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 오픈하기 전에 시나리오를 3가지 정도 생각했습니다.
절망회로 : 약 10만원정도 모이는 경우
일반회로 : 약 40~50만원 모이는 경우
희망회로 풀가동 : 약 100만원 모이는 경우 (상상하면서 히죽댐)

적금이 4월에나 풀리니까 일단 현재 가진 현찰 싹싹 끌어 쓰면 절망회로에서도 3월 생활비 좀 조이고, 지금 업무용 컴퓨터에서 장기적출 좀 하면 어떻게든 서버는 마련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그런데...

아까 17시 52분에 인벤에 글 올리고 글 쓰고있는 현재 24시 50분, 약 7시간만에 무려 400만원이 넘는 돈을 후원해 주셨습니다.

인사치레가 아니라 정말로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많이 반성했습니다.

이만큼이나 엘파고/초파고를 응원해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동안 제가 너무 무례했다는 생각을 합니다.
저는 '돈을 안 받는 멋진 나'만 생각했지, 여러분들이 주시는 마음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이 모든게 결국 '나는 특별해' 라는 생각 하나로 귀결됩니다.
군대 갔다 오면서 고쳤다고 생각했는데, 사람이라는게 쉽게 고쳐지진 않나봅니다.

여러분들의 금융 훈계 달게 받았고, 정신차리고 본업도, 로파고 개발도 열심히 진행하겠습니다.
서버도 즉각 구매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간단하게 몇가지 안내 드리겠습니다.

1. 광고 관해서
이제 와서 뭐 광고 안 넣겠다느니 하는 소리는 안 하겠습니다만,
그런것과 별개로 제가 그냥 구글 애드센스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사이트의 경우 유동 인구가 많고, 머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따라서 화려한 광고를 두어야 사람들이 클릭하기 좋고, 
어차피 이용 시간이 짧기 때문에 화려해도 이용에 큰 불편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그에 반해 초파고/엘파고의 경우, 유동인구가 많다기 보다는 한 사람이 오래 사이트에 머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제 웹사이트가 웹'페이지' 보다는 웹 '앱'에 더 가깝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런 와중에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통상적인 광고 배너를 달 경우, 초파고/엘파고 사용 경험은 매우 악화되는 반면, 절대적인 유동 인구는 적기 때문에 정작 저에게 들어오는 수익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추후 배너를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갈 것이고, 가능하면 다른 로아 관련 사이트들에서 사용하는 방식 중 하나인 '길드 광고' '축하 배너' 등 로스트아크 관련으로 상업적 광고는 최소화(한다고 해도 로아 인방 홍보 정도?)할 예정입니다.

제 사이트는 초파고/엘파고의 기능이 존재 의의기 때문에 사용성을 해치는 것은 최대한 지양하려 합니다.

2. 후원 캐릭터명 관하여
저에게 본명을 밝히고 싶지 않으셔서 가명으로 보내시는 분들과, 실제 인게임 캐릭터닉을 공개하고 싶으셔서 캐릭터닉을 입금자명으로 적으시는 분들이 계신데, 제 입장에서는 두 경우를 구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저에게 메일을 보내지 않은 입금 내역은 모두 익명 처리를 해서 올립니다.
공개를 원하시는 분은 입금자명을 캐릭터명으로 하시더라도 반드시 메일로 한번 더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3. 후원자 리스트 업데이트
현재 2024.03.04 11시 59분까지 온 메일과 후원 내역은 모두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3월 5일 00시 00분부터 도착한 후원 및 메일은 금일 점심경이나 오후에 시간 날 때 다시 일괄 처리해드리겠습니다.
실시간으로 처리해 드리지 못하는 점 사과드리며,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리하지 않고 본업도, 로파고 개발도 어느 한 쪽 놓치지 않고 병행하여 지속 가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추가)
4. 앞으로는 디스코드에서 공지하겠습니다.
새로운 기능 추가(무기 초월을 추가했다거나, 사용방법이 달라졌다거나...)가 아닌 이상 더 이상 인벤에 공지드리는 것은 너무 뇌절이고 이 또한 장사질이기도 하기 때문에 이제부터 자잘한 공지 등은 로파고 디스코드에서 진행하겠습니다. 이 편이 여러분들도 피드백을 주실 때에 편하실겁니다. 초파고 사이트에도 추가해두겠습니다.

다시 한 번 후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