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멸/비사멸
당연하게도 사멸이 더 어려움
근데 사람들이 예시를 잘못 들고 있는데,
같은 클래스끼리 비교해야 함 (환각인파 vs 사멸인파)
=> 당연히 사멸이 더 어려움

다른 클래스끼리 비교하는건 아래의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의미가 없음



2. 스킬 모션 (or 선후딜 or 스킬 시전속도)
모션이 긴 직업은 아무리 비사멸이라도 사멸보다 어려울 수 있음

예시1) 6사멸 극신억모닉 콤보: 데슬+크커+데몰+쓰임+데시+제노
         6구원 비기버서커 콤보: 마운틴+레더+블러디러시+피니시+템페

비기 콤보가 짤패턴에 맞을 확률이 더 높음



3. 사전 작업 (or 딜구조)
사전 작업량이 긴 직업(기공) 또는 사전 작업 난이도가 높은 직업
사전 작업량이 레이드 시간에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면 이것도 난이도를 올리는 요인이 됨
 => 인파 패치만 봐도 이해할 수 있음
전진 공증 있을 땐 공증만 받고 주력기를 박을 수 없었던 때가 많았음




4. 주력기 털어내는 시간 (한사이클 속도)
데헌이 사전 작업 난이도가 매우 낮지만
스킬 하나하나 프레임이 긴 편이라 근사+백으로 한사이클 모두 털어내는건 힘듦
건슬도 타대를 쓰고 있지만, 프레임이 길어서 주력기 다 털어내는데 18-19초 걸림
  => 맞딜해야 하는 상황 자주 발생
디트는 말할 것도 없이 사이클 길이가 아주 긴 편




기타 다른 요소:
체방
사거리
레이드 패턴요소 (아르고스 패턴 => 사멸 불리, 최근엔 사멸배려 패턴이 많아짐)
아이덴티티 족쇄 or 난이도
어그로 관리


어그로 관리/패턴대응은 컨트롤 가능한 부분도 있지만 운의 영역도 있음

예시)
 a) 하누에서 건슬이 패턴 회피 후 나선+퀵스+포샷을 땡김
 b) 어글자가 다음 패턴을 회피하기 위해 건슬쪽으로 이동
 c) 건슬은 포샷 막타를 쏘지 못하고 스페로 끊고 안전한 곳으로 회피

만일 b)에서 어글자가 뒤쪽으로 빠져서 헤드 고정을 했으면, 
또는 사람이 없는 곳으로 빠지는 선택을 했으면
자신의 딜량은 조금 낮아지더라도 건슬 포샷이 끊어지지 않았음
이건 건슬이 제어하기 어려운 상황임



캐릭터 비교할 때 사멸 vs 타대만 고려하지 말자는 차원에서 씀

버서커든 건슬이든 다른 타대직업이든 징징대는게 너무 과하면 문제지만
직접 겪은 상황들로 불만 토로하는데
입 다물게 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고 봄

사멸 가시성 패치 전엔 사멸 유저들도 불만 얘기했잖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