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 복사는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안녕하세요! 풋볼업 실축갬성이 돌아왔습니다.


첫 번째 전술은 김학범 감독이 이끌고 있는 대한민국 올림픽 축구대표팀입니다.

김학범 감독은 수비에서든 공격에서든 밸런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감독입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골키퍼부터 3선과 2선을 거쳐서 최전방에 볼이 연결되고, 거기서 슈팅이 나오는 축구를 굉장히 선호하죠.

한마디로 패스를 통해 경기를 지배하고 주도하는 축구를 구사하는 감독입니다.


이러한 철학은 이번 올대에도 고스란히 담겨있어요.

메인 포메이션은 4-2-3-1, 수비시에는 4-4-2 형태를 띄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글을 적고 있는 현재는 4번의 평가전과 올림픽 본선 1차전과 2차전을 마친 상황입니다.

(방금 따끈 따끈한 소식... 대한민국 온두라스 뿌시고 8강 진출...!!!!)


02.png

여담으로 김학범 감독의 전술을 구현하려면 기본적으로 골키퍼, 센터백, 그리고 3선 자원 모두 이른바 '볼줄기'가 좋은 선수가 필요합니다.

김학범 감독이 김민재를 그렇게도 간절히 원했던 이유가 비단 수비력 때문만은 아니었거든요.

그래도 박지수가 빠르게 적응하면서, 루마니아전에서 완벽하진 않아도 김민재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걸 보여줬어요.

게임에서도 박지수가 은근히 좋더라고요?!(역시 면제로이드 ㄷㄷ)


오늘 전술은 1차전에서의 전술적인 오류를 빠르게 수정한 2차전 전술을 중심으로 만들었어요.

1차전 전술적인 오류는 워낙 많은 분들이 이야기 하셨으니 스킵!



01.png

황의조는 ST에 두고 '뒤에서 침투'와 '수비라인 압박'을 걸어주세요.

전방에서 수비라인에 붙어 뛰면서 우리 2선이 뛸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엄원상은 LM. '측면에 위치', '페널티 박스 안으로 침투', '뒤에서 침투'

이동경은 CF. CAM이 아니야. '가짜 공격수', '패스 차단', '넓은 지역으로'

이동준은 RW. '수비수 돌파' '뒤에서 침투'

우리 올대의 가장 큰 장점인 2선을 최대한을 살리기 위해 위와 같이 개인 전술을 조합했어요.

이동경을 CAM이 아니라 CF로 두는 것이 포인트.


원두재는 LDM, '공격시 후방 대기'

정승원 RCM, '자유 역할' '페널티 박스 안으로 침투'

원두재는 뒤에서 경기를 조율하고 뿌려주는 역할을 맡겼고, 정승원은 볼의 흐름에 따라 많이 뛰는 역할을 맡겼어요.

역시 실축처럼 이 조합이 정말 좋더라고요. 


강윤성 LWB '항상 오버랩' '적극적 차단'

설영우 RB 아무것도 걸지 않음

박지수 LCB 아무것도 걸지 않음

정태욱 RCB 아무것도 걸지 않음

김학범호는 우측면 공격은 이동준(or 엄원상)에게 맡겼지만, 좌측면 공격은 풀백 강윤성에게 맡겼다고 봐야하는데요. 

역발 풀백이다보니 좌측 아주 깊은 측면 공간 이용이 다소 아쉬운 부분은 있지만, 좌우 전환을 잘 활용한다면 매우 위협적인 공격 옵션입니다. 설영우는 RB로 두고 아무것도 걸지 않아서 밸런스 있는 풀백을 구현했어요.


송범근 GK 아무것도 걸지 않음


이 전술은 기본적으로 김학범 감독의 철학을 잘 담고 있어요.

골키퍼부터 3선과 2선을 거치는 패스 흐름이 아주 자연스럽거든요.


03.png
볼이 전방까지 연결 됐다면 황의조 선수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공격 방식이 달라집니다.


ⓐ황의조에게 볼을 전달하고 측면으로 돌아뛰는 발빠른 선수를 활용한다

ⓑ볼을 측면으로 돌려서 측면 부분 전술을 시도한다

ⓒ볼을 다시 후방으로 돌리면서 상대방을 끌어 당기고, 침투하는 발빠른 우리 자원을 노린다


04.png
ⓐ를 선택했다면 그림처럼 우리 윙어는 측면 돌파를 시작합니다.

양쪽 윙어가 좌원상 우동준으로 매우 빠르기 때문에 스피드를 통해 측면에서 무언가를 만들던지,

다시 볼을 살려나와서 좌우 전환을 노려야 하죠.


잠깐 선택지만 봐도 알겠지만 지공이 좋은 전술답게 공격 선택지가 정말 많은 것이 특징이에요.

또 황의조를 활용하든 2선을 활용하든, 좌우 전환으로 상대방의 밸런스를 붕괴시키든 2선에 좋은 선수가 워낙 많다보니

전방에서 그럴듯한 공격 전개가 엄청 자주 나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모든 상황이 영상에 담겨있으니 인게임 플레이가 궁금하다면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06.png
07.png실제로 플레이를 해보면 측면에서든 중앙에서든 삼자 패스 상황도 자주 만들수 있어.



01.png

다시 돌아와서,


전술 5번은 화면에 떠있는 메인 포메이션입니다.

울산 라인을 중심으로하는 오른쪽 공격에 무게감을 두는 공격 전술이 잘 드러나는 포메이션이죠.

하지만 수비 상황에서는 완벽한 4-4-2형태가 잘 나오지 않는데, 

만약 보다 밸런스 잡힌 김학범호가 보고 싶다면 6번 전술을 쓰세요.



08.png

6번을 사용하면 이렇게 수비 상황에서 4-4-2 전형을 띄는 밸런스 잡힌 김학범호를 만날 수 있어요.

부록으로 실축전술은 아니지만, 이강인과 이동경을 동시에 활용하는 전술도 만들어봤는데, 그건 7번 전술입니다.

혹시 관심있다면 참고ㄱㄱ


이번 시즌 K3로 해설을 시작하게 됐고, FA컵을 2라운드부터 16강까지 중계하면서 정말 많이 배우고 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대구FC와 김해시청과의 경기를 통해서 여러 커뮤니티에서도 많은 조언을 들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됐어요.

당시 회사측에 오디오 문제도 잘 전달했고, 회사도 같은 문제를 발생하지 않기 위해 부단히 애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K3랑 유튜브 많이 놀러오세요!!

다음 실축갬성에서 만나요 뿅!!



페이스팩 >>> https://www.inven.co.kr/board/fifaonline4/3502/59577?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