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거너 리포트)정밀단도는 왜 좋고, 예둔은 왜 안 좋을까?


최근 패치로 핸드거너 각인의 버프와 동시에

잔혹한추적자와 퀵샷이 리메이크됐는데요

이로 인해 핸드거너에 관심이 생긴 사람들이 많습니다.

현재 핸드거너는 핸드거너, 원한, 아드레날린, 정밀단도를 고정각인으로 채용하고

저주받은인형, 돌격대장, 질량증가 등과 같은 딜각인들을 채용합니다.

 

여기서 핸드거너에 관심이 있지만 핸드거너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생각하죠


 


치명타피해량 12% 낮추는 정밀단도를 채용해?

                                                                    원한 다음으로 좋은 딜각인인 예리한둔기를 안 쓴다고?”

 

이에 대해 물어보면 치피가 높아서 정단을 써도 괜찮다, 치피가 높아서 예둔 효율이 안 나온다같은 대답이 돌아옵니다.

뭐 틀린말은 아니지만 궁금하잖아요? 얼마나 효율이 좋아서 정단을 쓰고, 얼마나 효율이 안 좋아서 예둔을 안 쓰는지

답은 데몬헌터 데빌헌터의 특화계수에 있습니다

데헌의 특화특성은 핸드건 스킬 치명타피해량 증가, 샷건 스킬 피해량 증가 등등 

각 스탠스의 피해량 증가와 관련이 있는데 핸드거너들은 핸드건 스킬 치명타피해량 증가에 초점을 두셔야합니다.

 

특화1당 핸드건치명타피해량 증가 약 0.1072%

(특화200 수치는 21%, 특화300 수치는 32%)

 

치명 1당 약 0.035%증가

(치명200 7%, 치명300 10.5%, 치명500 17.5%)

 

신속 1당 공이속 약 0.017%, 쿨감 약 0.02129%

(신속200 쿨감 4.258%, 신속300 6.387%, 신속500 쿨감10.645%)

 

정밀단도와 예둔의 효율을 알기 위해서는 치명타피해량증가에 따른 딜증 수치를 알아야하는데 

그 수식은 이렇습니다.

 

최종치명타피해량*치명확률+기본데미지*치명안뜰확률   치명타피해량에 따른 딜증수치

기본치명타피해량*치명확률+기본데미지*치명안뜰확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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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둔의 효율

 

이제 여기에 정밀단도와 예둔을 적용해보죠

우선 예둔부터 적용해보겠습니다. 치명타확률이 80%정도라고 가정하고 치피증이 예둔말고는 없는 상태라면

(2.5*0.80+1*0.20)/(2.0*0.80+1*0.20)=1.22

피해증가 22%라니 역시 원한 다음가는 각인이네요 다른 치피증이없고 치명확률이 80%면 원한보다 좋네요

여기서 재미로 예둔 효율이 나온기 시작한다는 치명 60%로 해보죠.

(2.5*0.60+1*0.40)/(2.0*0.60+1*0.40)=1.1875

치명 60%일 때는 딜증수치가 18.7%로 떨어지지만 아직도 다른 딜각인 보다는  높네요

 

그럼 이제 여기에 핸드거너의 치명타피해량을 적용해보죠

저는 특화를 1400 주니까 치명타피해량을 계산해보면 150%정도 증가하네요

 

(4.0*0.80+1*0.20)/(2.0*0.80+1*0.20)=1.888

88.8% 정도 딜증이 되는 거네요 그럼 여기서 예둔을 한번 빼볼게요

 

(3.5*0.80+1*0.20)/(2.0*0.80+1*0.20)=1.666

66.6정도에 딜증이네요 예둔을 넣고 빼고 차이는 22%네요

 

이렇게만 보면 다른각인보다 예둔이 좋아보이시죠? 22%딜증이니까요 

하지만 예둔의 22%는 치명타피해량에 합연산이고 다른 각인은 곱연산으로 적용되요

딜증 16%인 다른각인을 예둔대신에 채용한다하면

1.66*1.16=1.932

93.2%가 되어 예둔을 넣었을 때보다 딜증수치가 커지죠, 대략 5%정도가 차이나네요

확실히 치명타피해량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예둔은 효율이 떨어지죠?




정밀단도의 효율

 

그럼 이제 정밀단도를 왜 채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정밀단도 각인은 치명 20%를 줄테니 치명타피해량 12%를 내놓으라는 각인인데 

없어서 못 구하는 치명타피해량을 12%나 가져가는데 고작 치적 20%를 주는 도둑놈같은 각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핸드거너는 왜 정밀단도를 채용하는 걸 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특화수치를 빼서 치명스탯을 올리는 것보다

치명스탯을 빼서 특화에 투자하는 게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3.5*0.64+1*0.36)/(2.0*0.64+1*0.36)=1.582 딜증 58.2

위 수식은 치명확률 64% 특화 1400일때의 계산식입니다 여기에 정밀단도를 적용해보죠

 

(3.38*0.84+1*0.16)/(2.0*0.84+1*0.16)=1.635

딜증 63.5%가 되었네요


그럼 이번에는 치명확률 20%을 치명스탯으로 올려볼까요

치명 10.035가 올라가니 치명 20%를 만들려면 571정도의 치명스탯이 필요하네요

이정도의 수치를 특화에서 그대로 뺄 수 없으니 악세를 고려해서 특화 600을 뺄게요

특화 600에 따른 치피 감소량은 대략 64.3%이고 치명 600에 따른 치명확률은 21%

다시 수식에 적용하면

(2.737*0.85+1*0.15)/(2.0*0.85+1*0.15)=1.338

딜증 33.6%가 되었네요 정밀단도를 넣었을 때랑 비교하면 24.1% 차이가 나네요.

한번 여기에도 다른 16% 딜각인을 넣어볼게요

1.338*1.16=1.55

정밀단도 대신에 다른 딜각인을 넣어도 정밀단도를 채용했을 때보다  8% 낮네요.

[만약 정밀단도가 버프 전이라 치피 20%감소라면 4%낮습니다.]

 

지금핸드거너는

환각셋 25% 정밀단도20% 아드레날린15% 시너지10% 남바절7%를 채용하면서

치명스탯을 제외하고 치명확률 77%를 얻고 있는데

여기서 정밀단도를 빼서 얻는 이득이 없기 때문에

정밀단도를 가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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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으로 핸드거너 최적의 세팅 찾을 수 있게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연구 끝에 현재 치명200 특화1400 신속500이라는 세팅을 찾아서 하고있는데

이 세팅의 수식은 

(3.38*0.84+1*0.16)/(2.0*0.84+1*0.16)=1.63

쿨감 10.645% 딜증=1/(1-0.10645)=1.119

1.63*1.119=1.82

 

특성만으로 딜증 82%되는 세팅입니다. 계산상으로 이 세팅을 이길 수 있는 특성수치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아직까지는 허수 dps 측정도 계산상으로 되더라고요 그리고 공이속은 신속500의 보너스인거 아시죠?

딜증계산하는 방법은 글 서두에있는 각각의 계수에 특성수치를 곱한 후 딜증구하는 식에 대입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특화1600 치명500

(3.59*0.94+1*0.06)/(2.0*0.94+1*0.06)=1.7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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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약) 

핸드거너는 예둔 채용하면 딜  5%떨어지고(딜 20%감소되는 디버프 별도!!)

정단 채용하면 딜 8% 이득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