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웬 대륙 출시 전에 작성된 공략입니다.
로웬 메타를 분석하기보단, 필드PVP컨텐츠의 이해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기위한 글이니
공략에나온 예전세팅을 그대로 참고하기보단,
내용을 읽고 필드PVP에대한 이해도를 익힌후에 지식을 토대로 스스로 세팅을 생각해보시면
이상적인 세팅을 맞추실 수 있을겁니다.

+++++
로웬을 포함한 공략은 여기에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39/137996




많은 분들이 필드PVP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서, 세팅 이전에 그 세팅에대한 설명과 사용법까지 적어 드리겠습니다.

  • 필드 PVP의 기본
  • 세팅 설명
  • 운용 방법


1.필드 PVP의 기본
-포지션-
PVE와 다르게 필드 PVP는 딜러, 탱커, 서포터로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딜러'는 방어력무시 스킬(기공 여래신장,스트라이커 뇌호격)에 몰빵하는 세팅을하여 죽창기로 적을 한명씩 녹여주고, 탱커들에게도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세팅을 합니다.
아군의 딜을 책임지는위치인 만큼, 확실하게 적을 보내버릴 수 있어야하고, 딜스킬의 쿨타임도 줄여서 더 많은 적을 섬멸해주어야하고, 개인생존도 중요하기때문에 높은 아이템레벨과 보석세팅, 트포작이 요구됩니다.(방무스킬)


'탱커'는 기믹수행 요원으로써 높은 생존력으로 경쟁컨텐츠에서 팀의 득점을 도와주거나, 적 딜러들을 방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길드점령전 메데이아 거울셔틀, 길드점령전 그욕섬 버프유지, 길드점령전 슬라임섬 입구막기)
대표적으로 중수디트와 워로드가 그 역할을 합니다.

'서포터'는 아군을 케어해주는 것이 핵심(경직이나 상태이상으로 적의 스킬을 끊어줌)이고, 데미지감소 버프를 유지시켜줌으로써 아군 생존에 기여합니다.
적의 공격력, 공격속도, 이동속도를 주기적으로 깎아주고, 아군딜러들에게 유물 세트효과를 제공해주기때문에
정말 중요한 포지션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파티에 적의 죽창기가 날아오기전에 광시곡을 써주는 바드가 있다면 정말 든든하겠죠
중요한 싸움이 열리는 시기에, 주요역할을맡는 탱커나 딜러들이 끔살당하지않도록 케어해주는 역할을합니다.
쿨타임이 짧고, 범위가 넓은 군중제어기를 가진 서포터가 파티에서 생존해있는 것 만으로도 딜러들의 생존력은 급격하게 늘어납니다.
딜러들이 딜버프를 받게된다면, 더욱 적은 스킬로 많은 적을 데려갈 수 있을 겁니다.

이 중에서 워로드는 탱커의 포지션에 속해있으나, 버스트캐넌에 방어력무시 트라이포드가 달려있기때문에 딜러의 역할까지 수행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워로드도 방무스킬 트포작이 강요가되고, 탱커세팅이외에도 높은 딜 세팅을하면 좋습니다.
여차할땐 갈고리 배쉬 버캐로 딜러들을 끊어줄 수 있기때문이죠.

좋은판정을 가진 대쉬 어퍼 파이어로 피격이상면역없이 들어오는 적을 캐치해주거나
넬라로 아군을 지켜주고, 적에게 공격력,이속감소 디버프를 먹일 수 있으니 서포터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겠네요.

무보정 필드 강자 VS 강자 싸움에서 실질적으로 유효타를 먹일 수 있는 공격스킬은 오직 버스트캐넌 하나이기때문에, 나머지 스킬슬롯엔 게임의 판도를 바꾸는데 도움이되고, 슈퍼아머를 가진 스킬들을 채용해줍니다.

2.세팅설명
-세트장비-
딜러직업군들은 배신,환각
서포터,탱커직업군들은 배신,지배를 채용해줍니다.

이 중에서 워로드는 배신세트가 정말 잘 어울리고, 지배2셋을 섞으면 어떨까도 토론의 주제였지만
배신6세트 효과인 초월효과가 생각보다 장기전에서 종종 터져주고, 워로드는 초월효과 효율을 최대로볼 수 있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초월상태에선 스킬쿨타임이 감소한다는 이점이 있지만 거기에 더해 아덴게이지가 계속 리필이됩니다. 쉴드를 켜고있어도, 전투중이라면, 각성약을 빤 것 처럼 아덴게이지가 계속 풀로 채워지기때문에 버티는 포지션인 워로드에게는 최적의 세트장비이고 추가적으로
운석과 낙뢰를활용해 딜 기여가 가능하고, 전극으로 비벼줌으로써 적에게 주기적으로 강경직을 먹일수가 있습니다.

강경직: 기본공격으로 씹을 수 있는 약경직과는 다르게 경직면역 슈퍼아머 중에만 씹을 수 있는 경직

배신 6세트 : 극딜세팅 딜러들에게 치명적인 운석데미지, 강경직 전극, 쏠쏠한 낙뢰딜, 초월효과

지배 6세트 : 강력한 스킬 데미지, 짧은 스킬 쿨타임

지배6세트를 낀다면 부족한 마나를 커버하기위해, 집중룬을 도배하고 명인의 허브스테이크 정식에 의존해야할 필요가 있을겁니다. 딜적인 부분에선 부족한게 없는 세트효과이다보니, 제압세팅보단 극인내세팅에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각인-
각인은 플레이 타입에 따라 세팅이 다릅니다.
대표적인 세팅을 찝어드리자면(경험해본 세팅들)
1.중갑 굳의 불굴 슈차 각성

2.중갑 저받 불굴 슈차 각성

3.중갑 굳의 저받 슈차 정흡

이렇게 세 세팅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각인 하나하나 설명하고 각 세팅 사용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워로드가 사용했을때 효율을 최고로 볼 수 있는 대표 각인들만 찝어드립니다.)

굳은의지의 경우엔 중갑다음으로 효율이 좋은 방어각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거의 모든 직업군이 중갑 굳의를 기본값으로 채용을 할 정도입니다. 강제 기상하는 피격이상때 데미지 감소가 적용되기때문에,  오랫동안 누워있을때 높은 뎀감수치를 제공받을 수 있죠

불굴의 경우엔 체방계수가 높은 직업일수록 높은 효율을 볼 수 있는각인입니다. 서폿,탱커라인 직업군이 선택에 의해 채용을하는편이고 워로드는 효율을 최고로 좋게 받을 수 있겠죠?
애니츠직업군 까지 채용하면 좋은 각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불굴은 스카우터 에너지버스터, 워로드 버스트캐넌같은 다단히트 스킬상대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주받은인형의 경우엔 PVP 딜각인 중 최고티어로 꼽히는 각인입니다. 무보정섬에선 침거숲의 카드효과와 만찬으로 디버프를 상쇄할 수 있고, 보정섬에선 아예 회복효과를 보는 포션사용이 금지되서 회복량감소가 의미없기 때문이죠
공격력이 상승하기때문에 방무죽창기 데미지상승은 물론이고, 배신세트의 운석,전극 데미지를 올려 적에게 높은 피해를 입힐수가 있습니다. 보정PVP섬에서도 저받은 정말 높은 딜상승 효율을 보여줍니다.

슈퍼차지의 경우엔 죽창기가 차징스킬인 일부 직업만이 채용하기 좋은 각인입니다. 대표적으로 스트라이커와 워로드가 사용하는데, 딜상승은 물론이고 차징속도도 줄여주기때문에 신속을 올리거나 정흡을 채용해준다면 적이 반응하기도 전에 주력기를 꽃아넣는데 큰 도움이됩니다.

각성의 경우엔 게임의 판도를 뒤엎을만한 각성기를 가진 직업들이 채용하기 좋은 각인입니다. 1각을 사용하는 워로드이고, 다수전에서 적과 싸워야하는 상황이라면 각성만한 각인이 없죠
길드점령전의 경우에, 게임이시작되고 빠르게 달려서 자리를 잡은 후 무적버프가 풀리기 직전, 특정 전투 이벤트가 시작되기직전에 가디언의 수호를 활용하기위해 워로드를 데려갑니다.
PVP섬 점령전을 즐기는 상위 레이팅 길드에 들어갈생각이있다면 각성각인을 채용한 세팅을 고려해보시길바랍니다.

정기흡수의 경우엔 스킬시전속도를 줄여주고, 기동성부분에서 이점을 얻을 수 있기에 부지런히 돌아다녀야하고, 적의 스킬하나하나를 반응해 회피해야할 상황에서 큰 도움을 줍니다.
적을 부지런히 죽이고 다녀야하거나 넓은필드를 돌아다니는 상황에서는 정기흡수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정섬의 경우, 신속스탯이 대폭 깎이기때문에 정기흡수 3을 채용한다면 높은 기동성과 공격속도로 적들을 가지고놀기 좋습니다.
하지만, 특정거점을 계속 방어해야하거나
난장판이 벌어지는 때쟁환경에서 주로 싸우거나(점토폭탄이나 냉기수류탄이 날아오는 환경)
좁은 맵에서의 전투를 즐긴다거나
상대방 탱커진(중수디트)과 전장이 겹친다면
정흡보다는 각성각인을 사용하고, 방어각인과 공격각인에 투자해주는 것이 힘싸움에 도움이될겁니다.
정흡을 채용한다는 것은 곧, 각성각인을포기하거나 방어각인에서 타협을 본다는 것입니다.
정흡을 세팅에 끼워넣기전에, 정흡을끼면 어떤부분에서 타협을봐야할지 한번 생각해보시고 조율하시길바랍니다.
공격각인,방어각인, 특성을 잘못조율했다간 힘싸움에서 아무런 힘도 못쓰는 세팅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위기모면의 경우엔 1만 활성화해놓아도 100퍼센트확률로 한번 생존할 수 있기때문에 효율이 정말 높은 각인이라고 생각합니다. 1을 채용할자리가 생기면 위기모면 각인을 추천드리고싶습니다.
위기모면이 터지는순간 무적판정이기에, 재정비의 시간을 벌거나 조금이라도 못 넣은 스킬을 넣어주고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슬라임섬 길드점령전같이 특정시간대말고는 쓸데없는 교전을 피하고, 물약을 아껴가며 일부러 죽는 전장에선 위기모면보다 전태1을 넣는게 사용하기 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본인이 필요한 각인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면됩니다.
일단 중갑 슈퍼차지는 기본으로 놓고
딜이 더 필요한가? -> 저받
방어에 더 투자할 것인가? -> 굳은의지,불굴
유틸적인 부분에선 어떤게 필요한가?
=>
다수전이거나 한 거점을 방어해야하는가? -> 각성
기동성에서 이점을보고싶은가? 개인전인가? -> 정기흡수

이렇게두고 플레이타입에 따라 조율하면 됩니다. 이 말고도 다른 각인은 위의 각인들이 공격적으로나 방어적으로나 성능이 더 높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설명을 생략합니다.
사용하고싶다면 세팅에서 타협을 하시면됩니다.

필수각인 : 중갑 슈차
방어각인 : 굳의 불굴
공격각인 : 저받
유틸각인 : 각성 정흡
이렇게두고 본인이 중점으로 두는게 무엇이냐에 따라서
조율하시면됩니다.

극탱이다 -> 굳의 불굴 전부 채용
힘싸움이 필요하다, 강자사냥의 필요성을 느낀다 -> 저받
팀게임에서 날먹하고싶다 -> 각성
양학하고싶고, 필드에서 기동성을챙기고싶다. -> 정흡

만약 내가 "전문의 각인을 꼭 쓰고싶다!!!!" 하시면
전문의 각인을 유틸각인으로 분류하고
각성 or 정흡 or 전문의로 보시고 고민하시면 될거고
"약자무시를 끼고싶다!!!" 하시면
이미 저받을 채용했음에도 더 많은 딜이 필요하다 생각한 경우일 것이니
약자무시 각인을 딜각인으로 분류하고
다른 방어,유틸부분에서 타협을보면됩니다.
방어부분에서 타협을본다면 굳은의지 or 불굴 중 하나가 빠질것이고
(개인적으로 딜세팅할거면 불굴빼고 굳의채용이 좋다고 생각)
유틸부분에서 타협을본다면 각성 or 정흡이 빠지게되겠죠


전태1을 섞고싶고 전태1을 만들기에 좋은 매물이 있다! 하시면
위기모면 포기하고 전태1 넣으면 됩니다.
그래도 재미로 전태1 넣는 거 까진 괜찮지만
전태3은 진짜 안좋다고 생각해요


이제 다시한번 대표적인 세팅들을 봅시다.
1.중갑 굳의 불굴 슈차 각성

2.중갑 저받 불굴 슈차 각성

3.중갑 굳의 저받 슈차 정흡

각인설명을 들으셨다면 이제 선택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1번은 방어적인 부분에 높게 투자를한 다수전에서 유리한 세팅 (방어형)
2번은 1번보다는 방어적인부분에서 타협을보고, 공격에투자한세팅 이 세팅 또한 다수전에서 유리합니다. (만능형)
(적 고랩 딜러를 버캐원킬을 내고싶은데 보석과 무기가 덜 갖춰져 딜이 딸리거나, 배신세트로인한 높은 딜기여를 하고싶다면 추천)

3번은 팀전이아닌, 개인전에서 적들을 부지런히 제압하면서 점수를 모아야할때 유리하겠죠
또한, 쉴드게이지가 부족해 넘어지는 일이 많고, 특성,체력이 낮아지는 보정컨텐츠에서 높은 효율을 볼 수 있는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팀전에서의 기여가 조금 딸리는 것을 빼면 정말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한 세팅입니다.
보정섬이나 약자들이많은 필드에선 차지스팅거 당기면서 녹이고다니는것도 좋겠죠? (보정섬에서 저받으로인한 높은 딜상승으로 차지스팅거로도 유효타를 먹일 수 있음, 적당한신속스탯, 슈퍼차지,정기흡수로 차징속도가 빨라서 운용하기도 쉬움, 주의할점으론 보정PVP에선 차지스팅거와 버스트캐넌 경직면역이 사라져서 적의 경직에 스킬이 끊길 수 있다 정도?) (공격형)

개인적으로는 유물에서 고대로 넘어온 후로 2,3번을 333331로 사용중입니다.

-특성-
악세를 맞출때 많은 고민을 하게되는 부분입니다.
PVP매물이 구하기 힘든경우도 있기때문에, 타협을보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됩니다.
보통 많이 생각하시는 특성 배분이

신속 인내 1:1이나

신속 반지 한부위, 인내몰빵일텐데 (신속 750, 인내 1500쯤)


신속이 높을수록 쿨타임감소부분에서나 공이속부분에서 이득을볼수가 있어서 PVP의 핵심 스탯이라고 생각되지만
쿨타임이 조금 더 짧아진다해도 패싸움 오래버티는상황에서는 마나가부족해서 쓰고싶은스킬 제대로 쓰기 힘들어집니다.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마나부족을 해결할 수 있지만, 가격도 비싸고 죽을때마다 버프가 사라지기때문에 길드점령전에서 신속1100이상주고 각성기셔틀, 휘저어주는역할 할 거 아니면 신속은 적당히 올려주는게 좋다고 봄)
공이속 조금 더 빨라져봤자 신속 정흡에 투자한 다른 딜러들을 따라잡기 힘들고
(물론 신속세팅에 방돌 가벼운발걸음 트포작하면 어느정도 귀찮게해줄 순 있음)
그렇다고해서 극 인내를 투자해도 트포작한 고랩분들 죽창기 치명타로맞거나 운석맞으면 녹는 건 마찬가지
스킬을 최대한 아끼면서 플레이하되, 광분 배쉬로 공,이속을 커버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탱커포지션의 경우엔 방어적으로 투자할경우 노크리 죽창기 한두방은 버틸 수 있겠지만
하이브리드를 선호한다면 제압을 섞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적은 스탯투자로도 높은 데미지 증가 효율을 볼 수 있고, pvp에선 제압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상황이 마련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인내 1100정도 투자하고 나머지를 신속과 제압에 투자하는 세팅이 이상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엔 기존에쓰던 신속인내 목걸이를 돌려쓰다보니 제압을 447까지밖에 못 올렸지만
제압 목걸이를 쓴다면 제압 600까지는 올려주는게 좋다고 생각하네요.

특성 비율은 채용한 각인들과의 시너지를 보거나 부족한 쪽을 보강해주는 쪽으로 고려하시는게 좋습니다.
방어세팅이면 확실하게 죽지않을 각오로 방어로 몰아주거나(정흡뺀 세팅)
팀전세팅이면 각성을 채용하고 딜,방어 부분에서 적당하게 챙겨오거나(만능형 세팅)
PVP컨텐츠들 라이트하게 즐기는 세팅이라면 정흡과 저받을 채용해서 양민학살을 즐기면됩니다.(각성각인 X)

딜이 필요하다 느껴지면 딜을 올리기위해 제압에 투자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자신이 한 세팅으로 필드에서 적을 버캐 or 버캐차스로 한방컷 내지못한다면
플레이스타일에따라 제압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고
일반적인 난전이아닌, 소수의 적들과 싸울수록 신속이 높은게 유리하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인내를 아예 0으로 하는 것은 좋지않을것이고
제압을 올리는 건 어디까지나 본인 필요에따라 올리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길드점령전용(무보정 컨텐츠) 세팅은 인내 1000이상은 넘겨야한다고 생각해요.
(서폿의 케어를 받기때문에, 보호막과 힐 효율이 증가합니다.)

길드점령전에선 아군서폿이 갈망인지, 파괴인지에따라 특성조절하는 것도 좋은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서폿 케어와 갈망세트 효과가 없는 로웬대륙에선 인내 좀 내리고 신속 좀 높이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반대로 갈망세트를 받거나, 서폿의 케어가있다면 신속을 내리고, 인내를 높여주는게 효과를 극대화하기에 좋겠죠

-세팅팁-
중갑착용을 전각이나 돌로 맞추는 거 보단 중갑착용이 붙은 매물을 경매장에서 찾는게 더 매물찾기 수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갑 저받 정흡의 경우엔 유효옵으로 보는 경우가 많아서 매물이 꽤 올라오는 편
특히나 인내,제압매물보다는 신속매물이 흔하므로
매물을 찾기힘든 부위의 악세를 신속으로 찾아서 맞추면 수월할겁니다.

맞출때는 PVP특성에 유효옵이붙은 목걸이(찾기 더럽게 힘듬)부터 확보하고
다음에 인내 귀걸이를 봅니다.
그렇게하고 신속 매물을 가장 나중에 찾고
돌을 악세에 맞춰서 나중에 깎아줍니다 (쌍전각이면 66, 67돌만 깎아도 333331가능해요)
세팅 맞췄는데 악세 이름이 겹쳐서 무용지물이되는 대참사는 피해줍시다(너무 많이 겪어봄.. 안그래도 매물없어서 찾기도힘든데)

-극한의 세팅-
1.어빌리티스톤

높은 수치의 돌을 쓸수록 체력이 올라갑니다. 특히나 워로드는 체방계수가 높기때문에 
적은 체력스탯으로도 다른직업보다 체력뻥튀기가 많이됩니다.

2.팔찌


제가 애용하는 팔찌입니다.
저 최대 생명력 7300의 경우엔 극옵일 경우에 11000까지 올라갑니다.
(서폿분들이랑 매물경쟁해야해서 확보하기힘듬)
체력 +3700이죠? 워로드의 체방계수를 타서 증가하기때문에 3700만큼 올라가는게 아니라 계수에 맞게 체력이 뻥튀기됩니다. 극옵수치는 4000입니다.


제압세팅용으로 맞춰놓은건데
깡체력이 3025밖에 붙지않아서 아쉽네요...
전자랑 체력차이는 미미한 수준입니다.

3.카드작
침묵하는 거인의 숲
살아서 다시보자세트를
각각 풀각해서 사용해줍시다.
침묵하는 거인의 숲 세트의 경우엔 카스피엘카드의 획득난이도가 정말 낮아졌기때문에
빠르게 풀각해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4.보석
높은 보석을 사용해야 자신보다 강한적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워로드는 버캐 원툴이기때문에 버캐보석이라도 9 달아서 사용해주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5.트포작
무보정필드면 트포작을 해야겠죠? 트포작안하고 남들위에 서려고 하면안됩니다.

양학용트포(차지스팅거 딜트포 세팅) 쓰다가다수전용(특히, 길드점령전용)으로 이렇게 새로 맞춰놓았지만
어디까지나 트포작도 개인취향이고
그냥 버캐 딜트포들 5레벨만 찍으면 됩니다.

다른분들은 어떻게 했을지 궁금하네요.
적 탱커들 견제할때는 배쉬 타종이 좋아보입니다.
전 넬라 효과증대, 효과유지 스위칭하면서 쓰려고 넬라 2트포만 두개 다 박았네요.

전 그동안 모아뒀던 트포매물들 활용해서 페온값제외 13000골정도 들었습니다.
++++++++++
모르는 분 있을까봐 추가로 적습니다.
트라이포드 바꿀때 굳이 대도시 찾아갈필요없이 ESC누르고

성장의 방 들어가신 후에 트라이포드 "전승" 가이드받고 나온 NPC한테가면



아무데서나 트라이포드 전승이 가능합니다.
++++++++++


6.룬
룬은 무보정,보정 상관없이 어디서든 사용가능합니다.
내실이 부족하다면 내실에 힘써주도록합시다.
집중룬, 질풍룬, 출혈룬, 수호룬이 핵심이되겠네요 (혹시 전설 철벽룬 오너가 생길까요?)
집중룬을 있는대로 다 박아줍시다.
출혈룬은 보정 PVP섬
특히나, 공버프가 있는 메데이아, 환각의섬, 우거진 갈대섬에서 큰 효율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위와같은 섬에선 집중룬 빼고 그 자리에 출혈 다 박아주는게 점수먹기 좋다고 생각해요.
무보정에선 집중,질풍,수호룬 위주로 박아주는게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7.도감작
카드 도감작은.... 그냥 자기만족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실링과 카드경험치,크리스탈이 넘쳐난다면 해볼만합니다. 극인내 하이엔드 스펙으로 맞출거면 거쳐가야할 과정

8.고대악세
고대악세 PVP매물은 정말 구하기가 힘듭니다. 그럼에도 고대악세를 추천드리고싶은 건


전자가 고대악세이고
후자가 유물악세입니다.
힘스탯과 체력 스탯차이가 엄청나죠?
워로드는 체력계수를 최고로받기때문에 저 체력 500이라는 차이가 정말 큰 차이가 되어버립니다.
목걸이 한부위가 저 정도인데
모든 부위가 저 정도 차이가난다면 어느정도의 격차인지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고대악세로 세팅한 딜러분들을 잡거나, 그 딜러들의 공격을 맞고 버티고싶다면
그에 맞는 세팅을 해줘야겠죠?
하지만 정말로 매물이 없을경우에는 타협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직업각인 매물이나 인내,제압 매물까지는 타협할만하다고 생각해요.

9.PVP문장
PVP문장으로 얻는 이점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인 싸움이 이루어지면 문장으로 인한 격차가 생길 수 있으니
PVP에 관심이 있다면 일단 초단을 증명의전장 열심히돌아서 찍으시고
PVP섬들 다니면서 계급점수를 벌거나 증명의전장을 도시면서 계급점수를 쌓아 극을 올리고
문장을 교환해줍시다. 시즌5시작해서 주간보상만 얻으셔도 성장에 도움받으실 수 있어요.

10.만찬
슬라임섬 점령전할때는 최생만찬도 빨고 입장해줍시다.

11.체력 물약
에포나 평판작으로 얻는 체력 물약과 원정대레벨상승으로 얻는 체력 물약으로도 약간의 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12.펫 효과
펫효과 체력단련의 최대생명력 퍼센트는 무조건 5%를 사용해줍니다.
1%차이가 정말 큽니다.
저는 인내펫까지 전설펫 만들어줘버렸네요...

3.운용방법
다수전에서는 넬라, 증함까지 채용해서 (차스 안써요)
버텨주면서 적딜러에게 갈배버를 먹일 수 있는 기회를 노립니다.
배신으로 비벼주면서 운석을 의식하면서 먹여주시면 되겠네요.
++++++++++++++++++
로웬에서는 유물장비 옵션이 적용이되지않는다고 합니다.
배신의 성능도 정말 좋았지만 반대로 딜러들도 환각세트를 사용하지못하기때문에
극특을 올리고 치명타를 트포나 환각세트 치적에 의존하는 딜러들의 위력이 내려갔습니다.
죽창기 치명으로 맞을 일이 줄어들었으니 호재라고 볼 수 있겠네요.
++++++++++++++++++
강한 사람이 정말 많은 곳에서 포커스 당한다면 죽겠지만
3~6인이 특정 거점에서 겨루는 상황에선 정말 유효한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배쉬와 카스로 상대 탱커들을 견제해주거나, 대어파 방돌로 적 딜러들의 기상기를 빼줍니다.
넬라와 증함에는 경직면역이 없기때문에 시전이 끊기는 것에 주의하고
증함은 방어태세 도중에 사용해줍니다.
증함 3트포 고함이 적중할 경우에, 적딜러들의 공격력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순간 보호막을 제공받을 수 있어서
적 딜러를 방해하기 좋다고생각합니다.
죽창기도 잘못맞으면 훅 가지만 넬라,카스,증함,시간정지물약을 사용해서 적딜러 죽창기 유무를 확인하고 심리전을 걸수도있겠네요.

진짜 킬 기여를 많이해야하고, 세팅을 맞춰온 사람이 많이없는 곳에선
차지스팅거 채용하여 죽이고 다닙니다.

++++++++++++++++
로웬에서 배틀아이템 사용 제한이 없는 것 같네요.
항상 최생만찬을 유지하시고 살거숲 끼고
죽창기를 피할 시간정지물약 or 아덴게이지를 풀로 회복시킬 각성약을 선택해서 들고다니고
물약을 적극적으로 빨아줍시다.
++++++++++++++++
인내를 많이 투자한 세팅이어도 쉴드가 빨리 사라지는 감이있네요.
가능하면 방어는 데미지감소 각인으로 보충하여주고 인내는 1100
나머지는 신속이나 제압에 투자해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면할수록 딜각인의 중요성을 느끼게되네요...
각성각인을 사용하는 세팅의 경우, 각성기쿨을 기다리면서 생존하는 경우가 정말 많이나왔습니다.
위기모면도 장기간싸움할땐 위험할때마다 켜져서 정말 도움이되네요.
극인내를 하시는 것 보다는 극탱을원한다면 불굴,굳의를 채용하시고 카드세팅을 완성해줍시다.
딜이부족하다면 암흑수류탄을 던져줍니다.
일단 킬을 따내야하니 저받같은 딜각인이 정말 유효한 거 같아요.
++++++++++++++++

-주의해야할 적들-
기공사, 스카우터, 스트라이커, 고랩 소서리스
이런 적들과 마주친다면 오직 적의 죽창기만을 막거나 피한다는 생각으로 전투에 임하셔야할겁니다.

기공사는 경직먹이러 훅 들어오는 걸 미리 대비하셔야해요. 극탱세팅도 역천기공 여래신장맞고 한방에 갈수가 있습니다. 솔직히 답 없어요. 스펙차이로 밀어붙이는수밖에..
기공대부분이 도망치면서 뿅뿅 쏘고다니다가 적이 무방비상태가 되는순간 훅 들어와서 스킬날리고 도망가는데
순보를 적의 시야내에서 쓴다는 건 곧 들어온다는 신호이니 대응하기위해 미리 슈퍼아머를 사용해야 안당하고
기공쪽으로 이동기 쓰면서 먼저 물러가는 건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그냥 오는 거 증함 넬라 카스로 버텨주고, 아군근처 적들 견제하는데, 기공이 저한테 관심가져주면 그만큼 아군딜러들이 숨통이 트이겠죠? 이게 탱커의 역할입니다.

스트라이커도 뇌호격 치명으로 맞으면 훅 가겠지만... 환각세트를 사용불가능한 로웬에선 얼마나 아플지 모르겠네요. 다운상태만 아니라면 증함보호막,카스,시정,넬라로 대응 가능합니다. 동결만 이동기나 카스로 씹어주세요.

소서리스는 치명타터질때 들어오는 주력기들의 깡딜이 무지무지하게 세서 방무스킬이 아니더라도 딜몰이당하면 녹으실수도 있습니다. 투다운 내주기전에 피하거나 먼저 제압하셔야합니다.

적으로만나면 귀찮은 직업들은... 배마 인파 광기버섴 같은 직업군들?
배마는 뎀감두르고 아군 진형휘저으러옵니다. 방어력 무시스킬도 없는게, 신기하게 딜러들 목은 잘 따요.
뎀감때문에 잘 죽지도않습니다. cc기도 많은 더러운 캐릭

충단인파도 은근히 숨은 강자입니다. 초신성이랑 진 용출권에 방무도있어서 아군 딜러들 학살하고 다닐수도있어요.
탱세팅하고온분들은 생각보다 튼튼해서 직접 죽이려면 높은 딜세팅이 요구됩니다.

광기버서커는 환각섬같은곳에서 만나는 거 아니면 탱커 입장에서 두려워할 적은 아니네요.
근데 이 세직업군 모두 쓸만한 즉발 cc기를 가지고있기때문에 버캐를 사용할때 견제당할수가 있습니다.


오베부터 워로드계속 키워온 유저지만... PVP 엄청 간간히만 돌리고, 개인적으로 즐긴정도라 옅은 지식일수도있지만
세팅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세팅들은 그냥 제가 사용하는 것일 뿐이고, 더 좋은세팅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세팅은 어떻게 쓰든 자유고, 개인이 사용하기 좋은 세팅이 최고의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저마다 각자 원하는 세팅이 다를 것이고, 즐기는 컨텐츠도 다르니, 개성있는 세팅을 맞춰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본인이 필요로하는 컨텐츠에서 활약하기 좋은 최고의 세팅을 맞춰보시길 바랍니다.


+++++++++++++++++
이렇게 길게 써 놓았어도, 아직까진 pvp컨텐츠에 과투자한다고해서 큰 메리트도 없을 뿐더러(하면 좋은 정도)
하이엔드 세팅맞추겠다고 그만큼 골드 많이쓰면 돈낭비입니다. 
글 쓴 거 보고 거금들여서 맞추시는 분들이 많은데,
추후에 이 글 보고 PVP세팅 맞추시려는 분들은 적당히 타협해서, 재미로 맞추시는 걸 추천드리고
완벽한 세팅이아니어도, 실력으로 커버칠 수 있는 곳이 PVP전장입니다. 잘하는 사람이 곧 정답입니다.
종결 세팅맞추려고 골드와 시간을 쓸바엔 경쟁전이나 대장전 한판 더 돌리면서 실력을 올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문장도 없으시다면, 문장 부터 얻는게 악세 품질올리고 각인 1올리는 것보다 더 도움이돼요. 성장재료도 주고요.

이 글은 "가장 완벽한 세팅은?" 이라는 답을 주진 않습니다.
하지만, "내가 하려는 pvp컨텐츠에선 어떤 세팅이 좋을까", "내 플레이 스타일엔 어떤 세팅이 잘 어울릴까", "내가 놓치고 있는 것은 없을까?"라는 생각에는 답을 제시해줄 수 있을겁니다.
다양한 전장에서 각 전투에 맞는 세팅을 할 지식을 얻어가길바라고,
많은 유저분들의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다른 의견 있으시면 조언해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질문이 필요하면 댓글이나 쪽지라도 주세요. 시간날때 답변해드릴게요.
PVP 전략이나 스킬운용은 저보다 더 고수인분들에게 물어보시길...

++++++++++++++++++
질문 너무많이 주셔서 스킬시뮬도 올렸으니
필요하신분은 참고하시길
길드점령전 트리1
https://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69514
++++++++++++++++++
양학용트리(로웬, 보정 PVP섬)
https://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70559
++++++++++++++++++
길드점령전 트리2
https://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71781
++++++++++++++++++
사용중인 세팅들(시각자료)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39/123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