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krpg에서 직업성능 말 할 때
고장본용 저자본용으로 구분하는건 사실 흔한 일이긴 함

다른게임은 컨트롤로 덜맞으며 사냥한다는 개념이 부족하거나 없는경우가 많아서
부족한 방어력을 스펙으로 때워야 하는 경우도 있고

기술들의 소모 코스트가 높아서 이를 감당할 소모품비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타집업보다 저점이 낮은대신 고점이 열려있어 돈으로 타직업을 앞서갈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그냥 직업 컨셉이나 성능때문에 수요가 많아서 비쌀수도 있고

아무튼
이런식으로 원래 대부분의 rpg가 고자본용 저자본용 적절한 직업이 나누어진게 흔하다보니
로아도 비슷하게 생각하다가 나온게
보석2개니까 약해야함 인것같음

근데 로아좀만 해봤으면 알겠지만 이런기준은
로아에 대입하긴 많이 거시기함

위에 얘기한 직업 밸런스는 솔직히 게임사의 의도도 다분히 들어가있다고 생각하는데
애초에 로아는 이런식의 구분은 지양하는게 확실해보이고
게임 구조상 적절하지도 않음

그래서 충모닉 유산은 약하면 안된다는 말이냐?
그건 또 아님
유산은 안해봤고
충모닉도 배럭따리로나 키우고있어서 발언권은 없지만
충모닉 할때마다 느끼지만 얘는 강할 이유가 없음
딜빼고 다가진 놈이 이놈임

근데 그렇다고 해도 너무 약함...
약해야하는건 알겠는데
솔직히 지금 충모닉 안키우는 분들이 예상하는 약함보다
실제로는 더 약할거임....

그리고
충모닉 딜얘기하면 워로드도 같이 끌려오는경우가 많던데
워로드는 경우가 많이 다름
충모닉은 그냥 본인이 약한만큼 공대 전체가 약해지는데
워로드는 본인이 약하지만 넬라같은 방어적인 유틸을 제외하더라고 딜적인 면만 보더라도 공대 전체로는 오히려 강해지는 경우가 많으니까....

근데 워로드도 충모닉 비슷한 느낌이 들것같긴함
딜이 세면 안되는건 알겠는데
그런거 감안해도 너무 약한거 아니냐 요런느낌?
워로드는 안해서 잘 몰라서 그냥 워알못이 아는척한다고 욕해도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