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가 키우는 바드, 도화가 기준으로 설명
※  바드세팅은 두 가지(사숔, 사홀 - 무력세팅 & 소나, 하프 세팅 사용 중)
※ 필자는 찬조 집착증이 있으며 모든 레이드에 각물1개,암수(3~4개)를 사용하지 않으면 직성이 안풀림 
※ 홀나도 키우긴 했지만... 개인적인 취향으로 유기됨
※ 옛날에 올렸던 글이지만 요즘처럼 뉴비가 많아질 때 재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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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팁도 아닌 당연히 해야할 것 :
0-1 : 공증 번갈아쓰며 유지
- 7홍이라면 공증 끝나는 끄트머리에 다른 공증 이어서 쓰고, 
  9홍이상이라면 바드의 천상, 도화가의 해그리기같은 밸류높은 공증을 빡빡하게 돌리고 공증이 끊기는 공백타임 때 음진or해우물을 채워주는 느낌으로 플레이.

0-2 : 낙인 유지
- 바드는 하프만 잘 깔아도 상시낙인이 가능하며 소나,사숔 등으로 공백을 메꿔줄 수 있음
- 도화가는 난치기 1낙이므로 절대 경직으로 끊기지 않게 살짝 거리를 벌렸다가 사용하거나 패턴을 보고 쓰는 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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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항상 딜러보다 한 발 빠르게 행동하기
- 기믹이 끝난 후 딜 타임 때 딜러들은 딜타임을 최대한 뽑아먹기 위해 딜이 가능한 시점부터 바로 공격을 시작함.
  서폿이 만약 이들과 같이 버프를 넣기 시작한다면 (공증 - 낙인 - 용맹) 용맹이 들어갈 쯤 딜러들은 주력기를 1/3은 털어낸 뒤 용맹이 들어옴. = 조력수치 감소.
  ex) 기믹이 끝나면 짧은시간동안의 무적or피감시간 후 딜타임이 시작됨. 이 때 공증(천상, 해그리기)을 넣고 낙인(하프, 난치기(지속시간 생각))을 미리 깔아둔 다음, 용맹을 쓰고, 무적시간이 풀릴 때 암수를 던지면 딜러들은 시작하자마자 모든 버프를 받은 상태로 주력기를 털어낼 수 있음.
이게 아주아주 중요하면서도 이 글을 쓴 요지임. 딜몰이 중요한 로아 특성상 가장 중요한 스킬이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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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타격하지 않아도 아덴이 차는 스킬은 계속 굴려주기.
- 도화가의 환영의 문, 바드의 하프는 시전 만 해도 아덴이 참. 하프는 보스 위치를 고려하면서 계속 사용해주고, 환영의 문은 2스택스킬이니 1스택은 아낀 상태로 쿨을 계속 돌려주는 것을 추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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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경직면역이 없는 중요한 스킬은 신중하게 사용하기
- 밸류높은 공증인 바드의 천상과 1낙인에 의존하는 도화가의 난치기는 경직공격에 매우매우 취약함. 
도화가의 난치기의 경우 경직에 끊긴다면 리스크가 매우 크기 때문에 필자는 먼길 트포를 사용 중이고, 난치기를 사용할 땐 일부러 보스와 살짝 떨어진 다음 낙인을 확실하게 맞출 수 있게 + 딜러들이 날렵한필력 효과를 잘 받을 수 있게 깔아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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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경직면역, 강인함을 활용하기
- 딜 트포를 채용해야하는 딜러들과 달리, 강인함을 채용할 수 있는 서폿의 특성상 강인함은 서폿의 꽃 중 하나라고 생각함. (홀나는 논외)
딜러들이 피하지않고 실드믿고 쳐맞딜을 하는 이유는. 이동시간의 딜로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임.
  서폿도 똑같음. 
피하지않고 강인함, 경면으로 스킬을 '쓰면서' 버틴다면 공격을 피하는 불필요한 이동 시간을 아끼면서 + 오히려 그 시간에 스킬을 하나 더 굴리게됨. 

- 바드 
바드의 윈오뮤는 경직면역을 가짐과 동시에 실드까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쳐맞딜을 시전 할 수 있고,
피면의 음진을 통해 공증을 주면서 안날라갈 수 있음. (피면 용도로 사용한다면 스킬모션이 끝날 때 까지 움직이지 않음으로써 피면시간을 최대한 땡겨오는 것을 추천)
그 외에도 강인함을 채용한 수연, 시전시간이 짧지만 피면을 가진 벅샷, 스페이스바를 사용해 피면을 활용할 수 있음.
또한, 수연의 1회 상면을 통해 감금,지진 패턴(아브 감금,일리 지진)도 쳐맞딜이 가능함.

- 도화가
 도화가의 경우 밸류높은 공증인 해그리기가 강인함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피면을 활용하며 안정적으로 공증 시전이 가능하고, 
 경면+실드를 가진 콩콩이를 통해 보스와 아군사이를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음.
 올려치기는 1타와 2타 사이에 약간의 텀을 주어 피면시간을 최대한 늘려서 사용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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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매크로대화 활용하기
필자는 F1에 "잠시 후 용맹" F3에 "잠시 후 힐" 이런식으로 매크로 대화를 설정해두고 플레이함.
 이를 통해 딜러들이 주력기를 3초정도 아꼈다가 용맹이 들어왔을 때 사용할 수도 있고
 힐버블을 깔았을 때 물약을 먹는 불상사를 막을 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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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본인의 딜사이클을 만들어서 굴리기(a.k.a 스킬 쿨 놀지않기) + 실전 예시
- 스킬 쿨이 놀지 않게 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임. 스킬 몇개를 묶어서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됨.

6.1 : 바드

 천상 소나로 공증과 낙인을 "우선" 묻혀줌.
 소나의 낙인 유지시간이 5초 이기 때문에 바로 낙인을 유지시켜 줄 하프를 소환(경직 주의)
 윈오뮤와 서곡은 아덴이 가장 잘 차는 스킬이자 쿨이 비슷하게 돔. 이 둘을 묶어서 사용한다면 쿨이 비는 경우가 극히 줄어들게 됨.
윈오뮤,서곡을 사용 후, 윈오뮤의 실드가 지속중일 때 수연을 걸어두면 윈오뮤 실드가 끝나고 수연 실드가 시작됨.
 음진 공증 유지
강인함

6.2 : 도화가 (딜 사이클이라고는 했지만 도화가는 딱히 순서가 없기는 함.(스킬의 우선순위 부여))
 해그+난치기를 묶어서 쓰고 (※ 해그리기의 날필은 난치기의 날필과 중첩이 안되기 때문에 무조건 보호강화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해우물 번갈아가며 사용해줌 (※ 아군 딜러중에 끝마딜러(황제, 환류)가 있다면 마나회복 트포가 아닌 먹의 비호 사용 추천)
환문은 1스택은 남겨두면서 쿨을 계속 돌게 만들어주기.
콩콩이도 쿨이 놀지 않게 써주면서 콩콩이에 묻지않은 아군 또는 콩콩이 실드가 꺼질 때 쯤 
흩뿌리기로 실드 보충
아덴 잘차고 무력 좋고 파괴있는 범그리기(쿨마다 돌려줌)
 강인함 + 파괴 + 카운터의 올치

이렇게 스킬의 딜사이클이 딱히 없고 쿨이 올때마다 스킬을 눌러줘야 하는 캐릭터들은
"스킬의 우선순위를 부여해서 쿨이 모두 돌아온 경우 우선순위가 높은 스킬을 먼저 사용해주면 됨."

스킬 우선순위
>>>(1스택 남겨두기, 급할때 2스택 다 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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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에도 아군과 보스의 위치에 따른 포지셔닝, 용맹 타이밍등이 있지만, 이정도만 지켜도 충분히 찬조는 나올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