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 분들이 많아졌고 저 또한 데헌으로 갈아탄 지 얼마 안 된 입장에서 

제가 여러 세팅을 써보고 효율이 좋다고 생각한 세팅을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취향에 맞게 조금씩 변형해서 쓰시면 됩니다.




수정/추가 사항


* 일반 레이드에서 제가 현재 쓰고 있는 스킬트리외에 추가 선택지를 넣었습니다.
* 오타를 수정하고 표의 선명도를 높였습니다.
* 카던/큐브 스킬트리 추가했습니다.
* 퍼샷 / 이퀄 / 메테오 / 유탄 / 잔추 마스터의 장단점에 대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 표 내용 일부 변경(룬(단죄심판), 비고)




사설


* 한눈에 보기 쉽게 하려고 표를 한장으로 만들다보니 공간이 부족해서 축약어가 많습니다.
  이해가 안되거나 궁금하신 부분 있으면 쪽지나 댓글 남겨주세요

* 붉은색 숫자는 트포작 해야될 부위입니다. 
  트포작은 총 18개를 해야되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선택/변형하시면 됩니다.

* 유탄은 좋은 스킬이지만 내부발화 버그로 인해 제성능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감안하셔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 최후의 만찬의 더블샷 트포는 툴팁과 적용의 문제 때문에 역시 제성능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 핸드거너는 못해봤고 잘 몰라서 제가 쓰고 있는 강화무기 세팅만 정리했습니다.

* 치신 세팅과 특신 세팅도 있지만 제가 직접 해보질 않아서 다루지 않았습니다.

* 스킬렙 10->11은 약 10% 대미지 상승, 11->12는 약 5% 대미지 상승입니다. 4샷건은 무조건 12렙 주시고 
  나머지 딜링스킬들은 주력으로 쓰실거면 최소 11렙이상, 스포모자라거나 보조용이라면 10렙 주고 쓰시면 됩니다.

* 표의 볼드(진한글씨)처리 한 부분은 제가 현재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세팅입니다. 
  샷건의 풀레와 근사트포는 둘다 트포작을 해놨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스왑해서 사용하고 있어서 
  볼드처리 하지 않았지만, 뉴비분들은 풀레인지 트포작을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퍼샷 / 이퀄 / 메테오 / 유탄 / 잔추 마스터의 장단점


1. 퍼샷 (퍼펙트샷)

장점 : 
- 한방딜이 강력하고 dps 또한 준수합니다.
- 트포작을 전부 할 수 있어서 딜 기대치가 높은 편입니다.
- 초장거리에서 타격이 가능합니다.(개인적으로 퍼샷 채용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단점 : 
- 1트포 출혈효과 트포엔 보석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 2트포인 마무리 사격 트포의 조건부(약자무시 특성) 피증이 발탄같은 곳에선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 기본적으로 경/피면이 없기 때문에 1트포 출혈 사용시 끊길 위험이 있습니다.(안정된 자세 트포로 보완 가능)
- 백어택이 없습니다.


2. 이퀄 (이퀄리브리엄)

장점 : 
- 화상효과엔 백어택이 적용되지 않지만 섬멸사격은 백어택이 적용되기 때문에 마스터를 하면 이퀄 자체딜량이 상당히 많이 오르고 한방딜과 dps가 준수합니다.
- 화상효과에 보석 또한 적용되지 않지만 화상효과 자체의 딜도 준수한 편입니다.

단점 : 
- 섬멸사격 지속시간이 긴 편이기 때문에 스킬 시전중 피격 위험이 높습니다. 
- 근접스킬이지만 경/피면이 없어서 피격시 종종 끊기는 편입니다.
- 화상효과 트포에 백어택과 보석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3. 메테오 (메테오 스트림)

장점 : 
- 백어택 적용이 되지 않지만 그 외엔 딱히 단점이 없는 스킬입니다. 
- 한방딜도 준수하고 중장거리이며 332 채용시 시전속도도 빠르며 무력도 좋습니다. 
- 슈퍼아머가 있어서 끊길 위험이 적습니다.

단점 : 
- 퍼샷을 필수로 채용했다는 전제하에 메테오 또한 트포작을 3개 전부해야 되기 때문에 세팅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스킬트리에 따라 트포작 상한선인 18개가 초과될 수도 있습니다.)
- 사거리가 약간 애매합니다.(장거리도 아니고 그렇다고 짧지도 않은 중장거리 스킬)
- 백어택 없습니다.


4. 유탄 (AT02 유탄)

장점 : 
- 출혈룬 박으면 거의 무한에 가까운 출혈 지속딜을 할 수 있습니다. 
- 사용이 간편하고 버그 수정시 dps가 상당히 높은 스킬입니다.

단점 : 
- 현재 내부발화 버그로 인해 특화 스탯 적용이 내부발화 트포에 적용되지 않아 제성능을 내지 못합니다. 
   (유탄 내부발화 버그가 고쳐진다면 마스터 하셔도 좋은 스킬입니다.)
- 짤딜의 특성상 이론보다 실제 dps가 낮아지고, 딜을 몰아야되는 곳에선 짤딜 스킬들이 불리합니다.
- 사거리가 약간 애매합니다.(장거리도 아니고 그렇다고 짧지도 않은 중장거리 스킬)
- 백어택 없습니다.


5. 잔추 (잔혹한 추적자)

장점 : 
- 모든 타격에 백어택이 적용되며 사멸셋 효과로 인해 한방딜과 dps가 준수합니다. 
- 근접스킬이지만 애매한 백어택 거리에서 타격하기 좋습니다.
- 트포작은 마지막 3트포만 하면 되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합니다.

단점 : 
- 근접스킬이지만 경/피면이 없고 시전시간이 길어서 사용하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개인적으로 이퀄이 더 편리)
- 모션이 매끄럽지 못합니다.
- 이펙트와 타격감이 상당히 별롭니다.




카던/큐브 스킬트리 (변형해서 쓰셔도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링크)








아래 스샷은 작성자 기본정보입니다. 
트포보관함, 스킬프리셋, 장비프리셋을 여러개 준비하고 상황에 맞게 변경해서 사용합니다.
현재 치1:특3 + 원예기정강3, 원예기저3정2강1 두가지세팅을 주로 사용하며(달저세팅도 있지만 안 씁니다)
레이드에 따라 삿건은 트포보관함에 풀레인지, 근접사격 따로 구비하여 변경해가며 사용합니다.
스킬도 상황마다 프리셋 변경해서 사용합니다. 

뉴비분들은 치1:특3 + 원예기정강3, 풀레인지 트포작 세팅을 기본적으로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