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et1]



[Sheet2]



사용법

흰 바탕 빨간 네모 창에 필요한 숫자 입력

- 무기추피/치적/치피/방깎/피증은 %로 설정해서 치적 10% 시너지 있으면 10만 입력

보스 방어력은 공개된 게 없기 때문에 임의로 6000

각인 레벨 각인 레벨을 입력

세트 장비 3Lv 기준악몽은 편의상 끝마 / 마중으로 분류(2끝마=2마중)

- 팔찌에 있는 지능 / 무기 공격력 은 계산식을 모르기 때문에 팔찌를 착용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력 입력 요망

- [Sheet2] 홍염/멸화 Lv1~10 입력

- 어디까지나 이론값 or 추정값이므로 참고로만 쓰세요

 

계산

[Sheet1] 루인 대미지


- 특성은 수련장에서 1000일 때 수치에 비례

    -> 입력한 특성 수치로 계산한 값은 실수치와 다를 수 있음

- 공격력 / 치적 /치피 / 추피 / 공속은 각각 합연산

    나머지는 이름 다르면 모두 곱연산

- 예둔 각인 계수는 각인레벨과 관계없이 0.98 (10% 확률로 20% 딜감)

- 모든 사전 작업 (돌대 : 갈망+안전장치, 아드, 구원 등) 완료

- 치적(계산 시) :특성+추가+10+아드+정단+트포(급소타격)

- 치피(계산 시) :200+추가+예둔+정단(-12)+리턴(77.5)+도태(50)+트포(우연한일격 504)

- 레인 : 1.6*2.76

- 포카드(눈속임X): 1.36

2번 때리는 세렌과 달리 단타라 단타 딜만 계산(눈속임 안 터졌을 때의 딜)

- 포카드(카드강화): 1.75*1.36

세렌(꿰뚫) : 0.7*((보스방어력+6500)/(보스방어력*(0.2-방깎)+6500)+0.3*((보스방어력+6500)/(보스방어력*(1-방깎)+6500) (, 방깎>=0.2 일 때 (보스방어력+6500)/6500)

- 세렌(눈속임) : 한번 터지는 것만 계산

- 시가 : 1.8*1.95

 

- 루인 스킬 대미지 = 공격력 * 추가피해 * (치적*치피+1-치적) * 트포계수 * 팔찌피증 * 각인피증 * 장비피증 * 방깎딜증

    -> 루인 스킬 대미지 1 = 공격력1 & 치명0 & 특화0인깡통 상태로 보스에게 가한 4스택 루인 대미지

 

- 각성기 대미지 = 공격력추가피해 * (치적*치피+1-치적) * 트포계수 * 팔찌피증 * 각인피증 * 장비피증 * 방깎딜증         (장비피증에서 스킬 피증 제외 & 각인 피증에서 타대/황후 제외)

    -> 각성기 대미지 1 = 공격력1 & 치명0 & 특화0인 깡통 상태로 보스에게 가한 4스택 각성기 대미지

        순환 팔찌 쓰는 사람은 계산 오류 날 수 있음 (순환이 스킬 피해 증가)

 

[Sheet2] 스킬 대미지(추정)


- [Sheet1]의 루인 대미지에 비해 정확도 낮음


- 치명 0 / 특화 0 인 상태로 저거만 끼고 스킬 설명란에 있는 수치 기재 (황후 끼고 있는데 각인에서 지움)

- 루인 스킬의 루인 수치는 4스택 루인 대미지로 다른스킬들의 수련장 대미지에 비례한 값으로 역산한 추정치

- /헤드 스킬에 타대 적용 X

- 스택트/일반 스킬에 돌대/바리/황후 적용 X

- 루인 스킬 기본 대미지에 특화 수치로 인한 딜증 적용 + 황후는 적용X

    참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15431

- 이보크 2트포 마나 중독은 보석, 장비 중 스킬 피해 증가 적용 X

스킬 기본딜 * 보석 딜증 * 1.75 * 세트 장비 딜증 + 마나중독 11틱 * 세트 장비 딜증 / 세트 장비 딜증가량 중 스킬 피해 증가량

 

- 스킬 대미지 = 10레벨 스킬 피해량 * 공격력 * 추가피해 * (치적*치피+1-치적) * 트포계수 * 팔찌피증 * 각인피증 * 장비피증 * 방깎딜증

    ->스킬 대미지 1 = 공격력1 & 치명0& 특화0인 깡통 상태로 보스에게 가한 4스택루인 대미지

- 각성기 대미지 = 각성기 피해량 * 공격력추가피해 * (치적*치피+1-치적) * 트포계수 * 팔찌피증 * 각인피증 * 장비피증 * 방깎딜증        (장비 피증에서 스킬 피증 제외 & 각인피증에서 타대/황후 제외)

    -> 각성기 대미지 1 = 공격력1 & 치명0 & 특화0인 깡통 상태로 보스에게 가한 4스택 각성기 대미지

        순환 팔찌 쓰는 사람은 계산 오류 날 수 있음 (순환이스킬피해증가)




각인 선택 가이드

1. 원한

- 장점 : 가장 높은 딜증

- 단점 : 가장 높은 리스크

- 가장 높은 리스크에 알맞은 가장 높은 딜증

- 3Lv 필수 채용

 

2. 황후의 은총

- 장점 : 정신 나간 1Lv 효율

- 단점 : 2Lv, 3Lv 효율

- 1렙 효율이 정신 나간 거지 2, 3렙 효율이 낮은 건 아님

- 단지 황후 3 vs 황후 1 = 1.083 / 황후2 vs 황후 1 = 1.04가 아드랑 비교해서 낮을 뿐

- 1~3Lv 필수 채용

 

3. 아드레날린

- 장점 : 정신 나간 효율

- 단점 : 치적 시너지 클래스 인구수가 너무 많아서 효율에 변수가 많다

- 효율에 변수는 많지만 이러나 저러나 미친 효율


아드3 vs 아드1



아드 2 vs 아드 1



치적 10% 아드3 vs 치적10% 아드1



치적 10% 아드2 vs 치적10% 아드1


- 1~3Lv 필수 채용

 

4. 저주받은 인형

- 장점 : 확실한 딜증

- 단점 : 확실한 리스크, 아드레날린과 합연산, 악세 값

- 아드와 공증 합연산으로 효율이 낮아져도 확실한 딜 증가량을 보장하지만 리스크 과하다고 생각할 수 있음

 

5. 예리한 둔기

- 장점 : 높은 치적

- 단점 : 높은 치피


아드3 예둔 효율



아드2 예둔 효율



아드1 예둔 효율



치적 10% 아드3 예둔 효율



치적 10% 아드2 예둔 효율



치적 10% 아드1 예둔 효율


- 패치로 치피 자버프 바꿔주면 안 되냐는 여론이 있는데 그럼 일부 스킬 한정 예둔 효율이 미쳐날뜀

- 세렌 딜 비중을 낮출 수 있으면 치피 65%인 사멸 직업도 채용하는데 황후도 채용해도 된다는 생각이 들 수 있음

 

6. 타격의 대가

- 장점 : 리스크 X

- 단점 : 전체 스킬에 적용되지 않아 효율이 낮음

- 루인 피해가 딜 지분이 가장 높아 많이 채용하지만 실제 효율이 낮음

 

7. 바리케이드

- 장점 : 확실한 루인 스킬 딜증, 숙련도에 따라 각성기에도 적용 가능

- 단점 : 수호룬 3~4개 강제

- 55% 쿨 초기화 가능하고 아덴 수급량 높은 포카드 채용 시 고민될 수 있음

 

8. 돌격대장

- 장점 : 다른 각인보다 높은 루인 스킬 딜증, 숙련도에 따라 각성기에도 적용 가능

- 단점 : 딜사이클 경직화, 유령 카드 수급량 감소

- 패치 이후 이속 증가 가능한 스택트 스킬이 4개로 늘어서 채용 가치 높음

 



결론 : 원한, 황후, 아드 -> 331, 322, 313 + 저받3, 예둔3, 타대3, 바리3, 돌대3 중 3




예시

Q) 치적 시너지도 흔하고 치적 높은 루인 스킬 생겼는데 이제 같은 조건에서 아3황1보다 아2황2가 더 센 거 아님?

A) 치명 600/특화 1800/원한3저받3타대3바리3아드3황후1 vs 치명 600/특화 1800/원한3저받3타대3바리3아드2황후2


노 시너지



치적 10% 시너지


판단은 알아서




여담

개인적으론 자기한테 맞는 스킬 빌드 먼저 찾고 각인 선택하는 게 나을 듯

실전 레이드 가족사진 >> 수련장 DPS >>>>>>>>>> 이 글


이 글은 스킬 선택 가이드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