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4222을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키보드 유저입니다.

누구나 다 알고,  쉬운 팁이기에 한번 이렇게도 사용해보면 어떨까 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개인전술



저는 현재 개인전술을 이렇게 쓰고있습니다. 
포인트는 RM 과 LM에 항상 수비지원을 걸어둔 점입니다.

이렇게 했을 때 장점은 
1. 풀백+양쪽 윙이 사이드쪽 수비 협력이 가능하다.
2. 수미가 가출했을 때, 그 공백을 LM, RM이 메꿔주며 수미자리에서 수비가 가능하다.

그래서 수비를 좀 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SC1으로 패널티박스안으로 침투를 걸어두었는데, 사이드에 머무르기보다는 공미처럼 좀 더 패널티박스 안으로
침투를 원하고 굴리트나 호날두가 등지기로 버텨줄 때 베일이나 덕배가 침투로 인한 컷백/ 슛각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2. 훈련코치 선택 

1) 투톱 : 즉침, 침패침 (현메타 0티어)
2) RM, LM :  능몸, 침패침 / 능몸, 즉침
→ RM, LM에 즉침, 침패침 코치를 더 보유하고 있음에도 이렇게 쓰는이유는 수비 가담을 했을 때 버텨주며 공을 뺏으려면 아무래도 능몸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미(LDM, RDM)에서 공을 뺏었을 때 역습찬스가 나오는데, 이 때 Q를 사용하여 호날두나 굴리트를 즉침 시키고 싶은데 LM, RM모두에게 즉침 침패침이 걸려있으면 즉침 사용이 겹쳐서 원하는 선수의 즉침을 못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한번에 4명의 즉침이 발동되지는 않더라구요) 

3) RDM, LDM : 재정비도 좋지만 단점 보완하는 훈련코치 사용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발락은 패마를 보유하고 있기에 능몸+스탠딩태클로 좀더 수비적으로 사용하여 상대방공을 뺏는걸 원했고, 프티는 약발이 신경쓰이다 보니 능몸+티키타카+쓰루패스향상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공격 진행상황에서 윙이나 투톱에서 수미에게 qs패스/q발동 후 침투쓰루를 노리는 경우나 각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기에 두 수미의 패스는 경기를 운영하는데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선수 선택

515케미, 단일케미, 대장팀 등 다양한 선수 선택이 가능하기에 짧게 LM과 RM선수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 LM : 베일자리 같은 경우는 GR베일+8까지 써봤는데 마름에 몸무게도 적게나가서 그런지 능몸코치를 달아줘도 버텨내지 못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LH베일+7카 (보통체형. 82kg)으로 바꾸어주었는데 결과는 대만족입니다. 앞서 말씀드린거와 같이 수비로 가담했을 때의 역할도 중요하기에 체감이 좀 안 좋을 수 있지만 버텨주며 패스를 뿌릴 수 있는, 버텨주며 전개할 수 있는 선수를 사용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2) RM : 마찬가지로 덕배 또한 EBS시즌만 유일하게 76kg이라 좀 더 잘 버텨주는거 같고, 매우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 양쪽 윙은 수비가담도 해야하기에, 보통체형이상에 피지컬을 보유하며 발빠른 선수를 사용하면 최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수비법

글로설명하기가 어려운데, 두 수미와 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게 가장 핵심입니다. 공을 따라다니지만 말고 최대한 수미는 그 자리를 유지하되 (C키를 통해) 빠른 커서변경을 통해 윙에 있는 애들을 공을 잡고 있는 상대방선수쪽으로 끌어당겨서 압박이나 수비를 진행합니다. 또 Q를 적당히 뗏다 눌렀다하며 압박을 가하면 좀 더 수비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제가 10.21일에 우연히 제독신님과 순위경기에서 만나게되었는데, 실력차로 인해 뚜드려맞긴 했지만 경기를 한번 보면 도움이 되지 않을 까 생각됩니다. (다시보기로 1시간 3분쯤 경기가 진행됩니다)

사실 팁이라기보다는 4222을 사용하시는 유저분이라면 한번 사용해보고, 잘맞으면 계속써보시고 안맞으면 다시 본인 전술로 돌아가도 되기에 이렇게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피파닉은 '약사'이며 포메이션 B, 3번전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피드백도 좋고, 질문이나 다른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댓글이나 쪽지, 인게임 내 친추도 가능합니다 
(이게뭐가 팁이냐 등 악플보다는 잘 사용해봤다는 말이 힘이됩니다)

감사합니다. 키보드4222 유저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