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나 업뎃하게 되면 수정된 부분은 빨간색으로 표시해서 기존에 읽으시던 분이 그 부분만 체크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현재 링크를 통합하는 작업 중입니다 :)

-------

목차

---------

[0] 서론

요즘 들어 자게에서 서로를 공격하고 혐오하는 분위기가 만연해지고 있는데
로아라는 게임을 계속 하는 이상 언젠가 레이드에서 만나게 될 미래의 공대원들일테니
모두 함께 좋은 게임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발전적인 토론을 하셨으면 해서 로아의 문제점들을 모아봤습니다.

혹시 니가 뭔데?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제 소개를 간단히 하고 가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하익 때 로아를 처음 시작한 현 발비하 서머너 유저입니다.

로아를 한 기간이 길지는 않지만 쿠크 노말 이상의 상위레이드 제외, 로아 내 대부분의 컨텐츠를 찍먹정도는 해봤기 때문에
잘 모르는 상위레이드 같은 곳에서의 제 의견은 배제했고 나머지 경험해 본 부분에서는 제 의견도 넣어가며 문제점들을 적어보려합니다.
부족한 점이 보일 시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직접 작성하신 게시글이 사용되는 것을 원치 않는 분은 쪽지 보내주시면 바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링크 글들은 삭제되거나 추가될 수 있으며
추가할 만한 글들을 알려주시면 확인 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1] 직업 


직업관련 문제점은 그 직업을 직접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반영되어 있으니
본인의 생각과 다르다고 너무 불태우지 마시고 '이 직업은 이런 문제점들이 있구나,이 직업 사람들은 이 부분을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정도의 선에서 다른 직업을 이해하실 수 있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본 파트의 글들은 대부분 직업 게시판의 3개월치 3추글 중 추천수가 많거나 개선점이 적혀있는 글들에서 선별하여 가져왔습니다.)
(타 직업과의 비교가 옳지 않게 적힌 글일경우 최대한 가져오지 않으려 했으나, 
해당 문제점을 뚜렷하게 적은 글이 없거나 부족할 시 부득이하게 가져왔다는 점은 
타 직업 분들의 양해부탁드립니다.)

해결된 문제일 시 댓글에 적어주시면 삭제하겠습니다!

---

1. 서포터 직업군

서포터 직업군 문제점 모음집(홀나직게)

서포터 직업군 문제점 모음집(바드직게)

서포터 직업군 문제점 모음집(자게)

①홀리나이트

홀리나이트 문제점 모음집


②바드

바드 문제점 모음집

2. 딜러 직업군

1) 전사

①버서커


버서커 문제점 모음집

②디스트로이어

디스트로이어 문제점 모음집

③워로드


워로드 문제점 모음집


2) 무도가

① 배틀마스터


배틀마스터 문제점 모음집

② 인파이터


인파이터 문제점 모음집


③ 기공사

기공사 문제점 모음집


④ 창술사


창술사 문제점 모음집

⑤ 스트라이커


스트라이커 문제점 모음집


3) 헌터

①데빌헌터


데빌헌터 문제점 모음집

②블래스터


블래스터 문제점 모음집

③호크아이


호크아이 문제점 모음집

④스카우터


스카우터 문제점 모음집

⑤건슬링어


건슬링어 문제점 모음집


4) 마법사

①아르카나


아르카나 문제점 모음집

②서머너


서머너 문제점 모음집

③소서리스


소서리스 문제점 모음집


5) 암살자

①데모닉



데모닉 문제점 모음집


②블레이드



블레이드 문제점 모음집


③리퍼


리퍼 문제점 모음집


[2] 레이드 및 던전(보정X)

레이드 및 던전(보정X) 관련 문제점 모음집

[3] 보정컨텐츠

보정컨텐츠 문제점 모음집

[4] 내실

내실 문제점 모음집

[5] 스토리

스토리 문제점 모음집

스토리 몰아보기 << 정리예정

[6] 길드


[7] 세팅 관련


[8] 일일컨텐츠

일일 컨텐츠 문제점 모음집

[9] PvP

[10] UI,툴팁관련


[11] 배럭


[12] 로아샵


[13] 커스터마이징을 비롯한 꾸미기

커스터마이징을 비롯한 꾸미기 문제점 모음집

[14] 이벤트


[15] 기타


[16] 결론

어떤 rpg든 문제점을 하나씩 따져보면 게임이 방대할수록 많은 게 당연한거고, 
지금은 단순히 문제점이 많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어떤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것인가에 대한 의견을 모으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컨텐츠의 추가냐,오래된 구조적인 문제의 해결(직업문제포함)이냐,편의성 개선이냐

이 많은 것들을 한 번에 해달라 할 수는 없으니 하나를 선택해야한다면 여러분들은 어떤 걸 선택하시겠어요?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3400097 << 댓글에 공감으로 투표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