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서론
1. 특성, 유물 채용
2. 장단점
3. 특화와의 차이점
4. 데미지 비교
5. 세팅
6. 스킬트리
7.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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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서론

안녕하세요. 아만에서 아르카나를 키우고 있는 짱짱 입니다.

해당 빌드는 기존에 존재하던 특신 스트림 빌드와 스킬 자체는 동일하지만

주특성을 특화가 아닌 신속으로 맞추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신속 + 2지배의 빠른 쿨감으로 끝마 상태에 최대한 빠르게 돌입하여 지속딜로 카드 수급하며 게임을 

운영하는 방식을 디폴트로 잡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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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성 , 유물 채용

신속 ( 1600 = 목걸이 + 3신속 악세 권장 )

1. 돌대 채용 -> 바리 미채용 가능 -> 풍요 사용 가능

2. 스킬 쿨타임 감소 -> 빠른 끝마 돌입

3. 공속 증가 -> 빠른 스킬 사용으로 인한 빠른 끝마 돌입

끝마 상태와 대비되는 마나 중독 상태에서의 답답한 플레이와,

별 등장 시 받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하여 채용

특화 ( 800 = 1특화 반지 권장 )

신속 1600 -> 1800 에서 얻는 쿨감 이점보다,

특화 600 -> 800 으로 얻는 데미지 증가량의 이점이 더 큽니다.

신속 1600은 노각지배를 위한 마지노선이고, 그 이상의 쿨타임 감소는 2지 4악과 겹쳐 효율이 크게 나오지

않으므로 특화로 넘겨줍니다.

4악2지

2악4지는 단심을 필수로 채용해야 합니다. 단심을 채용하게 되면

1. 단심컨으로 인한 2개의 스킬에 단죄 심판룬 강제

2. 단심이 의도대로 발동하지 않을 시 꼬이는 딜 사이클

3. 단심컨 자체에 대한 스트레스

의 단점이 따라오게 됩니다.

끝마의 쿨감 효과는 각성기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끝마 상태에서 각성기를 사용해 지배를 활성화한다면,

단심 없이도 지배 2세트의 효과를 상시유지 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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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단점

장점

1. 고신속으로 인한 쾌적한 플레이
신속 1619 기준 공이속 27.8% / 쿨감 34.7%을 챙겨갑니다.
질증 채용 기준, 갈망 효과를 받게되면 갈망 3렙기준 풀 이속, 
끝마 효과까지 받게되면 풀 공이속이 됩니다.

2. 별과 마나 회복 시너지에 대한 부담감 해소
별 사용해도 끝마상태 계속 유지 가능합니다.

3. 4악몽 쿨감 + 2지배 쿨감으로 인한 짧은 쿨타임

4. 3과 연결되는 스트림 가동률 상승 -> 치적 상승
치명스탯 650 치적 23.26%
스트림 엣지 5렙 치적 5.5 ~ 27.6%
특치와 비교하여,  4%의 치적을 추가로 챙길 수 있습니다.

(7홍 스트림 기준 (마중)12초 (끝마) 9.1초)
마중 기준 4초의 비는 시간, 끝마 기준 1초의 치적 버프 공백 시간이 존재합니다.

5. 단심 미채용으로 인한 룬 자유도
끝마 상태에서 각성기 사용 시, 신속 1619 기준 2분 1초의 각성기 쿨타임을 가집니다.
단심으로 각성기 쿨타임을 줄일 필요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6. 저렴한 세팅비
고대 세팅 + 신속팔찌 기준
신속4파츠 특화1파츠 챙겨가면서 질증 돌대를 채용하기에 특화에 비해 저렴하게 고품질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7. 바리채용 특화보다 우월한 카드수급
루인기에 전설풍요 채용 기준 바리케이드 채용 특화와는 아덴 수급률 차이가 미미
운부에 퀵 드로를 채용할 수 있고 신속 + 2지 + 끝마로 인한 빠른 스킬 회전율 덕분에
더 많은 카드 수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10홍 리턴 기준 리턴의 쿨타임 (마중)약 5.5초 (끝마) 약 4.5초 / 버프 지속 5초 )
 ( 10홍 운부 기준 운부의 쿨타임 (마중)약 4초  (끝마) 약 3.5초)

8. 높은 저점
2지 + 4악 + 신속쿨감으로 스킬이 빗나가도 다른 스킬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9. 돌대족쇄, 룬족쇄, 별족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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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점

1. 특화에 비해 부족한 한방
특화 840 vs 특화 1820
특화계수 191% -> 142%
191% -> 142%
142 / 191 = 0.74%
특화 계수로 인한 루인기 피해 증가량이 0.74배로 낮아집니다.

2. 1의 단점으로 인한 딜몰이 시 특화에 밀릴 수 밖에 없는 고점.
특화와 비교했을 때, 마나 중독 상태에서의 데미지 차이는 상당하기 때문에, 고점이 낮습니다.

3. 빠른 쿨타임으로 인하여 결국 놀게되는 루인기

4. 아브 6관문, 하칸 3관문같은 템포가 긴 레이드에서의 한계점
2악 4지보다도 각성기 횟수가 1 적은 4회입니다.
각성기를 키고 시작했을 때, 2지배 효과의 지속시간은 1관문 당 최대 10분입니다.
그나마 위안점이라면 각성기 다 사용한 시점에서는 레이드의 클리어 여부가 보이는 상태기 때문에
( 상시유지가 아닌, 기믹 상황보며 지배를 킬 경우 아브의 경우 7줄, 하칸의 경우 0~1부파즈음에 각성기 전부 소진 )
클리어 자체에는 크게 지장이 가진 않는다는 정도.

5. 높은 스트림 의존도

6. 대부분의 상황에서 효과를 받을 수 없는 유령, 광기

7. 6지배가 생각나는 마나 고갈
스킬에 회색불이 자주 들어옵니다.
도화가 서머너가 같은 파티에 있어도 이건 못막습니다.

8. 지배의 각성기 데미지 - 10% + 특화 부족으로 인한 각성기 딜링 감소
2지배 + 낮은 특화계수로 인한 최악의 시너지.

9. 정비소에서 각성 스왑의 귀찮음
첫 각성기는 끝마의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정비소에서 각성 스왑을 해야하는데,
생각보다 귀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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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특화와의 차이점
( 특화 / 신속 동일하게 채용하는 유물인 2악몽의 효과와 
 각인 원한, 타격의 대가, 아드레날린, 황후의 은총은 비교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3-1. 유물에서의 차이

6악몽
6악몽 마나중독      : 악몽 4세트 추가 피해 20% / 악몽 6세트 적에게 주는 피해 20%
6악몽 끝없는 마나 :  악몽 4세트 + 6세트 쿨감 43% 공이속 15%


2지4악
2지4악 마나중독   : 2지배 스킬 피해 10% / 쿨감 18%
                           4악몽 스킬 추가 피해 20%

2지4악 끝없는 마나 : 2지배 스킬 피해 10% / 쿨감 18%
                             4악몽 쿨감 23% 공이속 12%


지배 2세트 옵션 vs 악몽 6세트 옵션
4악몽의 효과는 동일한 환경일 시 같은 효과를 받아가기 떄문에 비교하지 않겠습니다.
6악몽    적에게 주는 피해 20% or 쿨감 20% 공이속 12% 
2지4악  스킬 피해 10% + 쿨감 18% / 각성기 데미지 - 10% / 각성기 쿨타임 감소 20%

3-2. 특성에서의 차이

특화 840 vs 특화 1820
계수 91% vs 42%

특화 계수 - 49%
신속 쿨감 + 33%
공속 이속 + 26%
스트림 미사용 시 치적 - 23% / 스트림 5스택 시 치적 + 4.6%

3-3. 각인에서의 차이

저받 16% vs 질증 18%
특화에서 바리 채용시 바리 16% vs 돌대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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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데미지 비교

특화 1820 원타바아황저2 (특화세팅)
특화 840   원타돌아황질2 (신속세팅) 기준


각성기 5000만 vs 9400만 
0.53배

마나중독 3875만 vs 5681만
0.68배

끝없는마나 3498만 vs 4122만
0.84배

신속 운영의 근거가 되는 건 끝마 상태에서 차이가 적은 데미지 차이입니다.

빠른 끝마 돌입 + 쿨감과 공이속의 이점을 활용하여 특화에 비해 손해보는 루인기 데미지를 메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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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세팅

5-1. 특성
신속 1619 기준 끝마상태의 각성기는 2분 1초의 쿨타임을 갖습니다.
여기서 신속이 낮아질수록 2지배 세트효과가 비는 시간이 증가합니다.

저 신속값에 나머지 특성을 맞춰야 매끄럽게 플레이가 진행되기 떄문에,
팔찌가 없는 유물 구간은 특신목걸이 + 4신속을 채용합니다
팔찌가 있는 고대 구간은 특신목걸이 + 3신속, 1특화반지를 채용합니다.

현재는 슈모익으로 1490이 시작점이나 다름이 없기에 처음부터 3신속 + 1특화반지로세팅하면 될 것 같습니다.

팔찌는 특화 신속 팔찌를 채용하여 루인기에 힘을 실어줍니다.

5-2. 유물
2지4악을 기본으로 가져갑니다.
하브6이나 하칸3관문같이 템포가 길다면 2악4지나, 6악몽을 고려해볼만도 합니다만
6악몽 채용 시 6악몽으로 얻어가는 쿨감 20%이 2지배의 쿨감18% 뎀증10%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DPS가 많이 떨어집니다.
2악4지는 단심컨을 필요로 하며, 4악몽의 추피20% or 쿨감 21%을 잃고 스킬 피해 21%을 얻습니다.
스트림 가동률 저하로 치적이 많이 떨어지기 떄문에 사이클이 밀리게 됩니다.
애초에 노각성 지배에게 템포 긴 관문 어떡할거냐는 질문은 가불기라서
그냥 2지4악 채용하고 적절하게 각성기를 분배하는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5-3. 각인
원한 
필수

황후의 은총
필수

돌격대장 
다른 각인보다 2% 높은 18%의 효율을 가집니다.
갈망 없이 끝마 상태에선 풀이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둔화 디버프를 제외한다면 효율이 감소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아드레날린 
치명 스탯을 채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드레날린으로 치적을 챙겨가야 합니다.

질량증가 
끝마 + 갈망 시 풀공속이기 때문에 패널티가 없는 18% 각인인데 가격까지 저렴합니다.

타격의대가
무난한 각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성기에 적용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각성기 데미지는 2지배 뎀감과 낮은 특화가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 크게 부각되지는 않습니다.

예리한둔기
타대와 취향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 고려해볼법은 하지만, 사용하지 않았으면 하는 각인 --
바리케이드
세팅비가 매우많이 저렴해지지만, 속행 , 풍요를 잃게 됩니다.
저렴해진 세팅비보다 DPS가 훨씬 저렴해지기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저주받은 인형
질증과 비교하여 2% 낮은 수치, 물약 패널티 존재.
질량 증가보다 나은 점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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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스킬 트리
특신 스트림과 동일한 형태를 취합니다.
보석은 8스킬 홍염, 3루인기에 멸화를 얹어주시면 됩니다.


스파이럴 엣지 (  2 2 2 ) 질풍

스크래치 딜러 ( 1 3 2 ) 질풍
리턴의 치적10% 유지시간이 리턴의 쿨타임보다 길기 때문에,
급소 노출을 채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스트림 오브 엣지 ( 1 3 2 ) 출혈


운명의 부름 ( 3 1 2 ) 질풍
2트포에서 치피를 채용하고 리턴을 빼도, 넣을 게 세렌밖에 없기 때문에 채용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리턴 ( 1 3 2 ) 정화 / 속행


셀레스티얼 레인 ( 2 3 2 ) 풍요 / 속행


시크릿 가든 ( 3 1 1 ) 풍요 / 속행


포 카드 ( 1 3 2 ) 풍요 / 속행
쿨타임이 빨리 도는 신속의 특성 상, 눈속임 채용 시 대부분의 상황에서 DPS가 떨어집니다.


세렌디피티
세렌 채용 시 리턴을 빼게 되는데,
치피증을 운부에 의존하게 되면 사이클마다 운부를 계속해서 묻혀줘야 합니다.
이렇게 운부에 사이클을 맞추면 필연적으로 오버되는 스택과, 쿨타임이 놀게되는 스택트 스킬이 발생합니다.
계속해서 딜링해야하는 신속캐에게 딜 사이클에 제약이 생긴다는 건 치명적인 단점이기에
세렌을 채용할 이유는 없습니다.
굳이 채용한다면 아브1관 버스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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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마치며
아르카나의 고점을 노린다면 무조건 특화라고 생각합니다. 고점을 보실거면 특화하셔야 합니다.

해당 세팅은 고점에 초점을 둔 것이 아니라,

특화 아르카나의 플레이에 제약이 되는 것을 최대한 덜어내는 것에 초점을 둔 세팅입니다.

혹시라도 글 내용과 관련하여 의문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