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2. 갈망의 섬 정보
3. 직업 추천 & 세팅
   ㄴ 세팅 방법
   ㄴ 직업 추천
   ㄴ 스킬 판정의 이해
   ㄴ 플레이방식
4. 추천 프로그램
   ㄴ 타이머
   ㄴ 원격제어
5. 매크로
6. 마치며



1. 개요

섬의 마음 내실의 끝판왕 컨텐츠로
섬의 마음을 획득한 인원이 매우 적으며
세티노의 비밀가방을 드랍하는 세티노(느린거북이의 부선장)의 젠포인트가 2곳으로
사실상 경쟁이 강제되는 섬


2. 갈망의 섬 정보

젠포인트는 2곳에 위치



세티노의 스펙
섬의 마음 확률 = 알수없음
세티노의 비밀가방 확률 = 0.5% (통계자료 참고)
세티노의 리젠시간 = 47.5초 + @(50ms ~ 200ms)

7시방향의 세티노의 리젠시간은 45초로 알려져있으나 
현재는 양쪽의 젠포인트 모두 45초의 리젠시간 + 약 2.5초의 무적시간(스르륵 올라오는 모습)으로
이 글에선 리젠시간과 무적시간을 합쳐 약47.5초로 설명할것

무적 상태가 출력되는 모습



세티노의 등급은 네임드이며 선수필승 각인, 약육강식 트라이포드 등의 효과를 온전히 받음
세티노의 체력 = 5,761,710 (패치로 변동이있을 수 있음)
세티노의 드랍물품(100%의 딜지분으로 독식 할 때)
 - 달인/강화 치유물약중 랜덤으로 2개
 - 20~30실링 조각을 5~6조각
 - 0.5%의 확률로 세티노의 비밀가방


가방 1개의 기대값은 200마리를 독식하는 것이며 
 - 한자리 독식시 = 약 2시간 40분에 1개
 - 두자리 독식시 = 약 1시간 20분에 1개
의 기대값을 가진다


확률이기 때문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고
안 나올때는 약 3일에 걸쳐 2천마리 넘게 얻지 못한적이 있으며 (통계를 작성한 계기)
잘 나올때는 하루에 약 750마리를 잡고 13개의 가방을 획득한 적이 있다 (약1.73%)

섬의 마음을 획득하기 위해 필요한 가방은 약 300~400개 정도를 잡으나 확실치는 않음 
일평균 12시간 반년이상을 갈아넣을 각오로 와도 졸업을 장담할 수 없는 섬
필자역시 9개월간 612개의 가방을 파밍했음

파밍하는동안 가방을 10개도 안까고 섬마를 먹는 케이스를 두어번 보았으니
본인이 운이좋다 생각한다면 10개정도는 해볼만하다 생각함


독식 vs 파티

갈망의 섬 주요 쟁점중 하나가
[파티시 가방을 나눠갖기 때문에 안하는게 좋다] 의 솔로플레이 주장파와
[파티를 해도 가방 확률은 동일하다] 의 파티플레이 주장파로 나뉘게 되는데

필자의 통계에 따르면 독식시 0.5%의 가방드랍률을 보여주는데
어떠한 조건을 덧붙이냐에 따라 다르겠으나

솔로플레이 주장파의 주장대로라면 파티를 하든 안하든
통계내었을때 0.5%에 수렴하게 될 것이고
파티플레이 주장파의 주장대로라면 
각각의 인원이 0.5%의 드랍률을 적용했을시 x 파티원 수 만큼 확률이 늘어날 것임

파티플레이시 본인이 딜100%의 기여도로 혼자 잡았더라도
다른 파티원에게 실링/포션이 분배되는 모습을 볼수있는데
이 때문에 필자는 파티플레이를 꺼려했음 필자의 생각대로 파티플레이시 가방이 분배된다면
파밍기간은 파티원수에 비례해 n배로 늘어나기 때문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필자역시 일찍먹었으면 파티원을 모아서 실험해볼 용의가 있었으나
당초 생각했던 파밍기간을 아득히 넘어서면서 의욕이 없어지기도했고
통계자료도 확보할 수 없었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의 신념에 따라 플레이 하는것을 권장

개인적으로 생각했던 통계는 최소 가방 100개였으며 약 한달의 파밍기간이 소요됨.




3. 직업 추천 & 세팅

인터넷 커뮤니티나 인게임 지역채팅을 보다 보면 
갈망의 섬은 기상술사가 역겨워서 안간다 라고 할 정도로
기상술사의 섬 이라고도 불리며 많은 사람들이 기상술사로 파밍하는 것을 볼수있다

무조건 기상술사가 사기냐 라고 물으면 그것은 아니며
스킬의 판정방식과 저렴한 세팅비로 인해 기상술사가 가성비 좋은 직업으로 각광받게 된 것이라 생각함
이러한 스킬 판정방식의 차이를 모르고 판정이 나쁜 스킬을 사용하거나 정확하지않은 타이밍에 사용하여
불쾌한 경험만 쌓다 포기하고 나가는 경우가 많음

기상술사 이외 직업은 이미 키워둔게 있으면 활용해봐라 정도지
굳이 갈망섬하겠다고 16층 직업을 만드는건 어불성설임

세팅 방법

각인
데미지를 올릴수 있는 모든 종류의 각인
직업각인은 주력스킬의 데미지가 오른다면 채용 가능

질풍노도, 돌격대장의 기본이속 비례 옵션이 나침반 이속도 적용된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직접실험한 결과는 아니기에 확답은 못함

데미지 관련 : 돌대 / 타대 / 질증 / 안상 / 저받
치명타 관련 : 선필 / 예둔 / 정단
공이속 관련 : 정흡

장비
군단장 장비를 기본으로 하나
공이속이 필요한 경우 오레하 어비스 던전 장비를 채용 가능
꿰뚫는 직시 2셋 : 공이속 10%

환각/구원류의 지속시간 & 갱신조건이 존재하는 세트옵션은 경쟁상황에서 꺼질수있으므로 
해당옵션을 보고 채용하지않음

보석
딜 모자라면 당연히 챙기기
두탕시 신속만으로 이동기 쿨이 빡빡하면 홍염도 채용해보길 권장

카드 
데미지 관련 : 세구빛 암구빛
치명타 관련 : 남바절
공속 관련 : 해적시대
이속 관련 : 사랑꾼



직업 추천

기상술사(1415+)  칼바람(211)

도화가(1600+)     범가르기

스카우터(1600+)  레이드 미사일(332)

블래스터(1600+)  다연장 로켓포(132)


이외 캐릭터들은 잘 모르나 투사체 계열 스킬이 있다면 도전해볼만함.
이 글에서 언급하는 투사체 스킬은 나아가던 중 오브젝트/지형/적 과 충돌시
데미지를 입히는 유형의 스킬들이며 위에서 추천한 스킬들이 그에 해당함

- 왜 투사체인가?
스킬마다 데미지를 넣는 간격이 존재하고 각각의 다단히트 스킬마다 그 간격은 상이함
그러나 투사체의 경우 데미지 판정 간격이 매우 짧으며 미리 깔아둘수있는 장점까지 존재함
작성자 뇌피셜이나 투사체 판정을 가진 스킬들은 판정간격이 같을것으로 생각함

- 그 외의 직업들
갈망의 섬에 오는 직업군들이 다양하지도 않고 그들이 적합한 스킬을 정확한 타이밍에 쓰는지도 알 수 없기에
직접와서 부딛혀보는 수 밖에없음.
그렇기에 투사체형 스킬을 기본중의 기본으로 이야기 하는것임




기상술사(1415+)  칼바람(211)

치명없이 깡뎀으로 잡을수 있다면 벼락 트포는 채용할 필요가 없다
거대돌풍(45% 피증) 약육강식(시드이하 120% 피증) 벼락(210% 치피증)의 
무시무시한 트포 효율은 갓 군단장 장비를 입은 1415 레벨로도
세티노를 한방에 보내버릴수 있는 강력함을 보여줌

선수필승 각인만 채용해도 파밍하는데 지장이없지만 경쟁 상황시 다른사람이 먼저 스킬을 맞추게되면
선수필승의 효과를 받지못하고 치명타가 터지지않으면 벼락 치피증효과 역시 못받기 때문에 데미지가 급감함
1540급의 레벨이라면 깡딜로 한방에 잡을수있으나
그 밑의 레벨이라면 치명타를 우선하여 100%를 맞추고 남은 자리에 공이속을 땡겨오는것을 추천



블래스터(1600+)  다연장 로켓포(132)
칼바람과 판정싸움에서 여러발의 미사일 투사체가 판정싸움을 용이하게 해줌

1580 블래스터 갈망의섬 전용 세팅 333331 + 7레벨 멸화 + 악몽3레벨
미사일 한발당 50~100만의 낮은 데미지를 보여주나 
위로 갈수록 엘릭서, 초월 등의 스펙업 요소를 통해 한발당 2~300만에 가까운 데미지와 경쟁력을 보여줌




스카우터(1600+)  레이드 미사일(332)

스카우터는 그냥 레벨이 낮고(1520) 각인도없어 데미지가 매우 낮으나 예시로 가져옴
트라이포드 옵션이 괜찮아 치적100%를 맞추기 쉽고 
미사일 다발이 판정싸움을 용이하게 해줌

배터리라는 특수한 자원을 활용하기때문에 악몽세트 채용이 불가능하나
치적 트라이포드 + 목걸이,팔찌 치명 + 사멸4셋만으로 100%에 가까운 치적을 확보할수있다

16층 이상의 스카우터는 경쟁하기 힘든 상대중 한명이었음


스킬 판정의 이해

스킬들의 예시를 보았으니
한 자리에서 한방컷을 내는데 아무 문제없는 세팅이 동일한
기상술사 두명이 칼바람으로 경쟁하고 있다 가정해보자
각각이 자신만의 타이밍으로 세티노에게 칼바람을 날렸을때 둘중 한명만이 칼바람을 맞추고 전리품을 얻게된다.
그랬을때 이 칼바람 2개는 어떠한 판정의 차이로 이런 결과를 얻게된 것일까?

같은직업의 같은 스킬이니 판정자체에는 차이가 없을것이나
인간의 반응속도가 약 0.2초 (200ms) 정도 라고 전해지는데
숙달된 인간도 50~100ms 정도의 반응 속도라고하니
같은 타이밍을 노리고 스킬을 쓰더라도 미세한 오차는 발생하게된다.

처음에 세티노의 젠타임에 무적시간이 존재한다고 적은것을 보았다면
무적이 풀리고 그 뒤에 처음맞는 첫스킬부터 데미지가 들어가게 된다는것을 이해할것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길게 늘여서 설명했으나 이 과정이 불과 0.5초 이내에 일어나는 일이다.
위의 경우 A의 칼바람이 먼저맞게된다

그런데 필자는 스카우터, 블래스터의 스킬이 경쟁력있다고 언급했는데
이 스킬들과 칼바람은 투사체의 개수 차이에서 경쟁력이 벌어진다.

투사체의 개수가 늘어나면 그만큼 각각의 데미지가 줄어든다는 단점도 있지만
상하탑이상을 다니는 캐릭터의 경우 각각의 투사체가 세티노를 한방에 죽일만큼 강력해지기 때문에
칼바람 한발을 던지는 기상술사와 달리 이들은 칼바람을 여러발 던지는 효과를 볼수있게된다

때문에 무적해제시간과 가장 가까운 타이밍을 파고 들수있고
선수필승만 채용하고 적당히 사냥하는 유저와 경쟁할때
첫타 싸움에서 매우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수 있다



플레이방식

이건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보통 옆에 같이 볼수있는 영상을 틀어놓거나 서브게임을 하거나 하게되는데

3시 젠포인트보다 7시 젠포인트쪽이 눈이 편하기때문에 7시 지역을 선호함
자막같은경우 영상하단에 자주나오기때문에 같은 눈높이에서 리젠되는 몹을 보기에 편함



4. 추천 프로그램



추천하는 프로그램이 악성 바이러스 / 게임사 약관에 위배되는 프로그램이라 판단한다면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함.
1차적으로 바이러스 검사후 업로드 할 예정이나
공유한 타이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는다면 필히 바이러스 검사후 사용하실것을 당부드림.


타이머

당연하지만 타이머없이 젠포인트를 지켜보는것도 사람할짓은 아님
지속가능한 타이머를 구하기 힘들어 직접 제작한 프로그램을 공유함.

html, css를 활용하여 간단하게 구현한 타이머 프로그램이며 첨부파일에 업로드함
사용된 음성소스들은 TeamFortress2 게임 위키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았음.
음성소스는 저작권등의 문제가 있을수 있으니
직접 다운받아 프로그램내의 폴더에 옮겨주셔야 합니다.


일반 음성대사 -> 준비시간 탭에서 Announcer_begins 1s/2s/3s/4s/5s/10s 6종의 음성을 받고

타격음 -> 기본1 을 다운받고
다운받은 음성파일들을 
압축을 해제한 타이머 프로그램의 alarm폴더에 넣어주면 됨

세팅이 끝났다면 index.html 웹페이지를 실행시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소스코드는 더러우니 수정하기 불편할수있음

사용에 약간의 제약이 따르는데
- 크롬환경에 최적화 되어있음
- 사용중인 타이머창을 열어둔 크롬탭은 다른탭으로 이동시 먹통이됨
  ㄴ 웹서핑을 하려면 타이머를 열어둔 창은 두고 새창을 열어 웹서핑을 하는 방식으로 해야됨
-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전체화면 상태로 사용시 다른 프로그램들의 렌더링이 막히게 되는경우 타이머는 렌더링이 가능해질때까지 먹통이됨.
  ㄴ 전체 창모드 상태면 문제가 없는 경우도 많지만 프로그램마다 상이함


원격제어

몇시간씩 컴퓨터앞에서 파밍하다보면 식사를 하든 용변을 보러가든 자리를 비워야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됨
이러한 잠깐의 시간조차 놓치지않고 파밍하겠다면 원격제어 프로그램을 활용해 볼 수 있음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구글 원격 프로그램으로
chrome remote desktop 으로 검색하면 나옴 
휴대폰-컴퓨터를 원격 연결하여 직접 제작한 타이머가 울리면 젠이되는걸 보고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청소/용변/식사 등등의 온갖 상황에서 자주 사용했음



5. 매크로

갈망의 섬에서 민감할 수 밖에 없는 문제
누가 1트만에 먹고 비틱을 해도 그건 그 사람의 노력이고 운이기때문에 부럽다는 생각이 들지
그 노력과 운을 폄훼하고 싶지않음 올때마다 비틱하면 무시하긴 했지만
누가 일찍먹고 비틱한다고 파밍의욕이 떨어질수도있으나
비틱보단 그냥 대놓고 매크로쓰는놈들이 왔을때 의욕이 확 꺾여버림




약 2달전 대놓고 매크로쓰는 놈때문에 약5시간에 걸쳐 영상 녹화를 따고 박제하여
하루만에 제재되는 경험을 한적이있는데
필자가 파밍하는 기간동안 두명이 영정먹음

1~2개월에 한번꼴로 잊을만 하면 기어와서 매크로를 사용함

매크로의 종류는 다양하겠으나 게임사가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다 잡아낼수있으니
계정아까운줄 알면 생각도 하지않았으면 좋겠음.

 - 이미지 인식형 매크로 - 보안프로그램이 그거 돌아가는거 알고있음
특정 매크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보안프로그램에 걸림
심지어 젠포인트 살짝 가리기만해도 먹통되는 매크로 유형

 - 하드웨어 매크로 - 보통 안걸린다 안걸린다 하면서 알음알음 써대는 매크로

위의 영정먹인 건이 이에해당하는데 스킬판정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없다면 
젠타임 47.5초 정도 대기후 스킬 사용을 반복하는 식의 매크로를 작성하게됨.
그럼 어떻게 되느냐면
옆에 경쟁자가 칼타이밍에 한마리 잡을때마다 오차값만큼 벌어지게되며
점차 쌓여 몹은 젠되지도않았는데 1초 2초 스킬을 일찍쓰든 늦게쓰든 하게됨.

그 오차의 보정값을 넣는다? 조금 더 늦게 쓰게 보정한다?
결국 다 고정값을 넣게되고 오차의 오차는 발생하게됨.
보정값에 랜덤값을 넣는다? 말도안됨 
해봤자 옆에 경쟁하는 고인물한테 금방 뺏기고 걸리게됨

종종 갈망의 섬을 개인섬화 해달라는 이야기가 많은데
개인섬화 하는순간 주변의 감시가 없어진채 고삐풀린 매크로 유저들을 온전히 게임사가 다 잡아내야하며
한명잡는데 수시간씩 모니터링하는건 말도안되는 인력낭비이기에 필자는 해당의견에 대해서 부정적입니다.
완화를 했으면 했지 페스타 티켓팅도 인력모자라서 티켓사이트에 외주줬다 말아먹을 뻔 한걸 보면 이루어지기는 힘드리라 봅니다


6. 마치며




마지막 도전이었던 크리스마스 이브날 
9개월에 걸쳐 612개의 도전끝에 갈망의섬을 졸업했습니다.

아직까지도 실감이 안나 그냥 할일없이 옆에서 다른사람 파밍하는거 구경만 하고있는데
갈망의 섬에서 고생하시는 다른분들도 드실수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