : 234 (3홈)
활력 : 199
생명력 : 5% -> 활력 총 239 효과

<가슴방어구2> - 2000만 골드
방어도 : 636 -> 방어도 30 감소
지능 : 219 (3홈) -> 지능 15 감소
활력 : 223 -> 활력 15 감소

제가 쓰고 있는 가슴방어구가 첫 번째이며, 두 번째 아이템은 경매장에 2000만골드에 올라와있습니다. 500만 골드의 아이템이 2000만 골드보다 그 어떤 것도 뒤지지 않는 경의로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저 2000만 골드 가슴을 사는 사람이 호갱입니다.) 아예 아이템을 검색하실 때 활력을 좀 낮추고 생명력 % 옵션을 추가해서 검색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입니다



[3] 무기 DPS 함정의 이해

무기를 검색해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옵션은 초당 공격력, 즉 DPS입니다. 이러한 DPS가 얼마나 깡뎀호갱(!!)들을 낚고 있는지 상상도 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무기 볼줄 안다고 자부하지만 사는 무기를 보면 호갱인 유저들도 매우 많습니다. 무기에서 공격력을 결정하는 요소들은 무기 공격력, 초당 공격 횟수, 지능, 극대화 피해입니다. 단순히 "무기 공격력 X 초당 공격 횟수"를 나타내는 DPS 만으로 공격력을 가늠하는 것은 말 그대로 정말 "단순한" 방법입니다.

저의 무기부터 다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무기> - 1100만 골드
무기 DPS : 840.7
초당 공격 횟수 : 1.4
지능 : 174
극대화피해 : 138%
생명력 흡수 : 2.9%
-> DPS : 96324

무기가격은 800만골드, 보석가격 300만골드해서 총 1100골드의 무기입니다. 이와 비슷한 공격력 효율과 생흡을 가지는 깡뎀무기를 확인하겠습니다.

<무기1> - 6700만 골드
무기 DPS : 952.7
초당 공격 횟수 : 1.4
극대화피해 : 132%
생명력 흡수 : 2.7%
-> DPS : 96084 (240 감소)

DPS도 떨어지는 주제에 생명력 흡수 %도 낮을 뿐더러, 가장 중요한건 즉구 가격이 6700만골드 정도입니다. 홈도 비어있으므로 보석비용 300만원 더해서 대략 7000천만골드 되겠습니다.

좀 더 충격적인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다.

<무기2> - 2억 골드
무기 DPS : 1004.9
초당 공격 횟수 : 1.2
활력 : 159
극대화피해 : 133%
생명력 흡수 : 2.9%
-> DPS : 97124 (800 증가)

이 무기는 이미 경매장에서 "판매 완료"되어있었으며 즉구 가격으로 검색해본 결과 2억이었습니다. 제가 이 무기를 샀다면 DPS 800과 체력 5천을 올리기 위해 1억 9천만골드 정도 투자한 샘이 되겠습니다. 당연히 홈에 보석도 없었으니 300만, 극피 100% 보석이라면 1천만골드 정도 더 투자하겠군요.

하지만 이러한 아이러니는 "지능 차이"만이 만들어내는 상황은 아닙니다.


<무기3> - 1200만 골드
무기 DPS : 921.6
초당 공격 횟수 : 1.2
지능 : 237
극대화피해 : 90%
생명력 흡수 : 2.7%
-> DPS : 93896 (2428 감소)

이 무기는 즉구가 1200만 골드에 있습니다. 보석을 사서 박으면 1500만골드 되겠습니다. 지능 뿐만이 아니라 극대화피해까지 눈에 들어오실 것입니다. 

하지만 좀 더 드라마틱한 차이는 다른 곳에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 번 더 꼬여있는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무기4> - 2200만 골드
무기 DPS : 853.2
초당 공격 횟수 : 1.2
지능 : 181
극대화피해 : 148%
생명력 흡수: 2.7%
-> DPS : 95884 (440 감소)

이 무기는 경매장에 2200만 골드에 올라와있습니다. 보석은 안박혀있으니 보석까지 고려한다면 2500만골드입니다. 지능 수치 높고, 극대화피해도 높지만 이 무기는 제 무기보다 DPS가 떨어집니다.

마지막 비밀은 초당 공격 횟수에 있습니다. 아래는 초당 공격 횟수가 높으면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 마력원을 포함한 방어구의 피해합 X 초당 공격 횟수 -> 피해합에 의한 DPS 증가율 상승
ex) 피해합이 100이고 공속이 각각 1.2, 1.4일 때
    100 X 1.2 = 120 
    100 X 1.4 = 140 (추가적으로 20이 더 증가)
- 방어구의 공격 속도 증가(%) -> 공속 증가에 의한 초당 공격 횟수 증가율 상승
ex) 공격 속도 증가가 10%이고 공속이 각각 1.2, 1.4일 때
    1.1 X 1.2 = 1.32 (0.12 증가)
    1.1 X 1.4 = 1.52 (0.14 증가)
- 공속을 증가시키는 요술사는 이러한 DPS 차이를 더 가중시킵니다.


그렇다면 깡뎀에 낚이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무기 DPS 뿐만 아니라 붙어있는 지능/극대화피해를 고려하세요.
지능 낮으면서 DPS 높은 무기보다 지능 높으면서 DPS 낮은 무기가 더 좋을 수 있고,
쌍극이 아니면서 DPS 높은 무기보다 쌍극이면서 DPS 낮은 무기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2) 같은 DPS와 스탯이라면 무조건 초당 공격 횟수가 높은 무기가 좋습니다.
심지어 DPS가 낮아도 초당 공격 횟수가 높으면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3) 잘 모르시겠으면 DPS 계산기를 돌려봅니다. 이게 제일 확실한 방법이죠.



- 실질적인 세팅에 관하여 -

[1] 자금력을 고려한 사치 스탯의 결정

가장 먼저해야할 것은 현재의 자금력입니다. 기본 스탯을 정하기 전에 얼마나 사치 스탯을 취할 수 있는가를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구상하는 최저세팅비용은 6천만골드이며, 여기서 얼마나 더 사치를 부리느냐에 따라 필요 자금이 증가합니다.

사치스탯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동속도 24%(+1500만골드) : 12%는 신발, 나머지 12%는 라쿠니 좀도둑으로 채워야합니다.
                                              라쿠니(1800만골드)와 동일한 dps 증가를 보이는 손목은 300만골드 정도였습니다.
(2) 획득반경 증가(+500만 골드) : 방어구 어디서든 뽑아낼 수 있지만, 스펙을 유지하는 경우 추가적인 돈이 더 필요합니다.
                                             본인은 현인의 구도(700만골드)에서 채웠고, 동일스탯 현인의 구도는 300만 골드였습니다.
(3) 생명구슬 회복력 증가(+500만 골드) : 위와 마찬가지입니다. 본인은 마력원에서 채웠습니다.

본인은 모든 사치(?!)를 다 부리고 세팅에 총 8000만 골드 정도를 투자하였습니다.


[2] 목표 스탯의 설정

서두에서 말씀드렸듯 DPS 10만, 방어 모저 각각 분광+요술사시에 6500, 650 정도, 극확 40%, 공속 1.65가 목표입니다. (본인은 dps 10만을 달성하지 못하였습니다만...) 제가 장비에서 올린 스탯들의 총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능 : 1807
힘 : 275
활력 : 717
생명력(%) : 9 -> 활력 대신 생명력 % 들어간 아이템을 구비하면 더 쌉니다.
모든저항 : 289
방어도 : 3517
극대화확률 : 35
극대화피해 : 269
공격속도 증가 : 9 -> 라쿠니와 안다리엘로 인해 증가한 것입니다. 일반 레어에서는 공속을 취하지 않았습니다.

극대화시 비전력 회복 : 7
생명력 흡수 : 2.9%
생명구슬 회복력 증가 : 2930
획득 반경 증가 : 6
이동속도 증가 : 24%

실제로 DPS 계산기를 두들겨가면서 자신이 하고싶은 장비합 스탯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3] 개별 아이템의 스탯 결정

각각의 방어구와 검색옵션, 그리고 그에 대한 상세 설명입니다. 검색옵션은 그냥 제가 그렇게 검색했을 뿐이고 꼭 이렇게해야한다라는 것이 아닙니다.

무기를 제외한 아이템 가격은 일괄적으로 500만원 근처로 잡았습니다. 다만 손목(라쿠니 좀도둑, 지능 모저)는 좀 과하게 투자한 편이긴 합니다.


* 무기 (보석포함 1천만~2천만) - 검색 : 지능(100), 홈, 극대화피해, 생명력흡수(2.7)

<무기> - 1100만 골드(90% 극피 보석 포함)
DPS : 840.7
초당 공격 횟수 : 1.4
지능 : 174
극대화피해 : 138
생명력 흡수 : 2.7%

지능이 높게 들어간 무기와 극피+홈이 싸고 좋습니다. 공속은 디아접는 호갱 판매자가 없는 이상 무조건 1.4를 찾으시는게 동일 가격대에서 효율이 최고입니다. 다른 방어구의 스탯들을 모두 입력하신 다음, DPS 계산기를 돌려서 가장 좋은 무기를 고르는게 최선입니다.

잊지 마셔야할 중요한 스탯은 생명력 흡수입니다. 법사 게시판 다수의 의견을 따르면 2.7% 이상을 권유합니다. 생흡 외에 처생이 1600이상이어도 괜찮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본인의 장비 세팅에서는 속성피해 증가를 쓰지 않기 때문에 속성무기도 괜찮지만, 추후 삼중구나 주니마사 등의 전설템 구입 의향이 있으시다면 무속성무기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무기에서 좀 돈 투자할 각오를 하시고 2000만 가까이 투자하신다면 dps 10만은 쉽게 넘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본인은 자본 한계로 1100만을 투자했습니다.


* 보조장비 (500만~1천만) - 검색 : 지능(또는 홈 보유), 극대화확률(8), 극대화시 비전력회복(7)

<보조장비> - 600만 골드
피해 : 75~343
지능 : 46 (홈)
극대화확률 : 8.5
극대화시 비전력 회복 : 7
생명력 구슬 추가회복 효과 : 2900

피해합 400미만은 거들떠도 보지 마시길 바랍니다. 극확은 8이상, 극비는 7이상을 권유하며, 지능이 달려있거나 홈이 있는 마력원이 좋습니다. DPS가 10만이 넘느냐, 못넘느냐가 사실상 보조장비를 얼마나 잘 고르느냐에 크게 의존합니다. 본인은 자본한계로 인해 보조장비에 600만골드밖에 투자를 못했고, DPS가 10만에 못미친 안좋은 예입니다(...).

사실 레어 마력원이 많이 싸졌기 때문에, 구매를 잘하신다면 활력이나 생명력(%), 생명구슬 등의 옵션을 챙길 수 있습니다. 활력이나 생명력을 챙기시면 가슴, 장갑에서 활력 좀 줄이고 지능을 좀 더 올리실 수 있거나, 어깨나 허리에서 활력 좀 줄이고 모저를 올릴 수 있습니다. 본인은 생명구슬의 옵션을 챙겼습니다.


* 어깨, 허리 (각각 500만) - 검색 : 지능(140), 활력(60), 모든저항(60)

<어깨> - 500만 골드
방어도 : 379
힘 : 60
지능 : 157
활력 : 67
모든 저항 : 76

<허리> - 250만 골드
방어도 : 250
힘 : 116
지능 : 148
활력 : 86
모든 저항 : 67

모든 저항을 폭발적으로 취하는 부위입니다. 이들 두 부위에서 모든 저항을 최대한 취해야합니다. 지능과 활력도 어느정도 뽑아냅니다. 

두 부위중 힘을 고려해서 방어도를 최대한 높게 얻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은 어깨에서는 방어 423(=379+힘60)를 취했고, 허리에서는 방어 366(=250+힘116)를 취했습니다. 

이쪽은 스탯이 비슷비슷한데 미묘하게 싼 아이템들이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허리를 반토막 가격(250만골드)에 구매했습니다. 검색만 잘하시면 각각 500만 골드를 넘지 않으실거라 생각합니다. 간혹 스탯이 약간 모자란데 획득반경 옵션이 달려있는 경우도 있으니 눈여겨보시길 바랍니다.


* 투구 (500만) - 검색 : 안다리엘의 두개골 - 지능(160)

<투구> - 500만 골드
방어도 : 740
지능 : 165
공격 속도 : 9%
극대화 확률 : 4.5%

안다리엘은 극확 공속 지능, 환상의 dps 뻥튀기 투구입니다. 돌개법사라면 극비를 채웠을 부위지만 마인법사는 극비를 포기하는 대신 생존력(활력, 모저, 방어도)을 올릴 수 있습니다.

지능은 160 이상, 공속은 최대한 9%인 것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이들 둘을 기본옵션으로 추가적으로, 500만 골드의 가격대에서 지능 추가(40) or 모저(30) or 활력(70) or 방어도(300)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가장 효율이 좋은 것은 방어도로 보이고, 본인도 그러한 투구를 구매했습니다. 

덧 - 여기서 화염피해 증가라는 엽기적인 디버프 옵션이 있는데 20% 미만인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21% 증가로 했는데 연쇄화염, 융해가 너무 아픈 것 같습니다(...).


* 목걸이 (500만) - 검색 : 지능(140) or 지능(100 + 홈보유), 극대화확률(6), 극대화피해(45)

<목걸이> - 500만 골드
힘 : 99
지능 : 165 (홈)
극대화 피해 : 51%
극대화 확률 : 6.5%


DPS 계산기 두들겨가면서 가장 dps 증가가 높은 것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피해합 옵션을 찾고 싶었으나, 찾지 못하고 그냥 힘99 증가를 선택했습니다.


* 반지 (500만 이상) - 검색 : 지능(50이상) or 지능(+홈 보유), 극대화확률(3), 극대화피해(25)

<반지1> - 본인이 득템한 아이템, 경매장에서 800만 골드에 팔리지 않음
지능 : 46 (홈)
모든 저항 : 42
극대화 피해 : 27%
극대화 확률 : 3.5%

<반지2> - 500만 골드
최대 피해 : +35
지능 : 74 (홈)
생명력 추가 : 4%
극대화 피해 : 27%
극대화 확률 : 3.5%

본인은 경매장에서 차마 팔리지 않은 반지(지능46, 모저42, 극확3.5, 극피27)가 있어서 하나만 구매했습니다. (이 반지가 800만 골드에도 팔리지 않았다는 것이 스스로 경악스러울 뿐입니다.) 모저가 좀 아쉽다면, 저처럼 반지에서 채우시는 것도 하나의 전략일 것입니다. 저야 강제로 모저를 채우게 된 샘이지만 말입니다(...).

사실 위와 같이 검색하면 반지가 매우 많이 나올 텐데, 그 중 dps가 가장 높고 추가적인 보너스 옵션이 있는 것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본인의 경우 피해합 35 추가, 생명력 4% 추가를 취했습니다.


* 가슴, 바지 (각각 500만) - 검색 : 지능(가슴80, 바지130), 활력(180), 방어도, 홈(가슴3, 바지2)

<가슴> - 500만 골드
방어도 : 666
지능 : 234 (3홈)
활력 : 199
생명력 추가 : 5%

<바지> - 200만 골드
방어도 : 529
지능 : 230 (2홈)
활력 : 212

방어도, 지능, 활력을 최대한으로 뽑아내셔야합니다. 다만 괜히 욕심내시다가 싼 물품에 눈이 안가고 넘어가실 수 있으니 주의해야하는 구간입니다. (예를 들어 지능이 20만 더 높을 뿐인데, 가격차이가 300만골드 이상 날 수 있습니다.)

본인은 바지같은 경우 지능 활력을 약간씩 포기해서 200만 골드를 투자하였고, 가슴은 방어도와 생명력 증가 %에 반해 500만 골드를 투자하였습니다.


* 장갑 (500만) - 검색 : 지능(180), 활력(70), 극대화확률(8), 극대화피해(25)

<장갑> - 500만 골드
방어도 : 280
지능 : 200
활력 : 81
극대화 피해 : 26
극대화 확률 : 8.5

dps를 극한으로 뽑아내셔야하는 부분으로, 극확 극피쪽 수치가 차이가 심하니 계산기 두드릴걸 추천드립니다. 활력은 높으면 높을 수록 다른 부위에서 편하며, 이는 방어도도 마찬가지입니다. dps가 왠만히 높아지지 않는 이상 방어도가 200 언저리인 것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DPS가 확실히 높아지는 아이템이 있다면 좋지만, 제가 검색할 때에는 영 물품이 시원찮았습니다. 그래서 본인은 여기서 활력을 좀 챙겼습니다. 이왕이면 여기서 활력을 챙기고 나머지 부위에서 활력을 다소 포기하는 전략으로 갔습니다.


* 손목(300만~2000만) - 레어검색 : 지능(140), 극대화확률(4), 모든저항(60)
                            - 라쿠니 좀도둑 : 지능(80), 모든저항(40)

<손목> - 1800만 골드
방어도 : 228
지능 : 99
모든 저항 : 48
공격 속도 : 8%
이동속도 증가

조커부위 손목입니다. 이속 사치를 부리시지 않으시면 레어로 갑니다. 사실상 이 부위에서 모저를 제대로 챙기지 못한다면 곤란해지기 때문에 모저를 추천드립니다.

레어로 가실 경우, 300만이나 500만이나 생각보다 스탯 차이가 심하지 않으므로 가성비를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이속 사치를 부리시는 경우 모저 라쿠니로 갑니다.


* 신발(300만) - 검색 : 현인의 구도 - 지능(70), 활력(70), 모든저항(55)

<신발> - 700만 골드
방어도 : 445
지능 : 78
활력 : 72
모든 저항 : 54
이동속도 증가 / 획득반경 증가

현인의 구도가 제일 싸고 모저도 높고 방어도 높고 기본 이속도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눈치보시면서 적당히 지활수치가 높은 것을 사시길 바랍니다.

본인은 여기서 획득반경 증가 옵션을 추가적으로 넣어 700만골드에 구입하였습니다. 다른 부위에서 획반 옵션을 찾지 못해 그냥 신발에서 호갱이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 글을 마치며 -

세팅 경험도 별로 없이 DPS 계산기만 두들겨가며 세팅한 늅늅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과 의견이 다를 수도 있고, 더 효율적인 방식이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 남겨주시면 본인의 역량이 닿는 수준 까지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