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입니다.


테스트 서버 적용 사항 및 클래스 밸런스 조정 내용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이번 테스트 서버에서 진행되는 밸런스 패치를 통해 안정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모험가 여러분들의 많은 테스트 참여와 다양한 의견을 부탁 드리며

이번 테스트 서버에 적용되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테스트 서버 적용 사항
  • 7월 27일(수) 정기 점검 기준으로 테스터 모험가분들의 캐릭터 정보를 연동하였습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는 신규 캐릭터 생성 및 기존 캐릭터 삭제가 불가능합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는 7/27(수) 정기 점검 기준으로 아이템 레벨 1500 이상 캐릭터를 보유한 원정대의 모든 캐릭터가 동일한 스펙으로 지급됩니다. 
      •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원하는 캐릭터를 선택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서버는 라이브 서버에 비해 수용 인원이 축소되며, 접속 인원에 따라 대기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서버 접속 후 장시간 조작이 없을 경우 1차 알림 이후 자동 로그아웃됩니다.
  • 테스트 서버에는 개발중인 사항이 일부 적용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는 대도시의 테스트 서버 전용 상점 NPC '오키오'를 통해, '연구 지원 물품' 탭에서 아래와 같은 다양한 물품을 1실링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연성의 물약
    • 염원의 아뮬렛
    • 등급 별 전투 각인서 선택 주머니
    • 등급 별 직업 전용 각인서 선택 상자
    • 테스트 서버 전용 유물/고대 등급 장신구
    • 테스트 서버 전용 유물 등급 어빌리티 스톤
    • 6 ~ 10레벨 홍염/멸화의 보석(귀속)
    • 파괴된 찬란한 영웅의 팔찌
    • 펫 지원 효과 체험권(7일)
    • 펫 기능 체험권(7일)
    • 혼돈의 돌
      ※ 오키오가 판매하는 테스트 서버 전용 유물/고대 등급 장신구 및 어빌리티 스톤은 '장비 재설정' 기능을 이용해 전투 특성과 각인 효과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오키오가 판매하는 보석 아이템은 구매 시 캐릭터에 귀속되며, 합성이 불가능합니다.


  • '연성의 물약 아이템 사용 시, 보석 1개의 효과를 원하는 효과로 변환할 수 있는 창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 '염원의 아뮬렛' 사용 시, 캐릭터가 선택한 4레벨 이하의 트라이포드 효과 레벨을 5레벨로 확정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는 대도시의 테스트 서버 전용 상점 NPC '오키오'를 통해 '장비 재설정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서버 전용 장신구와 어빌리티 스톤의 전투 특성 및 각인 효과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장비 재설정 기능을 통해 변경되는 옵션은 라이브 서버에서 획득할 수 있는 옵션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는 주요 콘텐츠 입장 및 참여 제한 시스템이 아래와 같이 반영됩니다.
    • 콘텐츠 입장 또는 보상을 획득하더라도 입장 및 참여, 보상 횟수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 필드 보스 / 카오스게이트 / 유령선 / 모험 섬
      • 로웬 대륙 협동 퀘스트
      • 군단장 레이드 / 어비스 던전 / 도전 어비스 던전 / 어비스 레이드 / 도전 가디언 토벌
        ※ 단, 관문 진행 상황은 별도로 초기화되지 않으며, 각 대도시의 테스트 서버 전용 상점 NPC '오키오'가 판매하는 '관문 재입장 티켓'을 구매하여 관문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는 배틀 아이템 사용 시, 보유 개수가 차감되지 않습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는 '기억의 오르골' 관련 퀘스트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는 로스트아크 샵 및 마리의 비밀 상점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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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밸런스 패치

밸런스 패치 방향성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클래스 일부를 우선 선정하여 집중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변화된 전투 환경에 맞춰 클래스의 특징, 전투 운용, 비주얼 등 전반적인 부분을 검토하였고

아이덴티티, 직업 각인, 스킬, 트라이포드 등 여러 부분에 대한 조정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이외로는 과도한 성능을 보이거나 성능이 떨어져 있는 클래스들에 대한 밸런스 조정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신규 클래스인 기상술사의 경우 일부 조정 및 개선이 현재 진행 중에 있으나

신규 클래스 특성상 어느 정도 세팅이 갖춰지고 숙련도가 상승할 때까지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는 관계로

비록 테스트 서버에는 적용하지 못했으나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관련 조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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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공통 패치내역

세트 아이템

  • 환각 세트 변경
    • 환각 4세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치명타 적중률이 15/18/20% 증가한다. 치명타 발생 시 '환각' 효과의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한다.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0.4초)
      • 변경 : 치명타 적중률이 15/18/20% 증가한다. 공격 적중 시 '환각' 효과의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한다.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0.4초)

    • 환각 6세트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환각' 효과가 9초 이상 유지 시 90초 동안 적에게 주는 피해가 12/14/15%, 치명타 적중률이 5/7/8% 추가 증가하는 '실체' 효과로 변경된다. 치명타 발생 시 '실체' 효과의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한다.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0.4초)
      • 변경 : '환각' 효과가 9초 이상 유지 시 120초 동안 적에게 주는 피해가 12/14/15%, 치명타 적중률이 5/7/8% 추가 증가하는 '실체' 효과로 변경된다. 공격 적중 시 '실체' 효과의 지속 시간이 갱신된다.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0.4초)


개발자 코멘트
'환각' 세트 효과는 한차례 개선을 진행했음에도 여전히 불합리한 부분이 남아 있어 추가 개선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효과의 획득 방식과 유지 조건을 완화하고 지속 시간을 늘려 해당 세트의 운영 난이도를 감소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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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서커

각인

  • '광전사의 비기'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폭주 중 치명타 피해가 35/50/70%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 변경 : 폭주 중 적에게 주는 피해가 16/24/32% 증가하고, 폭주 종료 시 탈진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


개발자 코멘트
'광기' 버서커는 지난 밸런스 패치 이후 엔드 콘텐츠 지표에서 기대에 부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광전사의 비기' 버서커는 지난 밸런스 패치에서 각인 효과를 상향 조정하였으나
일부 엔드 콘텐츠 지표에서 아직 부족한 성능을 보이고 있는 관계로 각인 효과를 피해 증가로 변경하여
피해량의 상한선이 조금 더 높아질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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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로드


스킬

배쉬

  • '타종'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범위가 30.0%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범위가 70.0% 증가한다.


개발자 코멘트
워로드는 높은 생존력과 유틸성, 파티 케어 능력으로 여러가지 지표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배쉬' 스킬은 주요 시너지 스킬로 많은 모험가분들이 사용하고 계신 스킬이지만
짧은 사거리로 인한 적중 난이도가 높다고 판단되어 관련 트라이포드 효과를 개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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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트로이어


스킬

어스 웨이브
  • '원 맨 아미' 스킬이 삭제되고 신규 스킬 '어스 웨이브'가 추가되었습니다.
  • '원 맨 아미' 보석이 '어스 웨이브' 보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퍼펙트 스윙

  • 기본 및 '무절제' 트라이포드의 공격 횟수가 2회에서 1회로 수정되었습니다.
    • 부딪힘으로 발생하는 피해 및 무력화는 해머를 휘두를 때 발생하는 피해 및 무력화에 합산됩니다.
    • 이에 따라, '무절제' 트라이포드 채용 시의 피해량이 기존에 비해 최대 6.8% 증가합니다.

  • '마무리 일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충전'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생명력이 50.0% 이하인 적에게 스킬 적중 시 주는 피해가 20.0/26.2/32.4/38.6/45.0% 증가한다.
    • 변경: 보유한 코어 1개 당 중력 게이지를 14.0/15.0/17.0/19.0/21.0% 추가로 획득한다.

  • '학살의 시간' 트라이포드의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일반 조작으로 변경된다. 전방으로 이동하며 부딪혀 피해를 주며, 해머를 즉시 휘둘러 오버 차지와 동일한 피해를 주며, 중력 파동을 발생시켜 기본 피해량의 30.0/37.5/45.0/52.5/60.0%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준다.
    • 변경: 일반 조작으로 변경된다. 전방으로 이동하며 부딪혀 피해를 주며, 해머를 즉시 휘둘러 오버 차지와 동일한 피해를 주며, 총 피해량이 30.0/36.5/43.0/50.8/58.6% 증가한다.


사이즈믹 해머

  • '단단한 신체' 트라이포드 효과를 '강화된 일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스킬 시전 중 받는 모든 피해가 30.0/32.7/35.4/38.1/40.8% 감소한다.
    • 변경: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0/21.0/27.0/33.0/40.0% 증가한다.

  • '약육강식'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충전'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하급 및 일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100.0/111.0/122.0/133.0/145.0% 증가한다.
    • 변경: 보유한 코어 1개 당 중력 게이지를 16.0/18.0/20.0/22.0/24.0% 추가로 획득한다.


어스 이터

  • '절대적인 힘'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충전'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중력 코어 1개당 공격 적중 시 적의 모든 방어력을 10.0/12.7/15.4/18.2/21.0% 무시한다.
    • 변경: 보유한 코어 1개 당 중력 게이지를 14.0/15.0/17.0/19.0/21.0% 추가로 획득한다.


뉴트럴라이저

  • '어둠의 기운'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충전'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충격파의 속성이 [암] 속성으로 변경되며 충격파로 주는 피해가 적의 모든 방어력을 30.0/42.0/54.3/66.6/78.9% 무시한다.
    • 변경: 보유한 코어 1개 당 중력 게이지를 14.0/15.0/17.0/19.0/21.0% 추가로 획득한다.


풀 스윙

  • '절대적인 힘'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충전'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보유한 코어 1개 당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12.5/15.0/17.5/20.0% 증가한다.
    • 변경: 보유한 코어 1개 당 중력 게이지를 16.0/18.0/20.0/22.0/24.0% 추가로 획득한다.


그라비티 컴프레이션

  • 모션이 수정되고, 그에 맞게 스킬 설명을 수정하였습니다.
    • 기존: 제자리에서 해머의 손잡이 부분을 바닥에 꽂으며 n의 피해를 주며 중력 블랙홀을 생성하기 위해 바닥에 중력을 투하한다.
    • 변경: 제자리에서 해머를 바닥에 꽂으며 n의 피해를 주며 중력 블랙홀을 생성하기 위해 바닥에 중력을 투하한다.

  • '위치 이동' 트라이포드 효과를 '중력 해머'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블랙홀의 생성 위치가 마우스 지점에서 생성되도록 변경된다. 자신의 위치로부터 최대 10.0m까지 생성 가능하다.
    • 변경: 일반 조작으로 변경되며, 해머를 바닥에 찍은 후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

  • '자기장 강화' 트라이포드 효과를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중력 블랙홀이 더욱 강해져 블랙홀의 자기장 피해가 150.0/170.0/190.0/210.0/230.0% 증가한다.
    • 변경: 중력 블랙홀이 더욱 강해져 적에게 주는 피해가 76.0/86.0/95.0/105.0/115.0% 증가한다.


각성기

테라 브레이크

  • 모션 길이를 단축하고, 그에 맞게 공격 타이밍을 수정하였습니다.
    • 기존: 해머로 전방의 땅을 내려치며 n의 피해를 주고 하늘에서 중력 에너지가 떨어지며 n의 피해를 준다. 땅이 갈라지며 중력장이 펼쳐진다. 영역 내 적들은 모두 다운 상태가 되고 곧바로 해머를 올려 치면 역 중력장이 발생하여 n와 n의 피해를 준다. 영역 내 적들은 모두 공중으로 빠르게 솟구쳐 오른다. 지상에서 디스트로이어가 힘을 모은 이후 그대로 점프해 n의 피해를 주며 적들을 내려 찍어버린다. 또한 스킬을 사용하면 중력 게이지가 100% 회복된다.
    • 변경: 해머로 전방의 땅을 내려치며 n의 피해를 주고 영역 내 적들은 모두 다운 상태가 된다. 곧바로 해머를 올려쳐 역 중력장을 발생시켜 n의 피해를 주고 영역 내 적들은 모두 공중으로 솟구쳐 오른다. 이후 지상에서 디스트로이어가 힘을 모은 뒤 그대로 점프해 해머 및 중력 공격으로 n의 피해를 주며 적들을 내려 찍어버린다. 또한 스킬을 사용하면 중력 게이지가 100% 회복된다.


아이덴티티

  • 중력 게이지
    • PVE에서 해방 스킬 사용 시 획득한 중력 코어 개수에 따른 중력 게이지 획득량을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중력 코어 당 1.5%/3.0%/6.0%
      • 변경: 중력 코어 당 2.5%/5.0%/10.0%

  • 중력 가중 영역
    • 중력 가중 영역 일반 공격에 '갑옷파괴' 효과를 추가하고 피해량을 수정하였습니다.
      • 갑옷 파괴 : 공격에 적중된 적들의 모든 방어력을 3.0초간 12.0% 감소시킨다.


각인

  • '중력 수련' 각인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전투 중 중력 게이지가 초당 1.0/1.5/2%씩 자연 회복되며 중력 가중 모드 시 평타와 볼텍스 그라비티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20.0/30.0%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10.0/20.0% 증가한다.
    • 변경: 해방 스킬 사용 시 중력 게이지를 25.0/50.0/75.0% 추가로 획득하고, 중력 가중 모드 시 평타와 볼텍스 그라비티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20.0/30.0% 증가하며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10.0/20.0% 증가한다. 추가로 중력 가중 스킬을 동일한 적에게 3회 적중 시 '중력 충격'를 주어 추가 피해를 입힌다. 중력 충격의 피해량은 중력 가중 스킬 피해량의 영향을 받는다.


개발자 코멘트
디스트로이어는 느리지만 강력한 한방의 특징을 살리며, 현재 전투 메타를 고려한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중력 수련' 직업 각인의 개선과 '중력 조절' 트라이포드의 추가를 통해 보다 능동적인 아이덴티티 운용을 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중력 가중 모드' 사용 전에 시너지를 사용하는 작업이 불필요한 스트레스 요소라고 판단하여
'중력 가중 모드' 기본 공격에 시너지를 추가해 별도의 사전 작업 없이 '중력 가중 모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신규 스킬 '어스 웨이브'의 추가를 통해 슈퍼 차지 각인을 채용하지 않는 모험가분들께
새로운 스킬 선택지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시전 시간이 길어 사용하기 힘들었던 각성기 '테라 브레이크'의 시전 시간을 단축하고
강력한 한방의 특징을 살릴 수 있도록 디스트로이어의 '사이즈믹 해머' 트라이포드의 피해량 증가 효과를 원복하였습니다.
아울러 트라이포드의 사용성 개선 및 효과를 상향 조정하였으며, 주요 스킬 및 트라이포드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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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파이터


스킬
  • PVE 시 충격 스킬의 피해량을 3.7% 감소시켰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인파이터는 지난 밸런스 패치 이후 엔드 콘텐츠에서 매우 높은 평균 피해량과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특히 '충격 단련' 인파이터의 경우 상위 콘텐츠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피해량을 기록 중인 관계로
충격 스킬의 피해량을 조금 낮추는 조정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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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공사


스킬
  • PVE 시 기본 공격을 제외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을 2.8% 감소시켰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기공사는 '세맥타통', '역천지체' 모두 상위 콘텐츠에서 매우 높은 평균 피해량 지표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공사의 전투 운용 난이도를 고려하더라도 다소 과한 수준이라 판단되어 모든 스킬 피해량을 조금 낮추는 조정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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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술사

스킬

  • PVE 시 집중 스킬의 피해량을 6.6% 증가시켰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절정' 창술사는 두 가지 스탠스를 운용하며 여러가지 스킬들을 활용한 상황 대처 능력이 우수한 클래스입니다.
하지만 지난 밸런스 패치 이후에도 상위 콘텐츠에서의 피해량이 여전히 기대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집중 스킬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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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래스터

스탯

  • 특화 스탯으로 인한 포격 스킬 피해량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0.5
    • 변경 : 0.6

  • 특화 스탯으로 인한 화력 버프의 효율 증가를 포격 게이지 획득량 증가로 변경하였습니다.
  • 특화 스탯으로 인한 포격 게이지 획득량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0.7
    • 변경 : 0.1


스킬

  • PVE 시 일반 스킬과 각성기의 피해량을 16.0% 증가시켰습니다.
  • PVE 시 포격 스킬의 피해량을 25.3% 증가시켰습니다.
  • PVP 시 모든 피해량을 6.0% 감소시켰습니다.


고압열탄

  • '빙결탄' 스킬이 삭제되고 신규 스킬 '고압열탄'이 추가되었습니다.
  • '빙결탄' 보석이 '고압열탄' 보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강화탄

  • 스킬 사용 모션이 간결해집니다.
  • '약육강식' 트라이포드 효과를 '장전'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하급 및 일반 몬스터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40.0/46.0/52.0/58.0/64.0%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적중 시마다 회복되는 포격 게이지가 100.0/112.0/124.0/137.0/150.0% 증가한다.

  • '관통 포탄' 트라이포드 효과를 '빙결탄'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포탄이 관통형으로 바뀌며 적들을 꿰뚫고 날아간다.
    • 변경 : 포탄이 관통형으로 바뀌며 [수] 속성으로 변경되어 적중된 적의 이동속도를 60.0% 감소시킨다.


다연장로켓포

  • '백 스텝' 트라이포드 효과를 '고속 연사' 트라이포드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로켓 발사 마다 반동으로 인해 뒤로 0.8m씩 미끄러지듯 이동하고, 적과의 거리가 멀수록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20.0/26.0/32.0/38.0/44.0% 증가한다.
    • 변경 : 로켓 연사 속도가 100.0% 빨라지고, 발사 마다 반동으로 인해 뒤로 0.4m씩 미끄러지듯 이동한다. 적과의 거리가 멀수록 적에게 주는 피해가 최대 20.0/26.0/32.0/38.0/44.0% 증가한다.

  • '접근 불가' 트라이포드 사용 시, 발사하는 로켓의 발사 각도를 축소하였습니다.


미사일 폭격

  • '원자 폭탄'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원자 폭탄을 투하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69.0/78.0/87.0/96.0% 증가하며, 미사일이 떨어진 장소에 6.0초간 방사능 오염 지대를 생성하여 매 초마다 기본 피해량의 5.0%에 해당하는 피해를 준다.
    • 변경 : 원자 폭탄을 투하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85.0/94.0/104.0/115.0/126.0% 증가한다.


전방 포격

  • 모든 게이지의 획득량을 50% 증가시켰습니다.
  • '화력 조절' 트라이포드 효과를 '장전'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적중 시마다 회복되는 화력 게이지가 100.0/112.0/124.0/137.0/150.0%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적중 시마다 회복되는 포격 게이지가 100.0/112.0/124.0/137.0/150.0% 증가한다.


화염방사기

  • PVE 피해량을 31.2% 증가시켰습니다.
  • PVP 피해량을 9.3% 증가시켰습니다.
  • 모든 게이지의 획득량을 7.8% 증가시켰습니다.
  •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20초
    • 변경 : 27초

  • 마나 소모량을 18.8% 증가시켰습니다.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재사용 대기 시간이 4.0/4.7/5.4/6.2/7.0초 감소한다.
    • 변경 : 재사용 대기 시간이 5.0/6.0/7.0/8.0/9.0초 감소한다.

  • '화력 조절' 트라이포드 효과를 '장전'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적중 시마다 회복되는 화력 게이지가 100.0/112.0/124.0/137.0/150.0%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적중 시마다 회복되는 포격 게이지가 100.0/112.0/124.0/137.0/150.0% 증가한다.


중력 폭발

  • PVE 피해량을 90.0% 증가시켰습니다.
  • 모든 게이지의 획득량을 92.0% 증가시켰습니다.
  • 퍼펙트 존의 범위를 증가시켰습니다.
  • '자유 발사' 트라이포드 효과를 '급소 포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퍼펙트 존 영역이 넓어진다.
    • 변경 : 치명타 적중률이 20.0/26.0/32.0/38.0/45.0% 증가한다.

    • '급소 포격' 트라이포드가 5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게 변경하였습니다.


점프 포격

  • '로켓 점프' 트라이포드를 제외한 모든 타격 판정이 0.1초 빠르게 발생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포격 : 곡사포

  •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9초
    • 변경 : 7초


포격 : 에너지 포

  • [일반 스킬]에서 [홀딩 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아이덴티티

  •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화력 게이지'와 '포격 게이지'로 분리하였습니다.
    • 일반 스킬의 각 아이덴티티 게이지의 획득량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화력 게이지 획득량
        • 기존 아이덴티티 게이지의 획득량의 270% 만큼 화력 게이지를 획득합니다.

      • 포격 게이지 획득량
        • 기존 아이덴티티 게이지의 획득량의 60% 만큼 포격 게이지를 획득합니다.

    • 포격 스킬의 각 아이덴티티 게이지의 획득량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화력 게이지 획득량
        • 기존 아이덴티티 게이지의 획득량의 100% 만큼 화력 게이지를 획득합니다.

      • 포격 게이지 획득량
        • 포격 게이지를 획득하지 않습니다.

    • 각성 스킬의 각 아이덴티티 게이지의 획득량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화력 게이지 획득량
        • 기존 아이덴티티 게이지의 획득량의 100% 만큼 화력 게이지를 획득합니다.

      • 포격 게이지 획득량
        • 기존 아이덴티티 게이지의 획득량의 100% 만큼 포격 게이지를 획득합니다.

    • 일반 평타와 포격 모드 평타의 화력 게이지 획득량을 추가하였습니다.

  • 화력 게이지를 가득 채우면 기존과 동일하게 화력 3단계 버프가 발동되지만, 화력 3단계 버프의 지속 시간 제한이 없어졌으며, 버프 종료 후 화력 게이지가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 화력 게이지는 일정 시간 동안 스킬 및 평타를 적중하지 못 할 경우 게이지가 서서히 감소되며, 화력 게이지의 양에 따라 화력 단계별 버프가 적용됩니다.
  • 화력 게이지를 가득 채우면 포격 모드 전환 스위치가 켜지는 기능을 제거하였습니다.
    • 포격 게이지를 가득 채우면 포격 모드 전환 스위치가 켜지며, 기존과 동일하게 'Z' 키를 통해 포격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포격 모드 종료 시 쿨링 상태로 전환되며 일정 시간 동안 포격 게이지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 포격 모드일 때 받는 피해량을 10.0% 감소시켰습니다.


각인

  • '화력 강화'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받는 피해가 20% 감소하며, 화력 버프의 단계에 따라 치명타 적중률이 15/20/25%, 22/27/32%, 30/35/40% 증가한다.
    • 변경 : 받는 피해가 20% 감소하며, 화력 게이지를 가득 채우면 과열 효과가 발동되어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8/15/25% 증가한다. 화력 게이지가 유지되는 시간이 8/10/12초로 증가한다.

  • '포격 강화'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포격 스킬의 피해량이 20/30/40% 증가한다. 추가로 화력 버프가 없을 시 화력 게이지의 획득량이 10/20/30% 증가하며, 화력 게이지가 모두 충전되면 쿨링 효과를 제거한다.
    • 변경 : 포격 스킬의 피해량이 15/22.5/30% 증가하고, 포격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10/20/30% 증가한다. 포격 게이지의 획득량이 30% 증가하고, 쿨링 상태로 진입하지 않는다.


개발자 코멘트
블래스터는 중화기를 사용하여 전투를 진행하며, 중요한 순간에 화력 버프와 포격 모드를 이용하여
강력한 공격을 집중적으로 입힐 수 있는 클래스로 기획되었습니다.
하지만 몬스터의 패턴과 기믹의 다변화로 화력 게이지에 묶여 원하지 않던 타이밍에
포격 모드를 강제로 활성화해야 하는 문제가 점점 심화되어 플레이에 스트레스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단계를 반복하던 화력 게이지 사이클 구조를 변경하고 화력 게이지와 포격 게이지를 두 개로 분리하여
블래스터의 전투 운용 난이도를 완화하였습니다.
또한 화력 강화 각인이 사용자의 플레이 스타일과 무관하게 강요받던 문제를 개선하고, 직업 각인별 전투 콘셉트을 세분화하였습니다.
세분화에 따라 스킬의 피해량을 타입별로 다르게 조정했으며 주요 스킬 및 트라이포드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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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크아이

스킬

  • PVE 시 기본 공격을 제외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을 4.8% 증가시켰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호크아이는 지난 밸런스 패치에서 아이덴티티 수급 구조를 유지하며 일부 스킬 및 각인 성능을 재조정하였으나
엔드 콘텐츠 지표가 기대했던 수준까지 상승하지 못하고 있는 관계로 모든 스킬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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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우터

스킬

  • PVE 시 기본 공격을 제외한 모든 스킬의 피해량을 4.0% 증가시켰습니다.
  • 기상기의 모션 속도를 보다 빠르게 증가시켰습니다.


개발자 코멘트
스카우터는 최근 여러 가지 엔드 콘텐츠 지표가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모든 스킬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고, 기상기 모션 속도를 개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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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슬링어

스킬

  • PVE 시 샷건 스킬의 피해량을 5.0% 증가시켰습니다.
  • 마탄의 사수 스킬 트라이포드를 변경하였습니다.
    • '특수 탄환' → '사면초가'
      • 기존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30.0/37.0/44.0/52.0/60.0% 증가한다.
      • 변경 : 더 이상 백어택 공격이 적용되지 않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10.0/16.0/22.0/28.0%, 치명타 적중률이 10.0% 증가한다.

    • '사면초가' → '특수 탄환'
      • 기존 : 더 이상 백어택 공격이 적용되지 않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16.0/22.0/28.0/35.0%, 치명타 적중률이 20.0% 증가한다.
      •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공격 적중 시 주는 피해가 50.0/57.5/65.0/72.5/80.0% 증가한다.


각인

  • '피스메이커'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핸드건 스탠스로 변경 시 공격 속도 8/12/16% 증가, 샷건 스탠스로 변경 시 치명타 적중률 15/20/25% 증가, 라이플 스탠스로 변경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 증가 및 생명력이 50% 이하인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10/20/30% 증가하는 효과를 9초 동안 획득한다.
    • 변경 : 핸드건 스탠스로 변경 시 공격 속도 8/12/16% 증가, 샷건 스탠스로 변경 시 치명타 적중률 10% 증가 및 적에게 주는 피해가 5/10/15% 증가, 라이플 스탠스로 변경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 증가 및 생명력이 50% 이하인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추가로 10/20/30% 증가하는 효과를 9초 동안 획득한다.


  • '사냥의 시간'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핸드건 및 라이플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20/30/40% 증가하지만, 샷건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다.
    • 변경 : 핸드건 및 라이플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22/33/45% 증가하지만, 샷건 스탠스를 사용할 수 없다.


개발자 코멘트
건슬링어는 최근 상위 콘텐츠에서의 피해량 지표가 조금씩 정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샷건 스킬 및 트라이포드 효과를 상향하고 직업 각인 효과를 개선하여
피해량의 상한선이 조금 더 높아질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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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머너

스탯

  • 특화 스탯으로 인한 고대 정령 스킬 피해량 계수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0.75
    • 변경 : 0.85


스킬

마력의 결정체

  • 발사되는 구체의 속도를 43.0% 증가시켰습니다.
  • 고대의 기운 수급량을 40.0% 증가시켰습니다.


순간 폭발

  • 고대의 기운 수급량을 40.0% 증가시켰습니다.


마력의 질주

  • PVE시 피해량을 10.0% 증가시켰습니다.
  • 고대의 기운 수급량을 40.0% 증가시켰습니다.


방출된 의지

  • 고대의 기운 수급량을 40.0% 증가시켰습니다.


마리린

  • 고대의 기운 수급량을 60.0% 감소시켰습니다.


파우루

  • 고대의 기운 수급량을 40.0% 감소시켰습니다.
  • '교감' 트라이포드 효과를 '약점 포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파우루 소환해제 시 50.0% 확률로 정령의 구슬을 1개 획득한다.
    • 변경 :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파우루가 주는 피해가 15.0/21.1/27.3/33.6/39.9% 증가한다.

    •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가 5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게 변경하였습니다.


물의 정령

  • PVE시 피해량을 10.0% 증가시켰습니다.
  • 고대의 기운 수급량을 20.0% 증가시켰습니다.
  • '물 대포'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정령의 공격 각도가 50.0% 감소하지만, 공격 거리가 100.0% 길어진다.
    • 변경 : 정령의 공격 각도가 50.0% 감소하지만, 공격 거리가 100.0% 길어진다. 공격 적중 시 고대의 기운 획득량이 100.0/112.0/124.0/137.0/150.0% 증가한다.

    • '물 대포' 트라이포드가 5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게 변경하였습니다.


고대의 창

  • 캐스팅 시간을 다음과 같이 감소시켰습니다.
    • 기존 : 2.5초
    • 변경 : 2.0초

  • PVP 시 피해량을 22.0% 감소시켰습니다.
  • '폭열의 창'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화] 속성으로 변경되고, 적중된 적을 5.0초 동안 화상 상태로 만들어 매 초마다 n의 피해를 입힌다.
    • [화] 속성으로 변경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1.0/37.0/43.0/50.0% 증가한다.


윙드 스피릿

  • PVE시 피해량을 10.0% 증가시켰습니다.
  • 고대의 기운 수급량을 40.0% 증가시켰습니다.
  • '썬더 스피릿'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뇌] 속성으로 변경되고, 치명타 적중률이 30.0/37.0/44.0/52.0/60.0% 증가한다.
    • 변경 : [뇌] 속성으로 변경되고, 적의 모든 방어력을 40.0/47.0/54.0/62.0/70.0% 무시한다.


대지 붕괴

  • PVE시 피해량을 30.0% 증가시켰습니다.
  • 고대의 기운 수급량을 40.0% 증가시켰습니다.
  • '대지 조작'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나 소모량이 50.0% 증가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80.0/90.0/100.0/110.0/120.0% 증가한다.
    • 변경 : 마나 소모량이 30.0% 증가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120.0/132.0/144.0/157.0/170.0% 증가한다.


전류 방출

  • 고대의 기운 수급량을 40.0% 증가시켰습니다.


끈적이는 이끼늪

  • 고대의 기운 수급량을 40.0% 증가시켰습니다.


전기 폭풍

  • 캐스팅 시간을 다음과 같이 감소시켰습니다.
    • 기존 : 2.0초
    • 변경 : 1.5초

  • PVE시 피해량을 10.0% 증가시켰습니다.
  • PVP 시 피해량을 18.0% 감소시켰습니다.
  • 고대의 기운 수급량을 20.0% 증가시켰습니다.
  • '견고한 로브' 트라이포드 효과를 '급소 공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캐스팅 중 받는 피해가 30.0/32.7/35.4/38.1/40.8% 감소한다.
    • 변경 : 치명타 적중률이 15.0/21.0/27.0/33.0/40.0% 증가한다.

  • '급소 공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성장 공격'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나 소모량이 25.0% 증가하지만, 치명타 적중률이 50.0/57.0/64.0/72.0/80.0% 증가한다.
    • 변경 : 전기 폭풍의 매 판정마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0/12.0/14.0/16.0/18.0%씩, 최대 50.0/60.0/70.0/80.0/90.0%까지 증가한다.

  • '붉은 폭풍'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전기 폭풍이 붉은색으로 변경되며 공격 주기가 33.3% 단축되어, 판정횟수가 5회 증가한다. 지속력 강화 트라이포드 적용 시, 총 판정횟수가 24회로 증가한다.
    • 변경 : 전기 폭풍이 붉은색으로 변경되며 공격 주기가 50.0% 단축되어, 판정횟수가 5회 증가한다. 지속력 강화 트라이포드 적용 시, 총 판정횟수가 24회로 증가한다.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0/31.0/37.0/44.0/50.0% 증가한다.


각성기

바그론의 분노

  • 고대의 기운 수급량을 100.0% 증가시켰습니다.


아이덴티티

  • 서머너의 스킬을 일반 스킬과 소환 스킬로 분류하였습니다. 
  • 서머너의 소환수에 Shift 키로 이동 명령 시 공격 후 조금 더 빨리 이동 명령을 수행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스킬

오쉬

  • 공격을 [토] 속성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PVE 시 피해량을 20.0% 증가시켰습니다.


알리마지

  • PVE 시 피해량을 18.0% 증가시켰습니다.


피닉스

  • 스킬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PVE 시 피해량을 16.0% 증가시켰습니다.


자히아&리게아스

  • 홀딩 스킬에서 일반 스킬로 변경하였습니다.
  • PVP 시 피해량을 21.0% 감소시켰습니다.


아키르

  • 아키르의 공격 속도를 보다 빠르게 증가시켰습니다.


각인

  • '상급 소환사'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고대의 정령 스킬의 정령의 구슬 소모 개수가 1개 감소하고 모든 속성 피해량이 5/10/15% 증가한다.
    • 변경 : 고대의 정령 스킬의 성능이 강화되며, 정령의 구슬 소모 개수가 1개 감소한다. 추가로 일반 스킬 및 고대의 정령 스킬의 피해량이 2/5/10%, 치명타 적중률이 3/8/16% 증가한다.
    • 오쉬 (상급 소환사)
      • 15m 내 지정된 위치에 고대의 정령 오쉬를 소환한다. 오쉬는 거대한 발로 적을 짓밟아 공격의 중심에 있는 대상에게는 n, 바깥쪽에 있는 대상에게는 n의 [토] 속성 피해를 주며 내려찍는다.

    • 알리마지 (상급 소환사)
      • 15m 내 지정된 위치에 용의 형상을 한 고대의 정령 알리마지를 소환한다. 알리마지는 대상을 집어삼키며 n의 [토] 속성 피해를 준 후, 용암을 폭발시켜 n의 [화] 속성 피해를 주며 대상을 공중에 높게 띄운다. 대상이 무력화된 상태일 경우 주는 피해가 추가로 50% 증가한다.

    • 피닉스 (상급 소환사)
      • 고대의 정령 불사조를 소환하여 n의 [화] 속성 피해를 주며 날려버린다. 불사조가 날아간 자리에 화염이 폭발하며 n의 [화] 속성 추가 피해를 입힌다.

    • 자히아&리게아스 (상급 소환사)
      • 물의 정령인 자히아와 리게아스를 소환하여 주변의 모든 적들에게 최대 n의 [수] 속성 피해를 준 뒤, 순간적으로 소용돌이를 얼려 n의 [수] 속성 피해를 주고 대상을 4초간 동결시킨다. 스킬 사용 후 자히아와 리게아스의 가호를 받아 5초간 최대 생명력의 3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 아키르 (상급 소환사)
      • 14m 내 지정된 위치에 고대의 정령 아키르를 소환한다. 아키르는 주변의 적들을 자신의 위치로 끌어들이며 최대 n의 [뇌] 속성 피해를 준 뒤, 강력한 포효와 함께 번개를 떨어뜨리며 n의 [뇌] 속성 피해를 준다.

  • '넘치는 교감'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켈시온의 소환 유지 시간이 20/25/30% 증가하고, 피해량이 10/15/20% 증가한다.
    • 변경 : 마리린, 파우루, 엘씨드, 슈르디, 켈시온의 소환 유지 시간이 5/10/20% 증가하고, 피해량이 10/17/25% 증가한다. 소환수의 이동 속도 및 공격속도가 3/6/10% 증가하고, 소환수 명령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6/10% 감소한다.


개발자 코멘트
서머너는 높은 피해량을 기록하기 위한 스킬 및 각인, 특성 설정의 선택의 폭이 좁고 전투 운용 방식도 고착화되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새롭게 서머너를 육성해 보려 하는 모험가분들을 위해서라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캐스팅 시간이 길거나 시전 시간 대비 효과가 부족하여 활용이 어려운 일반 스킬 및 트라이포드를 개선하고
고대 정령 스킬의 사용성 및 효과를 강화하여
기존처럼 다수의 소환수를 활용하여 함께 전투를 이어가는 플레이와
일반 및 고대 정령 스킬을 적극 활용하여 전투하는 타입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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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카나


스킬

백 플러쉬

  • '인피니티 샤워' 스킬이 삭제되고 신규 스킬 '백 플러쉬'가 추가되었습니다.
  • '인피니티 샤워' 보석이 '백 플러쉬' 보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운명의 부름

  • '운명의 집중' 트라이포드 효과를 '페이크 플립'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간결한 움직임으로 카드를 날려 시전 시간이 0.3초 짧아진다. 적에게 주는 공격이 1회로 변경되지만 적중된 적을 바로 공중으로 띄워올리며 100.0/111.0/122.0/133.0/145.0% 증가된 피해를 준다.
    • 변경 : [스택트 스킬] 형태로 변경되어 스택트 중첩이 2회 부여되고 간결한 움직임으로 카드를 날려 시전 시간이 0.3초 짧아지며, 20/25/30/35/40% 증가된 피해를 준다.

  • '퀵 드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20.0/25.0/30.0/35.0/40.0% 확률로 아이덴티티 카드 1장을 획득한다.
    • 변경 : 적중 시 12.0/14.0/16.0/18.0/20.0% 확률로 아이덴티티 카드 1장을 획득한다.


언리미티드 셔플

  • '파멸의 폭풍'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아르카나를 중심으로 반경 4.0m 내에 카드가 폭풍처럼 휘몰아치며 이동속도의 70.0%로 이동할 수 있는 형태로 변경된다. 폭풍처럼 휘몰아치는 카드는 공격회수가 2배 증가되고 착지 시 카드를 날려보내 최대 70.0/78.0/87.0/96.0/105.0%  증가된 피해를 주며 대상을 날려버린다.
    • 변경 : 더욱 간결한 동작으로 지정한 위치에 3회의 피해를 주고 적을 공중에 띄우며, 70.0/78.0/87.0/96.0/105.0% 증가된 피해를 준다.

  • '퀵 드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중 시 20.0/25.0/30.0/35.0/40.0% 확률로 아이덴티티 카드 1장을 획득한다.
    • 변경 : 적중 시 18.0/21.0/24.0/27.0/30.0% 확률로 아이덴티티 카드 1장을 획득한다.


신비한 쇄도

  • '퀵 드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중 시 10.0/15.0/20.0/25.0/30.0% 확률로 아이덴티티 카드 1장을 획득한다.
    • 변경 : 적중 시 18.0/21.0/24.0/27.0/30.0% 확률로 아이덴티티 카드 1장을 획득한다.


다크 리저렉션 

  • 공격 범위를 1m 증가시켰습니다.
  • '퀵 드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중 시 30.0/35.0/40.0/45.0/50.0% 확률로 아이덴티티 카드 1장을 획득한다.
    • 변경 : 적중 시 24.0/28.0/32.0/36.0/40.0% 확률로 아이덴티티 카드 1장을 획득한다.


이보크 

  • 체인 스킬 사용 대기 시간을 2초에서 1초로 수정하였습니다.
    • '분할 마법진' 트라이포드의 마법진 피해 발생 시간을 재조정하였습니다.
    • 기존 : 5초
    • 변경 : 3초

  • 특정 스킬 사용 중, 이보크의 체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퀵 드로'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적중 시 20.0/25.0/30.0/35.0/40.0% 확률로 아이덴티티 카드 1장을 획득한다.
    • 변경 : 적중 시 12.0/14.0/16.0/18.0/20.0% 확률로 아이덴티티 카드 1장을 획득한다.


쿼드라 엑셀레이트 

  • 첫 타 공격 이후 이동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댄싱 오브 스파인플라워

  • PVE 피해량을 20.0% 증가시켰습니다.
  • '백 어택' 효과를 제거하였습니다.
  • '가시 집약' 트라이포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공격 횟수가 4회로 줄어들고, 스택트 최대 중첩수가 2회로 감소하지만, 세 번째 공격이 마지막 공격과 동일한 피해를 주며 적에게 주는 총 피해가 60.0/68.0/77.0/86.0/95.0% 증가한다.
    • 변경 : 공격 횟수가 4회로 줄어들지만, 더욱 빠르게 적을 공격하여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0/68.0/77.0/86.0/95.0% 증가한다.

  • '치명적 가시' 트라이포드 효과를 '페이크 플립'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순간이동을 사용한 위치에 기본 스킬의 마지막 공격 피해보다 100.0/125.0/150.0/175.0/200.0% 증가된 추가 피해를 준다.
    • 변경 : [일반 스킬] 형태로 변경되고, 순간이동을 사용한 위치에 기본 피해의 40%에 해당하는 치명적 가시 피해를 준다. 해당 스킬 적중 시 치명적 가시 피해는 25.0/28.0/32.0/36.0/40.0% 증가되며 최대 7회 중첩된다.


체크메이트 

  • PVE 피해량을 3.8% 감소시켰습니다.


셀레스티얼 레인 

  • 공격 범위를 1m 증가시켰습니다.


포 카드 

  •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12.0초
    • 변경 : 16.0초

  • 마나 소모량을 13.80% 증가시켰습니다.
  • PVE 및 PVP 피해량을 25.35% 증가시켰습니다.
  • PVE 및 PVP 덱 게이지 획득량을 25.36% 증가시켰습니다.
  • '지연 충격' 트라이포드 효과를 '풀 하우스' 트라이포드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0.3초간 카드에 마력을 모아 던져 적중된 적에게 44.0%의 스킬 피해를 주고 스택트가 즉시 발동하지 않지만, 4.0초 뒤 적에게 444.0/470.6/497.3/528.4/559.4% 의 스킬 피해를 주며 스택트가 발동한다.
    • 변경 : 스킬 및 스택트 효과의 치명타 확률이 44% 증가하고,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18.0/22.5/27.0/31.5/36.0% 증가한다. 


세렌디피티

  • '우연한 강타'의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더 이상 날려버리지 않지만 공격 속도가 30.0/33.0/36.0/39.0/42.0% 증가하고, 스택트 중첩당 20.0% 확률로 4.0초간 기절시킨다.
    • 변경 : 더 이상 날려버리지 않지만 공격 속도가 30.0/33.0/36.0/39.0/42.0% 증가하고, 스택트 상태인 적을 2.0초간 기절시킨다.


아이덴티티

카드
  • 카드가 드로우 될 확률이 변경되었습니다.
    • 확률이 증가한 카드 : 도태 카드, 균형 카드, 심판 카드, 운명의 수레바퀴 카드
    • 확률이 감소한 카드 : 삼두사 카드, 광기 카드, 뒤틀린 운명 카드, 부식 카드, 유령 카드, 달 카드, 별 카드, 로열 카드

  • '유령' 카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16.0초간 이동속도가 20.0% 증가하고, 적에게 받는 피해를 50%씩 3회 감소시키고, 이동 중 몬스터와 충돌이 무시된다.
    • 변경 : 16.0초간 이동속도가 20.0% 증가하고, 이동 중 몬스터와 충돌이 무시된다.

  • '달' 카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30.0초간 재사용 대기 시간이 10.0% 감소하고, 마나 재생 속도가 20.0% 증가한다.
    • 변경 : 30.0초간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0% 감소한다.

  • '별' 카드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마나를 100.0% 회복하고, 각성기, 이동기, 기상기를 제외한 스킬의 남아있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15.0% 즉시 감소시킨다.
    • 변경 : 마나를 50.0% 회복하고, 20.0초간 마나 재생 속도가 20.0% 증가한다.

  • 신규 아이덴티티 카드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광대 : 가장 최근에 사용한 카드덱을 다시 획득한다.
    • 환희 : 각성기, 이동기, 기상기를 제외한 스킬의 남아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15% 즉시 감소시키거나 50.0%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을 30.0% 즉시 감소시킨다.
    • 제후 : 4.0초간 일반 스킬의 피해가 50.0% 증가한다. 해당 카드는 '황제의 칙령' 각인 활성화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재상 : 10.0초간 일반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이 10.0% 증가한다. 해당 카드는 '황제의 칙령' 각인 활성화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루인 

  • 스택트 별 루인 스킬 적중 시 PVE 덱 게이지 회복량이 추가되었습니다.
  • 4스택트 루인 피해량을 5.0% 증가시켰습니다.


각인

  • '황제의 칙령' 효과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 : 일반 스킬의 덱 게이지 획득량이 50.0% 증가하고 피해량이 10.0/20.0/30.0% 증가하며, 카드덱에 황제 카드가 추가된다. 황제 카드는 사용 시 주변에 큰 피해를 준다. 
    • 변경 : 카드덱에 황제 카드가 추가되고 균형, 심판 카드가 재상, 제후 카드로 교체된다.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20.0/30.0/40.0% 증가하며, 황제 카드의 피해량이 0/30.0/80.0% 증가한다.


개발자 코멘트
아르카나는 '일반', '스택트', '루인'이라는 3가지의 스킬 타입을 사용하고,
총 17장의 다양한 카드 효과를 가지고 있는 개성이 강한 클래스입니다.
다만 각인 및 트라이포드 효과로 인해 지나치게 많은 양의 카드가 획득되는 부분은 완화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어 조정하였고
스택트별 덱 게이지 수급량을 추가하여 특정 세팅에서의 카드 획득량이 과도하게 낮아지지 않도록 보완하였습니다.
아울러 아이덴티티 카드 효과의 개성을 살리기 위해 신규 카드 2장을 추가하여 변화를 주고자 하였습니다.
'황제의 칙령' 각인은 콘셉트 상 유효하지 않는 카드 2종을 제후, 재상 신규 카드로 대체하고
일반 스킬의 피해량 및 기능을 개선하여 해당 각인의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이외 노후화된 스킬 이펙트 개선 및 스킬 타입별 이펙트 색상을 통일하여 가시성을 높이는 작업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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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및 수정 사항

[스킬/캐릭터/전투]

  • 디스트로이어 '테라 브레이크' 스킬의 툴팁에 일부 피해량이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서머너 '전기 폭풍' 스킬의 트라이포드 '지속력 강화' 및 '유도 폭풍'을 동시 채용하여 사용 시, 전기 폭풍이 적을 추적하던 중 일정 거리 이상을 이동하면 사라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데모닉 '악마화' 시 외형을 암살자 클래스와 동일한 체형으로 수정하였습니다.
    • 체형 변경에 따른 일부 기본 모션을 수정하였습니다.
    • 데모닉 '악마화'시 모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아래 스킬 및 트라이포드 적용 시, 실제 의도된 거리보다 먼 거리로 이동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버서커
      • 다이빙 슬래쉬

    • 디스트로이어
      • 점핑 스매쉬
      • 어스 스매셔 '기괴한 움직임'

    • 기상술사
      • 내려찍기 '낙뢰'

  • 스킬 사용 시, 채팅 매크로 출력 기능을 통해 시선 집중' 각인 효과를 적용하는 경우 스킬 사용 즉시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단, 채팅 매크로가 출력되는 스킬이 공격 스킬이 아닌 경우에는 제한 시간 내 다음 공격 스킬을 사용할 때 시선 집중 각인 효과가 적용됩니다.

  • 모든 클래스가 사망 후에도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획득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모든 배틀 아이템 사용 중 ESC 키를 통해 모션 캔슬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중복 장착이 불가능한 일부 배틀 아이템의 아이콘 상단에 배틀 아이템 계열 별 심볼 이미지를 추가하였습니다.
  • 아래의 배틀 아이템 사용 중, 이동을 통한 모션 캔슬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도발 허수아비
    • 모닥불
    • 루테란의 나팔


[그래픽/이펙트]

  • 디스트로이어 '퍼펙트 스윙'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디스트로이어 '그라비티 컴프레이션'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디스트로이어 '볼텍스 그라비티'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디스트로이어 '테라 브레이크' 스킬 모션 변경에 따라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블래스터 '강화탄' 스킬 '급소 포격' 트라이포드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블래스터 '전방 포격' 스킬 '좌표 변경' 트라이포드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블래스터 '점프 포격'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블래스터 '플라즈마 스톰'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블래스터 '공중 폭격'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블래스터 '네이팜탄' 스킬 사용 시 생성되는 화염지대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블래스터 '화염방사기'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블래스터 '다연장로켓포'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서머너 '마력의 결정체'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서머너 '방출된 의지'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서머너 '전기 폭풍'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서머너 '윙드 스피릿'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서머너 '대지 붕괴'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서머너 '피닉스'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서머너 소환수 '켈시온' 명령 스킬의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 아르카나 스킬 타입 및 트라이포드 컨셉에 따라 이펙트를 개선하였습니다.


[게임 패드/단축키]

  • 게임 패드로 플레이 시, 다음 UI에서 컨텍스트 메뉴를 호출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길드 UI - 길드원 목록
    • 파티 UI - 파티원 목록
    • 파티 찾기 방 - 파티원 목록
      ※ RB+RS 키로 호출이 가능합니다.
      ※ 환경설정> 게임 패드> 조작> 기타 설정> 상호 작용 키를 통해 게임 패드 키를 RB+RS → RB+LS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친구 및 길드 목록의 컨텍스트 메뉴 호출 키를 'Ctrl 키 + 마우스 우클릭'로 고정 적용하였습니다.

[기타]
  • 일부 텍스트의 오탈자 및 어색한 표현을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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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