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보정관련해서 문의를 4번정도 넣은것 같다 명쾌한 해답이 나오질 않아서 
여러번 고객문의를 넣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답변받은것이 이 내용입니다.

굵은 글씨는 추가적인 제 설명입니다.

먼저 저의 문의 내용

 링크는 BJ섭이님 유튜브채널에 

"커뮤니티에 논란중인 보정&모멘텀 상황?"

이라는 제목의 영상입니다

보정이라는 단어만 쓰이지 않을뿐 신규유저 정착 밸런스 조정시스템은 있지않나요?

왜 계속 유저들이 보정에 대해서 말하는지는 게임을 해보셨다면 관계자분들도 다알고 있으실거 같은데
게임경기를 진행하다가 이기고 있을경우 선수들의 압박이 달라지고 움직임이 많아지는건 관계자분들도 
영상 다 보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만 링크 올려드릴게요.

https://www.youtube.com/watch?v=5Exs5u1HIxc

먼저 보정이 없다면 게임은 "렉만" 걸려야 정상입니다. 근데 컨디션이 적용이 되지 않는 친선경기를 진행했을때 보정을 받는다고 느껴지는 게임에선 선수의 움직임, 패스미스, 공받는 움직임, 강제적인 역동작, 타겟팅, 압박의 강도, 선수의 속도, 선수의 체감, 슛방향과 강도, 선입력의 강제적인 발동
(저는 패스 리시버 옵션 8을 사용하고 있고 보정없는 게임에서는 선입력강제성의 느낌이 전혀 없습니다.)
이 모든 현상들을 유저가 느껴선 안되는거겠죠. 매판 같은 체감이어야하며 같은 움직임이여야하고 같은 속도여야합니다. 하지만 매판 다른움직임이며 상대에따라 제 선수가 보물이 될수도 고물이 될수도 있다는게 절대 이해가 안되네요.
이 영상에서 섭이님은 이 시스템은 원래 있었던거고 왜 이슈가 되는지 모르겠다
라고 하셨는데 분명히 유저간담회에서는 시스템적으로나 게임에 영향을 주는 보정은 없습니다
라고 박정무 실장님이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저 시스템은 간담회 이후에 넣었다는 뜻이 되는건가요?(비꼬는겁니다)
게임 ai가 영향을 주는것 자체가 보정이라고 당연히 생각해야하는부분인데 왜 계속 없다고만 하는지
정말 이해가 안됩니다. 실험으로 충분히 유저들이 검증하고 느끼고 있는데도 명쾌하게 답을 주는건없이 
그저 "소송에서 이겼습니다. 보정은 없습니다."이런 복붙답변입니다.
그 소송한 인원들이 합의금을 받았을지, 용어 관련해서 애매하기 때문에 검증하기 어려웠기때문에 소송을 포기한것인지 기술입증이라고 명시 되지만 기술이라는 용어를 선택했기 때문에 보정을 입증하는게 어려웠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송에서 패배할수 밖에 없다고 생각을 하구요.
그런 영향이 분명히 있을텐데 그런건 쏙 다빼고 결과만 유저들에게 강조하는 느낌이고 전혀 신뢰가 가지않는 답변입니다.

하다못해

 "오해의 소지가 있는 시스템은 무엇이며 이 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이며 무엇을 위해 설계되었고 용어로는 무엇입니다. 
이 시스템은 게임을 더 다이나믹하게 즐길수있도록 만든 ea의 자체 기술이며 보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런식의 답변이면 모르겠지만 달랑 복붙 답변뿐인데 유저들이 신뢰가 갈수가 있을까요?

"서버의 렉은 정상 서비스가 잘될수있는 정도의 퀄리티라고 생각한다" 

개발진들의 발언이죠 근데 매주 주말만 되면 서버가 불안정하죠? 렉이 엄청 심하고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회사에 영향이 될까봐 괜찮다 잘관리 되고있다 이런식이지만 실상은 다르죠 서버터지고 게임렉 엄청나고 아이템은 받아지지도 않으며 게임에 팅기는 현상까지 이런 모든 스트레스는 당신들이 유저에게 떠넘긴 스트레스입니다.
무책임한 발언과 행동으로 유저들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또 그 유저들에게 스트레스를 받죠.
이런 악순환좀 없애주세요.

이 밑에는 '팀 닥터' 님의 문의답변입니다.

안녕하세요, '팀닥터'입니다.


문의 접수 후 답변이 오지 않아 매우 답답하셨을 텐데요..

문의량 증가로 답변이 늦어진 점 정말 죄송합니다.


보내주신 URL을 통해 영상은 확인하였는데요,

신규 구단주님의 정착을 돕거나 밸런스 등을 맞추기 위해
특정 구단주님의 경기가 유리하거나 불리하도록 조정하는 일은 없습니다.

그리고 말씀해주신 내용은 Time Wasting 방지 시스템으로
일부 구단주님께서 특정 상황에서 이를 모멘텀으로 느끼셨을 수도 있으나
보정이나 모멘텀이 아닌 비매너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기는 팀이 다양한 방법으로 시간을 끄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오래 전부터 FIFA 시리즈에 존재했던 시스템이며
자연스럽게 FIFA 온라인 4에도 적용이 되어 있는 상황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게임 내 어떠한 특정 조건을 만들어 보정을
의도적으로 시스템화하여 제공하진 않지만

구단주님들께서 보정이라고 느끼는 현상들에 대해서는
하나하나 살펴보고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많은 구단주님들께서 서버렉 관련하여 불편을 전해주신 만큼
최우선 순위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최근 잦았던 서버 불안정 현상의 경우
유발하는 원인을 다방면으로 면밀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불편함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개선 작업을 진행하며
쾌적한 서버 환경을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평가하기]를 통해 의견을 남겨 주시면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Time Wasting 방지 시스템은 게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시스템이며
비매너이든 공정한 플레이어든 똑같이 영향을 주게 되어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공정하다 생각하겠지만 저의 생각으로는 잘못되었다 생각합니다.
비매너 플레이어라면 그에 마땅한 처벌이나 제재를 가하는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런 형태의 시스템은 모든플레이어가 잠재적 비매너 플레이어라는점을 단정짓는 처사일 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