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게임들은 그냥 무지성으로 레이드만들어서 근딜들만 뒤져나갔는데 요샌 Rpg에서 원딜이 갖는 이점이 지나치게 높다보니 와우, 파판, 엘더온 등 수많은 rpg에서 보스의 원딜전용 견제패턴 같은걸 엄청나게 많이넣음. 근데 이러고도 원딜강세인데 로아는 원딜이 딜이 딸리는것도 아니면서 걍 대부분의패턴이 근딜만 뒤져라 팸. 심지어 그나마 원딜이 맞을만한 패턴들은 근딜은 훨씬 어렵게 피해야함.

모든 기술들을 쓰는 순간순간이 피격의 리스크가 있는데 원딜할땐 보스가 나에게 돌진하는 경우가 아니면 무지성으로 스킬을 써도 쳐맞는경우가 극히드물정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딜은 불합리한 방식으로 고점을 끌어올리는 형태인 사멸셋을 끼지 않으면 블래스터를 제외한 모든 원딜러보다 대부분 딜 고점조차 낮음.

스마게는 단순히 dps의 내부지표만 볼게 아니라 사멸딜러들이 뒤잡다가 낙사해서 뒤져나가는 횟수와 근딜의 피격횟수도 같이 봐야함.

(추가)
자꾸 부채꼴같은 말같지도 않은 얘기를 하는데 달리말하면 이거말고 원딜한테 불리한패턴이 단 한개도 없다는거 아니냐?
그리고 부채꼴이 원딜이 피하기힘들어? 너네 무슨 외곽에서 정직하게 중앙으로부터 일정거리를 벌리는 컴퍼스 무빙함? 안으로 파고들면서 피하면 될 뿐더러 애초에 원거리는 선택적으로 근접이 가능하고 로아 부채꼴 패턴들은 다 느려터져서 멀어도 피하기 어려운게 없잖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