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고로 마일리지 샵 대대적인 개편이 시급하다

지금 현금으로 골드를 얻는 방법은
1. 로열 크리스탈로 화폐 거래소에서 골드 구입
2. 로열 크리스탈로 게임 아이템 구매 후 경매장에서 판매 (아바타 등)
3. 게임 외적인 루트로 골드 현거래 (약관 위반)

인게임 화폐거래소는
골드 구매자는 현금을 로열크리스탈로 전환해서 골드를 구매하고
골드 판매자는 골드로 크리스탈을 사는 형태임.
즉 스마게가 골드 구매자가 내놓은 로열크리스탈을 중간에 크리스탈로 바꿔서 골드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형식임.

1번은 화폐거래소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시세가 결정되고 이 정보는 로아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기에 이 지표가 2, 3번 시세에도 지대한 영항을 끼침.
골드의 가치 + 크리스탈의 필요성에 따라 변동함

2번은 아이템이나 판매자를 잘 고르면 1번보다 환전율이 좋을 수 있음. 1번은 크리스탈이 필요한 구매자를 노린다면 2번은 특정 아이템을 원하는 구매자를 노리는데, 특정 아이템이 필요한 사람이 더 적으므로 변동이 1번보다 큰 편.
현재처럼 많은 사람들이 아바타를 원할 때 1번보다 높은 효율로 거래 가능
골드 환전으로의 시간이 좀 걸리고 안팔린다거나 하는 리스크도 있기에 장기간 메이저한 방법이 되긴 힘듬.

3번은 골드 현거래인데 일단 약관에 위배되는 행동이지만 많은 사람들 (특히 사는 쪽)이 적당히 묵인하고 있음.
게임 외적인 루트기 때문에 현거래 안하는 사람은 시세를 잘 모름.
원래는 골드를 현금으로 전환하는게 불가능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골드를 현금으로 전환 할 수 있음.

2,3번의 시세는 화폐거래소의 시세에 영향을 지대하게 받음.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있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때문임.
화폐거래소의 시세는 판매자와 구매자의 비율로 결정됨.
골드 판매자(크리스탈 구매자)가 많을 수록 크리스탈 가격이 올라가고
현금 판매자 (골드 구매자) 가 많을수록 크리스탈 가격이 내려감

크리스탈 구매자는 현금/골드로 크리스탈을 수급함.
따라서 크리스탈의 소모처가 많아질수록 골드 가치가 내려가는것처럼 보일 수 있음 (크리스탈 또한 고정적 가치를 지닌 재화는 아님)

크리스탈 가격이 내려가려면 크리스탈의 소모처가 줄어들던가 (하지만 이건 게임이 할게 없어진다는 말이 될수도 있음)
화폐거래소에서 현금으로 골드를 구매하는 사람이 많아야 함.

하지만 골드 구매자는 위에 상술한 3가지의 방법으로 현금을 골드화 할 수 있는데
화폐거래소가 셋중에 가장 매력적인 선택지가 아니라면
구태여 더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싶지 않으므로 화폐거래소를 이용하지 않음.
대부분의 크리스탈 구매자가 화폐거래소를 이용하는것과는 다른 점.

따라서 실제 거래는
크리스탈 구매자가 화폐 거래소에서 크리스탈을 구매하려고 경쟁 할 때,
현금으로 골드를 사는 사람은 화폐 거래소를 이용하지 않고 (그 사람의 거래는 시세에 반영되지 않고) 골드를 구매하고
결과적으로 화폐거래소에서는 크리스탈 구매자의 경쟁이 심화되서 크리스탈이 비싸지고 (=골드 가치가 떨어지고)
이 골드 가격은 그대로 골드 현거래에 영향을 미쳐서 점점 골드 가격이 내려감.

물론 글로벌 골드양이 늘어나고, 요새 새로운 컨텐츠가 나오면서 부자들의 지갑에서 휴면하던 골드가 풀리는 것이 골드 가치 하락을 만드는 부분도 많지만
골드 현거래로 '밀수'하는 것이 기여하는 정도도 무시할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함.

골드 현거래를 막기 위해서는
골드 현거래를 하는데 리스크를 크게 하던가 (정지 때리기 등)
화폐거래소가 더 매력적이게 해야하는데
어느쪽이든 환영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리스크를 주는 것은 여러모로 잡음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보여서
화폐거래소를 매력적이게 했으면 좋겠음.
골드 현거래는 당연히 화폐거래소보다 좋은 비율로 골드를 환전할 수 있을텐데, 화폐거래소가 매력적일수록 골드현거래는 골드를 싸게 팔아야할거고 그럼 골드 판매자가 자연스럽게 줄어들게 될거임.
화폐거래소는 가격 경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마일리지샵에 소과금, 중과금, 핵과금 유저들이 단계별로 선호할만한 아이템을 배치하는게 방법 중 하나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