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트리 간략
사운트쇼크(10), 불협(10), 스티그마(10), 음표(10), 천상(10), 하프(7), 수호의연주(7)
나머지 한자리는 음파진동

보유하고 있는 스킬포인트 282
(타워 38층을 못깨서 하나 못 먹고 있다. ㅂㄷㅂㄷ)



세부설명

1. 사운드쇼크 (311 - 폭파, 성속, 연사)
딜, 무력화, 낙인유지, 짧은 쿨 등 모든 것을 갖춘 완벽한 스킬.
dps가 가장 높고 선딜&후딜이 적으며 짧은 쿨덕에 부담없이 사용 가능.
바드 딜의 원천이라 할 수 있다.
폭파와 성속성을 찍음으로써 낙인 유지에 힘을 실어준다.


2. 불협화음 (221 - 선율,무기력,살아움직이는화음)
원오뮤의 단점을 대체하기 위해서 무기력한 화음을 선택했다.
원오뮤는 파티원들이 뭉치는 것을 강요하지만
불협화음은 그저 보스를 때리기만 하면 된다. 
거기다 살아움직이는 화음을 찍어서 안정적으로 디버프를 유지한다.

3. 스티그마 (332 - 지속력강화, 폭풍, 선율)
지속력과 선율을 찍으면 하프와 더불어 세레나데 게이지 회복량이 제일 높다.
안정적인 딜과 무력화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
캐스팅이 있다는 약점때문에 폭풍으로 안정성을 높였다.
조금 먼 곳에서 안전하게 시전이 가능하다.
사운드 홀릭으로는 이런 안정성을 확보할 수 없었다.


4. 음표뭉치 (223 - 도돌이표, 성속, 선율의 낙인) 
제일 고민중.

불협화음 대신에 낙인 유지용으로 사용중이다. (그리고 은근 딜도 좋다.)
도돌이표를 사용시 쿨이 12초에서 8.5초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거기다 2스택이라는 특성상 매우 유연한 스킬 사용이 가능하다.
회피와 이동이 많은 레이드에서 이런 유연함은 큰 장점이 된다.
하나가 빗나가도 바로 사용하여 낙인 유지가 가능.
무력화 타임에 2스택 모두 소모하여 딜 가능.

굳건한 음표는 50% 뎀감이 매우 좋다. 
하지만 뎀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음표를 계속해서 밟고 있어야 한다.
원오뮤는 보호막 걸어주고 난 다음에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지만
음표는 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계속 그 자리에 갖혀있어야 한다.  


5. 천상의 연주 (121 - 빠른준비, 용맹, 격렬)
다른 것은 모두 같고, 뎀감 효과를 추가했다. 
넓은 연주를 써도 못 받는 사람은 여전히 못 받는다.  (거의 대부분 호크아이다.)


6. 율동의 하프 (13 - 유지, 선율)
설명 필요 無


7.  수호의 연주 (11 - 빠른 준비, 끝나지 않는 수호)
레이드는는 묵직하게 한방씩 때리는 패턴이 많아서 3회 방어로도 충분.
12초 안에 3회를 뚫을 정도로 많이 맞는다? 이미 그 파티는 글러먹었다.
특히나 보스가 긴 패턴을 사용하면 12초 후딱 지나간다.
차라리 보호막 12초를 추가하여 빈틈을 최대한 매우는 것이 좋다.


8. 남은 스포 2, 나머지 스킬 한칸은?
무력화 용으로 음파진동을 사용중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사용각이 안 나온다.
스킬 물약 하나 마셔서 1트포가 가능해지면 선택지가 훨씬 넓어질 것 같다.
후보스킬은 행진곡, 사운드홀릭이다.
무난한 이동기를 선택하더나 마나회복기를 선택하거나. 
아니면 추가 무력화를 위해 그대로 음파진동을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