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멘 레이드를 진행하며 속속악몽, 강3에1악몽, 질증악몽, 돌대환각 등 다양한 비사멸 빌드를 테스트해봤고 현 메타를 고려했을 때 강3에1 악몽이 가장 실전성이 좋다는 쪽으로 결론을 내린 상태입니다. 현재의 속속악몽 가이드를 올해 안에 악몽 강무데헌 통합 가이드로 개편할 예정입니다. 세팅 및 스킬트리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쪽지나 댓글로 문의 주셔도 됩니다.**

2023-08-01 최적 특성비 데이터 업데이트, 백어택 비율 포함한 사멸과의 비교 데이터 추가, DPS표 데이터 추가

아만 서버에서 데헌 플레이하고 있는 언젠가이발관이라고 합니다. 
밸런스 패치 이후 사멸 세트와 기습의 대가 각인에 의존하지 않는 비사멸 빌드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저는 그 가운데 속전속결 각인과 악몽 세트를 사용하는 데빌헌터 빌드에 대해 정식으로 소개하는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먼저 실제 플레이 방식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 영상 하나 첨부하겠습니다. 


창술, (각물 사용한)소서리스 상대로 보석/무강 등의 스펙이 많이 밀렸음에도 2분 38초 클리어에 밑강입니다. 
빌드 자체의 포텐셜은 충분하다는 점이 영상을 통해 납득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본격적으로 공략 시작해 볼게요.

#0 왜 속전속결 악몽 빌드인가

장점 
  • 근중원거리 어디에나 대응 가능하고 백어택 족쇄 없는 3스탠스 플레이 
  • 빠른 스킬 시전 속도와 깔끔한 쿨 정렬 
  • 사멸과 비슷한 10초(아드로핀, 저달), 16초(축오, 용맹) 딜몰이
단점
  • 사멸에 비해 떨어지는 지속 DPS
  • 악몽 세트의 끝마-마중 관리 문제
  • 떨어지는 무력화 기여도

최근 출시된 엔드컨텐츠 하드아칸과 혼돈의 상아탑에서 많은 사멸 딜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저도 상아탑 첫주클은 성공했지만 정말 여러 의미에서 욕 나오는 트라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어택 근접 사격이라는 이중 족쇄 때문에 생기는 불쾌한 경험은 애정을 가진 유저들마저도 떠나보내고, 스타일리시한 총캐에 관심을 갖는 신규 유저들조차도 육성을 망설이게 만드는 걸림돌입니다.

  • 사멸 데헌의 불쾌한 플레이 감각에 질려버린 기존 유저들
  • 데헌에 새롭게 입문하고 싶은데 진입 장벽 때문에 망설이는 뉴비들

속속 악몽은 위의 유저들에게 대안을 제시하고자 연구하게 된 빌드입니다.

# 1 각인과 특성, 엘릭서

1-1. 각인



고대 표준 세팅: 원예저아속강1 
유물 표준 세팅: 원예저속아2강1 / 원예속아강
97돌 세팅: 원예저속강아2

속속악몽 빌드는 기습의 대가 각인 대신 속전속결을 채용합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께서 하시는 질문이 "왜 효율이 안 나오는 속전속결 각인을 써야 하나?"인데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다른 속속수저 직업도 속속 효율 자체는 생각보다 높지 않다 

현재 로스트아크의 대표적인 속속수저 직업은 포강 블래스터와 점화 소서리스가 있습니다. 
그런데 점화의 속전속결 각인을 통한 순수한 데미지 상승률은 11%밖에 안 됩니다. 
포격 강화 블래스터 역시 속속 각인의 데미지 상승률은 11.9% 수준입니다.

속속악몽 데헌의 속속 적용 스킬 심판의 날, 샷건의 지배자, 퍼샷, 데스페라도의 딜 지분을 합치면 59.5%입니다. 
딜 상승률을 계산하면 10.5% 언저리가 됩니다.

속전속결 각인의 '딜 증가 효과'만 놓고 볼 때 악몽 데헌은 점화나 포강에 크게 밀리지 않는 속속수저입니다.

2) 속속 빼고 넣을 각인이 마땅히 없다

악몽셋 기반의 비사멸 데헌의 경우 속속 말고 넣을 딜각인도 마땅치 않고 모두 효율이 애매하게 비슷합니다.

기습 : 12.3% 백어택100% (만찬)
속속 : 10.5% (데페)
질증+구원 : 10.2% (만찬)
강3에1 : 10.3% (만찬)
타대 : 9.3% (데페)


어차피 비슷한 수준의 효율의 각인들만 있다면 이왕이면 홀딩-캐스팅류 스킬의 시전 시간을 크게 줄여주는 속속 채용이 유리하겠죠.

1-2. 특성과 엘릭서

유물 구간 / 엘릭서 이전 구간: 치명 반지 or 귀걸이 
회심 엘릭서 구간: 치명 귀걸이 or 치명 반지 2 + 스왑용 특화반지 하나

치명 시너지가 있을 때 
치명 850~950 치명타율 75~79%+10%
치적 시너지가 없을 때
치명 950~1050 치명타율 79~82%
정밀 팔찌거나 97돌 오너라서 일반 세팅보다 고치적일 경우
치명 850~950 치명타율 75~79%+@

강무 데헌의 특성상 특화를 높여야 하지만 악몽 데헌의 경우 사멸 데헌에 비해 자체 치적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라이플 때문에 특화 효율도 사멸 강무보다 떨어지는 편이므로 일정 수준 특화를 낮추고 치명 스탯을 찍어주는 편이 좋습니다. 
치명 스탯의 경우 엘릭서 이전/이후 구간마다 약간 차이가 있는데요,

엘릭서 이전 구간

엘릭서 이전 육성 구간에서는 극특도 나쁘지 않지만 치반/치귀 효율이 좋습니다.

엘릭서 이후 구간: 치적 시너지X


치명 시너지가 없을 때에는 치특반반이나 치반2를 주는 것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엘릭서 이후 구간: 치적 시너지 10%

치명 시너지 10%가 추가로 붙는 상황에서는 치반 하나 or 치귀 하나가 가장 좋습니다.

강무데헌의 엘릭서는 거의 회심으로 고정이지만 달인도 못 쓸 정도는 아닙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치반 2개를 주고 시너지 상황에 따라 스왑하거나, 치귀 하나로 범용성 있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신속 스탯은 채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쾌적함 문제로 신속을 반드시 확보하고 싶다면 특신으로 악몽이 아닌 환각 세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 2 스킬트리

딜 지분이 높은 스킬부터 나열하겠습니다. 
류탄, 나선 등의 짤딜기와 출혈/각성기 딜지분 6.69%를 제외한 93.3% 가운데 딜지분입니다. 
밑줄이 그어진 스킬은 속전속결 각인을 적용받습니다.

2-1. 필수 채용 스킬

  심판의 날, 19.57%
[12레벨, 멸화 홍염, 2-1-1, 질풍]

단일 스킬 가운데 가장 강력한 스킬이며 속속악몽 빌드의 아이덴티티입니다. 1트포의 경우 취향에 따라 바꿔 쓰시면 되는데, 탄띠는 속속으로 빨라진 시전 시간을 더욱 단축시켜주고, 초크는 채용시 중거리에서의 집탄률이 극적으로 높아집니다. 

  샷건의 지배자, 16.83%, 백어택 & 근접사격
[12레벨, 멸화 홍염, 3-1-2, 심판/집중] 

DPS 계수만 놓고 보면 심판의 날과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 속속악몽 빌드의 완소 스킬입니다. 
속속 각인으로 인해서 시전 속도가 엄청나게 빠른 편이라서 굳이 질풍룬을 투자할 필요 없습니다.
단심을 사용하시면 심판, 마나가 부담되시면 집중룬을 쓰시면 됩니다.

 조준 사격, 13.01%
[12레벨, 멸화 홍염, 2-1-2, 질풍] 

실질적으로 홀딩 방식의 스킬 메커니즘을 갖고 있으나 속전속결 각인을 적용받지 못하는 비운의 스킬입니다. 
각인이 적용되지 않는데도 매우 높은 딜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시전 속도가 긴 탓에 질풍룬 채용이 고정입니다.

  샷건 연사, 14.22%, 백어택 & 근접사격
[12레벨, 멸화 홍염, 2-1-2, 질풍] 

조준 사격과 유사하게 속전속결 각인을 적용받지 못하지만 데미지 계수가 높아서 채용된 스킬입니다. 2트포의 경우 근사가 기본이지만 풀레인지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시면 매우 쾌적하며 심판의 날 초크와 조합했을 때 좋은 궁합을 보여줍니다.

  퍼펙트 샷, 10.73%
[12레벨, 멸화, 1-1-2, 집중] 

속전속결 각인을 적용받으며 회전속도가 매우 빠르고 직선 방향의 긴 히트박스를 갖고 있기 때문에 실전에서 적중률도 매우 높은 편입니다. 단 데미지 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해 출혈 트라이포드를 채용하는데 이 경우 경직 면역이 없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데스페라도, 9.47%
[11레벨, 멸화, 1-2-2, 질풍/집중/심판] 

홀딩 트포를 사용할 경우 속전속결 각인을 적용받습니다. 이동 효과가 사라지긴 하나 시전 속도 자체는 꽤 빠른 편이고 2스택 모아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전에서 스킬 쿨다운 누수를 막아주고 짤딜기로 아주 쏠쏠한 역할을 해 줍니다. 1트포의 경우 피면 및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노리고 엑스트라롤을 채용했지만 불릿 타임을 채용하셔도 좋습니다.

 원 샷 원 킬, 8.72%
[11레벨, 멸화, 1-2-1, 룬 없음] 

간결한 모션을 갖고 있고 데미지 역시 강력하여 안정적인 짤딜기로 사용 가능한 스킬입니다. 이론상의 딜 지분 자체는 데스페라도보다 아주 약간 높지만 실전에서는 2스택 사용이 가능한 데페에 비해 가동률이 다소 낮습니다.

2-2. 선택 채용 스킬

 최후의 만찬, 헤드어택 & 백어택
[11레벨, 멸화, 1or2-2-2, 압도] 

원샷 원킬을 빼고 선택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데미지 기대값 자체는 약간 낮지만, 백어택과 헤드어택 보너스가 존재하며 강력한 무력화 효과를 갖고 있어서 누적 무력 기여도와 무력 기믹 수행력이 높아집니다. 


참고로 만찬을 채용하고자 할 때 뺄 스킬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굳이 만찬을 쓰겠다면 원샷원킬을 빼거나 강3에1 트리를 채용하는걸 더 추천드리지만 퍼샷을 빼더라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2-3. 보조 채용 스킬

 
치적 시너지 목적으로 기본으로 채용합니다.

이퀄은 지속 시간이 길지만 단심 발동 확률이 다소 낮고 경면이 없으며, 
나선은 쉽게 던져놓고 스킬을 시전할 수 있지만 지속 시간이 짧습니다.

보조 이동기로 4렙만 주고 채용 가능합니다.


1레벨만 채택하고 속행룬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 3 실전 운영





갈망 적용된 상태 가정하고 허수아비 기준 한 사이클 굴리는 움짤입니다.
치적 시너지 포함 11개 스킬을 털어내기까지 14초 가량이 걸립니다. 
오늘 테스트서버에 적용된 조준사격 선후딜 감소까지 들어온다면 14초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3-1. 쿨 정렬과 스킬 콤보

데빌헌터는 사전 작업이 없는 딜러이므로 별도의 고정된 딜 사이클이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악몽세트 데헌의 경우 백어택 제약이 사라지므로 스킬을 운영하면서 쿨다운이 유사한 스킬끼리 묶어서 사용하는 습관을 들여 두시면 병목 현상이 줄어들고 안정적인 사이클 운영이 가능합니다. 특히 추천드리고 싶은 정렬 방식은 다음과 같은데요,

가까울 때
 + 
기본쿨 36초, 10홍에서 28.8초 쿨을 가진 두 개의 샷건 스킬을 묶어서 사용합니다. 
심판의 날 탄띠를 착용하고 샷건 연사 근접 사격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셔도 좋고,
초크를 채용하여 중거리에서 딜을 넣으면서 풀레인지 트라이포드와 조합하셔도 좋습니다.
멀 때
 + 
기본쿨 36초, 10홍에서 28.8초 쿨을 가진 조준 사격과 홍염이 없을 때 기본쿨이 30초인 퍼샷을 묶어서 사용합니다.
둘 다 사거리가 매우 긴 편이라서 연속해서 사용하기에 적절합니다.
퍼샷의 쿨이 돌지 않았을 경우 원샷원킬을 사용한 다음 퍼샷을 이어서 사용해도 좋고요.

이렇게 샷건 2개, 라이플 2개 스킬을 중심으로 나머지 스킬을 여유될 때마다 넣어주시면 됩니다.
데스페라도의 경우 2스택 사용이 가능하므로 류탄을 통해 치명타 시너지를 묻힐 때마다 써주시면 됩니다.

3-2. 속행, 단심, 마나 관리

속행

위의 움짤에서 알 수 있듯 속속악몽 데헌은 30초에 가까운 쿨다운을 가진 스킬 4개를 주력기로 사용하고 다른 스킬들도 20~24초 쿨을 갖고 있으므로 한 사이클을 털어내고 나면 매우 긴 산책 시간이 이어집니다. 이러한 산책 시간에


이 두 스킬을 사용하여 속행룬을 발동하면 매우 높은 효율로 쿨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민사는 이동중에 습관적으로 사용하며 속행이 터지고, 퀵샷은 체인 스킬이라 2회 적용되므로 현자타임 및 산책 시간에 굴려주면 좋아요.

단심

정해진 스킬 사이클이 없는 속속악몽 데헌이 단심을 통해 DPS 관점에서 큰 이득을 얻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마나 관리가 반드시 필요한 악몽셋 특성상 주력기 쿨이 돌아오기 5초 정도 전에 단심을 준비하면 주력기 쿨감과 끝마 리스크 감소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추천드리는 단심 발동 스킬은


등이 있으며 취향에 따라 채용하시면 됩니다.

끝없는 마나와 마나 관리

기본적으로 속속악몽 데헌은 건슬이나 점화소서와 같은 딜러들과는 달리 끝마가 터지더라도 그렇게 딜로스가 크지는 않습니다. 주력 스킬의 시전 시간이 모두 짧은 편이며 특히 끝마 상태에서 샷건 사이클에 진입하면 샷지-심날-샷연 3연타를 빠르게 쏟아넣으며 오히려 DPS 관점에서는 이득인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시전 시간이 긴 스킬들(조준 사격, 데스페라도)을 시전할 때 끝마가 터지거나 콤보로 묶어서 사용하는 스킬(심날+샷연, 조사+퍼샷)을 발동하다가 끝마가 터질 경우 쿨 정렬이 꼬이고 이후 사이클에도 영향을 주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마나 관리에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언급한 단심룬은 마나 회복 속도를 올려준다는 점에서 끝마 관리에 탁월하며, 시전 속도가 빠르고 자주 사용하는 스킬(ex 샷건의 지배자)에 전설 집중룬 하나 정도를 투자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만일 단심룬을 채용하지 않을 경우 음식을 드시는게 좋은데요,

명허스 대신 명쫄꼬 드시면 마나 회복량은 동일하고 하나당 25원이라 크게 부담되지 않게 쓸 수 있습니다.

# 4 FAQ

4-1. 그래서 사멸 대비 얼마나 메리트가 있나요?



DPS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백어택 100%, 백어택 0%, 둘의 비율을 80%로 설정하여 구한 DPS 데이터입니다. 
속속악몽의 경우 백어택 상황에서의 DPS 상승폭이 그렇게 큰 편은 아니지만 사멸은 예상대로 2배 이상의 격차가 발생합니다.
사멸이 80% 정도 백어택을 친다고 가정하면 종합 DPS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지만 6초 DPS는 여전히 사멸이 악몽보다 우위를 보입니다. 반면 8초, 10초 DPS는 별 차이가 없거나 악몽 쪽이 조금 더 우세합니다. 물론 이는 패턴 중에 딜을 우겨넣는 상황에 가깝고 기믹 파훼 및 무력화 등의 프리딜 상황에서 사멸은 100% 백어택을 넣을 수 있으므로 딜몰이 포텐셜에서 사멸이 우위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론상 강무데헌의 고점은 여전히 사멸이 맞습니다.

1) 80% 이상 백어택을 칠 수 있고,
2) 백어택 포지셔닝 과정에서 쿨 누수가 없다면

속속악몽 데헌에 비해 사멸이 DPS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본인의 플레이스타일과 백어택 적중률 및 쿨 누수를 감안해서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4-2. 그래서 다른 타대딜러 대비 얼마나 우위가 있나요?



타대라인 캐릭터 가운데서는 DPS표에 없는 죽습/황후를 제외하면 거의 비빌만한 친구가 없습니다. 사전 작업도 없는 캐릭터인 주제에 국밥라인인 광기나 피메는 물론이고 아덴형 딜러인 상소 서머너 상대로도 종합 DPS/순간 딜몰이 모두 앞설 정도입니다. 

4-3. 실전에서 백어택을 많이 신경써야 하나요?

아뇨. 정말 필수적인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백어택을 잡아서 생기는 메리트가 많지 않습니다. 일부 샷건 스킬(샷지, 샷연)이 백어택 효과가 적용되기는 하나 그래봐야 생기는 장점은 치명타율 10%, 피증 5%가 전부이며 데미지로 환산하면 백어택 100%와 백어택 0%의 DPS 차이는 약 3.5%에 불과합니다.
두 스킬의 딜지분을 합쳐봐야 30% 언저리에 불과하고, 회심 엘릭서 구간에서는 치명 스탯에 최대한 투자하여 치명타율을 90% 가까이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해서 일부 스킬의 치명타율 10%를 위해 동선과 쿨 낭비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4-4. 속속 이외에 다른 각인이나 유물셋 쓸 수 없나요?

질증, 강무3, 돌대 등의 각인을 사용한 빌드 역시 충분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질증구원, 강무3악몽 (Dwlf님)
돌대 신특환각 (건슬핑구님)

속속 각인의 스킬 시전속도 증가 효과를 받지 못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질증구원과 강무3은 속속 악몽과 거의 유사한 플레이 방식과 DPS를 갖고 있습니다. 신특환각은 신속에 투자하면서 고효율의 돌대 각인을 사용해서 DPS 측면에서는 높은 고점을 보여주지만 신속 기반 빌드의 특성상 딜몰이가 약하고 쿨 압박이 심한 편입니다.

4-5. 환각이나 구원 쓰면 안 되나요?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환각셋의 경우 극특을 간다고 해도 
0.0357*650+20+15+10 +28 = 96 
으로 거의 100%에 가까운 치명타율이 나와버리게 됩니다. 
이를 보완하려면 특신으로 가면서 치명을 섞어야 하는데 DPS는 유지될지 몰라도 한 사이클 데미지는 낮아지게 됩니다.

구원셋은 1인 버스나 프로켈 잡을 때 제외하고는 큰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속속 각인을 통해 높은 공속을 확보한 상황이라 공속 10%의 체감이 크지 않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빌드 자체에 대한 연구가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하므로, 실전 영상(일리아칸/상아탑)과 스킬 사용과 관련된 부분은 레이드 뛰면서 알게 된 정보를 바탕으로 꾸준히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 빌드의 공저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여러 좋은 연구글을 올려주시고 계신 Dwlf님, 
빌드 연구의 근간이 된 스킬 DPS 시뮬레이터를 제작해 주신 초공님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