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심은 사실 딜사이클만 잘 짜도 내부쿨 관리할 필요가 없는 개꿀룬인데 아직 홍보가 덜 된 것 같아 가이드북을 작성하여 늅늅기공분들의 유입 + 단심이라는 족쇄를 어캐해야 +@로 바꿔서 편안하게 사용 가능한지 소개하고자 가이드북을 작성합니다.


■ 스킬트리


공격력 버프 스킬
  
순보 스킬 아이콘 순보 / 추천Lv:7 / 트라이포드 : 3 3 / 추천 룬 : 속행
내공 방출 스킬 아이콘 내공 방출 / 추천Lv:10 / 트라이포드 : 2 3 1 / 추천 룬 : 질풍
  • 두 스킬 모두 개인 버프 스킬(순보 공증 44.4% / 내공방출 공증 55.6%)
  • 개인 버프 끼리는 중첩 불가능(둘 중 더 높은 버프로 적용됨)


회선격추 스킬 아이콘 회선격추 / 추천Lv:10 / 트라이포드 : 2 1 1 / 추천 룬 : 출혈
  • 파티 시너지 공버프 6%
  • 카운터 스킬
  • 파괴 Lv2


주력 딜 스킬
  
풍뢰일광포 스킬 아이콘 풍뢰일광포 / 추천Lv:12 / 트라이포드 : 2 3 1 / 딜계수 : 66.19 / 쿨타임 : 24 / 추천 룬 : 질풍(영웅 이상)
  • 역천기공 딜스킬 중 데미지 Top 3
  • 파괴 Lv2


섬열파 스킬 아이콘 섬열파 / 추천Lv:12 / 트라이포드 : 3 3 1 / 딜계수 : 71.06 / 쿨타임 : 30 / 추천 룬 : 질풍(전설)
  • 역천기공 딜스킬 중 데미지 Top 2
  • 쿨타임이 가장 김
  • 이 스킬을 금강선공 1회 안에 2번 집어 넣는 것이 딜상승의 핵심


난화격 스킬 아이콘 난화격 / 추천Lv:12 / 트라이포드 : 1 3 2 / 딜계수 : 81.85 / 쿨타임 : 25 / 추천 룬 : 심판(전설)
  • 역천기공 딜스킬 중 데미지 Top 1
  • 다단히트 10회 스킬이므로 단죄/심판 용으로도 사용 가능


보조 딜 스킬

환영격 스킬 아이콘 환영격 / 추천Lv:12 / 트라이포드 : 1 3 2 / 딜계수 : 49.14 / 쿨타임 : 24 / 추천 룬 : 단죄(전설)
  • 다단히트 7회
  • 기공사 유일의 설치기
  • 단죄 룬으로 활용하기 적합
  • 준수한 딜량

기공장 스킬 아이콘 기공장 / 추천Lv:12 / 트라이포드 : 1 3 1 / 딜계수 : 33.97 / 쿨타임 : 12 / 추천 룬 : 속행(영웅)
여래신장 스킬 아이콘 여래신장 / 추천Lv:12 / 트라이포드 : 1 2 1 / 딜계수 : 52.36 / 쿨타임 : 20 / 추천 룬 : 속행(영웅)
  • 기공장 or 여래신장은 취향의 영역
  • 딜 고점은 기공장이 좀 더 높음(특치 역천 기준 약3.93% 더 강함)
  • 본 가이드북에서는 기공장으로 딜사이클을 설명할 예정.(여래 써도 굴러가는 사이클임)
  • 본 가이드북에서의 추천 룬은, 본 가이드북에서의 사이클에 추천할 만한 룬일 뿐 무조건 저걸 쓰라는게 아님.
  • 기공장 트리 가시려거든 본 가이드북에서는 9레벨 홍염 3개가 필요하고, 여래가시면 9레벨 홍염 2개면 충분.



■ 단죄 심판 관리 방법


결론
금강선공 사용 후 10초 이후에는 무조건 심판/단죄 순으로 사용하게 딜 사이클을 만들면, 단죄 심판을 관리하실 필요가 단 한순간도 없습니다.
(본 가이드북에서 소개하는 딜사이클이 이 조건을 충족합니다)
족쇄였던 단죄/심판이 +@가 되는겁니다. 설명부분 읽으시면 이해에 도움이 될거고, 귀찮다 하시면 결론만 보고 넘기셔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설명

단심이란?
단죄 / 심판 룬의 약자로, 단죄 효과를 먼저 발동시키고, 단죄 유지시간 동안 심판 효과를 발동시키면
6초동안 스킬 쿨감 15% + 마나회복 효과(마나회복 효과는 기공한텐 해골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한번 발동되고 나면 내부 쿨타임 30초가 있어, 그 30초 동안엔 재발동하지 않습니다.

단심 채용으로 얻는 이득?
a - 기존의 3기공장 트리에서 4기공장까지 집어 넣을 수 있어 단심 채용하지 않은 유저들보다 1사이클이 더 강한 사이클을 만들어낼 수 있음

b - 섬열파의 쿨타임을 줄여, 2섬열 콤보를 좀 더 수월하게 넣을 수 있음

c★ - 궁극기 쿨타임을 줄여 남들보다 1회 더 원기옥을 던질 수 있음 (중요)

단심 관리에 앞서 기본 상식
우선 관리방법에 대해 서술하기 전에 기본상식을 몇가지 알고 가셔야합니다.

a - 금강선공 유지시간은 20초이다

b - 특화별로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인 특화1800대 유저의 현자 타임은 10.x초이다
c - 단심 효과의 내부 쿨타임은 30초이다.

d - 심판 , 단죄 순서로 스킬 사용 시 절대 발동하지 않음

눈치 빠르신 분들은 이미 아셨겠지만, 단심을 금강선공 초반부에 터트려두면
금강선공 유지시간 20초 + 현타 10.x초 = 30.x초 이므로
단심 쿨타임과 금강선공 현타가 딱딱 물려 떨어지는걸 아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를 이용하여 단심 내부쿨을 관리해보겠습니다.

단심 관리 방법
a - 항상 금강선공의 초입부에만 발동시킬 것

b - 금강선공 후반부에는 항상 심판, 단죄 순서로만 사용하게끔 딜사이클을 만들 것
(심판 / 단죄 순서로 사용 시 절대 발동하지 않으니 이를 이용할 것)

c - b 사이클을 제대로 짜뒀다면 중간에 아덴을 x로 꺼버려도 상관없이 똑같은 딜사이클로 굴려도 됨.


C에서 의아하실건데 X로 아덴 꺼버렸다면 보통 금강선공 한 10초정도 소비하고 끄셨을텐데, 그럼 그때의 단심 내부쿨은 20초가량 남은 상황. 거기서 10초정도 더 경과하면 현타는 끝나고, 그 시점에서의 단심 내부쿨은 10초.
그때 아덴 켜고 첫 내섬난 사이클을 굴려도 단심은 내부쿨이라 터지지 않고, 그 이후 두번째 내섬난 사이클에는 이미 심판/단죄 순으로 스킬을 쓰게 짜뒀으니 절대적으로 단심이 터지지 않습니다.




■ 셋팅


목걸이
특화 치명


귀걸이, 반지
특화


팔찌
특화 신속

여타 직업들과는 다르게 팔찌 특화 신속이 의아하실텐데, 저 조그마한 신속이 어마어마한 딜사이클 편의성을 불러와서 특신 팔찌를 추천드립니다.


각인
고정 각인 : 원한3 예둔3 저받3 아드3 역천3
선택 각인 : 에포1 or 각성1

개인적으론 에포1 / 각성1은 둘다 구비해놓고 레이드에 따라 스왑하면서 쓰시는걸 강추드립니다.
추가로 저받대신 질증가시는 분들도 계시긴한데, 대신 딜사이클 진짜 빡빡하게 굴러갑니다




■ 딜사이클

여러 좋은 딜사이클이 많이 소개되어있지만,
개인적으로 저 단심 관리 방법을 충족하면서 편했던 사이클이 만들어져서 소개드립니다.
(무조건 이 사이클이 좋다는거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이런 방법이 있을 뿐, 위에 이론들을 정확히 이해하신 분들이 좀 더 좋은 사이클 만들어주실거임)
본 가이드북의 딜사이클은 9홍3개(2개까지도 가능) + 그외 7홍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보석
난화 멸/9홍
기공 멸/7or9홍
환영 멸/홍
섬열 멸/7홍
풍뢰 멸/7홍
내방 9홍
(기공장 홍염이 9홍 이하일 경우 마지막 4기공장 안들어감. 따라서 투자금 부족하시면 기공장 대신 여래신장 추천)
(난화 9홍 주는 이유는, 7홍 주게 되면 뒤에 [내 난 환] 콤 사용 시에 난화격 쿨이 환영격보다 2~3초 늦게 돌아와서 딜사이클이 꼬여버리게됩니다)
(사실상 단심만 터지면 2섬열은 쉽게 들어가서 섬열 고홍은 있으면 좋고 아님말고입니다)

단심 사이클(기공장 사용)

1)순보 순보 회선 금강 순보 기공
2)[환영 내방 난화] 섬열 풍뢰 기공
3)순보 순보 순보 회선 기공
4)[내방 난화 환영] 풍뢰 섬열 기공

이렇게 4덩이로 묶어서 외우시면 편하고,
맨 마지막 4번째는 [내방 난화 환영] 순서만 반드시 지켜주시고 그 외엔 쿨오는대로 누른다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 (참고용)여래 유저용 사이클
1) 순보 순보 회선 금강 순보 환영 내방 난화 여래 섬열 풍뢰
2) 순보 순보 순보 회선
3) 내방 난화 환영 풍뢰 여래 섬열


단심 안 터진 사이클(기공장 사용)

1)순보 순보 회선 금강 순보 기공
2)[환영 내방 난화] 섬열 풍뢰 기공
3)순보 순보 순보 회선
4)[내방 난화 환영] 풍뢰 섬열

아쉽게도 단심 안터졌을 시에는 섬열이 애매하게 꺼집니다.
하지만 환영 단죄 / 난화 심판의 경우, 보스가 움직이는걸 제외하곤 무조건적으로 단죄심판이 터져주므로
금강선공 On 하시는 타이밍이 점점 익숙해지신다면 단심이 안터지는 경우는 보기 어려울겁니다.
추가로 홍염 단계가 높아지시면 단심이 안터져도 섬열까지는 턱걸이로 들어갑니다.


원기옥 사이클(기공장 사용, 영상 추가 예정)
1)순보 순보 회선 금강 순보 기공
2)[환영 난화] 섬열 내방 풍뢰 원기옥 후딜캔슬(스페이스바연타) 기공
3)순보 순보 순보 회선
4)[내방 난화 환영] 기공 풍뢰 섬열

원기옥 사이클은 여러모로 고민하다가 섬열을 반틱정도 공증 손해보는 대신 모든 스킬이 다 공증 발려 들어가는 사이클을 택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사이클이 가장 무난하고 쿨정렬이 깔끔하게 돌아갔었습니다.
중간에 원기옥 후딜캔슬은 해도 좋고 안해도 좋습니다만,
해주시는 편이 기공장까지 안전하게 내공방출 공증 발라서 때릴 수 있습니다.



■ Info

왜 환내난 순서로 쓰나요??
환내난 / 내환난 데미지차이가 거의 없는 수준인데다,
환영격의 단죄를 먼저 터트려두고 그 후에 심판스킬인 난화격을 날려야 안정적으로 단심이 터져주기 때문입니다.
참고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4/104629

난화격 심판룬 쓰면 느려서 안힘든가요??
익숙해지면 괜찮아요

단심 안써도 2섬풍난 되는데 단심 안써도 되나요??
개인의 선택입니다만, 개인적으론 단심쓰고 원기옥 쿨 줄여서 원기옥 1회 더 운용하는 부분이 단심의 가장 큰 메리트라 생각합니다. 이번에 원기옥이 파격적으로 상향받은바, 이걸 1번 더 쓸 수 있다는건 그만큼 큰 딜파이를 가져올 수 있단 얘기입니다.



■ 실전 적용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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