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

1. 서론

2. 옵션 붙는법

3. 공격옵션

4. 방어옵션

5. 부위별 활용법

6. 마무리

 

 

1. 서론

 

아이템에는 수많은 옵션이 있지만 두가지로만 분류해 본다면 공격옵션과 방어옵션으로 나눌수 있겠다

공격옵션이란 이 옵션이 붙으면 DPS 상승을 노릴수 있는 것이고 방어옵션은 생존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다

 

아이템에는 최대 6가지 옵션이 붙을수 있고 케릭터는 보조장비를 포함해서 13개의 아이템을 착용할수 있다

그렇다면 13 * 6 = 78개의 옵션을 잘 조율한다면 내가 원하는 최강의 케릭터를 만들수 있을 것이다

 

2. 옵션 붙는법

 

아이템에는 최대 6개까지 옵션이 붙는다

 

부위마다 다 붙는 옵션이 있고 특정부위에만 붙는 옵션이 있다

예를들어 피해는 무기,반지,목걸이 그리고 마력원에만 붙는다

즉 마력원을 포기하고 방패를 든다면 그만큼 피해를 포기해야 한다

 

부위마다 옵션이 붙는 양이 다르다

경매장에서 아이템을 볼때 지능이 100정도 붙으면 좋다고 판단한다면

투구와 장갑은 200 , 목걸이는 180 까지 기대치를 높이고 반지는 90 까지 기대치를 낮춰야 한다

 

3. 공격옵션

 

공격옵션의 제일 중요한것은 바로 지능이다

지능은 마법사의 공격력을 증가시켜주고 모든저항을 올려주기 때문에 10%만큼 추가로 방어옵션으로도 사용된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지능이지만 극지능에는 한계가 있다

부위에 따라서 다르지만 130~300까지 밖에 안붙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격력을 더 올리려면 다른 공격옵션도 같이봐야 한다

 

지능과 함께 고려해야 되는것은 피해이다

지능이 1000이라면 피해도 1000이 가장 효율이 좋다

최대한 1:1 비율을 유지하도록 하자

 

3.1 공속증가

 

공속증가는 캐스팅 속도를 빠르게 하고 시간당 주는 피해를 늘려서 DPS를 증가시킨다

시원시원한건 누구나 좋아하기 때문에 가장 인기있는 공격옵션이다

 

하지만 무기,장갑,반지 그리고 목걸이 해서 총 5부위에서 밖에 얻을수 없다

즉 이 다섯부위 에서 공속증가가 붙어있음 아이템값이 무자게 비싸지는 이유이다

 

3.2 극대화 확율증가와 극대화 피해

 

극확과 극피의 비율은 1:5가 적절하다

 

해당 관련 내용은 라이트하르트님의 극확/극피 효율적 분배법을 참고하시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8&l=84412

 

 

4. 방어옵션

 

피통은 클수록 좋지만은 않다. 물약은 고작 12,300의 피를 회복시켜줄 뿐이다

깎인 피통 때문에 매번 포탈을 타고 마을에 와서 축복을 받을수 있는것도 아니다

피통이 얼마나 가치있게 해주는지를 방어옵션이라고 하겠다

 

4.1 활력과 생명력 %

 

활력은 피통을 늘려주고 생명력 %는 늘어난 피통을 뻥튀기 시켜준다

즉 활력이 높을수록 생명력 %는 효율적인 옵션이라 하겠다

 

최대로 붙을수 있는 생명력 %는 12% 이며 투구,어깨,가슴,허리띠,보조장비에 붙을수 있다

가슴을 제외하면 보통 100~150의 활력이면 최상급인데 3500~5250의 피통 증가를 한다

예를들어 활력이 없는 상황에서 생명력 12%가 붙었다면 생명력 3만일때 3600 ,3만5천일때 4200, 4만일때 4800 이런식으로 증가한다.

 

간단히 계산기를 두둘겨 봄으로 생명력 %를 활력으로 대신 생각할수 있다

 

4.2 방어도와 모든저항

 

방어도와 모든저항은 데미지를 낮춰준다

이전 다른 게임들 때문에 방어도에 대한 오해가 많은데 사실 방어도은 모든저항 만큼 중요하다

 

방어도 3000 은 데미지를 50% 줄여준다

모든저항 300 은 데미지를 50% 줄여준다

방어도 3000 , 모든저항 300 을 맞췄다면 총 데미지의 75%가 줄어든다

 

하지만 방어도에 투자를 안하고 데미지의 75%를 줄이려면 모든저항 900이 필요하다

즉 방어도랑 모든저항은 같은 비율로 올리는게 가장 효과가 좋다

 

하지만 아이템에 붙는 최대 모저는 80인데 방어도는 275~397에 불과하다

단 대량의 방어도는 방패를 듬으로서 해결할수 있다

 

즉 방패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모저보다 방어도가 생존력을 끌어올리는데 중요하다

 

힘 1은 방어도 1를 올려주기 때문에 힘이 붙어있다면 추가 방어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어깨와 허리띠의 경우 힘이 많이 붙는 부위이기 때문에 이런 부위에서 방어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

 

4.3 민첩,방패막기확률

 

굳이 법사가 민첩을 맞출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민첩 붙은걸 무시할 필요는 없다

민첩은 회피확률을 올려주는데 회피는 방어행동 중에서 가장 먼저 판단하며 회피가 될 경우 데미지를 완전히 입지 않는다

(회피에 대한 매커니즘은 와우와 동일할 거라는 필자의 예측으로 쓰는것이다 아닐수도 있다)

 

방패를 든다는것은 생존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한방 맞아서 아프다고 느끼는것은 피통의 1/3 정도가 날라갔을때이다. 피통이 3만이라 가정 했을때

방패막기가 된다면 아프다고 느끼던 1만 데미지가 6000정도로 줄어서 그나마 맞을만 하다 느낄것이다

 

방패막기 확률은 방패 부위에서 다시 설명하겠지만

이 옵션이 붙는 아이템은 극단적으로 적어서 아예 좋은 방막률을 가진 방패를 구하는것이 가장 쉬운 선택이다

 

4.4 적중시 생명력 회복 , 데미지 % 생명력 회복 , 처지시 생명력 회복 , 초당 생명력 회복

 

방어옵션중에 전투중에 피를 채우는 옵션들이다

이 옵션들은 있으면 좋지만 띄엄띄엄 있으면 티가 안난다는 단점이 있다

 

처지시 생명력 회복의 경우 힐드라라는 오류로 제법 써먹어볼만 하지만

차라리 초당 생명력 회복을 모아보는게 어떨까 싶다

 

초생을 최대한 모으고 룬조합과 용병까지 해서 초당 4000~5000까지도 가능하다

이 정도 모으면 피해반사 따위에 덜덜떨일은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법사 유저들이 블리자드와 독드라의 도트데미지에 의존해서 뛰어다니는 것을 생각하면

초생은 법사한테 어찌보면 가장 유용한 생존옵션이 아닌가 싶다

 

4.5 원거리,근거리,정예 데미지 감소

 

가슴,팔,방패에 붙는 특수한 옵션이다 최대 6%

(정예 데미지 감소는 가슴에만 붙고 최대 7%)

 

5. 부위별 활용법

 

지능이나 모저처럼 거의모든 부위에 붙는 옵션이 있고

공속처럼 아주 제한된 위치에 붙는 옵션이 있다

 

투구와 장갑에는 지능이 다른 부위에 비해서 많이 붙는다

신발에는 다른 부위에는 붙지 않는 이동속도 증가라는 옵션이 붙는다

 

부위별로 무엇을 가장 고려해서 봐야 하는지를 보겠다

 

5.1 투구

 

공격옵션 : 지능(max300) , 극확(max6%)

방어옵션 : 방어도(max397) , 홀(max1개)

 

투구에는 지능이 많이 붙고 극확이 붙는다

방어옵션으로는 방어도가 다른 부위에 비해 많이 붙고

홀을 이용해서 생명력 %를 노릴수 있다

 

최강 투구라고 하면

 

지능 300

활력 100

극확 6%

모저 80

방어도 +397

홀 1

 

이렇게 6옵션이 되겠다

홀에 최상급 보석을 박으면 지존;

 

투구에는 다양한 공격옵션이 안붙기에 공격옵션2 방어옵션4이 최상의 조합이 되겠다

투구에는 법사스킬에 대한 옵션이 붙는데 특정 스킬에 대한 애착이 있다면 살펴보도록 하자

 

5.2 어깨

 

공격옵션 : 지능(max200)

방어옵션 : 힘(max300),생명력%(max12%)

 

어깨는 공격옵션이 특별히 붙는게 없다

공옵 1 ,방옵 5 조합하는게 가장 좋은 조건이다

다른 부위에서 방옵이 모자르면 최대한 어깨에서 보충하자

 

5.3 가슴

 

공격옵션 : 지능(max200),홀(max3개)

방어옵션 : 활력(max300),생명력%(max12%),방어도(max397),초생(max599),근,원,정예 데미지감소(각max6,6,7%)

 

가슴은 방어옵션이 가장 많은 부위이다

특히 활력이 많이 붙고 생명력%가 같이 붙기 때문에 피통이 작다면 가슴에서 보충하는게 좋다

 

5.4 장갑

 

공격옵션 : 지능(max300),공속(max17%),극확(max10%),극피(max50%)

방어옵션 : 민첩(max300)

 

장갑은 공격옵션이 가장 많은 부위이다

공격옵션 4 , 방어옵션 2이 최적이다

민첩이 많이 붙는 부위이기 때문에 200이상의 민첩으로 한방에 기본 회피를 올리는 것도 고려해볼만 하다

 

5.5 팔

 

공격옵션 : 지능(max200),극확(max6%)

방어옵션 : 원거리,근거리 데미지 감소(각max 6,6%)

 

공격옵션2 ,방어옵션 4이 최적이다

다른곳에선 얻기 힘든 원거리,근거리 데미지 감소를 노려보자

 

지능 200

활력 100

극확 6%

근뎀감소 6%

원뎀감소 6%

모저 80

 

가장 이상적인 팔보호구 되겠다

 

5.6 허리띠

 

공격옵션 : 지능(max200)

방어옵션 : 힘(max300),생명력%(max12%)

 

허리띠는 별다른게 없다. 높은 지능에 방어옵션을 최대한 보충하자

 

지능200

활력100

힘 200

생명력% 12%

모저 80

방어도 +265

 

이상적인 허리띠 끝!

 

5.7 바지

 

공격옵션 : 지능(max200),홀(max2개)

방어옵션 : 활력(max300),방어도(max397)

 

공옵2,방옵4

 

지능 200

활력 300

모저 80

방어도 +397

홀 2

 

5개가 붙었어도 6옵션인 상황이다

스텟이 지능100+활력100 이 한가지 옵션과 활력200 이라는 옵션이 두개 붙어서

지능 200 활력 300이 된 것이다

 

5.8 신발

 

공격옵션 : 지능(max200)

방어옵션 : 민첩(max300) , 이동속도(12%)

 

신발도 공옵이 1개다

방어옵션 5개를 잘 조합하자. 이속은 신발에만 붙으니까 필수

 

5.9 방패

 

공격옵션 : 지능 , 극확(max10%)

방어옵션 : 방패막기확률(max8%)

 

기본 10~20% 방막확률에 옵션으로 최대 28% 까지 가능하다

높은 지능과 극확에 나머지 방어옵션으로 조합하면 된다

 

5.10 목걸이

 

목걸이와 반지는 좀 복잡하다

아이템 레벨도 그렇고 옵션이 좀 다르게 붙는다

 

공격옵션 : 지능(max302) , 공속(max17%) , 극확(max8.5%) , 극피(max65%) , 피해(max27~54), 최대피해(max27) , 최소피해(max27)

방어옵션 : 모저(max70) , 방어도(max360) , 생명력%(max14%) , 초당생명력회복(max410) , 근,원거리 피해감소(각max4%)

 

목걸이는 7개의 공격옵션이 있다

목걸이는 6개 모두 공격옵션으로 채우는게 좋다

 

5.11 반지

 

공격옵션 : 지능(max178) , 공속(max17%) , 극확(max4.5%) , 극피(max34%) , 피해(max27~54), 최대피해(max27) , 최소피해(max27)

방어옵션 : 모저(max70) , 방어도(max240) , 생명력%(max9%) , 초당생명력회복(max234)

 

반지 역시 많은 공격옵션이 있다

반지는 6개 모두 공격옵션으로 채우자

 

5.12 무기

 

무기는 기본적으로 기본공속이 빠른놈이 좋다

그래도 일단 무기공격력이 얼마인지가 가장 중요하다

 

스텟이 잘 붙어있으면 좋지만 일단 최상의 옵션은 홀이다

홀에 최상급 보석을 박으면 모자란 극피를 100%나 채울수 있다

(홀이 아니라 극피 옵션으로 붙어도 좋다 극피 50%만 붙어도 극확 10%랑 같은 가치다)

 

5.13 비전력 수급용 옵션 (11/6/22 추가)

 

다양한 법사의 스킬과 룬 세팅이 있겠지만 비전력을 많이 사용함으로 폭발적인 딜링을 하는 컨셉인 경우

추가 비전력과 극대시 비전력 회복이라는 법사 전용 옵션이 있다

 

두 옵션은 마력원과 법사뚜껑, 마법봉에만 붙는다

법사뚜껑의 경우 최고 티어가 62렙이기 때문에 다소 불이익이 있고

무기의 경우 이것저것 따진다는게 상당히 힘들기 때문에

마력원에서 추가 비전력과 극대시 비전력 회복이라는 옵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6.마무리

 

누구나 최상의 아이템을 가질순 없다

자기가 좋아하는 옵션이 아니더라도 유용한 옵션이 붙어있다면 다른 부위에서 보충할 수 있다

가장 높은 수치가 아니더라도 적절하게 좋은 옵션들이 붙어있는 템을 조합한다면 극단적인 조합보다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