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사실 여기에 엄청 길게 수식쓰면서 계산한 표까지 그려서 설명해놨는데 실수로 다 지워져서


요점만 쓰겠습니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결론: Q선마 리신일 경우 Q 4레벨까지 너프, Q 5레벨부터는 패치 후가 더 강함.


그 후에 공명의 일격(날아가기)은 잃은 체력 비례에 대한 정확한 수치가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아직 계산 불가능. 


추가로 말하자면 음파 4레벨 전까지는 딜템을 갈 수록(추가 공격력이 높을 수록) 패치 후가 더 약합니다.


하지만 음파를 마스터한 시점부터는 치 후가 더 강합니다.


대부분의 리신이 Q선마를 하기 때문에 Q선마라는 가정을 뒀습니다.


만약 Q선마가 아니고 W선마이거나 E선마일 경우에는


Q를 늦게 찍을수록, 추가 공격력이 없을수록 패치 가 강합니다.


다시 말하면 추가 공격력이 높을수록, Q를 빨리 찍을수록 패치 이 강합니다.


W선마든 E선마든 Q를 마스터한 시점부터는 Q는 패치 후가 더 강합니다.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말할 것도 없이 너프. 중요한 건 아군 챔피언이나 자신에게 방호탈 때 기력 50 소모가 아니라


기력 100을 소모한 후 50을 돌려받는 것이기 때문에 기력이 99이하면 아예 방호를 쓰지도 못합니다.



Tempest(폭풍 / 무력화)


이건 계산식이 간단하기 때문에 계산식을 올려보겠습니다.


사실 Q할때도 이렇게 식을 다 세워서 썼었는데 다 지워졌네요 ㅠㅅㅠ


리신 기본 공격력을 a, 추가 공격력을 b라고 했을 때


패치 전 데미지 : 60/95/130/165/200(+1.0 b)


패치 후 데미지 : 25/50/75/100/125(+0.6a +0.6b)


패치 전 데미지 - 패치 후 데미지 = 35/45/55/65/75 - (0.6a - 0.4b)


즉, (0.6a - 0.4b)가 35/45/55/65/75보다 크면 클수록 너프입니다.


리신의 기본 공격력 a는 55.8(+3.2x레벨).


1레벨 리신의 기본 공격력 a는 58. 0.6a = 34.8 이므로 1레벨에 E를 찍을 경우


추가 공격력이 높을 수록 패치 전이 강합니다.


근데 보통 Q선마 리신의 경우 E를 2레벨에 찍으므로 추가 공격력이 0이라면


패치 후가 더 강합니다.


만약 E선마 리신의 경우 9레벨에 E가 5레벨이 찍히므로 이 때의 데미지 전후 차이를 보면


75 - (0.6a - 0.4b) 인데 9레벨 리신의 기본 공격력 a는 83.6이고 0.6a = 50.16 입니다.


결국 24.84 + 0.4b 가 돼서, 추가 공격력이 높을 수록 패치 전이 강합니다.


그냥 너프라고 보면 되겠네요.



Dragon's Rage(용의 분노)


200/400/600(+2.0 추가 AD)에서 50/150/250(+0.75/0.875/1.0 총 AD)로 변경.


1레벨 R 데미지 전후 차이 = 150 - (0.75a - 1.25b)


0.75a - 1.25b가 150보다 클 경우 패치 후가 더 강한 것인데


6레벨에 궁을 찍는다고 할 때 6레벨 리신 a는 74.  0.75a = 55.5


추가 AD가 높을 수록 패치 전이 더 강하고, 추가 AD가 0이어도 패치 전이 후보다 데미지가 94.5 강하다.


추가 AD가 0이라고 계속 가정을 하면 10레벨까지 궁은 1개밖에 안 찍혀있으니까


레벨별 데미지 전후차이 따져보면


6레벨 94.5 + 1.25 추가AD

7레벨 92.1 + 1.25 추가AD

8레벨 89.7 + 〃

9레벨 87.3 + 〃

10레벨 84.9 + 〃


결론: 추가 AD가 0이어도 기본 85이상 데미지 차이가 나고 추가 AD가 높을수록 데미지 차이는 심해진다.


16레벨 이후 R 3레벨을 찍었을 경우에 데미지를 비교해보면


350 - (1.0a - 1.0b)


16레벨 리신 a = 106.  이 때부터는 기본 공격력과 추가 공격력의 계수가 1이 되기 때문에 계산이 편해지는데


16레벨 데미지 차이 : 244 + 1.0 추가 AD

17레벨 데미지 차이 : 240.8 + 1.0 추가 AD

18레벨 데미지 차이 : 237.2 + 1.0 추가 AD


추가 AD가 높을 수록 데미지 차이는 심해지며, 추가 AD가 없더라도 최소 237.2의 너프는 있다.


원래 궁 데미지가 추가 AD가 0일 때 600인 것을 감안하면 반토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추가 공격력을 올려주는 룬이나 특성, 아이템을 낄 경우 너프는 더 심해집니다.




- 마치며


모스트 1 챔프가 관짝에 들어가는 것에 대한 마지막 송별 인사로 별거 아닌 계산 한번 해봤습니다.


계산 자체야 쉽지만 귀찮아하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제가 한번 해봤습니다. 상세하게 정량적으로 쓰진 않았지만


궁은 반토막이 맞고요. 음파는 마스터한 시점부터는 무조건 버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패치 후가 더 강합니다.


패치 후의 리신은 패시브의 활용과 음파/공명의 일격이 주 딜이 될 거 같고요.


궁은 1인타겟팅 데미지도 반토막이 났지만 그에 부딪히는 데미지는 반의 반토막이 났기 때문에


정말 5인킥 아니면 배달용으로 써야겠습니다. Q Q 와드 W의 과정이 순식간에 기력을 180 소모하기때문에


기력이 꽉차있는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기 어려운 점도 말씀드립니다.


그냥 시1발 갓무무할래요 ㅅ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