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시즌4 업데이트와 10주년 + 골탐으로 큰 이벤트가 다가옵니다. 뉴비와 연어들을 대규모 유입시킬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앞둔 마영전에게 남아있는 가장 커다란 문제점은 대항력입니다.

물론 추피라는 진입장벽도 큰 벽이기도 하지만, 추피보다 심각한건 대항력이라 생각합니다. 추피는 낮아도 입장이 가능한 반면에, 대항력은 보급장비로는 택도 없는 요구치를 급습부터 요구합니다. 보급장비 + 쉽게 갖출수 있는 13듀라로 갈 수 있는 것은 4종까지가 한계. 복귀유저나 신규유저는 아스테라라는 벽에 막혀 좌절하겠죠.

동석이가 머리에 총을 맞지 않은 이상 대항력에 관한 조치를 취해줄것 같기는 하나, 어떤 식으로 행할지를 모르기에 어떠한 방법이 제일 적합할지 궁금하여 글을 썻습니다.

 





1. 전체적인 아스테라 대항력을 너프.


급습부터 아이단까지. 전체적인 대항력을 계단식으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보급으로 챙겨주는 귀걸이 벨트로는 현 급습의 만대항력의 절반조차 채우지 못합니다. 클레르의 만 대항력을 105 -> 50, 엘쿨은 55, 마하는 60정도로 차근차근 올려준다면 유저들도 부담이 크게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고인물 입장에선 던전은 앞으로도 계속 업데이트 될 테니, 미리 대항력을 맞춰두었다고 생각한다면 크게 불편하게 작용하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날먹이라 하시는 분들은 게임의 미래를 위해 어떤게 더 나은지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2. 새로운 보급장비.


퀘스트로 얻을 수 있는 벨트와 귀걸이. 여기에 반지 두쌍을 추가로 더 얹어주는 방법입니다. 솔직히 이 방법은 전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100제를 풀기엔 무리일테니 95제(15강) 반지를 푼다고 가정한다면, 시즌4가 업데이트 된 이상 95제 반지에 투자를 권하고 싶진 않습니다. 100제와 95제는 강화수치마다 올라가는 대항력도 꽤 차이가 나며, 현 기준 만대항을 찍기 위해선 거의 20강에 가까운 강화수치를 강요받기 때문입니다. 직작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15강부턴 ㄹㅇ 토가 쏠립니다.


3. 악세 강화비용 하향과 확률조정.


악세의 강화 비용을 절반 이상 하향시켜주는 것입니다.(솔직히 이래도 연어나 뉴비 입장에선 매우 부담스럽습니다.)
100제 기준 15강까지의 평균 직작 비용은 1000만원 +a 입니다. 악세 가격까지 포함하면 반지 두개 맞추는데 12아스무기 하나값이 날아갑니다. 유저들이 갖춰야 할 아이템이 악세밖에 없다면 모르지만, 무기와 방어구는 아스테라를 가기 위해선 필수로 갖춰야 하는 물건입니다. 특히나 방어구 강화가 필수가 된 이후로는 더욱 많은 걸 요구하게 되었죠. X같은 10종에서 얻는 클골이나 극악의 확률을 뚫고 나오는 물욕으로는 아스테라에 진입하기까지의 골드를 모으는게 상당히 힘듭니다.
절반이상 요구재화를 하향시켜줘도 아직은 꽤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악세강화는 확정강화가 있다 해도 운요소가 강하니까요. 최선책이 아닌, 차선책이라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4. 대항력 폐지.


극단적인 방법입니다.(사실 일어날 확률도 0에 가깝습니다)
대항력을 없애버리고 악세서리 강화에는 다른 부가적인 스탯 상승을 넣어줍니다. 예를들어 5강화마다 공속을 1씩 붙혀주는 방식으로 말이죠. 신속작을 안해도 어느정도의 공속을 보장받을 수 있다면 죽은자의 가격이 조금 내려....갈..라나. 전 신이 아니니까 잘 모르겠습니다. 아스테라 무기의 밸런이 너무 낮은건 맞지만, 사실 신속작을 안한다면 반짝이는 인챈으로도 커버가 되는 부분이라 생각해서요. 무기 강화 수치가 낮아도 공속을 챙기고자 위해 악세를 강화해야 한다고 하면 저는 기꺼이 돈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대항력은 '나의 원래의 데미지' 를 되찾는 의미없는 스팩업같지도 않은 스팩업이지만, 공속은 다르니까요.


5. 현상유지.


신규유저 + 연어들은 95퍼센트가 폐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대항력 말고도 문제되는건 너무 많습니다. (빌어처먹을)추피와, 강요되는 방어구 강화. 아스테라부터 급격하게 높아지는 공상한 및 크상한. 듀라장비 이후로 미친듯이 상승하는 다마강 복원재련 요구량. 일일이 나열하기도 힘들만큼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중에서 최고의 적폐는 대항력이라 생각하는 유저이기에 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