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그십 무선 게이밍 헤드셋 로지텍G A50 X 사용후기


올 3월에 출시된 로지텍 무선 게이밍 헤드셋 로지텍G 아스트로 A50 X는 PC 게임과 콘솔게임(XBOX/PS5)에 완벽하게 호환되는 제품이다. ASTRO A50 시리즈 중에서도 플래그십 게이밍 헤드셋으로 멀티 시스템(PLAYSYNC)를 지원하여 3가지 플랫폼을 간단하게 탭하는 것만으로도 편하게 전환할 수 있다.









PC와 콘솔 게임을 취미로 하는 찐 게이머들을 위한 고음질 게이밍 무선 헤드셋답게 다양한 게이밍 기어들 속에서도 최고급 성능을 자랑한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헤드셋을 찾고 있는 게이머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제품이다.















로지텍 ASTRO A50 X 무선 게이밍 헤드셋은 호환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베이스 스테이션을 통한 HDMI, USB로 연결할 수 있는 장치는 PC / Xbox / PS5가 있으며, 모바일 디바이스는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를 크게 높였다. 




3가지 플랫폼을 자유롭게 드나들기 위해서 HDMI 베이스 스테이션을 기본으로 탑재하여 게임을 여러 가지 플랫폼을 플레이하는 분들에게 극대화된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다.













깔끔한 패키지에는 PC, PlayStation 5, Xbox Series X, Xbox Series S 디바이스와 호환된다는 문구와 XBOX에 적합한 기기라는 것을 알려주는 문구를 넣어 어떤 제품에서 사용하는 헤드셋인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로지텍 ASTRO A50 X 구성품


A50 X 무선 헤드셋, A50 X HDMI 베이스 스테이션, USB-A to USB-C 케이블, 콤보 케이블, AC 어댑터 + 소켓 플러그 헤드, Dolby Atmos 액티베이션 카드




2개의 박스에 구성품들이 분리되어 제공된다.













PC, 모바일, 콘솔게임과 같은 다중 플랫폼뿐만 아니라 데스크탑, 게이밍 노트북에 연결 가능한 케이블이 기본 제공된다. USB 동글 대신에 베이스 스테이션을 사용하여 연결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특히 최신 XBOX와도 무선으로 연결하면서 주파수 설정이나 그 외에 다양한 부가 기능을 지원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게임 플레이 시 몰입감을 높여준다.













베이스 스테이션에 전력을 공급하는 AC 어댑터 + 소켓 플러그 헤드로 110V, 220V 타입을 제공하고 있다.













각 플랫폼 기기별 연결 방법이 퀵 가이드 형태로 제공되며, 여기에는 블루투스, PC, Xbox, PS5 등의 기기를 연결하는 방법이 그림으로 그려져 있어 이해가 편하다. 그리고 간단 사용 설명서와 Dolby Atmos 액티베이션 카드가 포함되어 있다.











무선 게이밍 헤드셋 로지텍 ASTRO A50 X의 색상은 블랙, 화이트 2가지 컬러로 베이스 스테이션까지 색상이 일체화되어 있다. 화이트 색상의 베이스 스테이션이라면 헤드셋 본체도 화이트 컬러이다. 헤드셋 충전과 멀티 시스템(PLAYSYNC) 구현을 위한 핵심 디바이스로 전환 버튼을 탭하는 것만으로 XBOX + PS5 + PC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PC는 5V 전원 공급과 USB 커넥터를 USB 단자에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연결이 된다. 반면 PS5/XOBX는 각각의 USB 포트와 HDMI IN 단자로 구분하여 디자인하였으며, 모니터나 TV로의 출력은 HDMI OUT 단자를 통해서 출력하는 구조이다.













전체적인 외형을 기존의 ASTRO A50 시리즈와 유사하여 크게 만족한 유저들에게는 장점이 될 수 있다. 고급스럽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적용하여 프리미엄급 게이밍 무선 헤드셋으로 손색이 없다. 플라스틱 소재와 메탈 소재를 적절하게 혼합, 사용하여 특별히 모나거나 싼 티가 나지 않은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헤드셋이다.













마이크는 수납공간에 넣어 보관하는 형태가 아닌 오픈된 형태로 설계되었다. 48kHz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LIGHTSPEED 마이크는 무선 붐 마이크의 장점을 살려 내리고 올리는 것만으로도 마이크 사용을 편하게 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헤드폰 마이크로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올려서 간단하게 일체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음악을 들을 때나 게임을 할 때도 이동 및 착용의 부담은 그리 크지 않다.











우측 하우징에는 음성채팅(좌측), 게임 모드(우측) 버튼이 분리되어 있는 구조로 게임 중에도 사용하기 편하게 되어 있다. 버튼 아래쪽에는 마이크 홀이 내장.













부드러운 질감의 이어캡은 탄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내구성을 동시에 강화하였으며, 얼굴이 맞닿는 면에도 부드러운 밀착감을 느낄 수 있다. 장시간 착용 시에도 누르는 압박감을 최소화하여 오랜 시간 게임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마그네틱 효과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탈부착할 수 있어 청소를 하거나 새로 교체할 때 확실히 편하게 느껴지는 부분이다.













고리를 잡고 잡아당기면 이어캡을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다.













마그네틱 효과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탈부착할 수 있어 청소를 하거나 새로 교체할 때 확실히 편하게 다가오는 부분이다.














이어캡과 헤어밴드를 연결하는 부위에는 튼튼하고 유연한 관절이 적용되어 이어패드를 밀착해서 착용할 수 있다. 헤드셋 바디를 얼굴에 맞게 눌러주는 밀착 착용의 장점은 차음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것으로 전달되는 사운드의 손실이 줄여 고음질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위쪽의 헤드밴드는 머리 체형에 맞게 착용할 수 있도록 심플하게 디자인되었다. 밴드의 유연한 탄력감은 머리를 누르는 압박감을 감소시켜 주며, 어느 정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충분한 쿠션감이 정수리를 짓누르는 힘을 분산시켜 편안한 착용감을 느끼게 해준다.
















머리 체형에 맞는 헤드셋 길이 조절 기능을 지원한다. 늘리지 않았을 때 1cm, 완전히 늘렸을 때 3.5cm로 약 2.5cm 내외에서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구조이다.




한 손으로 잡고 위로 들어 올리며 늘어나고, 아래로 내리면 줄어드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부드럽고 강도가 뛰어난 플라스틱 + 메탈 소재를 혼합한 이음부를 적용하여 견고하면서도 부드럽게 작동한다.











이어캡과 헤어벤드를 연결하는 이음부 안쪽에는 R / L 착용 방향이 음각되어 혼동하지 않고 착용이 가능하며, 메탈 기둥(?)에는 숫자와 눈금자를 표시하여 내 두상에 맞는 수치나 부위를 기억하기 쉽다.













두상에 맞게 헤드셋 길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최적의 착용감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헤드밴드, 이어캡을 보면 플라스틱 소재가 많이 사용한 것을 알 수 있는데, 헤드셋 전체에서 PCR 플라스틱이 35%를 차지하여 탄소 중립 인증을 받아 환경에 대해서도 상당히 신경을 쓴 모습이다.













오른쪽 이어캡 안쪽에 다양한 버튼들이 모여있다. 전원 스위치, 플랫폼 간 전환 버튼, 블루투스 그리고 착용 중에도 헤드셋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다이얼 버튼이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다.











베이스 스테이션에서 충전을 위한 금속 단자가 좌우 이어캡에 적용되어 있으며, C 타입 USB 케이블을 연결하여 별도로 충전할 때 사용하는 USB C 타입 포트가 자리하고 있다. 78dB에서 최대 24시간 플레이가 가능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무선 게이밍 헤드셋 로지텍 ASTRO A50 X를 설치하는 방법은 QR 코드를 스캔하여 접속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충전과 동시에 멀티 시스템(PLAYSYNC)를 구현하는 베이스 스테이션은 헤드셋을 위에 올려놓는 것만으로도 충전이 되며, 헤드셋의 플랫폼 간 전환 버튼을 누르면 스테이션 우측에 PC / XBOX / PS 등의 플랫폼을 표시하여 현재 어떤 플랫폼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PC / XBOX / PS 외에도 블루투스로 연결되어 있으면 블루투스 아이콘이 표시되어 최대 4대의 기기 연결 상태를 베이스 스테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연결된 상태에서 헤드셋의 전환 버튼을 한 번씩 눌러 원하는 플랫폼으로 빠르게 전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거의 모든 기기와 연결한 상태에서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게이머들에게는 가장 이상적인 제어 시스템인 동시에 편리한 부분일 것이다.













PC와 연결 시, A50 X와 호환되는 로지텍 G-HUB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게임 프로필 생성, 스트리밍 제어, 조명 제어 및 동기화 그리고 게이머들이 원하는 데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단일 포털 환경을 제공한다.













PS5, XBOX와 같은 콘솔 게임에 연결할 때에는 HDMI 케이블을 이용하여 영상까지 출력해야 한다. HDMI 2.1 ULTRA HD 패스스루 지원으로 HDMI 2.1을 통한 24비트 오디오와 4K@120Hz 품질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AAA급 게임 타이틀의 놀라운 그래픽을 경험할 수 있으며, 폭발적인 사운드스케이프를 최적화시켜 준다.









PS5에 연결하는 방법은 HDMI IN 단자에 PS5를 연결하고, C 타입 단자에는 동봉된 C 케이블로 역시 PS5의 USB 단자에 연결한다. 그리고 영상 출력을 위해 HDMI OUT 단자에 모니터나 TV와 연결하면 PS5 출력 설정은 끝나게 된다.













출력 기기로 들어가 보면 로지텍 ASTRO A50 X 헤드셋으로 출력 기기가 잡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3D 오디오를 활성화하여 적용할 수 있다.











PS5와 연결해서 게임을 플레이해 보면 3D 오디오를 지원하여 입체적인 사운드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박진감이 배가된다. 그리고 PRO-G GRAPHENE 오디오 드라이버 설계로 작은 사운드까지 놓치지 않고 세밀하게 전달해 주며, 보다 선명하고 정확한 오디오를 표현해 준다.




탄탄한 오디오 드라이버가 고음질의 디테일한 사운드를 제공하여 FPS 게임에서 사운드 플레이를 완벽하게 구현한 점이 마음에 들었다.













보다 편리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모바일에 설치한 G 허브 앱을 통해서도 각 모드 간 제어 및 EQ 설정이 가능하다. 로지텍 무선 게이밍 헤드셋의 장점으로 G 허브를 사용하여 헤드셋 구성을 간단하게 할 수 있고 음성이나 톤, 수면모드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지원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게임, 미디어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리셋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커스텀 마이징 기능을 기본 탑재하여 내가 원하는 주파수 대역으로 나만의 프리셋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XBOX 또한 PS5와 크게 연결법이 다르지 않다. XBOX라고 적힌 단자로 이동하여 동일하게 연결해 주면 끝나며, 헤드셋을 자동으로 연결되므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오디오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면 Dolby Asmos, 헤드폰용 윈도우 소닉 오디오 등 오디오와 관련된 다양한 설정을 게이머의 입맛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두상의 크기와 관계없이 유연한 헤드밴드를 적용하여 머리가 좌우로 흔들리지 않게 안정감 있게 잡아줘 편안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다. 장시간 착용 시에도 느껴지는 압박감이 훨씬 적어 게임에만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되며, 헤드셋을 착용한 상태에서 우측 하우징에 위치한 버튼들은 쉽게 사용할 수 있다.




3개의 버튼들이 비교적 큰 편이고, 위치 기억이 쉽도록 차례대로 배치되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누구나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구성이다.













방송 퀄리티 급의 내장 마이크는 유연한 소재를 사용하여 자유롭게 움직이며, 입 가까이 가져가 팀원 간의 채팅을 하는데 편리하며, 또렷하게 목소리를 전달한다. 콘솔 게임에서도 마이크 품질은 상당히 만족스럽다.











포르자 호라이즌5, 헤일로 인피니트와 같은 Xbox Series X 인기 게임의 사운드를 무선 게이밍 헤드셋을 사용하면 사운드 퀄리티를 높여 작은 소리까지 전달하기 때문에 게임에서 우위를 점하는데 도움이 된다.




돌비 애트모스, 윈도우 소닉 오디오, 3D 오디오 등의 입체적인 사운드를 지원하여 PC, XBOX, PS5에서 퀄리티 높은 게임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으며 특히 XBOX에서는 게이머 주변 전 방향에서 소리가 들리는 듯한 가상 3D 사운드 효과인 윈도우 소닉 오디오를 지원하여 사실감이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졌다.









로지텍G 아스트로 A50 X 무선 게이밍 헤드셋은 기존의 A50 시리지의 장점을 그대로 이어받으면서도 PC,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를 한 번에 연결하고 쉽게 전환할 수 있는 멀티 시스템(PLAYSYNC)을 적용하여 케이블을 빼고 다시 연결하고 하는 불편함을 제거하여 편의성을 극대화하였다.


24비트 무압축 오디오와 초저지연 무선 기술로 고화질의 사운드와 싱크를 제공하여 무선으로 게임 사운드를 전달할 때에도 지연 없이 실시간으로 플레이할 수 있어 몰입감을 높여준다. 그리고 돌비 애트모스, 윈도우 소닉 오디오, 3D 오디오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입체음향 모드를 구현하여 고 퀄리티의 게임 사운드를 들으면 좋아하는 게임을 즐기는데 최적화된 모습이다.


두툼한 이어캡의 쿠션과 프리 사이즈의 헤드밴드는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여 장시간 게임도 어렵지 않으며, 충전과 HDMI 2.1 ULTRA HD 패스스루를 지원하는 베이스 스테이션 제공으로 플랫폼별 게임이 한층 편해졌다는 것을 장점으로 들 수 있겠다.



본 사용기는 로지텍과 이엠베스트로부터 물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