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에 대하여

목차

1. 크로스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
2. 크로스 테스트 a
3. 크로스 테스트 b
4. ZQW & ZA 크로스
5. 요약 및 마무리







1. 크로스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


크로스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는 뭐가 있을까요?
대체로 크로스, 커브, 시야 정도를 꼽을 것 같습니다.

피파온라인4 공식홈페이지에서 안내하는 각 능력치에 대한 설명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https://fifaonline4.nexon.com/pds/guide?n4articlesn=38

크로스 
크로스의 속도와 정확성 및 크로스 상황 중 선수의 위치 선정에 영향을 줍니다.
낮은 크로스 능력치의 선수는 공격시에 필드의 중간 위치를 고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커브
슛팅이나 패스시 얼마나 공이 휘는지에 영향을 줍니다.
(주로 프리킥, 감아차기, 크로스, 로빙 패스에 적용됩니다.)

시야
선수가 주변 환경을 더 잘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짧은 패스와 긴 패스에도 영향을 줍니다.
시야 능력치가 높을수록 가까운 루즈볼을 획득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하며,
좀 더 정확한 스루 패스를 할 수 있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크로스커브 능력치는 확실히 크로스에 대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시야의 경우 크로스에 대한 언급이 없어서 조금 애매해 보이구요.






▲ FIFA 17과 FIFA 18의 요소를 기반으로 만든 피파 온라인4 


그렇다면 피파온라인4의 본가인 피파 시리즈(피파17&18)에서는 능력치에 대해 어떻게 설명되어 있을까요?
- https://fifauteam.com/?s=ATTRIBUTES
- https://fifauteam.com/fifa-18-attributes-guide/#14




▲ FIFA 18 능력치 설명 中 시야


크로스의 경우 세트피스 상황에서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을 뺀다면 대체로 비슷한 설명입니다.
여기서도 시야는 짧은/긴 패스에 대한 이야기만 있을 뿐 크로스에 대한 언급은 없네요.




이번에는 피파12 게임플레이 프로듀서가 시야(vision) 능력치에 대해 설명하는 영상을 가져왔습니다.



영상 핵심

▲ 수비수의 낮은 시야 능력치에 따른 좁은 시야 범위


▲ 반면에 높은 시야 능력치를 가진 선수(파브레가스)의 시야 범위



▲ 시야 능력치에 따른 시야 범위의 차이



▲ 시야 능력치가 높은 선수는 볼을 받자마자 시야 범위가 패스 받을 선수까지 확장되어 있음



▲ 반면에 시야 능력치가 낮은 선수는 볼을 받고 몇 번의 볼 터치 후 시야 범위가 확장 됨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시야 능력치에 따라 시야 범위(vision map)가 다르다.

2. 볼을 잡은 시간이 길수록 시야 범위는 조금씩 증가한다.
3. 시야 능력치가 높을수록 패스 성공률이 높다.



조금 오래 된 자료라서 현재까지 해당되는 부분인지는 확실하진 않지만
대략적으로 시야라는 능력치의 메커니즘에 대해 조금은 생각해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당

하지만 크로스에 대한 내용은 없네요 T___T

생각해보면 어쨌든 크로스도 상대 수비수를 넘어서 공을 전달 하는,
크게 보면 패스의 일종이니까 시야도 영향을 주지 않을까요?







2. 크로스 테스트


해외포럼, 유튜브 등 각종 자료를 뒤져봐도 크로스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과연 시야가 크로스에 영향을 주는지, 다른 능력치는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번 실험을 도와주실 도우미 4분 나와주세용!




팔방미인 피레스를 제외하면 각자 능력치가 하나씩 낮네요.
해당 능력치가 얼마나 크로스에 영향을 주는지(정확도, 궤적 등)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크로스 테스트는 훈련장 / 인게임 플레이 / 훈련코치 장착으로 나누었습니다.

각 선수의 특징에 따른 크로스 퍼포먼스 변화에 중점을 두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훈련코치가 어느정도 크로스에 영향을 주는지도 확인해보세요.





 
피레스



- 훈련장 -









- 인게임 플레이 -









- 훈련코치 장착 -











총평

전체적으로 능력치를 고르게 가진 피레스의 경우 준수한 크로스 퀄리티를 볼 수 있었습니다.
상황에 맞는 높이, 세기, 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여기에 크로스 훈련코치를 장착하니 힘이 실리면서 속도가 더 붙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추가로 공도 더 감기는 듯 했습니다.







카푸


- 훈련장 -









- 인게임 플레이 -







- 훈련코치 장착 -








총평

카푸의 경우 기본적인 크로스 능력치가 높다보니 정확한 볼 전달이 가능했지만
커브가 낮아 확실히 궤적이 직선적인 느낌이 강했습니다.

훈련코치 장착 후 볼에 힘이 실리면서 속도가 빨라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궤적의 경우 크게 달라졌다는 느낌이 들진 않았습니다.





망키요


- 훈련장 -







- 인게임 플레이 -











- 훈련코치 장착 -








총평

준수한 크로스, 커브에 비해 낮은 시야 능력치를 가진 망키요입니다.
피레스와 마찬가지로 준수한 크로스 능력을 보여줬습니다.

훈련코치 장착 후에는 속도 및 궤적이 개선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시야가 낮았지만, 크로스에 있어서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최용수


- 훈련장 -













- 인게임 플레이 -







- 훈련코치 장착 -







총평

높은 크로스가 아닌 일반 크로스를 입력했는데도 볼이 높게 뜨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사실상 일반 로빙패스 (A패스)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공중에 떠있는 시간이 길다보니 상대 골키퍼나 수비수가 쉽게 자리를 잡아 처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기에 훈련코치를 장착해도 의미가 없었어요. 그냥 발동 아이콘만 나오는 수준이었습니다.




크로스 테스트 a 요약

1. 크로스는 절대적으로 크로스 능력치가 중요하다.
2. 커브는 크로스 궤적에 영향을 준다.
3. 크로스 훈련코치는 크로스 퍼포먼스를 개선시켜준다.
4. 크로스 훈련코치는 얼리 크로스에도 적용된다.

개인적으로 시야의 경우 정말 너무 낮은 수준만 아니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3. 크로스 테스트 b


이번엔 크로스 및 기타 능력치가 높은 선수들도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이 선수들은 크로스 훈련코치 장착 의미가 있을까요?








- 훈련장 -










- 인게임 플레이 -













- 훈련코치 장착 -
















총평

확실히 기본적으로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서 훈련코치 없어도 좋은 크로스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여기에 훈련코치를 장착하면서 더 개선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속도 부분에서 플러스 된 느낌이 강합니다. 궤적도 좀 더 잘 감기는 느낌이구요.




크로스 테스트 b 요약


1. 크로스 / 커브 / 시야가 높으면 훌륭한 크로스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다.
2. 훈련코치를 통해 크로스 퍼포먼스를 더 극대화 시킬 수 있다.








4. ZQW & ZA 크로스


ZQW란?
ZA(낮은 크로스) 보다는 높고, A(기본 크로스) 보다는 낮은 궤적을 가지면서 속도가 빠른 패스입니다.
마치 크로스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쓰루 패스 종류입니다. (로빙 쓰루 패스 향상 훈련코치 적용)
채찍 크로스라고도 불리는 이 패스는 정말 압도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 테스트에서 아쉬운 크로스 퍼포먼스를 보여준 TKL 최용수를 통해서 ZQW 성능에 대해 보여드릴게요.





최용수 ZQW


- 훈련장 -












- 인게임 플레이 -








TKL 최용수

크로스, ZQW 비교


▲ 붕 떠버리는 크로스



▲ 네가 알던 내가 아냐






추가로 낮은 크로스(ZA)도 크로스 능력치와는 상관없이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 낮은 크로스 -














ZQW & ZA 크로스 요약

1. ZQW 크로스는 크로스 능력치와는 상관없이 압도적인 성능을 보인다.
2. ZA 크로스는 크로스 능력치와는 상관없이 좋은 성능을 보인다.







5. 요약 및 마무리


요약


1. 크로스에 가장 중요한 능력치는 크로스 능력치이다.
2. 커브는 크로스 궤적에 영향을 준다.
3. 크로스 훈련코치는 크로스의 속도, 궤적 등 크로스 퍼포먼스를 개선시켜준다.
4. 크로스 훈련코치는 얼리 크로스에도 적용된다.
5. ZQW 크로스는 능력치와 상관없이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준다.
6. ZA 크로스는 능력치와는 상관없이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 시야의 경우 아래 마무리 코멘트를 참고해주세요.



마무리

글 마무리 전에 시야에 대해서 이야기를 조금 해볼게요.

요약에 시야에 대한 부분이 없는 이유는 '확신이 없어서' 입니다.
제 개인의 체감과 경험에 의존하는 부분이라 더욱 그렇습니다.
크로스나 커브 능력치의 경우 명확히 눈에 보이는 부분이 있었지만 시야는 그렇지 않았거든요.

실제로 테스트 때 낮은 시야 능력치를 가진 21PL 망키요의 경우 몇차례 크로스 미스가 있었는데요,
이는 다른 선수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심지어 고오버롤 선수들도요.)

이러한 미스가 낮은 시야 능력치 때문인지, 저의 커맨드 실수 때문인지, 다른 요소 때문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 동일한 조건에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없었던 것도 있구요. 
(수비수와 공격수들의 위치, 크로스를 올리는 위치와 타이밍, 스태미너 등)

앞에서 분석한 시야 능력치에 대한 메커니즘 기억나시나요?
얼리 크로스와 같이 빨리 시도하는, 비교적 볼 터치가 적은 상황이라면 충분히 영향을 주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음.. 분명 명확한 답을 원하신 분들도 계셨을텐데 열린 결말(?)로 마무리가 되네요 ㅋㅋ..



어찌저찌 글도 다 작성하고 정리하려니까 뒤늦게 아쉬움이 많이 느껴집니당..
놓친 부분은 물론 허술한 부분도 많이 보이네요.
글을 쓰면서도 '아 이런 시도도 해볼걸' 하는 생각도 들기도 했었는데 T___T

아무튼 그렇게 뇌피셜로 채워진, 결말 마저도 조금은 찜찜한 게시물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저 같은 놈들이 모여서 피생이 발전하는거 아니겠습니까 하하
제 글을 보고 다른 시도도 나오고, 다양한 의견도 나오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합니다.

글 쓰는 재주도 없는데 여기까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얼리 크로스 플레이 움짤 몇 개 올리고 물러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_ 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