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
장문입니다. 시간 남으실 때 읽어주세요~

안녕하세요.도하입니다.최근에 제 영상을 보고 미드를 시작했고, 질문들도 많고 감사하다는 인사도 메일로 많이 오고 있어요.항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다름이 아니라 영상으로 담기는 애매하고, 같은 질문들이 많이 오고 있어서 커뮤니티 게시글 하나 남기려고 해요.
본인이 다른 포지션인데 미드로 포지션 변경을 하시려는 분들이 하시는 공통 질문이 있습니다.
Q.무슨 챔피언을 연습해야할까요?
저의 생각이 옳다는 건 아니지만, 저는 어느 라인을 하든 각자의 라인에 기본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원딜 서폿의 기본기가 있고, 미드만의 기본기가 있고, 정글러,탑의 기본기가 따로 있어요.저는 미드로 포지션 변경을 하고자 한다면 당연히 미드의 기본기를 먼저 익혀야한다고 생각합니다.대포 웨이브가 오는 시간,바위게가 나오는 타이밍에 라인을 미는 설계,라인관리,딜교환 방법, 집타임 잡기, 텔포 활용,로밍타이밍 등등 기본기는 수 없이 많습니다.AD가 게임을 굴리는 법, AP가 게임을 굴리는 법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것도 알아야 하고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어떤 챔피언을 연습하든지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각자 챔피언마다 강한 타이밍 약한타이밍이 다르기 때문에 굴리는 방법이 모두 달라요.하지만 기본기 중의 기본기인 거리조절,딜교환 방법, 사이드 운영 같은 것을 연습하기 좋은 챔피언이 있습니다.

제가 추천 드리는 챔피언은 AP빅토르,오리아나,트페 AD 아크샨,판테온 입니다. 빅오트는 주로 제가 올리는 영상이니까 추천하는거 아니냐고 말씀하실 수 있지만 제가 빅오트를 말하는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빅오트는 거리조절이 되지 않으면 라인전을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딜교환 하는 방법도 모르면 근접 챔피언들과 초반 격차를 내지 못하고, 라인을 조지게 돼서 굉장히 힘든 라인전을 할 수 밖에 없어요. 라인관리도 정확히 이해 하고 있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근접 챔피언들에게 프리징을 당하게 돼고 갱에 노출이 되면서 정글차이를 외치고 있는 자신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첫번째 목표는 라인관리와 거리조절, 딜교환 방법을 익히기 위해서 저런 도주기 없는 메이지들을 하는 것에 있습니다.그래서 제 영상들의 대부분이 라인전에서의 라인 설계와 와딩 위치, 정글 동선 예측 등과 관련한 정보들을 많이 알려드리고 있는거에요.이러한 라인전 기초가 되지 않는다면, 메이지로 티어를 올린다? 많이 힘들겁니다. 근데 이 말은 라인전 기초가 되면 메이지로 티어는 분명히 올릴 수 있어요. 그걸 제가 증명해냈죠? 골드에서 마스터까지 저는 노력을 많이 했고, 사실상 빅오트로 거의 올렸기 때문에 저는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OP.GG에 나오는 챔피언의 티어표를 맹신 하지 마세요. 분명 메타마다 꿀챔은 있지만, 그건 천상계와 관련 있는 내용입니다. 페이커 쵸비가 5티어에 박혀있는 코르키, 라이즈를 해도 브실골플다에서는 매판 하드캐리 할거에요. 결국 챔피언이 문제는 아닌겁니다. 그리고 OP챔을 가지고 티어를 올려도 의미가 없습니다. 결국 OP챔이 너프먹고 메타는 돌고 돌기 때문에 기본기가 쌓이지 않으면 티어는 결국 다시 내려가게 되어있어요. 여러분 플레 찍고 접을 거 아니잖아요. 다이아 찍고 접을 것도 아니잖아요? 그 티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티어에 맞는 실력을 가지셔야 하잖아요.

연습하는 과정에서 티어는 상관하지마세요. 실력이 오르면 티어는 오르게 되어있어요. 실버,골드,플레에서 다른 팀원들이 답답한 거 저도 알아요. 팀원들이 계속 던지고, 오답플레이를 해서 연패를 해서 답답한 기분 저도 압니다. 그치만 하염없이 그런거에 멘탈 깨지고, 팀탓하다보면 결국 티어는 똑같이 반복됩니다. 자신이 정답플레이만을 계속 반복하면 어느 날 포텐이 터지면서 한번에 올라갈 수 있는 날이 와요. 제가 다4에서 마스터를 뚫는건 단 3일 걸렸습니다. 재능 아니냐고요? 아니요. 저는 부캐로 플레4에서 오리아나만 일주일 동안 150판을 넘게 했습니다. 150판 하면서 제 플레이를 가다듬다 보니 다이아가 못하는 걸 저는 깨달았던 것 같습니다. 오리아나 첫 영상을 보시면 나와요. 요즘 오리아나 연습을 하고 있다고.. 저는 그 연습이 끝나고 미친 듯이 티어가 오른겁니다.

페이커가 가도 쵸비가 가도 구마유시가 가도 제가 와도 브실골이라는 곳에서는 연패 할 수 있어요.대리기사들이 왜 솔랭으로 돌리는 것이 아니라, 다른 대리기사와 듀오 하는 지도 이해 가시나요?저는 심지어 골드에서 11연패를 했어요. 마스터를 찍은 이후에도요.하물며 현지인분들은 어떻겠습니까. 승패에 연연하지마시고, 정답인 플레이를 갈구하며 본인의 플레이를 다듬어 가다보면 자연스럽게 포텐이 터지는 시기가 생길겁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영상은 기민한 발놀림 트페 영상이 올라갈 것 같네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kE1CQ5x6RG3Tvgkly-4z1Q
유튜브 링크 달아놓겠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들어와서 영상 한 편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