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분위기가 품백, 97,종결팔찌 아니면 발언 자격이 없는 것 같길래 먼저 인증부터 합니다. 

시작부터 인증만 주구장창 하고있긴 이상할 것 같아서, 

메인되는 것만 우선적으로 인증하고 중간중간 인증짤 첨부 하였습니다.

[장비 & 액세서리 올 품질 100%)


[갈증리퍼용 종결 팔찌]


[달소리퍼용 종결 팔찌]


[부캐릭 종결 팔찌]



인증은 마쳤으니 본론으로 돌아와서 서두를 깔자면,

사람은 누구나 예상하지 못한 일을 겪으면 당혹스러움을 겪게 되고

종류나정도에 따라 불쾌한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물론 시즌3은 예상했던 것이지만

시즌3이니깐.. 이라고 넘어가기엔 금전적인 부분도 걸려 있는 문제가 많다보니 

해당 업데이트 소식에 기분이 나쁘지 않다면 거짓말일 것 같습니다.

다만, 입장에 따라 상황을 보는 기준은 다를 수 있음을 염두해두고 본 글을 읽으셨으면 합니다.

(요약: 반박시 니 말이 맞음)


개인적으로 리셋 및 업데이트에 있어서의 논란은 명분이 부족함이 가장 큰 이유인데

특히 신규 유입유저를 위함 이라는 명분으로 포장되어 있지만 사실상 해당 명분과 거리가 있는 

리셋 및 업데이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더더욱 예상하지 못한 변화에 대해 화가 나는것이라 봅니다.


리셋 및 업데이트는 1.품질,  2.팔찌,  3.,  4.보석,  5.각인 등이 언급되었고

인벤에서는비교대상으로 6.카드가 같이 언급되고 있기에 차례대로

1) 신규 유입에 도움이 되는가?

2) 기대 손실은?

3) 미래의 불안요소는?

4) 해결방안 제시 및 의견

를 적어 봅니다


1. 품질 리셋

1) 신규 유입에 도움이 되는가? No

- No! 리셋을 하더라도 신규 유저들의 품질작은 해야 하며, 부담은 그대로 혹은 더 높아짐.

- 애초에 정말 품질이 초록빛 한가득이 아닌 다음에야 파티 거절이유도 되지 않음.

2) 본 업데이트로 인한 기대 손실은 무엇인가?

- 만약 애초에 MAX 120%라면 품질작을 하면서 120%가 나올 확률이 0%였을까?

분명 120%가 나오는 경우의 수가 지나간 성공의 경우의 수 중에 존재 했을 것임.

- 97%, 98%, 99% 대비 큰 차이가 없는 100%를 굳이 달성한 감성적인 부분에 대한 손실

- 액세서리라면 99% 대비월등히 값비싼 100% 품질 액세서리를 살 이유가 없었음

3) 본 업데이트로 인한 미래의 불안/불만 요소는 무엇인가?

- 앞으로도 품질은 언제든지MAX값이 바뀔 수 있다는 점.

- 품질 MAX값변경에 대한 사전 대비 방법은 품질을 올리지 않는 것 이외에는 없다는 점.

- , 유저 입장에서는답안나오는 리셋이라는 점

- 내가 셋팅 해놓은 아이템이 언젠가는 가치 없는 물건으로 전락할수 있다는 점?

  RPG특성상 자연스럽다고는 해도 이건 너무 급작스러움

4) 해결방안 제시 또는 의견

- 단순 적용이 아닌 비율을 넣어 보상 적용 진행

Ex) 100% 품질보유자는 리셋 후 120% 품질로 보상 적용

    90% 품질 보유자는 리셋 후108% 품질로 보상 적용

    , 현재 값 x 120(MAX)% 적용 값으로 보상

- 사실 모든 리셋 중에서 가장 예상하지 못했던 리셋이지 않나라는 생각이 드는 업데이트

* 이런 Case는엔ㅆㅂㄴ들도 하지 않는 업데이트라 생각 합니다.

** 개인적으로 품질 다시 올리는 비용이면 시위용 트럭 몇 대정도는 스마게 입구에 보낼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봅니다.

 

2. 팔찌 리셋

1) 신규 유입에 도움이 되는가? No

- No! 리셋을 하더라도 결국 팔찌 작업은 처음부터 해야 함.

- 팔찌는 뭐랄까 잘 갖춰져 있으면 우와 소리 듣는 수준이랄까파티 모집에서도 그리 많이 보는 내용이 아님

2) 본 업데이트로 인한 기대 손실은 무엇인가?

- 이럴 줄 알았으면 이전에 반쯤 종결했거나, 현 셋팅보다 낮은 딜량 상승폭을 가지고 있는 팔찌들을 갈지 않고 남겨 놓았겠지

3) 본 업데이트로 인한 미래의 불안/불만 요소는 무엇인가?

- 매번 업데이트마다 기존 착용하던 팔찌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발생

- 내가 셋팅 해놓은 아이템이 언젠가는 가치 없는 물건으로 전락할수 있다는 점?

  RPG특성상 자연스럽다고는 해도 이건 너무 급작스러움

4) 해결방안 제시 또는 의견

- 시즌변화 등으로 생기는 팔찌 업그레이드 옵션부여의 경우 옵션선택 기회 무한대 제공

- 위의 내용이 너무 혜자 스럽다면

  시즌 변경으로 인한 팔찌 업그레이드 옵션에 대해서만은 옵션변경권 판매도 개인적으로 환영함.

 

3. 돌 리셋 

1) 신규 유입에 도움이 되는가? YES

- 돌 깍기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부담을 줄여 준다는 점에서는유입 난이도 줄여 줌

2) 본 업데이트로 인한 기대 손실

- 나는 무엇 때문에 9,7돌과 10,6을 깍기 위해서 몇백만 몇천만 골드를 썼던가..?!

3) 본 업데이트로 인한 미래의 불안/불만 요소는 무엇인가?

- 내가 셋팅 해놓은 아이템이 언젠가는 가치 없는 물건으로 전락할수 있다는 점?

  RPG특성상 자연스럽다고는 해도 이건 너무 급작스러움

4) 해결방안 제시 또는 의견

- 돌 깍은 횟수에 따른 보상?골드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실링이나 페온이라도

- 또는 9,7돌및 10,6돌 보유자에 대한 업적 보상

* 개인적으로 이건유입난이도 줄이는데 연관이 있다고 생각해서 고민을 깊게 해보진 않음


4. 보석 리셋

1) 신규 유입에 도움이 되는가? YES

- 신규인원이 이벤트시 보석을 시즌3(티어4)를 받는다는기준에서는 어느정도 격차가 완화 됨

2) 본 업데이트로 인한 기대 손실

- 이럴 줄 알았으면 그동안 보석 안팔고 모아두는건데 VS 미리미리 팔아두는 건데

- 왜 굳이 홍염보다 비싼 멸화를 하기 위해 그렇게 돈을 몇배로썼던가..?

3) 본 업데이트로 인한 미래의 불안/불만 요소는 무엇인가?

- 내가 셋팅 해놓은 아이템이 언젠가는 가치 없는 물건으로 전락할수 있다는 점?

다만, 보석은다들 예상을 했던 부분이 있다고 생각함.

4) 해결방안 제시 또는 의견

- 보석은 단순 가치 변동보다는, 10레벨 멸화 보유량과 10레벨 홍염 보유량에 대해서 문제가 됨.

때문에 착용하고 있는 보석 착용 기준으로 보석 합성시 티어4LV구간별 멸화/홍염 선택권 등을 

준다면 해결 될 것. 예를들어 10레벨을 11개착용하고 있다면 10LV용 합성시 선택권 11개 지급

5레벨을 11개 착용하고 있다면 5LV용 합성시 선택권 11개 지급 등

- 어떻게 될지모르니 티어4 10레벨 합성을 위한 보석 50% 정도만 미리사두는 것도 한 방법이고


5. 각인 리셋

1) 신규 유입에 도움이 되는가? YES

- 신규 인원도 결국 각인을 사야하는 상황이 아닌가? 다만, 각인 셋팅의 자유도는 올라갈 것

- 오히려 액세서리 각인으로 커버하던 부분을 모든 각인을 사야하는 부담이 생기지만 

  전체적 &장기적으로 보면 액세서리의 원활한 수급이 가능해지면서 필요 비용은 낮아진다고 생각 함.

2) 본 업데이트로 인한 기대 손실

- 비싼 고품질의 유효각인 액세서리를 착용한 유저들은 괜한 헛돈사용한게 됨

3) 본 업데이트로 인한 미래의 불안/불만 요소는 무엇인가?

- 내가 셋팅 해놓은 아이템이 언젠가는 가치 없는 물건으로 전락할수 있다는 점?

  RPG특성상 자연스럽다고는 해도 이건 너무 급작스러움

4) 해결방안 제시 또는 의견

- 사실 자유도를 올린다는 점과 전체적인 면으로 봤을 땐 괜찮은업데이트라고 보임

- 다만, 기대손실에대한 보상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는 고품질의 유효각인 액세서리 유저일수록 

  기대손실이 크게 느껴지므로 업적 또는 항목1.품질리셋 의 해결안에 대한 고려가 같이 되어주면 

  어느정도의 손해에 대한 보상이 될 것이라 생각 함.

-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그냥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니 미리 다 배워두는 것도

  각인 시스템 자체가 완전 사라지지 않는이상 괜찮을 듯



6. 카드 (세구빛, 암구빛, 남바절) 완화를 묻는다면, YES

1) 이건 리셋이 아니라 신규 카드 업데이트인데.. 여튼 신규 인원에게 도움이 되는가?

- 새롭게 카드를 퍼주지 않는이상 세구, 암구, 남바 부담은 그대로 가지고 있음

  반대로카드를 앞서 리셋처럼 기준을 확 낮춘다면 확실히 신규 인원에게 도움이 됨

2) 본 업데이트로 인한 기대 손실

- 암구빛 나왔을 때 느낀건데,기존에 세구빛 남바절 카드를 다 모으고 더 이상 올릴 게 없어서 카드경험치로 사용되었던 수많은 전설카드들에 대한 아쉬움

3) 본 업데이트로 인한 미래의 불안/불만 요소는 무엇인가?

- 매번 새로운 카드 시리즈가 나올 때 마다 더 낮은 확률을뚫어가며 모아야 함.

(얻어야 하는 분자값은 신규카드 밖에 없는데, 분모값은 더 커짐)

4) 해결방안 제시 또는 의견

- 새로운 카드가 나오는 확률이 더 높은 카드팩을 별도로 내놓으면기존 세구빛, 암구빛, 남바절을 

원하는 유저는 기존의 카드팩을열어서 모으고, 신규카드가 필요한 사람은 새로운 카드팩을 

구입하거나 새로운 카드가 나오는 곳을 공략하도록하면 됨  



스마게가 이글을 볼지 안볼지는 모르겠지만, 

고객센터보다는 인벤글을 많이 본다고 알고있기에 지나가면서 소신발언 한번 해봅니다.


다들 즐로아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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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적고 초반에 댓글좀 달다가 다시 와서 보는데 글이 너무 잘타올라서 놀랐습니다.

좋은 응원글, 다른 제안글, 비방, 욕설, 걱정 모든 관심 댓글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이 삭막한 일과시간에 여러분들께 아드레날린을 분비시켜주었다면 그걸로 만족합니다. :)

  

댓글을 보던 중에 하나하나 답을 달긴 어렵고 몇가지만 첨언을 더 하자면,


신규유저 유입 영향성에 대한 개인적 분석은 인벤에서 이러한 내용으로 글들이 올라오기에 적어 본겁니다.

로아온을 열심히 안봐서 뭐때문에 업데이트 했다 안했다 들은건 없어요.


그리고, 장문의 글이다 보니 글을 잘 안 읽으시는 분들도 있어서 요약하면 

1. 품질 100%는 감성적인 부분인데 너무하다. (제가 일부러 표현을 강하게 적었죠)

2. 팔찌는 신규유저 유입에 도움도 안되는데 왜 건드리지? 다른 대안은 없나? 옵션 변경권이나?

3. 돌, 보석, 각인, 카드 완화 및 업데이트는 신규유저 유입에 도움 되니 인정

   다만 아쉬운 부분은 있으니, 대체 보상 혹은 다른 방식의 접근 등을 추가로

   적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업데이트 전체를 반대한다고 알고 계신걸 보며 스스로의 글 실력이 많이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댓글을 보다 보니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나은 해결책을 제안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한데,

앞서 글에서 적은것 처럼 스마게에서 이런 부분들 까지도 잘 보고 고민 해주면 좋겠네요.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