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가 구조가 존나 이상하긴 한거 같음

1. 일단 모든 레이드가 일주일에 한번 1회성 구조로 구성됨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온 뉴비탈출하는 시점부터
RPG 답지 않게 플레이타임이 비약적으로 줄어듦

2. 스마게입장에서 이걸 탈피하고자
다배럭 육성 반강제 시스템을 만듦 + 덤으로 매출구조개선

3. Rpg 에서 제일 중요한 상위권 유저 명예시스템이 전무함
현 로아 시스템상 근본적으로 상위권챙길 수단이 없는 상황이라
이를 탈피하고자 차선책으로 카멘부터 계승 시스템 도입 X
(25강 뽕 유지라도 할 수 있게끔)

4. 이로 인해 도입된 시스템이 엘릭서와 초월
근데 이게 생각보다 큰 벽이 되어버림

이로인해 본문 4번째 문제 때문에 1번2번 문제가 증폭됨
엘릭서 초월로 인한 벽 때문에 다배럭 육성에 문제가 생겨
로창제외 일반 유저들은 본캐 하나만 올리는 현상이 극심해짐
이건 주위만 봐도 느껴질거임

본캐급 캐릭이 하나니
상하탑이후 특히 카멘 이상부터는 일반유저들은 숙련도 쌓기가 매우 힘든 구조로 변화함

자연스럽게 일반 유저는 레이드에 극심한 부담과 압박이 생김
로창들 또한 이런 일반유저와 섞여 매주 게임하는게
생각보다 스트레스인 상황

이젠 서로 존나 예민해질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된거임

로아는 근본적으로 상위유저를 붙잡는 힘과
엘릭서 초월로 인해 생긴 벽과 자기들이 만들어논 다배럭 시스템사이의 가불기가 제일 문제임

스마게 입장에서 밸런스보다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문제이지 않을까 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