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축구를 보면 토트넘의 축구가 상당히 매력적으로 느껴지고, fc온라인은 현재 4-4-2 텐백 버스전술에 당하시는 분들이 많아 연구해보았습니다. 

계속 수정을 거듭하면서 안제의 전술이 80% 이상 구현되었다 결론 내렸습니다. 

안제의 축구를 보기 전 17-18 시즌 맨시티의 3-2-4-1 혹은 2-3-5 빌드업을 생각해야합니다. 이 빌드업 형태는 양쪽 풀백의 적극적인 언더래핑(중앙지원) 을 활용하여 공격 숫자의 우위를 가져가는 것이 핵심입니다. 개략적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 풀백들과 중앙 미들이 같은 라인에서 3미들을 구축하고 AM과 RCM 이 1선에서 5톱을 구성하는 형태입니다. 



이번 시즌 토트넘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매디슨의 공격적 역할을 보면, 5톱 위치에서 뿐 아니라 3미들 혹은 CM(6번롤) 자리까지 내려와서 빌드업을 시작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우도기, 페드로 포로 두 풀백은 자연스럽게 매디슨과 위치가 스위칭 되는 장면을 자주 보여줍니다. 


이 부분이 해당 전술의 가장 핵심 부분입니다.  즉 '공격형 미드필더와 풀백의 스위칭으로 순간적인 하프스페이스 움직임을 가져가게 만든다' 가 이 전술의 목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우선 저의 포메이션은 비대칭적인 4-4-1-1을 사용합니다. 최대한 전술적 움직임이 토트넘과 비슷하게 가기 위해서 RB(포로 자리) 의 적극적인 5톱이 구성되도록 배치하였습니다.  


개인전술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먼저 ST 개인전술 입니다. 전술에서 중앙 공격수는 공을 받아주는 움직임이 중요하고, 하프스페이스를 공략한 후에 한 타이밍 늦은 침투가 중요하기 때문에 뒤에서 침투는 걸지 않습니다.  
2. 다음은 양쪽 윙어 입니다.(LM, RM) 윙어의 경우 톱과의 거리를 벌려 하프스페이스의 공간 창출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개인전술을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RM의 경우 뒤에서 침투 대신 동료 가까이(RB의 침투를 활용) 를 걸어주게 됩니다. 이 부분의 차이로 CAM이 공을 잡을 경우 자연스러운 스위칭이 발생합니다.  

3. CAM 개인전술입니다. 뒷부분에서 설명하겠지만, 팀의 수비전술 자체가 압박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적극적인 차단을 걸어주었고, 리커버리 후의 자연스러운 스위칭 유도를 위해 항상 수비지원과 수비 참여도 3을 걸어주었습니다.  
 
 

4. 다음은 CM입니다. 6번 롤을 수행하는 자리로, 공격시 후방대기를 걸어주어 중앙에서 빌드업의 시작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하였고, 보다 높은 위치에서 빌드업을 시작하기 위해 공격참여도 3을 걸어주었습니다. 
수비참여도의 경우 높은 위치에서의 빠른 압박이 중요하기 때문에 1을 걸어주었습니다. 또한 좌우측 풀백의 수비 커버를 위해 사이드 커버를 지정합니다. 
 
5. RCM의 경우 참여도 33만 걸어주고 개인전술은 기본으로 설정합니다.  
여기서 중앙미들의 스위칭이 중요하다면서 왜 프리롤을 안걸어두냐? 프리롤을 걸어두게되면, 측면 미드필더와 스위칭이 일어나게되고 풀백과의 자연스러운 스위칭이 불가능하게됩니다. 또한, 수비전환시 중앙에서의 리커버리 거리가 늘어나 빠른 차단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6. 마지막으로 가장 핵심인 풀백입니다. 언더래핑을 유도하기 위해 중앙지원을 걸어줍니다. 항상 오버랩의 경우 공격적인 모습을 원하시면 걸고, 3미들에서 빌드업을 중심으로 운영하시려면 풀어도 무방합니다. 


<팀 전술> 
전방 압박을 기본으로 하기에 깊이를 8~9 정도로 합니다.  전방에 많은 숫자를 두고있기 때문에 깊이를 내릴수록  수비가 더 힘들어집니다.   

1. 공격시
 ** 하프스페이스를 100퍼센트로 활용해야 하기에 양쪽 윙과 톱의 거리를 최대한 벌려주어야합니다. 빌드업 시 3미들에서 미스가 나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 이 경우 수비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역습 찬스가 날 경우 역습또한 시도해도 좋습니다.  

2. 수비시
 ** 수비시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상대의 4선에서 3선으로 나가는 패스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만 생각하고 수비하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선수 추천> 
1.전술의 핵심인 양쪽 풀백은 높은 스테미너, 패싱능력이 필수입니다. 공격적인 스텟도 있다면 좋습니다.

2. 중앙미들(6번롤) 의 경우 수비능력보단 패싱력이 더욱 중요합니다. 빌드업의 시작점으로 미스를 최대한 줄여야합니다. 이 전술의 가장 취약점이 3미들의 중앙에서 끊기는 패스입니다. 

3. 센터백의 경우 스피드보단 수비 ai가 중요하게 느껴졌습니다. 뒷공간을 스피드로 커버하기보단 최종 패스를 커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계속 플레이 해보면서 단점을 보완해 나가도록하겠습니다:)  의견이나 궁금한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