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847



1. 사운드쇼크  2트라이포드  -  폭파유지 , 성스러운 쇼크 

                                    신속 280 기준 쿨타임 4초.
                                    폭파유지로 인한 디법 2초 유지, 준수한 딜량.   공15% 무한 지속의 메인스킬


2. 불협화음   2트라이포드 - 선율증가 ,화음낙인

                                신속 280기준  쿨타임  7초

                                5초간 지속되는 장판 디법.(
                                세레나데 충전용 선율증가 및 공 15% 무한지속의 메인스킬두번째.


3.스티그마  2트라이포트(선택) - 날렵한시전 , 광휘의 낙인(선택)

                              신속 280기준 쿨타임 14초

                              제일 짧은 재사용대기시간의 무력화(중) 과 공 15% 무한 디버프를 위한 메인스킬 세번쨰.

                              단, 공 15% 무한디버프는 사운드쇼크와 불협화음으로도 충분히 무한 지속이 되므로

                             끊임없는 무한디법에 자신이 있다하는 사람은 1트라이포드만 사용을 추천.


4.윈드오브 뮤직 3트라이포트 - 빠른준비 선율증가 수호의바람 

                                  말이필요없음.



5. 음파진동  -  3트라이포트(선택) - 날렵한시전, 광휘의 음파, 넓은공격(선택)

                                         중첩가능 공증버프 ★★★
                                         잔류 3초지속 + 버프 5초지속으로 총 8초의 공격력15% 증가 버프를 받는다
                                         위의 3종 '디버프' 와 다르게 유저에게 직접 '버프'하는 형식으로 버프스킬로 분류.
                                         또한 부위파괴와 무력화(중)은 레이드및 파티 보스사냥시 극필요로써
                                         바드 필수의 요인이 되는 스킬.

                                         다만  잔류 영역에 '들어가야'  버프를 받는 형식이라 버프를 잘 줄 자신이 없는 
                                         유저는 넓은공격을 선택해서 버프를 쉽게 줄수있게 한다. 
                                         원딜 또한 보스 옆구리, 엉덩이에서 비벼야 하는 형식의 플레이 이기 때문에
                                          버프를 주기가 쉽다.  다만  캐스팅시간이 길기 때문에 날렵한시전으로 0.3초 줄
                                         이는것을 택.
                                          누구는 보호막이 좋지 않냐? 라고 물으시겠지만  '맞은 몬스터 수'만큼 증가
                                         보스는 단 1마리 이기때문에 겨우 5%의 보호막은 쓸모가없다.


6.사운드홀릭 - 3트라이포트★  - 사운드집중 , 소리방벽, 선율증가
                                     
                                     궁극의 무력화스킬 ★★★
                                     또한 궁극의 세레나데 차징스킬★★★
                                     백어택'가능'과 연타의 무력화'중'(버그가 아닐까 의심)
                                     레이드 보스의 도망방지및 그로기, 파티던전의 보스 그로기를 유발하는 필수스킬
                                      특히 파티던전에서 사용시 그로기수치가 1/3이나 까지는 멋진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딜링도 준수하며 세레나데 수치가 연타당 0.5%씩 0.3초마다 올라간다.
                                      (선율의하프는 1타당 1%인것과 차이가 심하다)

7. 천상의연주  - 3트라이포드 - 빠른준비 ,강인한연주or넓은연주, 격렬한연주
                                  
                                    모두 알다시피 바드의 공인된 버프스킬 
                                   
                                    선택사항으로  주스텟 5%증가 와 버프범위증가가 있다.
                                    만일 자신이 컨트롤이 개쩔고 바드의 상위1%다 자신있으면 강인한연주가 좋다.
                                   하지만 파티원 한명이라도 버프를 챙겨주지 못한다면  넓은 연주가 5배는 더좋다.
                                    공격속도16% , 크리율15% , 크리뎀50%  증가와 마나 회복80% 의 씹사기 스킬이므로
                                    파티원전체 주스텟 5%(라고 쓰고 실제론 dps 3%증가라 읽는다)을 노리다가 
                                    자신만 버프를 받는 해괴한 상황이 올수있으므로 초보바드는 넓은연주나 쓰자.
                                    알다시피 공격속도 와 크리율과 크리뎀은 방어력과 상관없이  그대로 dps 증가가 되는
                                    만고불변의 법칙의 스텟이기때문.

8.수호의연주 - 2트라이포트 - 빠른준비 , 끝나지않는수호

                                  파티 전체의 생존을 2배 뻥튀기 해주는 사기스킬
                                   누군가는 말한다  3트라이포드면 65%뎀감에 5번 강화 또는 30% 회피니 좋지않나?
                                  당신같으면 1타,2타 피격 당하고나서 계속 말뚝딜함?  
                                   2트라이포드만 해도 3피격 감소에 50%뎀감이다.  바보가 아닌이상 12초 안에 3피격 
                                  이상을 당해서 뒈지지 않는다. 그사람은 차단하도록하자.

                                  그에따라 5피격과 회피 30%는 오버버프다. 스킬포인트가 모자라기도하고.





이 스킬셋팅의 장점은 무한마나 + 무한디버프+ 보스 그로기의 50%를 책임진다.


특히 무력화가 담당하는 보스 그로기는  레이드를 해본사람은 알겠지만  한번 도망갈때마다 1분간 찾아 헤메는 불상사가 일어난다.  한번도 무력화 되지않는 보스는  엄청난 딜량을가진 핵유저가 와도 찾는데 시간 다가서 실패한다.

또한 보스 그로기시 백어택 데미지 증가효과와 궁극기사용 + 버프세레나데 + 기타 공증버프 효과로

무려 그로기상태 10초간 6배의 딜뻥을 보여준다.

또한 사운드쇼크와  사운드 홀릭의 준수한 데미지는 여타 어느 딜러만큼 딜을뽑아낸다.



단순 계산상 
100 * 1.15 *  1.15  *  1.16*  1.15*  ~      *1.25 *         1.6 *             1.02)     =          대략 360%
기본   디법  음표법   공속 크리증가      크리증뎀평균   세레나데버프    주스텟5%버프성공시  
                                   (50%증가는 200%증가의 0.25배)


즉  모든 기술이 끊기지 않고 계속 사용될때  나포함 파티 전체는  언제나 1.8~3.6배 의 끊이지 않는 DPS상승을 보여주는것.

그리고 또한 생존도 보장된다.

또한 실드량%가 시간마다 차이 있겠지만 3초간의 텀을 제외하고 계속 보호막이 시전된다.  마나 관리는 말할필요도없고.




특히 음표뭉치가 안타까운 부분인데. 
4초가아니라 6초간 지속이었어도 스티그마 대신 음표뭉치를 넣었을거임(제 주관적인것)


만일 파티상황이 무력화가 충분한 상황이면 스티그마를 쓰지말고 선택사항 트포를 최소화 하고

음표뭉치를 3트포 찍는것을 추천.

하지만 음표뭉치 3트포 스킬포인트를 쓰는 비용으로  스티그마 1포에 다른 스킬 효율증가가 크기때문에

음표뭉치보단 스티그마1포를 찍은것. 왜냐면 음표뭉치 3트포는 장판이기 때문에 유동적인 무빙이 필요한 레이드나 파티던전 보스에선 별 효과를 못보는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