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탯 효율이 낮음
특화효율 전직업 최하위(내가 알기론 특화1500구간부터 들어서면 치명과 밸류 차이가 없음) 
그래서 같은 팔찌를 껴도 남들보다 효율 % 자체가 낮음 
누구는 치명만 올려도 딜증이되고, 특화만 올려도 쿨감이 생기는데...

2. 직업각인
치적20/25/30 효과 단 하나
77돌 특치세팅이 97돌 특신세팅보다 강함
99돌을 깎아서 강무1 에포1 쓰는게 제일 고점임
99돌 아니면 의미 없다는 말

3. 아이덴티티가 의미가 없음
남들보다 8가지스킬을 더 쓰지만 스킬포인트, 트포갯수는 똑같음
그렇다고 1레벨스킬로 효율을 뽑아내는 스킬은 없음 이동기든 피면기든 스포, 트포를 투자해야만 효율이 나옴 
결국 그럼 주력기 스포를 빼야(딜을 낮춰야) 다른 유틸기들을 사용할 수 있음
고점으로 보려면 7가지스킬을 마스터한다는 7m트리를 해야하는데 그럼 과거에 좋았다고 평가되던 유틸기들이 성능이 안나와서 진짜 애매해짐
거기에 유틸기 너프먹은건 덤이고

4. 스킬 채널링이 너무 김
극특치 캐릭이라 일단 기본적으로 공속이 매우 낮은데 스킬 프레임자체도 굉장히 김
사전작업이랄게 치적하나 묻히는거 밖에 없는데 주력기를 다 박으려면 11초가 넘어감
선후딜에, 타수분할도 문제가 큼

5. 근접사격
4번문제와 연계되는 문제임 딸깍 스킬이면 백근사? 맞춰볼만함 
근데 얘는 스킬 프레임이 길고 극심한 선후딜에 타수까지 나눠져 있으니까
1타에서 백근사가 맞았다 해도 2타 3타가 맞아줄지는 보스 무빙에 따라 달라짐
이건 피지컬로 극복할 수 없는 요소임
근사에 대해서 잘 모르겠으면 데헌직게에 최근 에키드나 근사짤들이 있으니 보면 이해가 빠를듯함

6. 체방
현재 워로드 디트 말고 체방에 의미가 있나 싶음
체방에 따라서 맞딜 할 수 있는 것도 굉장히 메리트인데 얘는 서폿케어 없으면 맞딜 절대못함 하면 정가1개임

7. 고점이 막혀있음
앞서말한 스탯효율, 직업각인과 겹쳐서 돌대나 질증을 쓸수도 없으니 고점이 막혀있음
dps만 봐도 처참함 남들 상재하기 전 dps를 데헌은 상재하고 뽑으니까

결론.
대다수의 데헌유저들은 이렇게 말함 
개발자 코멘트에 오피셜로 말했던 숙련도에 따라 가장 높은 피해량을 뽑을 수 있도록 설계를 했으면
현재 데헌을 완전히 갈아 엎고 리메이크해서 새로운 아이덴티티나 리스크 등을 만들어서 진짜 저점낮고 고점높은 클래스로 만들어 달라 
우리도 금손호소 하게 해달라는게 주류 의견임
왜냐면 보통 데헌시작한 유저들은 금손캐릭인줄알고 내가 잘하면 고점 뽑히겠지? 하고 시작하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