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단서버에서 캬쟌 이라는 닉으로 게임을 하는 유저입니다.

아래 이미지와 링크에서 보실 수 있듯이,
어제밤에서 오늘로 넘어오는 새벽 1시24분에 저는
카단서버 길드 Yesterday의 길마 에단z의 만행과 갑질에 대한 폭로, 추가피해 발생이 없길 바라는 마음에 아래와 같은 글을 사사게에 올렸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5/203958

현시간(4/16(화) 오후 1시경) 기준 조회수가 1200회에 육박하고 추천이 24개, 그리고 댓글로 자게에 증거를 올려달라는분들이 계셔서 이렇게 증거를 하나씩 올리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저 나쁜사람때문에 내가 이렇게까지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하나 싶기도 하고, 
시간을 투자해야한다는 사실에 화가 났지만
증거를 바탕으로, 사실을 있는 그대로 알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여 이렇게 증거를 올립니다.

자게에 증거를 업로드해달라는분들의 요청이 있으셔서, 최대한 빨리 증거를 업로드하고자 하였으나, 
아래와 같은 이유로 증거 업로드가 지연된점 설명드리면서 양해의 말씀 드립니다.

카톡캡쳐 이름 익명으로 바꿔서 스샷하는법을 사용하면 편하게 증거를 올릴 수 있었을텐데,
추방된 카톡방에서는 해당 기능을 사용할수 없었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 카톡방 채팅입력창 하단을 보시면 '대화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라는 멘트와 함께 캡쳐 아이콘이 비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씩 캡쳐하고, 이름 지우고 ppt로 카톡방에서 나눈 대화 및 이미지 캡쳐 등에 대한 설명 멘트를 적느라 시간이 오래걸렸네요.

심지어 길마 에단z는 카톡 닉네임을 본명으로 해놓은 상태라
카톡닉네임을 하나씩 수작업으로 지워야하는 번거로움때문에 증거 업로드에 꽤 긴 시간이 소요된점, 양해의 말씀 드립니다

우선 본 게시글(증거 업로드)은 앞선 사사게 내용을 읽으신 후에 보셔야 이해가 될 수 있으니, 이점 참고부탁드립니다.


※ 참고사항 : 
카톡대화방 이미지를 하나씩 캡쳐하여 그림판에서 그 안에 닉네임을 지우고, ppt로 옮겨서 정확한 설명 멘트를 적는과정에서 카톡대화방 이미지의 화질이 안좋을 수 있는점 참고부탁드립니다.


사사게 글 증거 이미지 1


--
사사게 글 증거 이미지 2


--
사사게 글 증거 미지 3


--
사사게 글 증거 미지 4


--
사사게 글 증거 미지 5


--
사사게 글 증거 미지 6


--
사사게 글 증거 미지 7


--

이러한 일이 있었고, 4/14 일요일에 상아탑 노말 트라이는 에단z없이 저를 포함한 길드원3명과 공팟1명을 껴서 갔습니다.

그리고 나서 4/15 월요일에, 
이러한 문제들을 지속적으로 일으켰던 에단z에 대해 불만이 있는 길드원 중 한명이
길마 에단z에게 직접 말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길드 디스코드에서 따로 직접 대화를 했습니다(저는 대화에 참여하지 않음).

그리고 에단z가 그자리에 있지도 않은 제 이름을 언급했다고 하더군요, 캬쟌 상당히 거슬린다고.
(아무래도 본인이 약속을 지키지 않은것을 스스로 알지만, 지적한것에 대해 기분이 나빴겠죠.)

심지어 에단z는 길드원이 자신의 그동안의 잘못에 대해 얘기했음에도, 인정하지않았다고 합니다.

그러고나서 다른길드원 몇명을 따로 불러서 이야기를 하고난 후, 

저는 바로 추방되었습니다. 길드카톡방, 길드디스코드, 인게임 길드 등..
그리고 길드 카톡방 비번도 바꾸는 치밀함을 보였습니다.

본인이 당당하면 왜 길드 카톡방 비번을 바꿉니까? 무논리, 갑질이기때문에 권력남용을 한것이 스스로 찔렸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다른 계정으로 길드카톡방에 다시 입장해서 문제를 제기하면 다른 길드원들에게 창피했겠죠.

에단z가
제가 거슬린다고 말한 이유 중 하나는, 제가 예상컨데 
(아래 증거물에 해당하는) 상아탑 노말 트라이 파티 약속을 에단z가 어긴 것과 관련하여 길드 카톡방에서의 대화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동안은 에단z의 저런 예의없음을 길드원들이 지적하지않고 넘어가줬는데, 저는 직접 말을 했기 때문에.

앞선 사사게에 제가 작성한 내용과, 이와 관련된 상기 증거들은 제가 가장 최근 겪은일에만 국한된 내용이지만,
Yesterday 길드 내에서는 길마 에단z의 저런 무개념, 무논리, 갑질 행동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지고 있고, 그래서 일부 길드원들도 탈퇴를 하고 있습니다.
 
제 3자의 입장에서는 하나의 일화에 불과하다고 생각하실수 있으나,

저는 그동안 저를 포함한 길드원들이 길마 에단z로 인해서
시간적으로, 감정적으로 적지않은 피해를 보았고, 이를 알리고 싶었습니다.

본인이 약속을 지키지 않은것에 대한 기본적인 사과도 없고,
길마라는 권한을 갖고있다는 것만으로, 
무개념, 무논리로, 아무런 말 한마디없이 길드원을 추방하고, 
독단적으로 판단하고 길드원들이 이해할수없는 행동을 일삼는 Yesterday 길드 마스터 에단z의 만행과 갑질을 폭로합니다

제가 직접 겪은 사건은 많지 않지만(길마 에단z와 같이 레이드를 간 적이 많지 않기때문에),
길마 에단z가 길드원들과의 약속을 지키지않고, 무신경하게 행동한 일들이
그동안 제가 보고 들은거만 하더라도 여러번 있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사건들과 일화들에 대한 증거를 업로드하고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대부분의 일들이 길드 디스코드 내에서 음성 대화로 주고받기때문에, 모든 사건들을 서면으로 증명하기가 어렵네요
보통 길드원들이 속상하고 기분나쁘다는것을 글로 적어놓진 않으니까요.. 길드원끼리 대화로만 이야기할뿐..

저는 아무런 말한마디 없이 인게임 길드, 길드 카톡방, 길드 디스코드를 추방당하고나서
길드마스터 에단z에게 디스코드 메세지로 제가 하고싶은말을 시원하게 하고 그 인간을 차단했습니다.

본인이 길마랍시고 또 수습한다고 나름 노력할텐데, 
또 어떤 말같지도 않은 소리로 진실을 감추고 그동안의 자신의 잘못과 갑질을 합리화하기 위해
길드원들을 상대로 되도 않는 멘트를 할지, 
그사람의 평소 내로남불 언행으로 미루어 짐작하기로는, 안봐도 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카단서버 유저분들이 저사람한테 추가 피해를 받지 않으시길 바라며, 다른 분들 또한 피해받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제가 오죽하면
Yesterday 길드 모집글에 댓글로 아래와 같이 이런 말까지 써놨습니다.

여기 길마 에단은 길드원들한테 반말은 기본, 길드원들을 상대로 함부로 말하고, 길드원과의 레이드 약속을 수시로 어기면서 심지어 자신의 잘못에 대해 사과도 하지 않으며, 본인한테 거슬리면 말한마디없이 길드원을 내보내는 사람입니다. 사사게에 올라가도 이상하지 않을정도로 문제가 많은 사람이며, 길드원들 상당수가 불만을 갖고있을 정도로 문제가 있는 길마입니다. 이 길드를 비추합니다. 디스코드에서 하루만 있어봐도 알수있습니다. 길드를 위해서 헌신하는 일부 길드원들에 대한 예의 또한 없으며, 도무지 상식적으로 이해할수없는 인간입니다. 이 길드는 절대 비추합니다.

--

본 게시글에 업로드한 이미지들은
카톡대화방 이미지를 하나씩 캡쳐하여 그림판에서 그 안에 닉네임을 지우고, 
ppt로 옮겨서 정확한 설명 멘트를 적는과정에서 
카톡대화방 이미지의 화질이 안좋을 수 있는점 참고부탁드립니다.

카카오톡 pc버전을 사용하여 길드카톡방 대화내용을 캡쳐했고, 평소 회사에서 카카오톡 대화방을 엑셀배경화면으로 해놓은점, 추가로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