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_11_19 오후 11시 파이어불릿에 대한 설명을 수정하였습니다. 스프레드 시트도 다소 수정되었습니다.>
<2018_11_20 오전 10시 스프레드시트 공사중입니다.>
<2018_11_20 오후 6시 스프레드시트에 공격력 입력란과 레벨별 조합을 추가하였습니다.>
<2018_11_22 오전 7시 스프레드시트에 치명타를 고려한 실질 DPS계산과 이용예시를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2018_11_28 오전 7시 백어택을 고려해서 시트를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순위 변동이 있어서 3. 측정값을 이용한 비교와, 5. 스킬별 평가를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2018_11_28 오후 8시 시전시간을 측정해서 추가하였습니다.>
<2018_12_12 패치 반영한 시트 및 본문 내용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2018_12_14 시뮬레이터를 업데이트중입니다.> 

안녕하세요, 크라테르에서 워로드 인겜닉 이부킴입니다.

인게임에서 스킬의 특성이 정확히 어떻게 적용되는지 명시되어있지 않아 워로드 스킬에 대해 혼동이 많습니다.

각각 트라이포드가 얼마나 강한지, 얼마나 구린지 알아보는게 상당히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특히 스킬 레벨별로 트라이포드가 나뉘게 때문에, 잘못 포인트를 투자했다가 초기화 비용을 날릴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고자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해 측정을 해보고, 각 스킬별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측정값 이용해 모든 스킬의 DPS, 무력화, 마나소모 순위 및 비교를 해볼 수 있는 스프레드 시트를 작성하였습니다.


이것이 그 스프레드 시트이며, 이걸 사본으로 복사해 이용하면 스킬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다음은 스프레드 시트 작성 과정 및 설명입니다.


1. 표기값과 실제 데미지에 대한 관계

스킬창에서 볼 수 있는 표기값이 그대로 때린 값이 나오지 않는 것은 대부분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스킬 별 공식 산출에 앞서,표기값에서 실제 인게임 산출량까지 감소율에 대해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실험은 트리시온의 수련장에서 진행하였으며, 대상은 보스 몬스터인 알리페르로 앞으로의 있을 모든 실험 대상이 되겠습니다.

실험 대상에게 모든 스킬에 대해 레벨 10에 아무것도 안찍은 상태로 각각 5회씩 데미지 측정을 하였고,

물욕을주세요님의 데이터를 이용해 이론값과 표기값과의 비교, 표기값에서 데미지 감소량을 계산하였습니다.

결과 : 물욕의주세요님의 기본 스킬의 이론값 오차는 0.1%이내로 상당히 예측을 잘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인게임의 실제값은 표기값의 40%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버스트 캐논의 표기값이 6375일때 실제로 때리면 이 값의 40%인 2606만큼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2.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한 데미지 측정

물욕을주세요님의 데이터시트를 보고 착안해서 스킬별로 나올수 있는 트라이포드의 모든 경우의 수를 작성하고 이에 대해 각각 5번씩 측정해서 평균값을 산출하여 데미지를 입력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값이 이론값과 맞는지 비교하고 오차가 5% 이하를 만족하도록 이론값에 대한 고찰 및 공식을 수정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식에 신뢰성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각 스킬별로 적용이 잘 되는지 테스트용 조합도 존재하며, 이 조합들을 이용해 공식이 잘 맞는지 확인하였습니다. 무력화 수치는 물욕을주세요님의 데이터를 그대로 입력하였습니다.

해당 측정 자료들은 스프레드시트의 첫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라이포드는 효과가 없거나 적용되지 않은 스킬은 0, 그 외에 적용된 번호 순서로 표시가 됩니다. 

예를들어, 날카로운 창의 1단계 1번, 2단계 2번, 3단계 2번이라면 1단계 1번은 효과가 없으므로 0/2/2/입니다

 
         
<엑셀을 이용한 케이스 생성>





                                               <조합에 대한 측정 및 비교>


3. 측정값을 이용한 비교

<2018_11_28 수정>

측정이 완료되어 모든 조합들에 대한 초당 데미지, 초당 무력화, 초당 마나 소모량에 대해 계산하였습니다.
이 값들을 이용해 여러가지 순위 및 비교를 통해 자기에게 맞는 스킬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용시트 시트에서는 공격력과 치명타 등 수치를 입력하면 미리 작성해둔 모든 조합에 대한 여러가지 수치를 확인해보실수 있습니다.

이용예시 시트에서는 스킬별 가장 높은 DPS를 낼 수 있는 조합과 비교의 예시입니다.

보스를 대상으로 한 10렙 스킬별 가장 높은 DPS 1위 조합만 따와서 비교하고 있습니다.

기준은 공격력 352, 치명타 명중률 6.3%, 치명타피해량 200% 입니다.

백어택시 공격력 20%, 치명명중 20%, 무력화 30%증가입니다.

1번째 그림은 DPS별 순위입니다.
위는 정면, 아래는 백어택을 고려했을때 순위입니다.

2번째 그림은 무력화 순위입니다.
위는 정면, 아래는 백어택을 고려했을때 순위입니다.



<DPS 순위>



<무력화 순위>


4. 스킬별 공식 및 숨겨진 데미지

측정값을 이용해 스킬별 공식을 도출해 낸 결과입니다. 여기선 데미지만 계산하였고 무력화 수치는 물욕을주세요님 인증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공통 사항으로

<2018_11_22 수정>

- 전체값 = 고정값 + 계수값 = 고정값 + 계수 * 공격력, 이것은 스킬별로 계수가 다르며 물욕을주세요님의 연구결과를 따르시면 되겠습니다.

- 방어력에 의한 감소율은 60%이며 0.4 곱하는 취급입니다. 감소율은 공식에 넣지 않았으므로 실제 피해는 감소율을 곱해주세요.

- --% 추가 피해를 입힌다. 는 전체값에 대한 단리 중첩. 빨간글씨는 특성량/100으로 바꿔줍시다.
ex) 20% 추가피해를 준 후 공격한다 = 0.2 입니다.

- 방어도 10%당 6% 추가 피해의 단리 중첩의 효과를 가집니다만, 복리로 작용할수도 있어 명확하진 않습니다.

- 피해가 --% 증가된다. 는 해당값에 대한 복리 중첩파란글씨는 (특성량+100)/100으로 바꿔줍시다.
ex) 적에게 30% 증가된 피해를 준다 = 1.3 입니다.

- 공식 계산시 선택하지 않은 특성은 단리는 0, 복리는 1로 변환해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 모든 도트데미지는 1 초당 1틱입니다.

- 특성별로 특별한 설명할거리가 있으면 특성 및에 적어뒀습니다.

- 치명타를 고려한 실질DPS 계산 방법은 스킬적용DPS * (1+(치명타명중률/100)*(치명타데미지/100-1)) 입니다. 

- 버프를 고려한 증감은 해당 스킬 자체만 고려하였습니다. 따라서 넬라시아에 의한 효과나 공버프등의 효과에 대해선 쓰지 않았습니다.



1. 날카로운 창 스킬 아이콘 날카로운창

  • 데미지 공식 => 전체값 * (1 + 멈추지 않는 창격) * 무방비 표적 * 창격 강화 + (전체값 * 상처)


  • 1단계

  • 진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진격 - 3m 가량 전진한 후 부채꼴 모양으로 공격한다.

  • 관통 트라이포드 아이콘 관통 - 찌르는 공격의 폭이 30% 좁아지지만 40% 더 멀리 찌른다.

  • 대회전 트라이포드 아이콘 대회전  - 창을 머리 위로 크게 휘둘러 360도 공격을 한다.


  • -> 대회전 적용시 무력화 감소가 있습니다.


  • 상처 트라이포드 아이콘 상처

  • 적중된 적을 4초간 출혈 상태로 만든다.


  • -> 출혈 데미지는 틱당 표기값의 10% 총 40%의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다른 공격력 증가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무방비 표적 트라이포드 아이콘 무방비 표적

  • 기절 혹은 무력화 상태의 적에게 50% 증가된 피해를 준다.


  • ->  기절 혹은 무력화때나 적용되서 상처특성에 비해서 밀립니다.


  • 변칙 공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변칙 공격

  • 공격시 더 이상 적을 밀어내지 않고 오히려 끌어당긴다.

  • 멈추지 않는 창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멈추지 않는 창격

  • 콤보 스킬로 변경되며 한 번 더 공격하여 10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 2타공격이지만 상처특성의 출혈은 딱 한번만 적용이 됩니다.


  • 창격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창격 강화

  • 공격 범위가 30% 증가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증가된다.




  • 2. 라이징 스피어 스킬 아이콘 라이징 스피어

  • 데미지 공식 


  • 1. 연쇄 폭팔이 아닌경우

  • => 전체값 * (1 + 돌진 + 화염창 + 대지파편) * 강화된 일격


  • 2. 연쇄 폭팔의 경우

  • => (전체값 * 돌진 + 1타값 + (전체값 * (연쇄폭발 + 화염창)) * 맞춘 발수) * 강화된 일격


  • 돌진 트라이포드 아이콘 돌진

    방패로 6m가량 밀고 나가며 20%의 추가피해를 준 후 공격한다.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한다.

  • 기습공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기습공격

    창에 기운을 모으는 대신 간결하고 빠르게 공격한다.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일격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한다.

  • 화염창 트라이포드 아이콘 화염창

    올려치는 순간 지면에 [화] 속성의 포격을 가하여 대상을 5초간 화상 상태로 만든다.


  • -> 화상데미지는 표기값의 틱당 6% 총 30%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연쇄폭팔과 맞춘 횟수와 상관없이 1중첩밖에 쌓이지 않습니다.


  • 낙뢰 트라이포드 아이콘 낙뢰

    창으로 공격한 자리에 [뇌] 속성의 낙뢰를 떨어뜨린다. 적중된 대상을 더 이상 넘어뜨리지 않지만 3초간 감전 상태로 만든다.


  • 대지파편 트라이포드 아이콘 대지파편

    창으로 대지를 강하게 찌르는 순간 부채꼴 형태로 대지파편이 솟구치며 60%의 추가피해를 주고 적중된 대상을 중심으로 모이게 한다.


  • -> 화염창 특성의 화상은 딱 1중첩만 들어갑니다.


  • 연쇄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 연쇄폭발

    창으로 올려치는 대신 포격을 가하여 60% 추가피해를 5회 일으킨다.

  • ->창으로 올려치는 대신 포격을 가하여 연쇄 폭발을 일으킨다. 이때 폭발의 피해량은 올려치는 피해량의 75%의 피해를 주며 총 5회 연쇄 폭발한다.


  • -> 공식이 상당히 특이합니다. 표기된 창격 데미지 후 전체 데미지의 60%를 5번 쏘게 됩니다. 


  • <2018_12_14 수정>

  • 툴팁이 수정되었지만 기존과 데미지 변화는 없습니다.




  • 3. 파이어 불릿 스킬 아이콘 파이어 불릿

  • 데미지 공식 

  • => 전체값 * (화염성 * 맞춘 발수 + 강화된 일격 * 공격창출 * 한방포격)


  • 단단한 갑옷 트라이포드 아이콘 단단한 갑옷

  • 스킬 시전 중 받는 모든 피해가 20% 감소한다.

  • 행운의 기회 트라이포드 아이콘 행운의 기회

    공격 적중 시 50%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된다.

  • (2018_11_19 수정)

  • -> 평균적으로 2초가 감소된걸로 취급할수 있지만 공격창출 사용시 포격 각각 특성이 적용되므로 이때 기대 쿨타임은 3.5초 입니다.


  •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 마력 조절

    마나 소모량이 50% 감소한다.

  • 파괴 트라이포드 아이콘 파괴

    파괴 레벨이 1 만큼 증가한다.

  • 화염성 트라이포드 아이콘 화염성

    적중된 적을 6초간 화상 상태로 만든다.


  • -> 화상데미지는 표기값의 틱당 6.25% 총 37.5%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공격창출 특성을 사용하면 2발 모두 화상이 들어가 2중첩이 가능하며 최대 2중첩 까지 가능합니다. 다른 공격력 증가 특성들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일격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된다.

  • 공격창출 트라이포드 아이콘 공격창출

    2회 연속 포격을 가해 총 60% 증가된 피해를 주고, 마지막 포격은 적을 밀어내는 거리가 소폭 증가된다.


  • -> 각 포격이 어떻게 나뉘는지는 정확하게 밝혀내지 않았지만 여튼 도합 총 데미지 합쳤을때 60%가 증가합니다.


  • 한방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한방포격

    포격 속도가 느려지지만, 공격 범위가 30% 증가하고, 100% 증가된 피해를 주며 적을 날려버린다. 하지만,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증가된다.




  • 4. 방패 밀치기 스킬 아이콘 방패 밀치기

  • 데미지 공식 => 전체값 * 약점 포착 * 눈먼 충격


  • 추가타격 적용 시 => (1타값 * 1.2 + 2타값 * 1.6) * 약점 포착


  • 첫타와 둘째타 각각의 수치는 물욕을주세요님의 레벨별 스킬 고정값 및 계수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 식지않는 열기 트라이포드 아이콘 식지않는 열기

    첫 번째 방패 타격 적중 시 20%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된다.


  • -> 기본 쿨이 9초이므로 대략 1.8초가 감소되는 것으로 계산합니다.


  • 방어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방어 준비

    2타 적중 시 받는 모든 피해가 5초간 20% 감소한다.

  • 날렵한 움직임 트라이포드 아이콘 날렵한 움직임

    공격속도가 15% 증가한다.

  • 장비 파괴 트라이포드 아이콘 장비 파괴

    2타 적중 시 적의 공격력과 모든 방어력을 5초간 20% 감소시킨다.

  •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 아이콘 탁월한 기동성

    최초 공격 시 이동거리가 1m 증가한다.

  •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아이콘 약점 포착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60% 증가한다.

  • 추가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추가 타격

    공격회수가 2회 증가되고, 적에게 주는 피해가 각각 20%60% 증가한다.


  • ->첫타와 둘째타 각각 복리로 들어가니 주의합시다.


  • 눈먼 충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눈먼 충격

    추가 입력을 통해 한번 더 공격할 수 있다. 총 3회에 걸쳐 30% 증가된 피해를 줄 수 있으며 마지막 공격 적중 시 적을 2초간 기절 시킨다.



  • 5. 배쉬 스킬 아이콘 배쉬

  • 데미지 공식 => 전체값 * (1 + 전격 배쉬) 강화된 일격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일격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 증가한다.

  • 날렵한 움직임 트라이포드 아이콘 날렵한 움직임

    공격속도가 20% 증가한다.

  • 전격 배쉬 트라이포드 아이콘 전격 배쉬

    스킬의 속성이 [뇌] 속성으로 변경된다. 25% 확률로 50% 추가 피해를 준다.


  • -> 사실상 12.5%의 추가 피해라 보시면 됩니다. 뇌 속성의 경우 맞는 대상의 속성방어에 따라 추가 데미지 감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공격 준비

    공격 적중 시 자신의 공격력이 5초간 25% 증가한다.

  • 뇌진탕 트라이포드 아이콘 뇌진탕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최상]으로 증가한다.

  • 갑옷 파괴 트라이포드 아이콘 갑옷 파괴

    공격 적중 시 대상의 모든 방어력을 6초간 30% 감소시킨다.

  • 타종 트라이포드 아이콘 타종

    공격 범위가 30% 증가한다.

  • 메아리 트라이포드 아이콘 메아리

    기절 지속 시간이 2초 증가한다.



  • 6. 대쉬 어퍼 파이어 스킬 아이콘 대쉬 어퍼 파이어

  • 데미지 공식 


  • 공격 준비 적용시 

  • => 타격값+ (포격고정값 + 포격계수값 * 공격준비) * 포격강화(고정값 + 계수값 * 공격준비) * (꿰뚫는 일격 + 화상) 


  • 그 외

  • => 타격값 * (1 + 화상) + 포격값 * (포격 강화 + 꿰뚫는 일격 + 화상)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한다.

  • 방어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방어 준비

    1타 적중 시 받는 모든 피해가 4초간 20% 감소한다.

  •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공격 준비

    1타 적중 시 자신의 공격력이 4초간 15% 증가한다.


  • -> 공격력이 증가하면 전체값 = 고정값 + 계수 * 공격력이므로 고정값 + 계수 * 공격력 * 1.15가 되겠습니다. 이 때, 1타는 공격력 상승전, 2타 포격은 상승후로 계산이 되어야 합니다.


  • 포격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포격 강화

    포격 공격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증가한다.


  • -> 복리이긴 하지만 꿰뚫는 일격과 같은 단계고 다른 포격 증가 특성이 없으므로 사실상 단리 취급입니다.


  • 넓은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넓은 타격

    포격 공격의 공격 범위가 20% 증가한다.

  • 꿰뚫는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꿰뚫는 일격

    포격 공격이 적의 물리 방어력을 60% 무시한다.


  • -> 10%당 6% 추가 피해로 쳐서 36%의 추가피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격 준비 적용시 포격에 추가되는 데미지는 공격준비 적용된 전체값의 36%입니다.


  • 화상 트라이포드 아이콘 화상

    포격 공격에 적중된 적을 5초간 화상 상태로 만든다.


  • -> 화상데미지는 표기값의 틱당 16% 총 80%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공격 준비를 제외한 다른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날렵한 움직임 트라이포드 아이콘 날렵한 움직임

    공격속도가 30% 증가한다.



  • 7. 리프 어택 스킬 아이콘 리프 어택

  • 데미지 공식


  • 낮은 충격 + 전류지대 적용시 => 전체값 * (직접 타격 + 전류 지대 * 1.5 + 낮은 충격

  • 낮은 충격 + 충격파 적용시   => 전체값 * (직접 타격 + 충격파 + 낮은 충격 * 0.4

  • 그 외 경우                     => 전체값 * (직접 타격 + 전류 지대 + 충격파) * 도약


  • 직접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직접타격

    착지 시 주는 직격 피해량이 15% 증가한다.


  • -> 오로지 처음 착지뎀에만 영향을 주며, 전류지대 전기 피해, 낮은 충격의 2차 착지뎀, 충격파등 처음 직격 데미지를 제외한 어떤 특성에도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실상 15% 추가 피해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한다.

  •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 아이콘 탁월한 기동성

    이동거리가 2m 증가한다.

  • 대지진 트라이포드 아이콘 대지진

    착지 지역에 지진을 일으켜 5초간 이동속도를 40% 감소시킨다.

  • 전류지대 트라이포드 아이콘 전류지대

    [뇌] 속성 피해로 변경되며, 착지 지점에 5초간 전류지대를 만든다.
    전류지대는 1초마다 [뇌] 속성 피해를 준다.


  • -> 화상데미지는 전체값의 틱당 8% 총 40%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낮은 충격 적용시 장판이 하나 더깔리며 두번째 장팍은 절반인 4% 총 20%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 충격파 트라이포드 아이콘 충격파

    착지 지역을 중심으로 거대한 충격파가 퍼져 나오며 적중된 적에게 20% 추가 피해를 주고 그 자리에 띄워 올린다.


  • -> 낮은 충격 특성시 2번째 착지에서도 충격파가 나오나 계산이 조금 다른 값이 나오며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낮은 충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낮은 충격

    콤보 스킬로 변경되며, 추가 입력시 다시 한번 뛰어 올라 내려 찍으며 50% 추가 피해를 준다.


  • <2018_12_14수정>

  • -> 버그가 있었으나 수정되었습니다.


  • 도약 트라이포드 아이콘 도약

    기운을 모아 하늘높이 뛰어오른다. 최대 18m까지 이동 가능하며 피해량이 30% 증가되고 대지진, 전류지대, 충격파의 공격 범위가 30% 증가된다.



  • 8. 가디언의 낙뢰 스킬 아이콘 가디언의 낙뢰

  • 데미지 공식 


  • => 전체값 * (1+ 피해 행운 + 번개 줄기) * 강인한 일격


  •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 마력 조절

    스킬 사용 시 50% 확률로 마나가 소모되지 않는다.

  • 식지않는 열기 트라이포드 아이콘 식지않는 열기

    스킬 적중 시 50%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 감소한다.

  • 피해 행운 트라이포드 아이콘 피해 행운

    단발성 낙뢰가 추가로 1개 더 떨어져 적에게 80% 피해를 준다.


  • -> 강인한 일격의 영향을 받습니다. 번개하나가 랜덤하게 떨어지며 솔직히 좀 안맞습니다.


  • 강인함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인함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 강인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인한 일격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한다.

  • 넓은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넓은 타격

    공격 범위가 20% 증가한다.

  • 번개 줄기 트라이포드 아이콘 번개 줄기

    낙뢰가 떨어진 후, 십자 방향으로 번개가 뻗어 나가며 50% 추가 피해를 준다.

  • 감전 트라이포드 아이콘 감전

    감전 지속시간이 3초 증가한다.



  • 9. 갈고리 사슬 스킬 아이콘 갈고리 사슬

  • 데미지 공식 


  • 공격준비 미적용시 = 전체값 * (강화된 일격 날카로운 사슬)

  • 공격준비 적용시   = (1타값 + 2타고정값 + 2타계수값 * 공격준비) * 강화된 일격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한다.

  • 마력 조절 트라이포드 아이콘 마력 조절

    스킬 사용 시 소모되는 마나가 50% 감소한다.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일격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 증가한다.

  • 날카로운 사슬 트라이포드 아이콘 날카로운 사슬

    적중된 적을 5초간 출혈 상태로 만든다.


  • -> 출혈데미지는 전체값의 틱당 16% 총 80%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강화된 일격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족쇄 트라이포드 아이콘 족쇄

    적중된 적의 이동속도를 5초간 40% 감소시킨다.

  •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공격 준비

    공격 적중 시 자신의 공격력이 6초간 20% 증가한다.


  • -> 1타 적중시 2타에 20% 공격력 증가를 받습니다.


  • 넓은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넓은 타격

    공격 범위가 20% 증가한다.

  • 도발 트라이포드 아이콘 도발

    공격 적중 시 모험가를 제외한 피격이상 면역인 적을 2초간 도발한다. 시드급 이상의 동일한 몬스터는 일정 시간 동안 다시 도발에 걸리지 않는다.




  • 10. 방패 돌진 스킬 아이콘 방패 돌진

  • 총 타수는 8타 입니다.

  • 파괴전차 미적용시 


  • 1타  = 전체값 * 강화된 일격 * (1 + 끝나지 않은 공격)

  • 풀히트 = 8 * 전체값 * 강화된 일격 * (1 + 끝나지 않은 공격)


  • 파괴전차 적용시 


  • 1타 = (고정값 + 계수값)  * 강화된 일격

  • 2타 = (고정값 + 계수값 * 1.1) * 강화된 일격

  • 3타 = (고정값 + 계수값 * 1.2) * 강화된 일격

  • 4타 = (고정값 + 계수값 * 1.3) * 강화된 일격

  • 5타 = (고정값 + 계수값 * 1.4) * 강화된 일격

  • 6타 = (고정값 + 계수값 * 1.5) * 강화된 일격

  • 7타 = (고정값 + 계수값 * 1.6) * 강화된 일격

  • 8타 = (고정값 + 계수값 * 1.6) * 강화된 일격


  • 풀히트  = (8 * 전체값 + 2.7 * 계수값) * 강화된 일격 


  • 단단한 갑옷 트라이포드 아이콘 단단한 갑옷

    돌진 중 받는 모든 피해가 30% 감소한다.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한다.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일격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 증가한다.

  • 넓은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넓은 타격

    공격 범위가 20% 증가한다.

  • 보호막 트라이포드 아이콘 보호막

    돌진 중 최대 생명력에 15% 해당하는 보호막을 생성한다.

  • 가벼운 발걸음 트라이포드 아이콘 가벼운 발걸음

    돌진의 이동속도가 5% 증가한다.

  • 끝나지 않은 공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끝나지 않은 공격

    돌진 후 창을 쳐올리며 40% 추가 피해를 주고, 대상을 공중에 띄운다.

  • 파괴 전차 트라이포드 아이콘 파괴 전차

    돌진 중 매 공격 적중 시 공격력이 2초간 10% 증가되며 최대 60%까지 증가된다.


  • -> 공격력에 대해 합연산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 1타 = 공격력 * 1.1

  • 2타 = 공격력 * 1.2

  • .... 이런식 입니다.




  • 11. 차지 스팅거 스킬 아이콘 차지 스팅거

  • 풀차지의 수치이며 그 밑은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차지 강화 특성을 꼭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라스트 차지 미적용 시
  • = (고정값 + 계수값 * 차지 강화

  • 라스트 차지 적용시 
  • = 전체값 * (라스트 차지 * (1 + 라스트 차지))

  • 라스트 차지 + 차지 강화 적용시 
  • = (고정값 + 계수값 * (차지 강화 * 1.1)) * (라스트 차지 * (1 + 라스트 차지))

  • 상처 트라이포드 아이콘 상처
  • 치명타를 입힐 경우 3초간 출혈 상태를 만든다.


  • -> 출혈데미지는 전체값의 틱당 12.5% 총 50%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크리율 * 추가 데미지로 기대값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라스트차지의 포격 2타에는 발동하지 않으며, 차지 강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것으로 확인됩니다만 크리가 워낙 안터져서 정확하진 않습니다. 계산시 치명타피해에 50% 추가하시면 됩니다.


  • 약점 파괴 트라이포드 아이콘 약점 파괴

    피격이상 면역인 적을 공격할 경우 3초간 모든 방어력을 15% 감소시킨다.

  • 단단한 갑옷 트라이포드 아이콘 단단한 갑옷

    스킬 시전 중 받는 모든 피해가 20% 감소한다.

  • 관통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관통 강화

    관통 레벨이 1 만큼 증가한다.

  • 차지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차지 강화

    차지 단계가 올라갈수록 공격력이 10% 상승한다.


  • -> 노차지 타격엔 적용되지 않으나 10%부터 시작하며, 공격력에 곱연산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 무슨말이냐면 공격력 300을 기준으로


  • 0단계 300 * 1.1 = 330

  • 1단계 300 * 1.1 * 1.1 = 363

  • 오버차지 300 * 1.1 * 1.1 * 1.1 = 399.3 으로 적용되며

  • 라스트 차지 추가시 300 * 1.1 * 1.1 * 1.1 * 1.1 = 439.23 으로 적용됩니다


  • 정확하진 않지만 실험결과상 거의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오차도 3%이내므로 신뢰할만 합니다.

  • 그러므로 보통의 경우 오버차지시 공격력이 33.1% 만큼 증가하며

  • 라스트 차지 추가시 공격력이 46.41% 만큼 증가하게 되겠습니다.


  • 강인함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인함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 라이트닝 차지 트라이포드 아이콘 라이트닝 차지

    차지 단계가 1단계부터 시작되며 오버 차지하여 공격할 경우 적을 4초간 감전시킨다.

  • 라스트 차지 트라이포드 아이콘 라스트 차지

    차지 단계가 1단계 더 증가된다. 오버 차지 시에는 더욱 빠르고 멀리 이동하며 40% 증가된 피해를 주고 포격을 가해 30%의 피해를 추가로 주며 적을 날려버린다.


  • -> 포격의 추가 피해는 기존값이 아닌 오버차지시의 증가 적용 후 30%로 계산이 됩니다.




  • 12. 증오의 함성 스킬 아이콘 증오의 함성


  • 아마 제일 심플한것 같습니다.

  • 데미지 공식 => 전체값 * 약육강식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한다.

  • 넓은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넓은 타격

    공격 범위가 25% 증가한다.

  • 방어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방어 준비

    자신이 받는 모든 피해가 4초간 30% 감소한다

  • 위협 트라이포드 아이콘 위협

    공격에 적중 된 적의 모든 방어력이 4초간 30% 감소한다.

  • 약육강식 트라이포드 아이콘 약육강식

    하급 및 일반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200% 증가한다.

  • 보호막 트라이포드 아이콘 보호막

    3초간 자신의 최대 생명력의 30% 만큼 보호막을 생성한다.

  • 사기진작 트라이포드 아이콘 사기진작

    기존 효과에 추가로 자신 및 파티원의 공격력과 이동속도를 4초간 30% 증가시킨다.

  • 고함 트라이포드 아이콘 고함

    공격에 적중 된 적의 공격력과 이동속도를 4초간 30% 감소시킨다.




  • 13. 방패 격동 스킬 아이콘 방패 격동

  • 데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이 3단계에 몰려있으므로 단리나 복리나 계산 적용에 별 차이는 없습니다.

  • 데미지 공식 

  • 갑옷 파괴 + 두번째 격동 => 전체값 * (1 + 두번째 격동 + 갑옷 파괴)

  • 그 외 => 전체값 * 두번째 격동 * 강습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한다.

  • 날렵한 움직임 트라이포드 아이콘 날렵한 움직임

    공격속도가 10% 증가한다.

  • 갑옷 파괴 트라이포드 아이콘 갑옷 파괴

    공격 적중 시 적의 모든 방어력을 4초간 20% 감소시킨다.


  • -> 두 번째 격동과 사용시 12%의 추가 피해가 들어가는걸로 취급합니다.


  • 넓은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넓은 타격

    공격 범위가 20% 증가한다.

  • 지진 트라이포드 아이콘 지진

    추가로 적의 공격속도를 20% 감소시키고, 이동속도를 40% 감소시킨다.

  • 방어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방어 준비

    공격 적중 시 받는 모든 피해가 10초간 15% 감소한다.

  • 두 번째 격동 트라이포드 아이콘 두 번째 격동

    체인 스킬로 변경되며 추가 입력 시 한 번 더 공격하여 100%의 피해를 준다.


  • -> 갑옷파괴 적용시 2타는 방어력 감소의 영향을 받습니다.


  • 강습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습

    5m 이내에 지정한 지점까지 뛰어올라 공격하며 50% 증가된 피해를 준다.



  • 14. 카운터 스피어 스킬 아이콘 카운터 스피어

  • 데미지 공식 = 전체값 * 빠른 준비 * 강화된 일격 * 약점 포착 * 폭격창

  • 공격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공격 준비

    반격 성공 시 자신의 공격력이 4초간 15% 증가한다.

  • 단단한 갑옷 트라이포드 아이콘 단단한 갑옷

    스킬 시전 중 자신이 받는 모든 피해가 30% 감소한다.

  • 뇌진탕 트라이포드 아이콘 뇌진탕

    반격 성공 시 스킬의 무력화 단계가 [상]으로 증가한다.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 빠른 준비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50% 감소한다.


  • -> 감소이므로 -50%해서 0.5로 취급해줍시다.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일격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한다.

  •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아이콘 약점 포착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 폭격창 트라이포드 아이콘 폭격창

    반격 성공 시 창격과 동시에 포격을 가하여 50% 증가된 피해를 준다.

  • 뇌격창 트라이포드 아이콘 뇌격창

  • 반격 성공 시 뇌격의 기운을 창에 담아 물리피해가 [뇌] 속성의 마법피해로 바뀌며, 적을 날려버리는 대신 4초간 감전상태로 만든다.



  • 15. 스피어 샷 스킬 아이콘 스피어 샷

  • 모두 풀히트 기준입니다. 중간에 끊거나 1차지 측정은 해보지 않았습니다.

  • 데미지 공식 = 전체값 * 강화된 일격 * 약점 포착 * 폭멸창 * 근접폭팔

  • 단단한 갑옷 트라이포드 아이콘 단단한 갑옷

    스킬 시전 중 받는 모든 피해가 30% 감소한다.

  • 날렵한 움직임 트라이포드 아이콘 날렵한 움직임

    공격속도가 15% 증가한다.

  • 강인함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인함

    스킬 시전 중 피격이상에 면역이 된다.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강화된 일격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한다.

  •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아이콘 약점 포착

    피격이상 면역인 적에게 주는 피해가 40% 증가한다.

  • 관통 트라이포드 아이콘 관통

    관통 레벨이 1 만큼 증가한다.

  • 폭멸창 트라이포드 아이콘 폭멸창

    전방으로 4m 돌진하며 공격한다. 이때 창으로 찌르는 순간 바로 폭발을 일으켜 총 40% 증가된 피해를 준다.

  • 근접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 근접폭발

    차지 스킬로 변경된다. 2단계 차지 시 총 25%의 증가된 피해를 주며, 3단계 차지 시 총 105%증가된 피해를 주지만, 1단계 차지 시 피해가 20% 감소된다.


  • -> 단순하게 풀차지시 105% 증가입니다.



  • 16.버스트 캐넌 스킬 아이콘 버스트 캐넌 

  • 확산탄의 경우 어쩔수 없이 일반 몬스터에게 측정했습니다만, 다행히도 방어감소율은 동일한것 같습니다.

  • 데미지 공식 

  • 집중포화 + 고폭탄 적용시 
  • => 전체값 * 고폭탄 * 정밀한 포격 * 과충전 * 집중 포화

  • 그 외
  • => 전체값 * (1 + 관통탄) * 확산탄 * (고폭탄 - 0.2) * 정밀한 포격 * 과충전 * 집중 포화

  • 관통탄 트라이포드 아이콘 관통탄

    대상의 방어력을 40% 무시한다.


  • -> 24%의 추가 피해로 취급해주시면 됩니다. 

  • 확산탄 트라이포드 아이콘 확산탄

    쇠구슬이 사방으로 비산되어 나가며 대상을 더 이상 날려버리지 않는다.
    공격 형태가 부채꼴 형태로 변경되며 공격 범위가 20% 증가하고 네임드 등급 이하의 몬스터에게 30% 증가된 피해를 입힌다.

  • 고폭탄 트라이포드 아이콘 고폭탄

    포격과 동시에 포탄이 2m 전방으로 날아가 원형으로 한 번 더 폭발한다.
    추가로 폭발하는 포탄은 파괴 레벨 1의 효과를 발생시키며 시드 등급 이상의 몬스터에게 50% 증가된 피해를 입힌다.


  • ->  이 특성 적용시 포격과 포탄으로 전체값이 나뉘게 되는데 비율은 전체가 10이라면 포격 : 포탄 = 4 : 6 입니다. 근데 증가된 피해는 포탄에만 작용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30%의 증가된 피해의 효과를 가집니다.



  • 정밀한 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정밀한 포격

    퍼펙트 존이 범위가 작아지지만 성공 시 피해량이 40% 증가한다.

  • 확정된 공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확정된 공격

    일반 스킬로 변경되며 퍼펙트 존 효과에 도달하는 시간이 짧아진다.

  • 과충전 트라이포드 아이콘 과충전

    차지 스킬로 변경되고 1단계 차지 시 퍼펙트 존 효과가 발생되고 오버차지 시 40% 증가된 피해를 입힌다.

  • 회전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 회전포격

    360도 회전하며, 4회 포격을 한다. 적을 타격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씩 감소하여 최대 15초까지 감소된다.

  • 집중포화 트라이포드 아이콘 집중포화

    전방을 향해 4회 연속 집중포격을 가하여 총 50% 증가된 피해를 입힌다.




  • 5. 스킬별 평가


  • - 측정값을 이용해 각 스킬별 10렙기준 가장 DPS가 높은 조합들끼리 비교해본 결과로 간단하게 평가해보았습니다.

  • - 해당 기준은 공격력 352, 치명적중 6.3%, 치명타피해량 200%입니다.

  • - 평가순서는 DPS 순서대로 입니다. 

  • - 보스 대상입니다.

  • - 사견이 잔뜩 들어가있습니다.

  • - 그냥 참고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2018_12_14 12일 패치 기준으로 서술되어있습니다.>


  • 파이어 불릿 스킬 아이콘 파이어 불릿 

    행운의 기회 트라이포드 아이콘행운의 기회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강화된 일격
  • 공격창출 트라이포드 아이콘공격창출

  • 정면딜 기준 - DPS 1위 / 무력화 1위

  • 백어택 기준 - DPS 1위 / 무력화 1위

  • 마나 소모 초당 73



  • - 독보적인 딜 1위 파이어불릿입니다. 

  • - 행운의 기회와 공격창출의 연계로 미친듯이 쏴대는 압도적인 딜을 수치상으로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 - 무력화 DPS 또한 1위를 먹고 있어 가장 필수적인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 - 마나소모량 또한 초당 73만큼 가장 높게 퍼먹으므로 마나가 엄청나게 부족할거라 예상됩니다. 

  • - 지속적으로 눌러줘야 하기 때문에 말뚝딜은 좋지만 왔다갔다하는 보스 상대로 딜로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 (2018_11_19 수정)

  • - 2중첩까지밖에 쌓이지 않아서 연속으로 맞출시 딜로스가 있을수 있습니다. 이때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때 원래 기대 쿨타임은 3.25초지만 쿨타임감소로 0초로 됐을지라라도 기술시전속도때문에 1초 지연이 걸리므로 1초를 포함하여 계산해 3.5초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때, 3.5초 후 바로 쏘게 된다면 화염성 6틱중 2.5틱이 날라가 3.5틱만 적용되게 되므로 DPS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전체값 * (화염성 * 3.5/6 * 맞춘 발수 + 강화된 일격 * 공격창출 * 한방포격) * 감소율 / 기대쿨타임


  • 원래 기대했던 화상이 다 적용된다면 dps가 400까지 오르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 -만약 화염성이 아닌 강화된 일격을 사용하더라도 화염성보단 dps가 6정도 낮게 나오므로 여전히 화염성이 좋습니다.


  • (2018_11_28 수정)

  • - 강화된 사격의 경우 정면딜은 6정도 낮지만 백어택의 경우 dps 20 정도 더 높게 나옵니다. 취향대로 선택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 날카로운 창 스킬 아이콘 날카로운 창

  • 관통 트라이포드 아이콘관통

  • 상처 트라이포드 아이콘상처

  • 멈추지 않는 창격 트라이포드 아이콘멈추지 않는 창격


  • 정면딜 기준 - DPS 2위 / 무력화 6위

  • 백어택 기준 - DPS 2위 / 무력화 4위

  • 마나 소모 초당 42


  • - 2018_12_14 패치로 딜이 상당히 상향되었습니다.

  • - 쿨타임이 5초밖에 안되서 쿨마다 돌리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다른스킬 쓰다보면 딜로스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 - 대회전이 살짝 공격이 끝나는 시간이 빠릅니다. 


  •  

  • 버스트 캐넌 스킬 아이콘 버스트 캐넌 

    고폭탄 트라이포드 아이콘고폭탄
  • 정밀한 포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정밀한 포격

  • 집중포화 트라이포드 아이콘집중포화


  • 정면딜 기준 - DPS 3위 / 무력화 9위

  • 백어택 기준 - DPS 4위 / 무력화 7위

  • 마나 소모 초당 20


  • - 일명 용격포, 2단계의 첫번째와 세번째 특성의 딜 증량은 같으므로 취향대로 합시다

  • - 고폭탄 적용이 정말 50퍼였다면 더 좋을거 같습니다.

  • - 무력화 DPS는 최상이지만 딱 중간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 - 쿨타임은 30초대이므로 시간 되는대로 때려주면 딜로스가 많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 - 쏠때 기분이 좋습니다.





  • 스피어 샷 스킬 아이콘 스피어 샷 

    강인함 트라이포드 아이콘강인함
  •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아이콘약점 포착

  • 근접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근접폭발


  • 정면딜 기준 - DPS 4위 / 무력화 13위

  • 백어택 기준 - DPS 4위 / 무력화 13위

  • 마나 소모 초당 25


  • - 근접폭발을 전탄히트한다면 꽤나 준수한 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다맞추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 - 폭멸창을 선택하면 dps가 많이 떨어지지만 한방에 단타로 바뀌니 딜을 구겨넣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 - 무력화용으론 생각하지 맙시다.


  • 차지 스팅거 스킬 아이콘 차지 스팅거

  • 상처 트라이포드 아이콘상처

  • 차지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차지 강화

  • 라스트 차지 트라이포드 아이콘라스트 차지


  • 정면딜 기준 - DPS 5위 / 무력화 14위

  • 백어택 기준 - DPS 3위 / 무력화 14위

  • 마나 소모 초당 20


  • - 상처 특성은 치명타가 낮으면 차라리 다른 스킬을 찍는게 낫습니다.

  • - 개인적으로 상당히 좋아합니다. 풀차지 됐을때 키보드 떼는 순간 기분이 좋습니다.

  • - 이동기로써도 괜찮지만 차지시간이 오래걸려 사용자의 숙련이 필요합니다.



  • 라이징 스피어 스킬 아이콘 라이징 스피어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빠른 준비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강화된 일격

  • 연쇄폭발 트라이포드 아이콘연쇄폭발


  • 정면딜 기준 - DPS 6위 / 무력화 3위

  • 백어택 기준 - DPS 8위 / 무력화 3위

  • 마나 소모 초당 42


  • - 해당 dps는 3방 기준으로, 2018_12_12 패치로 화염성이 더이상 5중첩이 되지 않아 딜이 상당이 떨어졌습니다.

  • - 이젠 화염성보단 강화된 일격을 사용해주세요. 그래도 예전보단 딜이 많이 떨어집니다.

  • - 연쇄폭팔이 백어택을 먹지 않기 때문에 백어택 상황에선 다소 밀립니다.

  • - 무력화 DPS는 정면이건 백어택이건 3위를 먹고 있어 먼 거리에서 무력화 딜을 뿜뿜 날릴 수 있습니다.




  • 카운터 스피어 스킬 아이콘 카운터 스피어 

  • 뇌진탕 트라이포드 아이콘뇌진탕

  •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아이콘약점 포착

  • 폭격창 트라이포드 아이콘폭격창


  • 정면딜 기준 - DPS 7위 / 무력화 12위

  • 백어택 기준 - DPS 6위 / 무력화 11위

  • 마나 소모 초당 22


  • - 극 딜링 세팅이지만 상위 스킬이 6개나 있어 생각보다 강한편은 아닙니다.

  • - 빠른준비에 뇌진탕을 찍어 무력화를 노린다면 무력화순위가 오릅니다. 물론 마나소모도 두배로 늘어납니다.

  • - 단타스킬이므로 가장 높은 크리 표기값을 보실수가 있을겁니다.

  • - 취향에 맞게 사용해봅시다.


  • 대쉬 어퍼 파이어 스킬 아이콘 대쉬어퍼파이어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빠른 준비

  • 포격 강화 트라이포드 아이콘포격 강화

  • 화상 트라이포드 아이콘화상


  • 정면딜 기준 - DPS 8위 / 무력화 11위

  • 백어택 기준 - DPS 8위 / 무력화 9위

  • 마나 소모 초당 32


  • - 공격 준비를 통해 후속 스킬을 박아 공격 상승을 노릴수는 있지만, 스킬을 확정으로 쓰는건 아니라서 좀 미지수입니다.

  • - 빠른 발동으로 딜을 구겨넣기 좋습니다.



  • 리프 어택 스킬 아이콘 리프 어택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빠른 준비

  • 전류지대 트라이포드 아이콘전류지대

  • 낮은 충격 트라이포드 아이콘낮은 충격


  • 정면딜 기준 - DPS 9위 / 무력화 7위

  • 백어택 기준 - DPS 9위 / 무력화 8위

  • 마나 소모 초당 32


  • - 장판 전기딜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장판에서 벗어나면 딜로스가 꽤 심합니다.

  • - 두번 뛰는동안 맞을 위험이 있습니다.

  • - 이동기로 매우 좋습니다만, 거의 롤의 트리스타나급으로 점프하다 이상하게 쳐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 방패 밀치기 스킬 아이콘 방패 밀치기

  • 식지않는 열기 트라이포드 아이콘식지않는 열기

  • 약점 포착 트라이포드 아이콘약점 포착

  • 추가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추가 타격


  • 정면딜 기준 - DPS 10위 / 무력화 2위

  • 백어택 기준 - DPS 10위 / 무력화 2위

  • 마나 소모 초당 41


  • - 무력화딜이나 하던 스킬이 딜세팅을 하니 중위하권 수준으로 올라왔고, 무력화딜은 최상급입니다.

  • - 쿨마다 딜하러 달려가면 맞을일이 꽤 많아질것 같습니다.



  • 가디언의 낙뢰 스킬 아이콘 가디언의 낙뢰 

  • 식지않는 열기 트라이포드 아이콘식지않는 열기

  • 강인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강인한 일격

  • 번개 줄기 트라이포드 아이콘번개 줄기


  • 정면딜 기준 - DPS 11위 / 무력화 8위

  • 백어택 기준 - DPS 11위 / 무력화 10위

  • 마나 소모 초당 29


  • - 감전이 있고 광역인놈이 딜까지 상위권이었다면 솔직히 양심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 잡몹 잡기 좋을거 같습니다만 그럴라고 10렙까지 찍고싶은 마음은 들지 않습니다.



  • 방패 격동 스킬 아이콘 방패 격동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빠른 준비

  • 넓은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넓은 타격

  • 두 번째 격동 트라이포드 아이콘두 번째 격동


  • 정면딜 기준 - DPS 12위 / 무력화 4위

  • 백어택 기준 - DPS 12위 / 무력화 5위

  • 마나 소모 초당 39


  • - 딜은 좀 낮지만 무력화 딜이 좋고 무엇보다 범위기라 맞추기 매우 편합니다.

  • - 1단계에서 방감이 있기 때문에 1단계만 줘도 매우 좋은 기술이라 생각합니다.



  • 방패 돌진 스킬 아이콘 방패 돌진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빠른 준비

  • 넓은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넓은 타격

  • 끝나지 않은 공격 트라이포드 아이콘끝나지 않은 공격


  • 정면딜 기준 - DPS 13위 / 무력화 10위

  • 백어택 기준 - DPS 13위 / 무력화 12위

  • 마나 소모 초당 32


  • - 이거가지고 딜할려고 10렙 찍기엔 좀 약합니다. 게다가 8타 전탄히트 맞추기도 어렵습니다.

  • - 단순한 이동기나 생존기로 활용하면 매우 좋은스킬이라 생각합니다.




  • 갈고리 사슬 스킬 아이콘 갈고리 사슬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빠른 준비

  • 날카로운 사슬 트라이포드 아이콘날카로운 사슬

  • 넓은 타격 트라이포드 아이콘넓은 타격


  • 정면딜 기준 - DPS 14위 / 무력화 15위

  • 백어택 기준 - DPS 14위 / 무력화 15위

  • 마나 소모 초당 26


  • - 강화된 일격, 날카로운 사슬 등 딜 좀 해보라는 특성들이 있지만 그렇기엔 기본 딜이 너무 초라합니다.

  • - 공격 준비특성을 전략적으로 사용해보는 방안이 있지만 자신의 공격력이라 좀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 - pvp엔 잘 사용할듯 싶습니다.


  • 배쉬 스킬 아이콘 배쉬

  • 강화된 일격 트라이포드 아이콘강화된 일격

    뇌진탕 트라이포드 아이콘뇌진탕
  • 타종 트라이포드 아이콘타종

  • 정면딜 기준 - DPS 15위 / 무력화 5위

  • 백어택 기준 - DPS 15위 / 무력화 6위

  • 마나 소모 초당 32


  • - 딜링보단 무력화, 스턴, 방어력감소등 유틸적인 면에서 활약하는 스킬입니다.

  • - 스턴 성능이 굉장히 좋지만 사거리가 드럽게 짧습니다.

  • - 방어력 감소 성능이 워로드 스킬 중 제일 뛰어납니다.


  • 증오의 함성 스킬 아이콘 증오의 함성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 아이콘빠른 준비

  • 약육강식 트라이포드 아이콘약육강식

    사기진작 트라이포드 아이콘사기진작

  • 정면딜 기준 - DPS 16위 / 무력화 16위

  • 백어택 기준 - DPS 16위 / 무력화 16위

  • 마나 소모 초당 24


  • - 약육강식 시전시 dps 88 정도로 14위까지 떠오릅니다만 생각보다 강하지는 않습니다. 

  • - 잡몹처리하는데 좋습니다.

  • - 방어력 감소 및 각종 버프용도로 사용됩니다.




  • - 2018_12_14_스프레드 시트 업데이트 사항

    1. 증함 및 넬라의 공증을 반영하였습니다.
    증함 공증은 워로드 4명이 버프 받고 차지스피어를 명중시켰을때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넬라 공증은 차지스피어에 추가로 버캐까지 때렸을때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솔직히 버프 제대로 못줄때도 있고 다른 더 센 캐릭이 때릴수도 있기 때문에 기왕 있는 데이터중 가장 센 데이터로 골라봤습니다. 때문에 오차가 매우 심할 수 있습니다.

    2. 마나 연비를 추가하였습니다.
    마나연비는 dps/초당마나소모로
    마나 1당 낼수 있는 딜량값입니다.

    - 시뮬레이터 설명

    일단 엑셀이나 스프레드 시트를 열어보면 이런 화면이 보이실겁니다. 
    엑셀은 매크로 사용이 되도록 해주세요
    보면서 설명을 들어주세요



    1. 왼쪽위 박스에 공격력, 치명타 등등 뻘건 부분을 입력해주세요
    2. 자신의 총 포인트를 입력해주세요
    3. 빨간 부분의 넣고싶은 스킬을 골라주세요. 백어택을 넣어주실거면 넣어주시구요.
    4. 다음 딜하고 싶은 목표 시간을 초로 넣어주세요. 지금은 600초=10분입니다.
    5. 이렇게 입력하면 노조절 줄에서
    -> 자기가 낼수있는 최대의 dps
    -> 자기가 낼수있는 최대의 무력화
    -> 초당 마나소모량
    -> 그리고 마나가 0으로 될때까지 걸리는 한계시간
    -> 최대한 딜한시간. 목표시간이 한계시간보다 길면 딱 한계시간까지 열심히 딜링합니다.
    -> 딜량
    -> 무력화량

    을 확인하실수가 있습니다.

    목표시간이 한계시간보다 짧으면 이걸로 끝나지만, 보통은 이것보다 많이 딜해야겠죠?
    그럴려면 스킬을 쉬거나 사용하지 않으면서 마나조절을 해야할겁니다.


    왼쪽에 DPS우선조절, 무력화우선조절 버튼이 보이실겁니다.
    이 버튼들을 눌르면 마나소모량을 최대한 마나회복량에 맞추면서
    최고의 dps, 무력화를 낼 수 있는 스킬의 사용여부, 혹은 휴식 시간을 최적화해줍니다.
    직접 휴식시간, 사용여부를 바꾸셔도 되지만, 일단 버튼을 먼저 눌러보세요.

    - 주의사항

    - 시뮬참고용 시트를 건드시면 안됩니다.
    - 계산시간이 10~20초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 시트를 복사해도 계산은 원래 그 시트 그 자리에서밖에 안됩니다. 결과만 복사해 주세요.
    - 증함과 넬라를 제외한 대쉬어퍼, 배쉬, 카스 등 공증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방깎시너지 역시 적용되지 않습니다.
    - 슈차, 신속 등 스킬을 제외한 다른 변수는 아직 적용되지 않습니다.
    - 실제로는 몹 피하는 등 여러 변수때문에 휴식시간이 더 길어질수도 있습니다.
    - 완벽히 맞는게 아닐수도 있습니다. 참고로만 써주세요.
    - 바드 마나나 공격력 버프 등 받았을때 수치를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 예시

    현재 워로드게시판에 핫한 한동숙님의 트리를 분석해봅시다.

    카운터 스피어 4포 ㅡ 공뻥  ㅡ 중상
    배쉬 7포  ㅡ 공뻥  ㅡ상
    대어파 마 ㅡ 공뻥 ㅡ 중상
    스피어샷 마  ㅡ 하 , 올 차징시 중
    차지스팅거 마 ㅡ 중
    버캐 마 ㅡ 최상
    파불 마  ㅡ 중
    넬라 7포

    라고 검색했더니 나오네요.
    제 캐릭의 능력치에 스킬을 넣어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먼저 dps우선조절입니다.
    스킬을 죄다 때려박을시 dps는 1642정도, 무력화는 초당 57.6정도 넣을 수 있습니다만
    마나가 27초만에 말라버리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나가 말라 조절하기 위해선 카스, 배쉬, 파불을 봉인하라는 결과가 나왔네요.
    휴식타임은 거의 필요 없는 것으로 계산됩니다.
    네, 그 파불을 봉인해야 겨우겨우 딜 할 수 있습니다.
    이때 dps는 1642 -> 1146, 무력화는 57 -> 17정도로 감소하게 됩니다.

    딜로드 세팅이긴 하지만 무력화 위주로 계산해볼까요?



    무력화우선 계산시 입니다.
    마나 조절하기 위해선 카스, 배쉬, 파불 이외에 전부봉인하라는 결과입니다.
    휴식타임은 역시 거의 필요 없는 것으로 계산됩니다.
    이때 dps는 1642 -> 458, 무력화는 57 -> 38정도로 감소하게 됩니다.
    딜로드 세팅으로 무력화를 하려 했다간 딜이 거의 1/4 토막나는 모습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다른 비교 세팅으로, 마나 연비를 넣은 김에 마나연비 높은 순서대로 짤라서 넣어봤습니다.

    버캐 10
    차스 10
    파불 10 <- 마력조절/화염성/공격창출
    스피어샷 10 
    카운터 스피어 10 <- 3/3/1 극딜세팅

    마스터 스킬들은 진짜 연비 높은 순서대로 짤랐고, 7렙 스킬 2개는 적당히 무력화입니다.

    방밀 7 식지않는 열기/장비파괴
    배쉬 7 날렵한 움직임/뇌진탕

    넬라1

    그럼 딜 우선 계산을 해보면



    먼저 dps우선조절입니다.
    스킬을 죄다 때려박을시 dps는 1346정도, 무력화는 초당 58.1정도 넣을 수 있고
    마나는 이번엔 50초만에 말라버리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나가 말라 조절하기 위해선 방밀, 배쉬, 넬라를 봉인하라고 하네요
    휴식타임은 역시 거의 필요 없는 것으로 계산됩니다.
    이때 dps는 1346 -> 1179, 무력화는 57 -> 29정도
    동수칸님 세팅과 딜은 거의 비슷하고 무력화는 60%이상 좀더 잘 넣는것으로 확인되지만
    공증, 슈차각인 등이 적용이 안됐으므로 아마 딜 차이는 좀 더 벌어질겁니다.

    무력화 위주로 계산해보면



    무력화우선 계산시 입니다.
    마나 조절하기 위해선 차스, 넬라, 스피어샷을 봉인해야 하네요
    휴식타임은 쿨타임 이외에 1초 정도 템포를 가져야 한다고 합니다.
    대충 몹한테 도망다니면 그정도 나올거 같네요
    이때 dps는 1346 -> 743, 무력화는 57 -> 46정도로 감소하게 됩니다.
    동숙님 세팅보다 딜, 무력화 면에서 좀더 안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신 바드 마나 뻥이나 마나 관련 회복이 증가한다면 동숙님 트리가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 마치며

    스킬은 다양한 조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 궁금했던 스킬을 한번 넣어서 돌려보세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자기 스킬을 찾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